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더 챌린지’ 제작자 “8만↑ 지원자 받아… ‘무궁화 꽃’ 게임에서 대거 탈락”②
정진영 기자
등록2023.11.20 18:41
전 세계를 열광시킨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새로운 요소를 더하는 과정은 어땠을까.
넷플릭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오징어 게임: 더 챌린지’를 제작한 스튜디오 램버트의 크리에이티브 감독 팀 하코트는 “‘오징어 게임’의 비전과 시각적 언어는 매우 대담하고 특징이 확실하다.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원작의 극적인 세상을 그대로 재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리얼리티 버전도 마찬가지지만 드라마에서는 일부 게임의 경우 운이 승패를 좌우한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의 도덕적 딜레마는 대본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이 그 사람을 보여준다’는 아이디어를 드러내려면 흥미롭고 극적인 리얼리티 콘텐츠를 만들 다른 방법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참가자들이 다른 참가자를 탈락시키거나 구제할 수 있는 작은 인성 테스트들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역시 스튜디오 램버트의 총괄 프로듀서인 토니 아일랜드는 “‘오징어 게임’에 열광했던 팬으로서 이 쇼에 참여하게 돼 영광이었다”며 “참가자들이 서로를 탈락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워진다. 그 점이 스토리 측면에서 아주 귀중한 가치가 됐다”고 짚었다.
캐스팅 과정도 만만치 않았다. 토니 아일랜드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들, 다양한 배경을 지닌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보면서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을 찾고 자기 자신이 직접 게임에 참여한 듯한 느낌을 받게 하고 싶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456명을 모집하는 것이었다. 먼저 미국의 동부와 서부, 런던에 3개의 허브를 두고 글로벌 캐스팅을 진행했다. 약 8만 1000명에 달하는 지원서를 추리고 나서 아마 1000명 정도에게 다음 단계를 위한 캐스팅 테이프를 보내달라고 했을 것”이라고 회상했다.
아일랜드는 “그 가운데 특히 눈에 띄는 사람들도 있었다. 작품에서 전달하고 싶은 아주 흥미로운 서사가 있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이 참가자들이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모든 것은 신의 소관”이라고 밝혔다.
스튜디오 램버트의 총괄 프로듀서인 스티븐 예모는 “그 부분은 프로그램 제작진으로서 큰 도전이었다”고 공감했다. 그는 “누가 탈락할지는 모르지만, 게임 특성상 첫 라운드인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에서 훌륭한 플레이어들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456명이나 되는 출연진과 함께할 때는 그냥 놓아줄 수밖에 없다. 경쟁이라는 개념 자체가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무려 456명이 혼돈 속에 던져지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은 실제로 어떻게 진행됐을까. 스튜디오 램버트의 램버트 CEO는 “현장에는 고도의 자동 영상 시스템이 있었고 최소 12명의 심사 담당자들이 인형의 노래가 끝나고 움직인 사람들을 골라냈다. 그리고 영역마다 영상을 녹화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면밀히 스캔한 뒤 움직인 사람들을 집어다. 사람들이 움직였다고 판단된 경우 이 영상은 심사 팀장에게 보내져서 심사 팀장이 실제로 규칙에 어긋나는 움직임이 있었는지를 확인했다. 꽤 빠른 속도로 결승선을 통과한 참가자들은 2시간 정도 걸렸고, 비교적 느린 참가자들의 경우 4시간에서 5시간이 걸렸다. 상당히 고된 일이긴 했지만, 이미 참가자들은 고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이야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