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는 계속해서 K-팝의 경계를 뛰어넘고 재구성하고 있다. 그들의 매력이 팬덤을 넘어 더 넓은 시대정신으로 스며들고 있다” (영국 매거진 ‘더 페이스’)
7월 22일, 데뷔 2주년을 맞은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의 현재다. 작년 이맘때 “K-팝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라는 평가를 받았던 이들의 더 큰 가능성과 미래가 궁금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진스는 데뷔하자마자 신드롬급 인기를 끌며 각종 국내외 주요 차트에서 최초·최단·최고 수식어를 여럿 갈아치웠다. 미국 빌보드 ‘핫100’과 ‘빌보드 200’을 비롯해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를 강타했다.
‘온 세상이 뉴진스’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은, 하나의 현상을 만들었다. 신곡을 내놓을 때마다 다섯 멤버가 선보인 음악 장르는 트렌드로 자리잡고, 그에 걸맞은 패션 콘셉트와 퍼포먼스 등은 대중문화의 일부(밈, Meme)가 됐다.
뉴진스는 독보적인 미감과 압도적 성과로 K-팝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서두르지 않고, 자신들만의 뚜렷한 정체성을 지키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지난 6월 26일~27일 열린 일본 도쿄돔 팬미팅이 뉴진스의 인기와 위상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뉴진스는 해외 아티스트로는 데뷔 후 최단기간(1년 11개월) 내 도쿄돔에 입성했다. 이 팬미팅은 평일 행사임에도 일찌감치 티켓이 매진돼 시야제한석까지 개방했고, 양일간 9만 1200여 명의 관객이 운집했다.
이는 뉴진스 일본 데뷔 싱글 ‘슈퍼내추럴’의 호응으로 이어졌다. 발매 당일 일본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른 이 앨범은 최근 일본 레코드협회로부터 골드 디스크 ‘골드(음반 누적 출하량 10만 장 이상)’ 인증을 받았다. 글로벌 유통을 통해 접근성을 높인 만큼 합산 누적 판매량 100만 장(써클차트 6월 기준)을 돌파했다. 이로써 뉴진스는 지금까지 발매한 다섯 개 앨범 모두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려놓았다.
객관적 지표 이상의 뉴진스 열풍도 일었다. 일본 싱글임에도 ‘슈퍼내추럴’은 드물게 국내외 음원 차트를 가리지 않고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일본에서는 하니의 ‘푸른산호초’와 혜인의 ‘플라스틱 러브’ 커버곡 무대가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K-팝에 익숙한 팬들뿐 아니라 현지 중장년층의 마음까지 사로잡으며 반향을 일으켰다.
어도어에 따르면 뉴진스를 향한 일본 지상파 방송사의 러브콜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도쿄 이외 지역에서의 추가 공연 문의 요청 또한 쇄도 중이다. 광고계 역시 마찬가지다. 새로운 형태의 컬래버레이션를 하고 싶다는 제안이 쏟아지고 있다. 일본 활동이 종료됐음에도 시대적 흐름에 안테나를 바짝 세울 수밖에 없는 국내외 미디어의 ‘촉’이 다르지 않다. 뉴진스가 한일 양국의 문화적 가교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대중 픽’을 기반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음원·음반 판매량을 꾸준히 늘린 뉴진스 특유의 인기 상승 패턴이 기대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