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글로벌 마술 오디션 ‘더 매직스타’가 시청률과 화제성에 힘입어 전국 투어를 확정했다.
지난달 1일 첫 방송된 SBS ‘더 매직스타’는 지난 13일 방송된 7회가 3%를 기록하며 4회와 5회 방송에 이어 다시 3%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쿠팡플레이에서도 인기작 2위 자리를 유지하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더 매직스타’에서 마술사들이 선보인 영상은 숏폼 플랫폼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에덴의 ‘선악과’ 액트 클립은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1600만 조회수를 달성했다. 또 마술사 유호진이 조회수 142만 회, 아리엘이 조회수 116만 회, 의상 ‘퀵 체인지’ 마술을 보여준 솔란지 카디날리가 130만 회를 기록하는 등 대부분의 클립들이 100만 이상으로 집계됐다.
숏폼 플랫폼을 통해 여러 마술 퍼포먼스를 대중에게 노출시키며 마술의 대중성을 높였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더 매직스타’는 글로벌 마술 오디션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세계적으로 수상하거나 인정받은 마술사들을 섭외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국내 마술사 중에서는 FISM 세계마술챔피언십에서 아시아 최초 그랑프리를 수상한 유호진, ‘브리튼즈 갓 탤런트’ 세미 파이널리스트 박준우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해외에서 인정받는 상을 받은 마술사지만 대중성이 부족해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참가자들인데 ‘더 매직스타’를 통해 스타 마술사로 도약하는 모습이다.
과거 SBS ‘스타킹’을 통해 마술사 이은결이나 최현우가 인기를 얻은 것을 고려했을 때, ‘더 매직스타’는 최근 활약하고 있는 마술사들이 대중성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기회이자 등용문이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콘텐츠 수요가 많아지면서 오디션도 다변화될 필요성이 생겼고 다양한 소재가 채택되는 과정 속에서 마술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다각화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쟁이라는 요소와 마술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흥미를 끌면서 폭발적인 성공은 아니더라도 ‘마술 오디션’으로서 자리를 잡는데는 성공한 사례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 수년간 방송가에 아이돌 그룹이나 트롯 가수들을 뽑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넘쳐난 가운데, ‘더 매직스타’는 최초로 글로벌 마술사 오디션을 개최하여 오디션 프로그램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실제로 오디션은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되는 스타가 상품성이 있을 때 진행이 가능한데, 전국 투어를 진행할 정도의 IP로 성장한 점은 마술업계에도 의미가 상당하다.
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한국에서 마술이라는 소재로 티켓 파워를 갖기는 힘들다. 하지만 전세계 시장을 놓고 생각했을 때 이웃 나라 일본과 중국만 가도 잠재적 소비자가 많다”며 “한국만 보고 하는 프로그램이자 공연 IP로 보기는 힘들다. 한국 투어를 시작으로 성과를 보고 해외로 나갈 수 있는 상품성이 있는 기획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