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매력은 작품 안에서 이야기가 끝나지 않고 확장된다는 점 아닐까요. 좋은 영화 한 편이 촉발한 감상과 의미를 다른 분야의 예술과 접목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환승연예’는 영화, 음악, 도서, 미술 등 대중예술의 여러 분야를 경계 없이 넘나들며 이야기하는 코너입니다.
평범한 이치를 전달하기 위해 때로 아주 비범한 이야기를 해야 될 때가 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평범하고 안온한 삶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노래하기 위해 피노다인은 누구나 인정할 만한 랩스타가 돼야 했고(‘유니버스’), 조용필이라는 걸출한 가수가 불렀기에 “하늘 높이 날아서 별을 안고 싶어 소중한 건 모두 잊고 산 건 아니었나”(‘이젠 그랬으면 좋겠네’)라는 구절이 더욱 절절하게 와닿는 것처럼.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가 바로 그런 작품이다. 주인공 에블린(양자경)은 미국에서 세탁방을 운영하며 사는 이민자다. 대출금을 갚으라는 은행의 독촉, 세무당국의 조사, 반항기가 생겨버린 사춘기 딸과 갈등 속에서 하루하루를 버티던 그는 설상가상으로 남편으로부터 이혼 통보까지 받는다.
어째서 삶은 이토록 고단한 것일까. 에블린이 바란 것은 그저 평범한 일상을 지키는 것뿐이었다. 슈퍼히어로가 돼서 지구를 구하겠다거나 성공한 배우가 돼 시상식을 수놓겠다는 야심찬 꿈은 꿔 본 적도 없는데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에블린은 멀티버스 안에서 수천, 수만의 자신이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멀티버스 안 어딘가에서 에블린의 다른 버전은 남다른 무술 실력을 갖춘 쿵푸 마스터였으며, 또 다른 버전은 사랑을 잃고 얻은 성공 속에서 고독해하는 배우였다. 갑자기 이런 다른 비범한 에블린들을 뚫고 지구를 구할 에블린으로 선택된 그는 묻는다. “대체 왜 나냐”고. 그리고 답은 심플했다. “당신이 모든 멀티버스를 통틀어 가장 실패한 에블린이기 때문이야.”
지구를 파괴할 힘을 가졌다는 빌런이 고작 ‘베이글’에 집착한다는 세계관, 손가락이 핫도그인 세상 등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에는 온갖 기묘한 설정들이 등장한다. ‘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야’라는 생각으로 하염없이 따라가다 보면 도달하는 지점이 있다. 바로 평범함의 위대함이다. 세상을 뒤흔들만한 일이라곤 전혀 없는 평범한 삶도 그 자체로 위대하며, 그러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때로 지구를 들어올릴 수 있을 만한 힘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그렇게 지켜낸 삶의 가치는 그 어떤 성공도 뛰어넘을 수 있을 만큼 값지다는 것이다. 아마 소중한 존재를 안고 사는 사람들이라면 그래서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마지막 장면을 보고 눈시울을 붉히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런 다소 기가 막힌 설정들이 낯설다면 ‘스위스 아미 맨’을 보기를 추천한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감독 다니엘스 듀오(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의 전작인 ‘스위스 아미 맨’은 외딴 섬에 표류하고 있던 행크(폴 다노)가 ‘매니’라는 이름의 시체(다니엘 래드클리프)와 만나 친구가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성공이든 실패든 한 번은 우연일 수 있지만 두 번 이상이 되면 실력이다. ‘스위스 아미 맨’에서 보여주는 다니엘스 감독의 기발한 상상력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성공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묘하게 연결되는 두 작품의 주제 의식이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조금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