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 이모팬이 더 많이 듣는다. 올해 걸그룹의 유례없는 히트곡 강세를 이어가면서 여성 팬들이 위력이 더욱 큰 것으로 조사됐다.
‘보이그룹=여성팬’, ‘걸그룹=남성팬’으로 나뉜 구조에서 벗어나 아이돌 시장에서 여성 팬덤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9일 온라인 음원 플랫폼 지니뮤직이 올 7월 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약 3개월간 집계한 자료를 보면, 올해 최고 히트곡 중 하나인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의 이용자 성별 비율 중 여성은 55%, 남성 45%였다. ‘러브 다이브’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퍼커션 사운드가 어우러진 다크 모던 팝 장르 노래다.
‘사랑할 용기만 있다면 언제든 자신 있게 뛰어들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노래는 음원 차트와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휩쓸었다. 글로벌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유튜브 조회 수도 1억건을 넘겼다.
‘러브 다이브’의 성별 이용자 비율을 연령별로 세분화해 보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 노래의 여성 이용자 비율은 10대 64%, 20대 62%, 30대 52%, 40대 48%, 50대 52%였다. K팝의 주된 소비층이라고 할 수 있는 10∼20대에서 여성 청취자 비율이 60%를 넘겼다. 올 여름 데뷔한 뉴진스도 여성 팬의 강세가 눈에 띄었다. 데뷔곡 ‘어텐션’(Attention)의 이용자 성비는 여성 65% 대(對) 남성 35%로 여성이 배 가까이 많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여성 이용자 비율이 10대는 77%, 20대는 75%에 달했다.
특히 뉴진스는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유리천장을 깨고 가요계에 보기 드문 ‘여성 스타 제작자’로 자리매김했다는 점도 여성들의 호감을 산 것으로 풀이된다.
‘러브 다이브’와 함께 올해 최고 히트곡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는 남성 51%, 여성 49%로 남성 이용자 비중이 더 컸지만 불과 2%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
인터파크티켓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이 올해 6월 17∼19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한 월드투어 서울 공연 예매자 중 여성 비율이 67%로 3분의 2를 웃돌았다. 이런 현상에 가요계는 걸그룹의 하이틴스럽고 주체적인 이미지가 Z세대(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출생) 여성의 성향과 잘 맞물리며 안무나 스타일을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한 가요 관계자는 “과거 걸그룹이 남성을 대상으로 섹시함을 어필하거나 귀여운 모습을 강조해왔다면 지금은 폭넓은 소비층을 겨냥해 ‘나도 되고 싶다’는 워너비의 모습을 보여준다”며 “걸그룹을 기획할 때부터 여성층을 타깃으로 삼는 등 것도 전략적으로 잘 맞아떨어지고 있다”고 했다.
올해 흥행에 성공한 걸그룹 노래 가사를 보면 ‘원하면 감히 뛰어들어’(‘러브 다이브’), ‘너야겠어 확실하게 나로 만들겠어’(‘어텐션’), ‘자 오늘 밤이야 난 독을 품은 꽃 네 혼을 빼앗은 다음’(‘핑크 베놈’) 등 사랑에 주체적인 ‘나’를 강조한 대목이 눈에 띈다.
이는 10여 년 전 ‘오빠를 사랑해 많이 많이 해’(소녀시대 ‘오!’), ‘나는요 오빠가 좋은 걸 어떡해’(아이유 ‘좋은 날’), ‘몰래 살짝 다가와 또 키스해줄래’(에이핑크 ‘미스터츄’) 등의 가사와는 결을 달리한다.
하지만 모든 음악 장르에서 여성 이용자가 더 많은 것은 아니다. 매년 하반기 음원 차트를 점령하는 Mnet ‘쇼미더머니’의 경연곡은 힙합 장르의 특성상 남성 이용자가 더 높게 나타나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대조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