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그룹 회장이 ‘게임체인저’라고 강조한 AI(인공지능) 분야에서 인재 양성과 확보를 위한 LG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실전에 강한 청년 AI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면서다.
LG는 17일 1박2일 일정으로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LG 에이머스 해커톤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LG 에이머스는 지난해 하반기 AI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청년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43개팀, 108명이 LG 에이머스의 마지막 일정인 LG 에이머스 해커톤에 참가해 주어진 AI 문제를 제한된 시간 안에 해결하는 경쟁을 벌였다. 747개팀, 1424명이 참가해 8월 한 달간 열린 해커톤 온라인 예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본선 참가 자격을 얻은 바 있다.
구광모 회장은 미래 먹거리 전략으로 AI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 8월 AI 연구에 특화된 캐나다 토론토를 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그룹 최초의 글로벌 AI 연구 거점인 AI랩이 설립된 LG전자를 찾아 추진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미래 연구개발 방향과 계열사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AI는 향후 모든 산업에 혁신을 촉발하고 이를 어떻게 준비하는가에 따라 사업 구도에 커다란 파급력을 미칠 미래 게임체인저”라며 “지금까지 확보한 기술이 계열사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질적 사업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빠르게 적용하며 이를 통한 레슨런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여나가자”고 강조했다.
LG그룹은 AI연구원을 중심으로 AI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 전략 지도를 그려 나가고 있다. 특히 LG에이머스를 통해 인재 양성은 물론이고 인재 확보에도 성공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LG는 이틀간 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LG AI연구원,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 등 8개 계열사가 참여하는 '채용 박람회'를 열어 채용 시 우선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는 LG AI 인재풀 등록 기회를 제공했다. 그리고 LG 에이머스 수료생 중 10여 명은 LG 계열사 입사를 확정했거나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LG 관계자는 "LG 에이머스에 참가한 청년들이 실전에 강한 실무형 AI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LG 에이머스 해커톤의 주제는 '온라인 유통 채널 제품 판매량 예측을 위한 AI 모델 개발'이었다. LG는 온라인 예선과 오프라인 본선 모두 실제 온라인 쇼핑몰의 일별·제품별 판매 데이터를 제공해 대회 참가자들이 이론을 넘어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LG 에이머스는 올해 고용노동부의 '청년 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고, 3기까지 6000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는 등 청년 AI 전문가 양성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