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이 3년에 걸친 미국 ‘그래미 어워즈’ 도전에서 끝내 수상을 하지 못했다. 방탄소년단은 3년 연속 노미네이트, 그리고 3개 부분 후보에 이름을 올리며 의미 있는 성과를 남긴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방탄소년단은 6일(한국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후보에 오른 3개 부문에서 모두 수상 불발의 아쉬움을 곱씹었다. 멤버 중 맏형 진의 군 입대와 함께 완전체 그룹활동을 잠정 중단한 방탄소년단은 이번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해 발표한 ‘마이 유니버스’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동시에 ‘마이 유니버스’가 수록된 콜드플레이 9집 앨범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가 4대 본상인 ‘제러널 필즈’ 중 ‘올해의 앨범’(앨범 오브 더 이어) 부문 수상 후보로 올랐고 방탄소년단의 ‘옛 투 컴’은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아티스트가 그래미 어워즈에서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하지만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은 샘 스미스&킴 페트라스 ‘언홀리’가 수상했다. ‘베스트 뮤직비디오’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올 투 웰’에, ‘올해의 앨범’은 해리 스타일스 ‘해리 하우스’에 각각 돌아갔다.
지난 2021년 발매된 ‘마이 유니버스’는 강렬한 록 사운드를 바탕으로 한 멜로디에 한국어 가사도 함께 담긴 곡이다.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방탄소년단의 6번째 ‘핫 100’ 1위 곡이 됐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2021년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와 ‘제 64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각각 ‘다이너마이트’와 ‘버터’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렸지만, 수상은 하지 못해 많은 팬들의 아쉬움을 산 바 있다.
방탄소년단의 잇단 고배에 멤버들 또한 아쉬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지난해 4월 열린 방탄소년단의 미국 라스베이거스 콘서트 기자간담회에서 지민은 “정말 많이 아쉬웠다. 작년에 받지 못하고 멤버들이 많이 아쉬워하고 1년 동안 열심히 활동했다”고 밝혔다. 뷔 또한 “저희도 다 (수상 결과를) 인정했다”면서도 “그래도 눈물은 나더라. 참을 수 없는 거지 않느냐”고 솔직한 심경을 털어놓기도 했다. 진은 “기회가 이번만 있는 것도 아니고, 계속 도전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열심히 노력해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번 그래미 어워즈는 본격적인 군백기에 들 들어간 방탄소년단의 마지막 ‘완전체’ 도전으로 관심이 주목됐던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방탄소년단의 맏형 진의 군 입대를 시작으로 멤버들이 차례로 입대를 앞두고 있어 3년가량 완전체 활동 중단이 예측되고 있다. 결국 방탄소년단 완전체 멤버들의 그래미 정상을 향한 도전은 잠시 쉬어가게 됐다.
1959년부터 시작된 ‘그래미 어워즈’는 미국 3대 대중음악상 중에서도 문턱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방탄소년단이 수상한 ‘빌보드 뮤직 어워즈’나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처럼 객관적인 차트 성적이나 대중의 인기가 아닌, 레코딩 아카데미 회원들의 판단에 따라 수상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한국인 가운데에서는 대중음악 아티스트는 아니지만 성악가 조수미(1993년)와 음반 엔지니어 황병준 사운드미러코리아 대표(2012년·2016년)가 그래미에서 수상한 바 있다.
하지만 수상 불발에도 방탄소년단은 이번 그래미 어워즈에서 새 역사를 써내려갔다. 3년 연속 후보 지명과 3개 부분 후보 등극, 또 협업곡과 더불어 한국어 노래 ‘옛 투 컴’이 수상의 자격을 얻은 것은 방탄소년단이 그래미에서 K팝의 위상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과다.
임진모 대중문화 음악 평론가는 “방탄소년단이 미국에 진출해 대중적인 성과를 거뒀지만 예술적으로 그에 상응하는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그래미가 예술적으로 굉장히 완고한 면이 있어 방탄소년단이 눈에 들지 않을 거라 예상했다”고 말했다.
임 평론가는 “‘마이 유니버스’는 콜드플레이의 힘이 있었지만 경쟁 부문에 좋은 곡들이 많았다”면서도 “하지만 그래미의 관문을 뚫었으니 3연속 노미네이트 자체를 영예로 삼고 계속 예술적 영위를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헌식 문화 평론가 또한 “다들 쟁쟁한 후보였기에 수상 불발을 어느정도 예측했다”면서도 “뮤직비디오, 올해의 앨범상 후보에 새롭게 올랐다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샘 스미스의 트렌스 젠더 이슈와 같이 젠더와 파격 퍼포먼스를 우선시하는 그래미의 관성이 나왔다”며 “아무래도 K팝에서는 청년다운 플레이가 많다 보니 이 부분이 그래미에서 과제로 남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