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매장에 가면 ‘성인가요’라는 분류가 있습니다. 흔히 ‘트롯’이라고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계신데 개념이 다릅니다. 트롯을 포함해 성인들이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음악 스타일로 ‘어덜트 컨템포러리’(adult contemporary)라고 합니다. 이 장르의 음악도 시장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세대가 서로 이해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성인가요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마치 마법사의 주문처럼 들린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슬프다. 영원히 남이 되었다. 그래서 슬픈 목소리로 주문처럼 읊조린다. “남이다 남이다 남이다 남이다 남이다…”
‘명품 보이스를 지닌 여가수’로 불리는 최유나가 최근 발표한 신곡 ‘남이다’(박웅 작사·정원수 작곡) 이야기다. 10년 전 처음 등장해 오승근과 조항조 등 선배 가수들이 부른 이 노래를 최유나는 왜 신곡으로 발표했을까.
슬픔은 슬픈 노래로 극복할 수 있는 법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슬프고 외롭지만 극복해야 한다. 그래서 주문이 필요하고, 그 마법의 주문 덕택에 최유나마저 도전한 것인지도 모른다.
“슬픈 노래보다는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밝고 명랑한 곡을 부를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박웅 선생님이 제게 맞는 곡이라면서 자꾸 전화를 거시는데 느낌이 좋은 거예요.”
다행히 쉬운 멜로디의 곡이었다. 최유나의 노래는 따라 부르기 어려운 곡들이 대부분이었다.
“방송에서 몇 번 불러봤는데 반응이 뜨거웠어요. ‘흔적’처럼 히트하겠다는 분도 많았어요.”
맞는 말이다. 최유나가 부르면서 ‘남이다’는 이미 히트한 노래가 되었다.
‘남이다’는 작곡가인 정원수와 강철이 지난 2011년 ‘나미다’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곡이었다. 당시 마법의 주문은 “나미다 나미다 나미다 나미다 남이다”였다.
노래도 진화를 한다. 2015년 초 오승근이 이 노래를 부르면서 제목이 ‘나미다’에서 ‘남이다’로 바뀐다. 당연히 문제의 주문에서도 “나미다 나미다”가 빠지고 “남이다 남이다”로 바뀐다.
편곡자가 박용진에서 왕준기로 바뀌고, 웬일인지 작사가도 정원수에서 박웅으로 바뀐다. 그러나 ‘내 나이가 어때서’가 절정의 인기를 누렸기 때문에 오승근은 ‘남이다’를 부를 겨를이 없었다.
2016년에는 ‘겨울 나그네’와 ‘바람 불어도’로 유명한 김지웅이 오승근 버전의 ‘남이다’를 불렀다. 그러나 김지웅 역시 ‘우리 미쓰리’라는 곡으로 한창 활동을 하던 터라 ‘남이다’는 곧 잊혀졌다.
2018년이 되면서 ‘남이다’는 다시 한 번 진화를 한다. 이번에는 조항조가 ‘남이다’를 송태호 편곡으로 불렀다. 오승근 버전에서는 인트로를 통기타 중심으로 연주한 반면에 조항조 버전에서는 피아노 연주 중심으로 인트로를 장식했다. 피날레의 가사도 “우리도 언젠간 스치듯 만날 남이다”로 바꿨다.
오승근과 김지웅 버전의 피날레는 “머물지 않고 떠나는 저 바람처럼/우리는 다시 만날 수 없는 남이다”였다. 다시 만나도 어차피 ‘남은 남이다’라고 강조한 셈이다.
2021년에는 장민호가 TV조선의 가요 프로그램 ‘사랑의 콜센타’에서 ‘남이다’를 불렀다. 장민호의 곡은 ‘사랑의 콜센타 Part45’라는 제목의 디지털 음원으로 발매됐다.
2022년 여름 여가수로는 유일하게 ‘남이다’에 도전한 최유나 버전은 신강우 편곡에 블루스 분위기를 풍긴다. 인트로와 간주도 색소폰을 강조하는 연주로 바뀌었다. 가사도 “냇물은 흐르다 강으로”에서 냇물을 빗물로 바꿨다.
오승근과 조항조의 ‘남이다’보다 최유나의 ‘남이다’가 더 슬프고 애잔하게 들린다. 최유나가 여성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최유나의 부드러우면서도 은은한 명품 보이스도 ‘남이다’를 더 슬프면서도 매혹적인 노래로 탈바꿈시켰다.
무엇보다 팬들 입장에서는 묵직한 남성 스타들이 부른 노래를 미리 들어봤기 때문에 최유나의 노래가 더욱 친근하게 들리는 역할을 한다. 선배 남자 가수들이 미리 홍보해준 격이 되었으니 최유나의 ‘남이다’는 히트의 기반이 이미 마련된 셈이다.
훌라후프와 꾸준한 걷기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해 건강 미인으로 불리는 최유나는 지난 1992년 발표한 ‘흔적’(김순곤 작사·방기남 작곡)을 히트시키며 스타덤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