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이하 ‘엄마의 땅’)은 근 반세기만에 개봉한 한국의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다. 태고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툰드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평소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는 ‘엄마의 땅’ 박재범 감독은 이 영화를 만들기로 했을 때 무조건 스톱모션 기법을 사용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했다. 이스톱모션 장르에 많은 마니아층이 있음을 드러낸 셈이다.
3D, CG 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장르는 세계 곳곳에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주장르로 취급하는 스튜디오들이 여전히 남아 있고, 이 기법을 사용해 만들어진 작품들 다수가 여전히 애니메이션계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스톱모션이란 촬영할 대상의 모형을 만든 뒤 이 모형을 조금씩 움직여가며 찍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의미한다. 초당 프레임이 일반적인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비교해 떨어지기 때문에 특유의 둔탁한 움직임이 있다. CG를 이용해 스톱모션 연출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게 되면서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스톱모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이 줄긴 했지만, 손으로만 낼 수 있는 뚝딱거리는 움직임에 매력을 느끼는 관객들도 많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월레스와 그로밋’, ‘꼬마 펭귄 핑구’ 등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사용됐다. 어린이 애니메이션에서 사랑 받는 클레이 소재가 스톱모션으로 표현하기 적합하기 때문이다. 클레이 특유의 무게감은 수작업으로 빚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에서 여전히 가장 잘 표현된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것도 스톱모션이었어?’ 하는 작품들도 많다. CG 기술이 덜 발달했던 과거에는 인간이 아닌 존재의 움직임을 표현할 방식으로 스톱모션 기법이 애용됐다. 대표적으로 ‘죠스’ 속 상어, ‘로보캅2’의 액션 장면 등이 스톱모션으로 만들어졌다.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는 대신 특별한 장비 없이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니아들은 레고 등을 이용한 스톱모션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하기도 한다.
초당 프레임 수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은 매끄럽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주는 불쾌감을 공포 장르에서 활용한 사례도 있다. 1995년 개봉해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공포물로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크리스마스의 악몽’이나 역시 팀 버튼 감독이 제작한 ‘유령신부’ 등이 좋은 예. 특히 ‘유령신부’의 경우 미세한 표정까지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모형의 얼굴 속에 기계장치를 삽입한 뒤 프레임마다 나사를 돌려 조정했을 정도로 정교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대명사로 꼽힌다.
1977년작 ‘콩쥐 팥쥐’ 이후 약 45년 만에 ‘엄마의 땅’을 통해 부활한 국내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CG가 사용된 블록버스터 대작들 사이에서 오로지 수작업으로 구현해낸 환상적인 툰드라의 광경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만이 줄 수 있는 아날로그적 감성과 매력으로 관객들을 매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