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헤니는 영리한 배우다. 한국계 혼혈이자 한국어가 두 번째 언어인 배우로서 자신의 포지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한다. 어떤 일이든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면 결과가 훨씬 좋아지는 법이다. 다니엘 헤니는 이 부분을 이해하고 있기에 한국어 구사가 어려운 외국인은 설 자리가 없는 한국 영화, 드라마계에서 20년 가까이 활약을 하고 있는 것이리라.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로 돌아온 다니엘 헤니를 최근 온라인으로 만났다. 화상 인터뷰에서 헤니는 한국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자신에게 딱 맞는 캐릭터를 위해 직접 시나리오 작업도 하고 있음을 밝혔다. 배우로서 아직 보여주고 싶은 게 많은 다니엘 헤니. 한국의 작품들이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는 현재, 다니엘 헤니가 보여줄 활약은 아직 한참 남아 있다.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로 돌아왔다. “나는 행운아인 것 같다. ‘내 이름은 김삼순’ 때도 그렇고 현빈처럼 나를 이끌어줄 수 있는 분들이 작품에 늘 많았다. ‘크리미널 마인드’의 경우 작품이 이미 흥행된 뒤에 투입됐기 때문에 작품을 성공시켜야한다는 부담 없이 내 몫만 잘해내야겠다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었다. 이번 ‘공조2: 인터내셔날’ 역시 마찬가지다. 전작이 있다는 부담보다는 내가 잭을 잘 연기해야겠다는 부담만 갖고 임했다.”
-‘공조2: 인터내셔날’은 어떤 영화인가. “전작에 비해 편하고 라이트하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잭이 투입되면서 철령(현빈 분)의 다른 면모도 보실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모두 힘들지 않았나. 이제 영화관으로 돌아와서 함께 즐기는 경험을 할 때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내가 나와서가 아니라 ‘공조2: 인터내셔날’은 아주 재미있는 영화다. 영화관에서 다들 즐거운 경험을 해보시길 바란다.” -한국어로 연기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 “사실 일상생활에서 소통하는 데는 내 한국어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연기는 또 다르다. 내게는 제2외국어이기 때문에 감정을 표출해야 하는 대사를 하는 게 쉽지 않다. 이렇게 큰 도전을 할 게 이번이 처음이었던 것 같은데 그래도 잘나온 것 같다. 차에서 전화를 하면서 감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장면이나 호통을 치고 소리 지르는 장면 등이 어려웠다. 몇몇 사람들은 오랜 시간 내가 한국어 대사를 이해하지 못 하고 내 대사만 한다고 생각했다. 그건 사실이 아니다. 모든 대사를 이해해야 나도 영어로 받아치든 한국어로 받아치든 할 수 있다. ‘공조2: 인터내셔날’에서 잭이 웃음을 만드는 장면들이 있는데, 내가 한국어를 이해를 했기 때문에 타이밍 맞게 대사를 칠 수 있었던 거라고 생각한다.”
-촬영 현장은 어땠나. “현빈은 너무 좋은 리더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줬다. 감독님도 훌륭한 분이라 촬영을 하러 세트에 오는 게 즐거웠다. 모든 배우가 다 숙련돼 있고 자신의 몫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 프로들이 하나의 공통된 목적을 향해 갈 때 모든 일이 수월해지는 것 같다. 모두가 자신감을 가지고 캐릭터를 해석했기 때문에 현장이 재미있었다.”
-FBI 요원을 연기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점이 있나. “사실 지난 6년여 동안 ‘크리미널 마인드’에서 에이전트를 연기했고, 그 외에도 두, 세 번 영화에서 FBI 요원을 연기한 적이 있어서 크게 준비할 필요는 없었다. 실제 미국 버지니아에 가서 FBI 요원들과 함께 트레이닝을 한 적도 있다. 또 내 친구 한 명이 전에 FBI 팀장이었다. 그래서 아무 때나 궁금한 게 있으면 전화로 물어볼 수 있다. 이제 나는 거의 FBI 요원이나 다름없는 것 같다. (웃음)” -‘공조’ 3편이 나온다면 출연할 의향이 있나. “사실 경쾌한 작품을 한 게 오랜만이라 나는 너무 즐거웠다. 우리끼리는 너무 코믹한 요소가 오버될까 걱정을 했는데 완성된 결과물을 보니 잘나온 것 같더라. 당연히 불러주신다면 ‘공조3’에도 출연하고 싶다.”
-부상도 있었다고 들었다. “영화에서 폭탄이 터지는 장면이 있다. 춘천 세트장에서 와이어 달고 촬영을 했다. 몸이 붕 떴다가 차에 부딪히는 장면이었는데 그때 어깨가 빠졌다. 가끔 어깨가 빠지곤 했는데 그날 진짜 오랜만에 또 빠진 거다. 다시 어깨를 집어넣고 연기를 했던 기억이 난다.” -기억에 남는 액션 장면이 있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버스 신이다. 굉장히 창의적인 장면이라고 생각했다. 버스 시트를 뒤로 눕혀서 공간을 확보한 뒤 목을 찌르는 장면이었다. 내가 팔다리가 길고 버스는 좁다 보니 공간이 부족해서 촬영을 하며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실제 멍도 들고 피도 났다.”
-한국 작품에 또 출연할 용의가 있나. “그건 당연하다. 사실 1년 반 정도 시나리오 작업을 하는 게 있고, 한국에서 작품이 되길 바라고 있다. 내가 시나리오를 직접 쓰면 내가 가진 제약에 맞게 캐릭터를 만들 수 있지 않나. 또 미국과 한국을 오가는 작업을 통해 얻은 특별한 시각도 시나리오로 풀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현빈과 계속 사랑의 경쟁자 같은 느낌으로 만나고 있다. 이 외에 호흡을 맞춰보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우리 둘 다 골프를 좋아해서 골프 영화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물론 현빈과 작업이라면 어떤 것이든 환영이다. 그와 함께 작업하는 건 내게 큰 영광이다. 또 라이트한 로맨스물과 코미디가 들어간 로맨틱 코미디도 좋을 것 같다. 그런 작품을 한 게 2006년 ‘미스터 로빈 꼬시기’가 마지막이다. 현빈과 죽이고 싸우고 하는 것 말고 다른 방식으로 만날 수 있다면 좋겠다. (웃음) 내가 현빈에게 미국에 와서 작품 하자고 꼬시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평소 유기견, 개농장 등 문제에도 관심이 많은 거로 안다. “이 분야에서 가능한 한 발자취를 남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TV에 나와서 번식견 문제 이야기를 한 적도 있고, 내가 입양한 강아지들이 얼마나 잘 변화했는지 보여드렸다. 그런 기회를 통해 이런 대화의 물고가 터지기를 바라고 있다. 나는 외동이라 형제가 없다. 그래서 내 가장 친한 친구는 강아지였다. 2007년 한국에서 망고(개농장에서 구조)를 입양했고, 망고는 바로 내 가장 좋은 친구가 됐다.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한국에서 LA로 이사를 가고 하는 그 모든 과정에 망고가 곁에 있었다. 줄리엣과 로스코 역시 식용견 농장에서 입양했다. 이 문제가 예민할 수는 있지만 내가 하는 일들이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법적으로도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