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걸 그룹 블랙핑크(BLACKPINK)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0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에서는 블랙핑크의 ‘셧다운’(Shut Down)이 1위에 올랐다. 블랙핑크의 ‘셧다운’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3월 1주차 집계 기간(2023년 2월 24일 ~ 2023년 3월 2일) 동안 638만 뷰를 기록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약 22만 8000명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2400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압도적인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케이팝레이더 3월 1주차 집계 기간 동안 블랙핑크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약 21만 7000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화력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전체 아티스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1만 2000명 가량 증가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관계자는 “활동기가 아님에도 뜨거운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며 “매주 팔로워 수가 놀랍게 증가하는 글로벌 톱 걸 그룹”이라고 말했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사이러스XM(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고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