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신드롬이다. 아시아계 여성을 전면에 내세운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에올’)가 올 3월 미국에서 열리는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11개 후보를 배출하며 현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름도 생소한 신인 감독들의 왁자지껄한 작품인 줄 알았던 ‘에에올’은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다 부문 후보에 오른 작품이 됐다. 앞서 열린 또 다른 주요 시상식인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제28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등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등 주요 부문을 휩쓸며 심상치 않은 기세를 드러낸 데 이어 이제 오스카 수상에까지 한 발 다가서게 된 것. 만약 이번에 배우 양자경이 ‘에에올’로 여우주연상을 받게 된다면 이는 아시아계 최초로 오스카 여우주연상 수상의 쾌거가 된다.
‘에에올’은 미국에 이민을 와서 힘겹게 세탁소를 운영하던 에블린(양자경 분)이 세무당국의 조사와 남편의 이혼 요구, 삐딱하게 구는 딸 때문에 시달리다 멀티버스 안에서 수천, 수만의 자신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손가락이 핫도그인 세상, 자신이 화려하게 빛나는 배우인 세상 등을 돌며 에블린은 평범함이 준 비범함의 진가를 알게 되고, 이 힘으로 세상과 가족을 구해내기 위해 애쓴다.
감독 다니엘스 듀오(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는 ‘에에올’에 앞서 ‘스위스 아미 맨’(2016)으로 유쾌한 상상력과 기발한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해리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다니엘 래드클리프가 출연한 이 작품은 외딴 곳에 표류돼 집에 돌아갈 희망을 모두 포기했던 남자가 방귀를 내뿜는 시체와 무인도에서 친구가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개봉 당시 ‘제49회 시체스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남우주연상을 받으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국내에는 ‘제18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를 통해 소개됐다.
실제 ‘에에올’의 찬란한 여정은 ‘스위스 아미 맨’에서 시작됐다.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제작사로 유명한 AGBO의 파트너인 조와 앤소니 루소는 ‘스위스 아미 맨’을 본 뒤 다니엘스 듀오와 만나 “원하는대로 무엇이든지 하라”는 블라인드 딜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매체 데드라인은 ‘에에올’의 오스카 최다 노미네이트 소식을 알리며 ‘이 모든 것은 죽은 해리포터에 대한 찬사에서 시작됐다’는 헤드라인을 사용했다. 다니엘 래드클리프가 ‘스위스 아미 맨’에서 시체를 연기한 점을 이용한 제목이다.
‘스위스 아미 맨’에 이어 또 한 번 독특하고 기발한 문법으로 삶에 대한 성찰을 그려낸 다니엘스 듀오. 다니엘스 듀오의 다니엘 콴은 오스카 노미네이트를 기념해 ‘에에올’이 미국에서 재개봉하게 되자 자신의 SNS에 “극장 개봉 당시 영화를 극장에서 못 봐서 후회하는 관객, 비행기에서 보다가 졸아버린 관객, 디 엔드(THE END) 장면에서 실수로 자리를 떠난 관객은 이번 기회에 영화를 다시 봐 달라”며 “이번 재개봉에서의 관람이 당신의 첫 번째 관람이건 31번째 관람이건 소중한 경험을 얻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북미 최초 개봉 당시 10개 극장에서 시작했던 ‘에에올’은 1400여개관에서 재개봉을 확정했다.
이 작품은 올 3월 국내에서도 재개봉한다. 배급사 워터홀컴퍼니 관계자는 “작년 10월 처음 한국에서 개봉할 당시 낮은 인지도와 혼란스러운 장르라는 첫인상 아래 많은 순간이 외로운 마케팅이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다. 재개봉 소식만으로 관객과 영화팬들의 많은 응원과 애정이 우리에게까지 전달되고 있다”며 감격스런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