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 바이 엑스 프로젝트(X by X Project)' 주관사 IWS 측은 19일 MC몽이 참여한 새 음원 '깨우지 마' 두 번째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이와 동시에 MC몽과 호흡을 맞출 피처링 아티스트로 소유의 이름이 공개돼 시선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 '혼자가 혼자에게'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등 마음을 울리는 작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시인 이병률까지 합세해 음악과 문학을 아우르는 특급 컬래버레이션의 탄생을 예감케 했다.
이미지에는 이병률이 쓴 시 구절이 새겨져 있어 눈길을 모은다. '계절은 경쾌하고 나는 혼자 있어 / 내가 잘 있다는 말 대신 나는 혼자 있어 / 내게 닥치는 슬픔도 나의 것 / 한 번도 빛을 쐰 적 없는 저 꿈도 나의 것' 등 한 구절 한 구절에 담긴 깊고 진한 감성이 많은 리스너들의 기대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깨우지 마'는 2020년 발매된 '엑스 바이 엑스 결핍' 앨범에 수록된 '봄 같던 그녀가 춥대(Feat. 페노메코)'의 연작으로 '꿈'을 테마로 한다. 크고 작은 고민들과 내면 속의 갈등으로 지쳐버린 하루 끝에서 온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는 곳은 꿈속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엑스 바이 엑스'는 음악뿐만 아니라 미술·문학 등 여러 예술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모여 새로운 감각과 감성을 교류하며 만들어내는 문화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다. 앞서 MC몽과 김재환의 '봄 같던 그녀가 춥대' 2F(신용재·김원주)와 허각의 '비가 내리기 전에'가 차례로 발매되며 큰 관심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