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임씬’ 시리즈 전편을 연출한 윤현준 PD는 최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7년 만에 ‘크라임씬 리턴즈’로 컴백한 소감을 묻자 이렇게 말했다. ‘크라임씬’은 용의자와 탐정이 된 참가자들이 그들 가운데 숨어있는 범인을 찾아내는 국내 최초 롤플레잉 추리 예능이다. ‘크라임씬 리턴즈’는 지난 9일 1화부터 4화에 걸쳐 두 개의 에피소드가 공개됐으며 14일 기준 티빙 톱20 차트 2위를 달리고 있다.
윤 PD는 새 시리즈가 공개되기 전만 해도 셀렘보단 두려움이 크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2014년 JTBC를 통해 시즌1을 선보인 ‘크라임씬’ 시리즈는 2017년 시즌3를 끝으로 제작되지 않았다. 그러다 시간이 지날수록 레전드 예능으로 회자됐고 탄탄한 팬층을 바탕으로 OTT인 티빙으로 플랫폼을 옮겨 7년 만에 귀환했다.
윤 PD는 TV보다 OTT에서 ‘크라임씬’의 매력을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자신했다. ‘크라임씬’은 특성상 오랜 준비 기간이 필요한 예능이다. 각 에피소드마다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캐릭터 구축, 세트장 및 소품 제작까지 방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애초 시간, 비용 측면에서 제약이 많은 TV 방영과는 맞지 않는 프로그램이었던 것.
윤 PD는 “‘크라임씬’은 TV에선 투자 대비 효율이 너무 없는 프로그램이었다. 제가 시청자 입장으로 생각해 봐도 어렵고 복잡한 ‘크라임씬’을 본방 시청할 것 같진 않다. 천천히 돌려보기도 하면서 추리를 따라갈 때 재미가 높아지는 예능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윤 PD는 이어 “어쨌든 이제 OTT로 왔으니까 (TV랑 안 맞는다는) 변명은 안 먹히게 됐다”며 웃었다.
기존의 포맷을 대체로 유지하지만 이전 시즌들과의 차별점도 분명하다. 경력직 플레이어인 장진, 박지윤, 장동민과 함께 새 플레이어로 샤이니 키, 아이브 안유진, 배우 주현영이 합류했다. 윤 PD는 “기존 멤버로 하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창작자로서 새로운 지점을 반드시 만들어야 했고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해야 했다. 새 멤버를 이끌어 줄 기존 멤버 3명을 유지하되 3명은 교체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전 시즌보다 더 커진 세트장과 방대해진 스토리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윤 PD는 “마지막으로 JTBC에서 했던 시즌과 비교해 회당 제작비가 4~5배 늘었다. 물가도 오르고 그때와 제작비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 OTT로 오면서 제작비에 대한 지원을 충분히 받았고 조금 욕심을 내서 스케일을 키운 회차도 있다”고 설명했다.
‘크라임씬 리턴즈’ 이후의 계획도 있을까. 윤 PD는 “저는 열려있다. 제 뇌피셜이지만 ‘크라임씬 어벤져스’를 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지난 시즌의 부진이)시대의 문제인지는 리턴스를 보면 알겠죠. 그런데 그동안 시즌 1, 2, 3를 계속 소비한 분들이 있고 그것이 7년 동안 죽지 않고 계속 화제가 되면서 살아있다는 것은, 리턴즈의 성패를 떠나서 ‘크라임씬’이 계속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