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최고의 팝스타’로 불리는 미국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또다시 새 역사를 썼다. 현역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톱10에 총 5개의 앨범을 동시에 올렸다. 스위프트는 가장 최근에 발매한 재녹음 음반 ‘1989’(테일러스 버전)로도 연일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미국 잡지 타임 선정 올해의 인물 후보에서도 찰스 3세 영국 국왕 등과 경합하며 여전히 위상을 떨치고 있다.
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는 5일 “스위프트는 새로운 음악 산업을 만들고 있다. 음반 성적뿐 아니라 스위프트가 만들어내는 산업적 효과는 더 이상 기존 팝스타의 그것이 아니다”며 “특히 올해 테일러 스위프트는 마치 다른 행성에서 온 것 같다”고 말했다.
빌보드 차트 예고기사에 따르면 오는 9일자 ‘빌보드 200’ 1위는 스위프트의 ‘1989’(테일러스 버전)가 차지했다. 역시 스위프트의 ‘미드나이츠’(3위), ‘포크로어’(5위), ‘러버’(6위), ‘스피크 나우’(10위)도 이름을 올렸다. 지난 1963년 8월 정식 출범한 ‘빌보드 200’의 톱10에 살아있는 가수가 5개의 앨범을 동시에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팝의 황제’ 프린스가 세상을 떠난 직후인 2016년 5월 이 기록을 쓴 바 있다.
‘1989’는 스위프트가 2014년 발매한 동명의 앨범을 재녹음한 것으로 지난 10월 27일 발매됐다. 스위프트는 지금까지 네 개의 재녹음 앨범을 발매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1989’는 발매 후 일주일 만에 약 165만 3000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5년 11월 영국 팝스타 아델이 정규 3집 ‘25’로 기록한 첫 주 판매량 348만 2000장 이후 최다 기록으로 공개 직후 단번에 빌보드 메인차트를 휩쓸었다. 스위프트는 이번 앨범으로 ‘빌보드 200’에서 총 13개의 앨범을 1위에 올리는 기록도 세웠다.
스위프트에게 ‘최초’라는 수식어는 식상한 지 오래다. 스위프트는 지난 2006년 18세에 데뷔 후 약 2년 만에 인기 팝스타 반열에 올랐다. 2008년 두 번째 앨범 ‘피어리스’는 당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반으로 기록됐고, 이 앨범으로 이듬해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포함해 4개 부문을 최연소로 석권했다. 동시에 최초로 빌보드 메인차트 ‘핫100’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줄세우기, 가장 많은 음악을 빌보드 ‘핫100’에 진입시킨 여성 아티스트 등 수많은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약 15년간 전세계적으로 최정상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스위프트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상상을 초월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스위프트는 지난 3월부터 8월 초까지 미국 20여 개의 도시에서 진행한 콘서트 투어로 약 3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티켓 판매로만 약 1조원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올해 총 53회 미국 내 공연으로 미국 GDP에 약 5조 6424억 원(43억 달러)을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월드투어까지 포함한다면 천문학적 수익이다. 스위프트의 공연을 보러 관객이 몰리면서 해당 지역의 경제가 살아나는 효과로 ‘스위프트 노믹스’ 등과 같은 용어는 이미 고유명사가 됐다. 여전히 식지 않는 신드롬에 미국 하버드뿐 아니라 뉴욕대와 텍사스대, 스탠포드대, 애리조나주립대, 캘리포니아주립대 등은 스위프트의 이름을 내건 강의를 개설했거나 개설할 예정이다.
스위프트의 인기 요인으로 무엇보다 싱어송라이터로서 뛰어난 작사 및 작곡 능력이 꼽힌다. 이러한 능력을 지닌 가수들 중에서도 스위프트가 유독 큰 사랑을 받는 데는 굳건한 팬덤(스위프티)이 거론된다. 스위프트는 18세에 컨트리 음악으로 인지도를 차츰 쌓아 올렸는데 그 과정에서 블로그 운영, 틱톡 활용 등으로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팬덤을 구축했다. 이는 21세기 대중음악이 대중성에서 팬덤으로 전환되는 시기와 맞물렸다. 이후 스위프트는 점차 대중적 음악 색깔을 덧입혀가며 대중성까지 확보해 일약 세계적 스타로 거듭났다.
스위프트는 끊임없이 도전하며 아티스트로서 정체성의 저변을 넓히고 있다. 일례로 지난달 13일 개봉한 실황공연 영화 ‘테일러 스위프트: 디 에라스 투어’의 배급 계약을 AMC와 맺고 가격을 책정하는 역할까지 도맡았다. 일반적인 배급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모두 직접 관리한 것이다. 여기에 성인 기준 티켓 가격 또한 자신의 탄생 연도인 ‘19.89’ 달러로 책정해 아티스트적 면모를 더했다.
김도헌 평론가는 “스위프트는 팝스타를 넘어 산업의 시스템을 직접 만들고 있다. 수익을 창출할 때도 자신이 직접 의미를 부여하며 또 다른 서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런 아티스트는 역사상 없었다”고 높이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