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링크(대표 김종민)는 스마트골프 AIX(SMARTGOLF AIX)를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에 3월 출시해 캠페인 달성률 874%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골프 AIX는 실내에서 과학적으로 골프 스윙 연습을 할 수 있는 클럽으로 스윙분석과 인공지능 코칭까지 자동으로 제공하는 연습기다. 골프 클럽의 움직임 추적, 앱에서 자신의 스윙을 실시간 확인, AI(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한 분석 및 자동 코칭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디에서나 과학적 스윙 연습을 할 수 있다. 골프 연습도 AI로 코칭이 되는 세상이 된 것이다.
특히 아이디어링크는 이번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MWC2022에서 KT(대표 구현모)의 우수 파트너 2곳 중 하나로 선정됐다. 아이디어링크는 KT와 AI 분야의 사업 협업을 진행하며 KT의 핵심 에코로 선정되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파트너로 인정받아 MWC 전시를 지원받았다.
골프 스윙은 정확한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확한 자세를 취해야 원하는 곳에 정확히 공을 보낼 수 있다. 많은 골퍼가 스윙 연습 시 이용하는 막대기형 스틱과 게임기형 스틱은 초보자들에겐 권장되지 않는다. 근육이 이상한 스윙을 기억하게 되고 나중엔 바꾸기 힘들 수 있어서다.
스마트골프 AIX는 이러한 골프 스윙 연습의 한계를 해소해준다. 스마트골프 AIX는 사용자의 자세를 정확하게 인식한 후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자세 코칭을 정확히 제시한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사용자의 어드레스부터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순간까지 실시간으로 스윙 궤적을 3D로 분석한다. 스마트골프 AIX는 임팩트 여부뿐 아니라 골프공이 날아가는 방향과 거리, 궤적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헤드에 달린 30㎝의 특허받은 리더 스트랩은 실내용 골프 스윙 연습기의 한계를 극복했다.
또한 자사 기존 제품 대비 블루투스 신호 감도를 특정 채널에서 5dB 이상 개선하고 내장 SW까지 업그레이드했다. 아이디어링크 김종민 대표는 “클럽 길이보다 짧은 스윙 연습기는 클럽 길이의 차이로 잘못된 스윙을 고착시키기 쉽지만 스마트 골프 AIX의 리더 스트랩은 실제 클럽과 같이 정확한 임팩트 위치를 가늠할 수 있어 실제 스윙에서도 불편함 없이 스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골프 AIX는 태블릿, 스마트폰 모두 블루투스로 쉽게 연결할 수 있고, KT 올레 고객은 신규 TV 셋톱에 내장돼 있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