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 언론시사회가 20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장재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이 참석했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이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이 파묘라는 신선한 소재에 동양 무속 신앙을 가미해 새로운 오컬트 미스터리를 완성했다.
이날 장재현 감독은 “파묘라는 소재를 생각하면서 풍수지리사 세 명과 시간을 보냈다. 땅과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하면 이상하게 한 곳, 말뚝에 모였다. 그걸 영화에 녹여보려 했고 도드라지지 않게 표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파묘’를 준비하면서 코로나19를 겪고 극장용 영화에 대해 고민했다. 관객이 극장에서 재미있게 볼 수 있게 화끈하게 만들고 싶었다. 체험적인 육체파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전했다.
최민식부터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까지 초호화 캐스팅 라인업을 완성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 조상 중 누가 좋은 데 누워있는 것 같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배우들이 항상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있는 것 같다. 나도 새로운 시나리오를 보여주려 하다 보니 그런 걸 높게, 좋게 봐준 게 아닐까 싶다”고 마음을 드러냈다.
풍수사 상덕 역을 맡은 최민식은 “나는 이 영화를 장재현 감독 하나 보고 선택했다. 우리나라의 민속신앙이 있는데 그게 어느 순간 터부시되고 있더라. 그런 부분을 장재현 감독이 애정을 가지고 보는 것 같았다”며 “물론 사고방식도 좋지만, 영화의 만듦새가 구멍 없는 촘촘한 카펫 같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이 영화를 제안받았다. 굳이 상업적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관객과 소통하려는 힘이 느껴졌다. 참 대단한 감독”이라고 칭찬했다.
또한 최민식은 “촬영 내내 흙을 집어 먹었는데 그걸 진짜로 먹었다면 맹장이 걸렸을 것이다. 미술팀의 배려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소품을 사용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대한 지 30년이 넘었는데 오랜만에 삽질을 했다. 포크레인도 있는데 왜 삽질을 하나 싶기도 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너무 유쾌하고 화합이 잘되는 현장이었다. 물리적인 피곤함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유쾌하게 삽질했던 기억이 난다”고 미소 지었다.
무당 화림 역의 김고은은 “(대살 굿 장면) 촬영 당일에는 감독님, 스태프들의 배려로 카메라 4대로 촬영됐다. 덕분에 하루 만에 끝낼 수 없는 분량이었는데 하루 만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대살 굿을 위해 퍼포먼스를 많이 연습했다”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이에 유해진은 “김고은이 말은 편하게 하는데 시간 날 때마다 경문을 외우고 현장에 온 무속인들을 쫓아다니며 레슨을 받았다. ‘저 역을 하면 피 말리는 연습을 해야겠구나’, ‘저 에너지를 어떻게 끌고 오지?’라는 걱정의 시선으로 바라봤다”고 말했다.
장재현 감독은 “귀신보다 강한 아우라를 가진 배우들”이라며 배우들의 연기를 관전 포인트로 짚었다. 이어 “정말 베테랑이다. 난이도가 높고, 위험한 장면도 많았고, 몸은 힘들었지만, 배우들과 회의도 하고 몇 시간씩 고민하고 대사를 맞춰보며 여유롭게 촬영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장재현 감독은 “의미보다 재미있고 화끈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극장에서 아무런 선입견 없이 많이 즐겨줬으면 한다”며 “배우들의 연기만으로도 충분히 극장에서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