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임팩트는 6일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인 '2023년 전통시장 활성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우수 전통시장 상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올해로 19회째를 맞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 행사다.
카카오임팩트가 받은 표창은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상인회 및 정부와 상생 협력하며 전통시장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에 기여한 단체에게 수여하는 영예의 상이다.
카카오임팩트와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전통시장 활성화 및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디지털 전환 사업인 '우리동네 단골시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전통시장과 개별 점포의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돕고 이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소통 교육을 제공한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작년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을 시작으로 올해 9월까지 전국 36개 시장의 디지털 전환 교육을 완료했다. 연내 전국 111개 시장이 혜택을 받게 된다.
우리동네 단골시장 사업 시작 후 현재까지 전국 36개 시장에 총 1506개의 카카오톡 채널이 열렸다. 각 채널들은 합산 11만6227명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확보했다.
교육 참가 상인들은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7점을 주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육심나 카카오임팩트 사무국장은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