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그 자체였다. 라이즈의 데뷔 싱글 ‘겟 어 기타’는 지난해 9월 5일 발매 후 115일이 지난 현재까지 멜론 차트 톱100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보이그룹의 음악들이 대체로 차트에서 고전해왔던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이 곡은 멜론 일간 차트 기준 최고 순위 16위까지 올랐는데 이는 남녀 통틀어 지난해 데뷔한 아이돌 그룹 중 최고 순위였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도 꽉 잡았다. 라이즈 싱글 ‘겟 어 기타’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 3000만 스트리밍 돌파,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 및 전 세계 20개 지역 톱10, 애플뮤직 10월 월간 차트 대한민국 인기곡 톱20 1위, 중국 QQ뮤직 한국 음악 주간 차트 2주 연속 1위 등 해외 차트에서도 독보적인 성과를 보였다.
라이즈는 ‘겟 어 기타’뿐 아니라 ‘메모리즈’, ‘사이렌’, ‘토크 색시’ 등 특정 스타일에 안주하지 않는 변화무쌍함으로 그들만의 음악적 존재감을 입증했다. ‘겟 어 기타’ 이후 나온 ‘토크 색시’의 음원 순위는 전작에 미치지 못했으나 신인 보이그룹의 음악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차트에서도 순항했다.
이들이 데뷔와 동시에 톱 그룹으로 부상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일까. 업계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가 6년 만에 내놓은 신인 보이그룹이라는 화제성과 함께 ‘이지 리스닝’이라는 이들의 음악적 선구안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겟 어 기타’는 경쾌하면서도 듣기 편안한 분위기의 곡으로 팬덤뿐 아니라 대중의 귀까지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레트로풍 신시사이저와 펑키한 기타 리프를 주요 리듬으로 삼은 이 곡은 특히 밴드 편성에 향수를 지닌 30대 이상 남성 리스너들의 취향도 사로잡았다.
또 기존 보이그룹들의 밝은 내면의 표현법으로 대변돼 온 ‘청량 콘셉트 K팝’과는 차별화된, ‘트렌디 팝’ 자체로의 음악적 성취를 보여준다. 이에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대중의 귀를 간질인다.
한 가요 관계자는 “‘겟 어 기타’는 타 보이그룹 음악과 차별화된 이지 리스닝 곡으로 대중에게 편안하게 다가갔다고 본다. 데뷔 전후 화제성이 컸는데 실제 내놓은 결과물의 퀄리티가 워낙 빼어나다 보니 팬들뿐 아니라 연령층이 다양한 대중의 일상 플레이리스트에 오래 머무르게 된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음악으로 대중에게 믿음을 심어준 결과, 이들의 후속작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다. 이지 리스닝을 잠시 접어두고 SMP(SM PERFOMENCE)라는 독창적 유산을 전면에 내세운 ‘토크 색시’ 역시 ‘겟 어 기타’ 만큼의 호성적은 아니었지만 변주 성공이라는 의미 이상의 성과를 남겼다.
데뷔한 지 불과 100여 일 만에 더할 나위 없는 성적표를 써내며 ‘5세대 톱 티어’로 떠오른 라이즈는 5일 새 싱글 ‘러브 119’로 돌아온다. ‘러브 119’는 2005년 발표된 밴드 이지의 히트곡 ‘응급실’을 샘플링 한 곡으로, 첫사랑의 감정을 응급 상황에 빗대어 그들만의 트렌디한 색깔로 재해석했다.
감미로운 피아노 리프와 비트감 있는 드럼 라인이 대비돼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지 리스닝 곡을 통해 라이즈는 다시 승부수를 띄운다. 소속사 관계자는 “라이즈는 이제 갓 데뷔 4개월 넘은 신인인 만큼 컴백 성적표에 대한 부담보단 다양한 콘셉트를 선보이는 데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며 “신곡 활동도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