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서준은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취재진에게 이 같이 되물었다. “박서준 정도 되는 배우면 작품 선택의 폭이 넓지 않느냐”는 물음에 대한 답이었다. 그는 분명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배우 중 한 명이고, 그렇기에 ‘경성크리처’를 꼭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서준은 예전부터 일제강점기 시대상을 그린 작품에 출연해 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는 일제강점 말기였던 1945년 봄을 배경으로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여기서 박서준은 자신의 생존이 최우선이었다가 점차 시대의 어둠을 깨닫고 변화하는 장태상을 연기했다.
강은경 작가도 말했다시피 장태상은 경계선에 선 인물이다. 그에게 조선의 독립은 최우선 과제가 아니다. 아니, 때로는 ‘그게 정말 필요한건가’ 싶기도 하다. 그에겐 태어날 때부터 아버지가 없었고, 한 번도 독립된 국가의 시민으로 살아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장태상이 변화하는 이유도 애국심은 아니다. 조선인이든 일본인이든, 사람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 인간 사이에서 있어선 안 될 일을 누군가가 타인에게 행하고, 누군가는 당하고 있는 것에 대한 자각. 장태상은 그래서 변하게 된다.
여느 일제강점기를 그린 한국 작품이라고 하면 독립군이 메인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박서준이라면 회색지대가 아닌 곳에 있는 보다 독립에 진지한 인물을 맡을 수도 있었을 터다.
“장태상은 변화의 폭이 큰 인물이고 그게 흥미로운 지점이에요. 파트1이 공개된 이후 너무 가볍게 그려진 것 아니냐는 평이 있었던 것도 아는데요, 전체적으로 봤을 때 태상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그렇게 묘사됐다고 봐요.”
이런 이유로 다시 촬영된 장면이 고문신이다. ‘경성크리처’ 전체 촬영분 가운데 박서준이 가장 먼저 찍은 장면이기도 하다. 진지하게 촬영에 임했는데 후에 보다 가볍게 보였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받았다. 박서준은 “작가님이 초반엔 태상의 위트 있는 면모를 부각시키고 싶었던 것 같다. 재촬영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캐릭터의 중심이 더 잡혔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박서준이 ‘경성크리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작품이 꼭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지 않나. 내가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고 여건도 됐을 때 마침 출연 제의가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시대극을 하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는데 거기에다가 시대극과 크리처가 조합됐다고 하니 신선하게 다가왔다. 또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여러 면면을 담고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며 ‘경성크리처’에 흥미를 느꼈던 포인트를 구체적으로 짚었다.
박서준은 “우리 작품에도 나오듯이 그 시절을 살아낸 분들,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감독님, 작가님도 언급하셨던 것 같은데 시즌2에서는 기억에 대한 이야기가 다뤄지지 않을까 싶다”고 귀띔, 시즌2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경성크리처’ 시즌2는 1945년 경성에서 2024년 서울로 날아온 태상과 채옥의 인연과 운명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다. 연내 공개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