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게임 소비자들의 권익 강화 해법을 모색하는 포럼이 열린다.
일간스포츠는 오는 22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순화동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커지는 게임 소비자의 권익 강화 요구, 해법은?'이라는 주제로 'K-Game 포럼'을 온·오프라인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게임사들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나서는 등 게임 소비 문화가 변하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과거에는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만이었지만, 이제는 작은 업데이트 실수 하나에도 수많은 불만이 쏟아진다.
이용자들이 게임사를 상대로 목소리를 내는 방법은 더 과감하고 다양해졌다. 게임 콘셉트에 맞춰 운영사 주변을 돌며 현장 시위를 하는가 하면, 수천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단체 소송도 불사한다. 이 과정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하면 곧장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올해 21조8275억원에서 내년 23조4611억원으로 7.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중 모바일 게임 비중이 전체의 절반을 훌쩍 뛰어넘는다. 이처럼 시장이 빠르게 몸집을 키우면서 게임 이용자들의 권익 보호 요구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번 포럼은 건강한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 방안과 정책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먼저 한국게임정책학회장을 맡은 이재홍 숭실대 교수가 게임사와 소비자 간 분쟁 현황과 그간 이용자들이 어떻게 단체 행동을 펼쳐왔는지 되돌아본다. 이 과정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지위가 어떻게 바뀌었으며 향후 산업 전반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예측한다.
이철우 게임 전문 변호사는 현행법상 게임 이용자가 주장할 수 있는 권리와 게임사의 의무에 대해 살펴본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콘텐츠산업진흥법·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등이 명시한 이용자 보호 규정을 분석해 지금의 게임 시장에 대입해본다.
마지막으로 서종희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확률형 아이템과 게임 과몰입 등 특정 이슈에 대해 유럽과 일본 등 해외의 게이머 권익 보호 흐름을 들여다보고, 한국 게임산업계가 가야 할 방향성을 고민한다.
특히 자율규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정부와 게임사, 이용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하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이번 K-Game 포럼은 일간스포츠의 유튜브·네이버TV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