넷플릭스 전 세계 TV쇼 부문 1위 ‘지옥’의 스토리를 오롯이 끌고 간 이는 김현주다. 이 시리즈에서 김현주는 극 중 지옥행 고지를 받은 이들을 무차별적으로 죄인 취급하는 종교단체(사실 이단이나 다름없는) 새진리회에 총구를 겨눈 변호사 민혜진을 맡았다. 김현주는 주요 출연진 중 유일하게 전 회차에 얼굴을 내밀면서 1~3회, 4~6회로 갈라지는 이야기를 씨실과 날실 엮이듯 짜 맞췄다. 김현주의 연기력을 높이 산 연상호 감독은 차기작인 넷플릭스 영화 ‘정이’의 주인공으로도 캐스팅해 연달아 호흡을 맞추고 있다.
-유아인, 박정민 후배들과의 호흡은 어땠는지. “내가 나이나 경력으로는 선배일 수 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같이 연기하는 동료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은 후배라는 생각을 할 수 없을 만큼 아주 굉장한 내공, 힘을 보여줬다. 나보다 커 보였을 정도다. 둘 다 색깔이 너무 다른데 자기 고유의 색,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념이 확고히 있는 친구들이더라. 너무 예쁘다, 좋다.”
-극 중 맨손 격투, 삼단봉 액션 등을 보여줬는데 체력적으로 힘들었던 장면은. “평소 체력을 길러와서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했다. 액션 합을 맞춰도 숨이 차지 않았다. 체력적으로 힘든 것보다 스스로 파워풀하고 절도 있게 액션을 연기했다고 생각했다. 모니터링하니 아주 느리더라. 마음만 그랬구나 현타가 온 적이 있다. 긴 액션신을 찍을 때는 추위와 싸웠다.” -그동안 TV 드라마에 많이 나왔는데 첫 OTT 작업은 어땠나. “넷플릭스는 처음 했다. 뭐랄까? 전 세계가 본다고 생각하니 오히려 마음이 편했다. 해외 시청자들은 나에 대해 고정적 이미지 없지 않냐. 시청자가 바라는 프레임을 나도 모르게 씌웠던 게 있다. 이번에는 그런 것들을 떨치고 자유롭고 편하게 연기했다. (TV와) 큰 차이는 없는데 신선한 재미와 경험이었다.”
-배우에게 씌워진 프레임이 이번 작품으로 깨진 건가. “(프레임을) 깨야 하는 것이 과제처럼 느껴지는 시간이 길었다. 배우라면 어떤 것도 깨고 나아가야 한다는 갈망이 늘 있었다. ‘어떻게 할 수 있지’ 하면서도 겁을 냈다. 몇 년 전부터 도전하면서 용기가 생겼고 심리적으로 안정됐다.”
-CG 비중이 상당해서 연기하면서 신경 쓰이지 않았나. “경험하지 않은 것들을 대신 느껴서 표현하는 게 연기다.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연기해야 하는데 이번은 현실적으로 일어날 일이 아니어서 얼마만큼 놀래야 하나, 실존해있지 않은 일을 내 의도래도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지옥 사자는 다행히 안무가들이 녹색 옷을 입고 연기해서 걱정과 우려보다 어렵지 않았다. 경력이 많다고 하지만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게 많다. 몇 년 사이 장르물이 많아져 생소한 것도 많다.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맞춰 배우고 있다.”
-주변 반응도 궁금한데. “연상호 감독과 함께 ‘정이’를 촬영 중이라 현장에서 ‘지옥’ 얘기를 많이 한다. 아주 오래전 만났던 분들이 잘 봤다고 연락이 온다. 굿즈 있으면 달라고도 한다. 넷플릭스의 힘인가, 연상호 감독의 힘인가 싶다.” -여배우들의 입지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본인만의 입지를 굳힌 노하우가 있다면. “노하우는 딱히 없다. 다만 한국에 멋진 여배우들이 많다. 그런 선배들이 있어 나 역시 열심히 하고 있다. 아래 세대도 날 보며 열심히 걸어가 주길 바란다. 배우로서의 꿈이다.”
-캐릭터에서 빨리 나오는 편인가. “사실 캐릭터마다 다르다. 감정적으로 들어가는 캐릭터는 이별하는데 좀 오래 걸린다. (캐릭터에) 훅 빠져서 나올 때 얼마나 괴로운지 겪은 이후로 객관성과 이성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지나고 나니 우스운데 ‘애인있어요’ 때 도해강에 너무 빠져 있어서 한동안 일을 못 하겠다 싶었다. 다음 작품을 해도 도해강이 데뷔한 것 같았다. 이번에는 원작이 있어 쉽게 들어가고 쉽게 나왔다. 차기작도 있어 전환해야 할 필요도 있었다.”
-시즌2를 하게 되면 어떤 민혜진을 보여주고 싶나. “아마 시즌2에서는 튼튼이의 엄마가 되어 있을 것 같다. 지극정성으로 키워 강인한 사람이 되도록 지도할 것이다. 잊혀가는 인간다움을 알려줄 것이다. 주관적 생각이다.”
-해외 진출 계획이 있나. “안 해본 것이라면 도전할 건데 해외라는 전제는 붙지 않는다. 안주하는 성격이 지배적이라 일단은 한국에서 좋은 배우가 되는 게 1차 목표다. 기회가 된다면 고사할 이유는 없다. 작품에 따라 선택 여부는 갈릴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