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다소 난잡한 전개로 혹평받았던 ‘아씨 두리안’이 3화부터 시청률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조선시대에서 현대로 넘어온 두리안(박주미)과 김소저(이다연)의 적응기를 자세히 그려내면서, 시청자들에게 소소한 웃음을 안긴 게 기폭제가 됐다. ‘아씨 두리안’는 이 기세를 몰아 시청률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씨 두리안’은 단 씨 집안의 별장에서 성대한 파티가 열린 날 때마침 월식이 진행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앞서 1, 2화에서는 조선시대와 현대를 오가는 타임슬립물이 본격적으로 펼쳐지면서 장면 전환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이 때문에 다소 난잡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임작가의 바로 전작이자 TV조선에서 최고 시청률(16.6%)을 기록한 ‘결혼작사 이혼작곡’ 시리즈에 비해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대해 제작진은 “‘아씨 두리안’ 1, 2화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과 드라마에 대한 소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본격적인 임성한 표 판타지 멜로는 3화부터 시작된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제작진의 말처럼 3화부터 임성한 표 막장 판타지 멜로가 조금씩 두각을 드러냈다. 지난 1일 방송된 ‘아씨 두리안’에서는 시공간을 초월하게 된 두리안과 김소저가 애달프게 그리워했던 박언(유정후)와 똑같이 생긴 단등명(유정후)을 다시 만나 감격적인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담겼다. 그것도 잠시, 이들은 단씨네 별장에 있는 TV와 액자, 파란 장미꽃 등을 보며 “우리가 먼 미래 온 것 같다”며 당황해했다.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 두리안과 김소저는 현대식 화장실의 편리한 기능들을 접하고 놀라는가 하면 생전 처음 맛보는 잼이 발린 빵의 달달함에 삼키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변기에 고인 물에 “참 맑다”라고 감탄하며 세수를 하고, 사람들이 휴대전화에 대고 말을 하자 “왜 쇳덩이에 말을 하는 게냐”라며 눈이 휘둥그레지는 장면은 폭소를 유발했다.
조선시대 두 여인의 좌충우돌 적응기는 4화에서도 이어졌다. 시청률은 4.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로 자체 최고를 기록했다. 동시간대 타 드라마와 비교하면 높은 성적은 아니지만, 호불호가 많았던 초반부에 비해 조금씩 시청률 상승세를 그리며 ‘아씨 두리안’은 반등의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씨 두리안’이 여느 타임슬림물과 비교해 차별점이 있다면 과거에서 현대로 넘어온 사람들의 적응기를 자세하고, 깊게 표현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조선시대 두 여인이 현대에서 접한 신문물에 놀라고 적응하는 모습은 현재 노년세대와 닮은 점이 있다. 방송을 보는 평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아 나도 저랬는데’하고 공감하는 시청자들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씨 두리안’ 4회 말미에서는 시어머니 백도이(최명길)를 향한 사랑 고백으로 집안을 발칵 뒤집어놓았던 첫째 며느리 장세미(윤해영)가 술에 취한 시어머니를 애틋하게 바라보는 장면이 그려졌다. 조선시대 두 여인의 호기심 가득한 여정은 흥미롭게 연출했지만, 5회부터 ‘고부간의 사랑’ 등 다소 진입장벽이 높은 소재들을 어떻게 풀어낼지, 시청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지켜봐야 한다.
김성수 평론가는 “성공한 막장 드라마를 보면 사회적 문제나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아씨 두리안’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