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가왕전’을 제작한 크레아스튜디오 서혜진 대표가 트롯으로 일본 시장에 도전한 소감을 전했다.
3일 서울 마포구 아만티호텔 서울에서 MBN 트롯 예능 ‘불타는 트롯맨’, ‘현역가왕’, ‘한일가왕전’ 등 다수의 프로그램을 제작한 서혜진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 대표는 최초 한일 합작 트롯 예능인 ‘한일가왕전’에 대해 “처음 가보는 길이었고 플랫폼을 뚫는데 1년 반이 걸렸다. 일본도 오디션에 대해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서 플랫폼에 안착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4월 MBN에서 방영한 ‘한일가왕전’은 일본의 대표 위성 방송 채널 ‘와우와우’(WOWOW)와 OTT 플랫폼 ‘아베마’(ABEMA)에서도 공개됐다. ‘한일가왕전’은 ‘현역가왕’과 일본의 ‘트롯걸즈 재팬’ 톱7으로 선정된 양국 트롯 가수들이 자국의 명예를 걸고 펼치는 세계 최초 트롯 한일전이다.
서 대표는 ‘한일가왕전’ 등 트롯에 대한 일본 현지 반응에 대해 “플랫폼 접근 자체가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응은 사실 미미했다. 다른 나라까지 확장이 된 것이니까 반응이 즉각적 온다거나 이렇지는 않았다”라며 다만 “‘불타는 트롯맨’의 일본판인 ‘트롯걸스재팬’을 하고 ‘한일가왕전’을 하면서 한국에서 일본 아티스트들에 대한 반응이 올라오기 시작하니까 일본 일간지에도 기사가 실리는 등 ‘한일가왕전’ 자체가 주목받게 됐다”고 전했다.
서 대표는 아직 국내 만큼의 큰 반향은 없지만 일본 시장에 계속 도전하는 이유는 성인 가요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 대표는 “한국도 성인가요 시장에 뉴 페이스 젊은 가수들이 나오면서 기존의 시장이 확장된 것처럼, 마찬가지로 일본의 J팝 시장도 새로운 라이징 스타들이 나온다면 한국만큼의 반응이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시도해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시장의 잠재력에 대해 “한국 가수들이 일본 시장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발휘해 본 적 있기 때문에 트롯에서도 그런 시장이 다시 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며 “일본은 특히 노래를 잘하고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수요가 확실히 있고 그것이 한 번 정해지면 굉장히 길게 간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TV조선 재직 시절 ‘미스터트롯’, ‘미스트롯’을 시리즈를 제작하며 국내 트롯 오디션 열풍을 이끌었고, 2022년 6월 퇴사 후 제작사 크레아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이후 MBN과 손을 잡고 ‘불타는 트롯맨’, ‘현역가왕’, ‘한일가왕전’ 등을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