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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IS리뷰] ‘로기완’ 동화적 감성에 담은 메시지, 마치 지브리 애니를 보는 듯

상황은 심각한데 들려오는 노랫소리엔 밝음이 묻어 있다. 언뜻 묵직한 메시지를 아이들이 뛰어노는 장면을 보는 듯한 서정적 화면에 담아 놓는 스튜디오 지브리 표 작품 같기도 하다.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송중기)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최성은)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단편 ‘수학여행’으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뒤 다수의 단편영화를 통해 소외된 이들의 감정을 디테일하게 담아낸 연출로 주목받은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영화 연출작이다.‘로기완’은 조해진 작가의 소설 ‘로기완을 만났다’를 원작으로 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소설은 제3자의 시점으로 로기완의 삶과 여정을 따라가는 형식을 취한다면 영화는 1인칭이다. 로기완이 중심이고 그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소설이 탈북자, 난민으로서 살아온 로기완의 인생 이야기 전반을 훑는다면 영화는 그보다는 기완과 마리의 사랑에 조금 더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때문에 가볍게 풀어내기 쉽지 않은 소재 속에서도 슬며시 웃음이 지어지는 순간이 있다. 이 부분은 원작을 사랑하는 이들에겐 불호의 요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탈북’이라는 소재 자체가 너무 무겁게 느껴질 이들에겐 오히려 좋은 관람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 김희진 감독은 ‘로기완’의 연출 방향에 대해 “인생 대부분은 고통으로 채워져 있지만, 그럼에도 가끔은 살 만한 순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방향성을 이 같이 설정했기에 ‘로기완’은 그에 맞게 연출됐다. 탈북자가 된다는 건, 고향을 떠났다는 건, 고향을 잃어버렸다는 건, 어느 한 곳에서 마음 놓고 쉴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 기완에게 마리는 유일하게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는 존재다. 마치 일찍 세상을 떠난, 마음속에 품은 엄마처럼. 영화는 그 지점을 스며들게 담았다. 배우들의 연기는 흠잡을 데가 없다. 멋있게 보여야 한다는 욕심을 아예 내려놓은 듯한 송중기의 진중한 연기력, 최성은과 자연스런 호흡이 극에 쉽게 몰입하게 만든다. 극 초반과 후반에 등장하는 김성령, 마리의 부친 윤성 역의 조한철 등 조연들도 구멍 없이 자신의 몫을 해준다. 로기완이 난민으로 유럽을 떠도는 장면이 나오는 만큼 ‘로기완’엔 외국인 배우들도 다수 등장한다.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은 외국 배우가 등장할 경우 자칫 극의 몰입감을 해칠 수 있는데 ‘로기완’ 속 외국 배우들은 모두 자연스러운 연기력으로 극에 녹아든다. 특히 벨기에에서 바를 운영하는 씨릴 역으로 분량이 상당한 와엘 세르숩의 연기력이 볼거리다. 세르숩은 프랑스에서 모델 겸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삶의 가장 위태로운 순간에 만난 로기완과 마리. 두 사람이 서로를 바라보고 보듬으며 다시 살아나갈 힘을 얻게 되는 과정을 그림으로써 ‘로기완’은 관객에게 잔잔한 따뜻함과 오늘을 버텨낼 위로를 안길 전망이다. 다음 달 1일 넷플릭스 공개. 청소년 관람불가. 131분.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7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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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이춘연, 오늘(15일) 발인…영화계 큰 별 영면에

고(故) 이춘연 영화인회의 이사장이 영면에 든다. 15일 오전 10시 서울 반포동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이춘연 이사장의 영결식이 엄수된다. 권해효의 사회로 영화계 후배 감독 및 배우들의 추도사와 추도 영상이 된다. 영결식은 영화진흥위원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기로 했다. 고인은 지난 11일 오후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회의에 참석한 뒤 귀가했으나, 심장마비로 쓰러져 끝내 숨을 거뒀다. 안성기는 영화 ‘아들의 이름으로’ 홍보 일정을 취소했다. 지난 13일 백상예술대상에 참석한 이병헌은 "영화를 처음 시작한 때, 영화에 대한 꿈과 영화인으로서의 자긍심을 심어주셨던 분이 계셨다. 그 분이 바로 이춘연 대표님이다. 한국 영화계의 큰 형님이고 대들보 같았던 씨네2000 이춘연 대표께서 이틀 전에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됐다. 이 자리를 빌려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함께 시상식에 나온 전도연도 "영화계 일이라면 대소사를 가리지 않고 어디든 참석해 주셨는데, 이 자리에 계셨으면 누구보다 기뻐해 주셨을 텐데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애도했다. 이준익 감독은 영화 '자산어보'로 대상을 수상한 후 "충무로에서 40년 동안 저희와 영화를 만들어왔던 사랑하는 이춘연 대표님, 그 분의 명복을 빌겠다"라며 묵념했다. 이춘연 이사장은 1951년 전라남도 신안 출생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다. 연극활동을 하다가 1983년부터 영화계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1984년 ‘과부춤’을 시작으로 ‘접시꽃 당신’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영웅연가’ ‘더 테러 라이브’ 등을 기획∙제작했고, 씨네 2000 대표로서 ‘여고괴담’ 시리즈를 제작하기도 했다. 장지는 김포공원묘지다. 봉안식은 오후 5시 엄수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5.15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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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④] '콜' 이충현 감독 "전종서, 매 순간이 날것인 배우"

영화 '콜'의 이충현 감독이 배우 전종서와 함께 작업한 소감을 밝혔다. 이충현 감독은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전종서는 거의 매 순간이 날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카메라 감독님도 배우가 어떻게 움직일지 모르는 것에 대해 대비를 했다. 매 테이크마다 다른 움직임을 보여줬다"면서 "서연과 전화를 하다가 싱크대 같은 곳에서 주먹질을 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배우 말고는 예상하지 못했던 장면이다. 갑자기 배우가 그런 식으로 움직여서 카메라도 따라갔다. 전종서가 연기할 때 생각을 한다기보다 동물적으로 움직인다. 저희는 그걸 따라갔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한, 예상치 못했던 전종서의 연기에 대해 "서연에게 전화하는 장면이 있다. 욕을 하면서 '너 어디서 배웠냐. 은혜도 모른다'고 한다. 그 대사도 대본에 없었는데, 배우가 스스로 만들어 애드리브를 했다"고 했다. "매 테이크마다 전종서는 다르게 했다. A컷을 고르기 어려웠다"고 말한 그는 "고충이라기보다는 만드는 사람으로서 즐거웠다. 전종서의 스타일을 장점으로 살리고자 노력했다. 딱히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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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콜' 이충현 감독 "오정세·이동휘, 적은 분량에도 출연 OK"

영화 '콜'의 이충현 감독이 배우 오정세와 이동휘를 캐스팅 하게 된 이유을 전했다. 이충현 감독은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두 배우 모두 제가 만든 단편영화('몸 값')를 좋게 봐주셨다. 분량이 적어서 거절하실 거라고 생각하며 시나리오를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시나리오도 재미있게 봐주셔서 같이 작품을 하게 됐다. 워낙 같이 작업해보고 싶었던 배우들이어서, 분량이 적었음에도 출연 결정을 해주셔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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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콜' 이충현 감독 "개봉 연기→넷플릭스行, 좋은 기회라 생각"

영화 '콜'의 이충현 감독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개봉이 연기되다 결국 넷플릭스 행을 택한 것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이충현 감독은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넷플릭스로 영화를 선보일 것이라곤 생각지도 못하고 의도하지 못했다. 극장 상황을 지켜보다가 더 기다릴 수 없는 상황에서 넷플릭스로 가게 됐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어 "사운드적인 부분과 음악적인 부분에 공을 들였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있긴 하다"면서 "어찌됐든 '콜'이 개봉하고 해외에서도 반응이 온다. 많은 관객들과 만날 수 있었다는 지점에서, 넷플릭스로 간 것이 좋은 기회로 작용한 것 같다. '콜'이란 작품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외의 주변 지인에게 연락이 많이 온다"는 그는 "싱가폴이나 태국, 미국 쪽 분들도 '콜'을 주변에서 많이 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박신혜는 아시아 쪽에서 많이 아시는 분들이 많으니까, 아직 며칠 되지는 않았지만 '잘 보고 있다'는 연락을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받았다. 신기하다"고 했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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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이충현 감독 "'몸값'으로 높아진 기대에 부담…운명처럼 '콜' 만났다"

영화 '콜'의 이충현 감독이 단편 영화 '몸 값'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은 후 첫 장편 영화를 내놓는 소감을 전했다. 이충현 감독은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해주셔서 부담감이 있었는데 최대한 떨쳐내려고 했다. 그런 부담감을 생각한다고 해서 더 좋은 작품이 나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어떤 영화를 할 것인지 생각하고 있을 때였다"며 "반전 요소가 있는 시나리오를 좋아한다. '콜'이 해볼만 하다고 생각하고, 저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콜'을 운명처럼 만났다"고 했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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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④] 전종서 "'버닝'→'콜', 어떤 영화 찍더라도 같은 마음가짐"

영화 '콜'의 배우 전종서가 이창동 감독의 '버닝' 이후 두번째 작품으로 이번 영화를 선보이는 것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전종서는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부담스럽지는 않았다. '버닝'을 마치고 나서, 거의 바로 '콜'을 촬영했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어 "'버닝' 끝나고 한참 있다가 제대로 모니터링을 했다. 객관적으로 보고 많은 분들이 주신 조언과 충고를 봤다. 연기적으로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는 고민을 했다. 더 성숙한 모습으로 '콜'을 통해 다가가고 싶었다"고 털어놓았다. 또 그는 "'버닝'의 혜미와 '콜'의 영숙은 너무나 다른 캐릭터다. 영숙이 같은 색깔도 보여드리고 싶었다. 마음가짐은 전혀 다르지 않다. 연기하는 게 너무 재밌다. 영화를 사랑한다. 어떤 영화를 앞으로 찍더라도, 마음가짐이나 태도는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데뷔작인 이창동 감독의 '버닝'으로 칸 국제영화제를 사로잡았던 전종서는 자신의 끔찍한 미래를 알고 폭주하는 영숙을 연기한다. 한국 영화 사상 가장 강력한 여성 빌런 캐릭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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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전종서 "박신혜 없었다면 '콜'은 위험했다"

영화 '콜'의 배우 전종서가 함께 호흡을 맞춘 박신혜를 극찬했다. 전종서는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저는 아직 경험이 없기 때문에, 박신혜가 가지고 있는 안정감은 흉내낼 수 없다. 그 부분이 빠져버렸다면 이 스토리가 위험해졌을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숙이 무차별적인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박신혜도 정신적으로 힘들었을 거다. 근데 그게 연기적으로 전혀 티가 나지 않았다. 끝까지 중심을 같은 무게로 잡아줬다. 그렇기 때문에 영숙이도 일정한 속도로 갈 수 있었다"면서 "누구 하나 에너지가 빠지거나 오버하면 평행이 안 맞는다. 영화의 밸런스가 깨질 수도 있었다. 그런 중심을 잡아줬다"고 설명했다. "영숙이 촬영하기만하면 에너지를 머리 끝까지 끌어올려야했다면, 박신혜는 매 회차 감정을 밑바닥까지 끌어내려야했다"고 말한 전종서는 "서로 다른 모양으로 에너지를 썼다. 저는 올라가는 것보다 아래로 내려가는 게 더 많은 에너지를 써야하고, 정신적으로 타격이 클 거라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데뷔작인 이창동 감독의 '버닝'으로 칸 국제영화제를 사로잡았던 전종서는 자신의 끔찍한 미래를 알고 폭주하는 영숙을 연기한다. 한국 영화 사상 가장 강력한 여성 빌런 캐릭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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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콜' 전종서 "서태지의 음악, 왜 열광하는지 알겠더라"

영화 '콜'의 배우 전종서가 극중 중요한 장치로 표현된 서태지와 그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다. 전종서는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서태지 세대가 아니라 직접 체험하지는 못했다. 유튜브를 통해 접했다. 거기서도 느껴지는 게 정말 많더라.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서태지에 열광하는지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태지의 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들었다. 모든 노래마다 가사에 스토리가 있더라. 요즘 나오는 음악들에는 그렇게 스토리가 들어가는 곡이 많지 않은 것 같다. 서태지의 음악에는 감동도 있고 스토리도 있다. 그런 모든 세박자가 갖춰진 노래였다. 모든 곡이 하나의 작품같았다"면서 "거기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했다. 또 전종서는 "누구나 서태지의 노래를 들으면 심장이 쿵쾅거리지 않을까. (연기를 하면서) 거기에 많이 기대기도 했다. '울트라맨이야' 가사를 많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데뷔작인 이창동 감독의 '버닝'으로 칸 국제영화제를 사로잡았던 전종서는 자신의 끔찍한 미래를 알고 폭주하는 영숙을 연기한다. 한국 영화 사상 가장 강력한 여성 빌런 캐릭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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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콜' 전종서 "사이코패스 영숙과 운명적으로 만났다"

영화 '콜'의 배우 전종서가 영화에 출연하게 된 계기를 전했다. 전종서는 30일 오전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시나리오 때문에 선택했다. 시나리오가 정말 잘 쓰여져 있었다. 설계가 잘 돼 있다고 해야 하나. 시간 간극이 있는 상황에서 진행되는 시나리오였는데, 과거와 현재 시점을 왔다갔다하는 격차가 속도감 있게 잘 진행됐다. 시나리오 읽으면서도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았다. 그래서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숙이라는 역할이 연기를 하면서 꼭 한 번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역할이다. 운명적으로 만나게 됐다"면서 "가장 큰 이유는 시나리오이기도 하지만, 이충현 감독님의 '몸 값'을 몇년 전에 보고 정말 깜짝 놀랐다. 이충현 감독님이 이 영화를 연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출연하고 싶었다"고 했다. 또 "참고한 영화나 캐릭터는 없었다"면서 "당시 빌리 아일리쉬의 노래와 뮤직비디오를 굉장히 많이 참조했다. 서태지의 노래나 그 분의 뮤직비디오를 유튜브를 통해 접했다. 그걸 위주로 생각했다. 영숙의 많은 부분은 서연에게서 찾았다. 영숙이 어떤 캐릭터인지 서연의 행동이나 말이나 상황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콜'은 한 통의 전화로 연결된 서로 다른 시간대의 두 여자가 서로의 운명을 바꿔주면서 시작되는 광기 어린 집착을 그린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14분 분량을 단 한 번의 롱테이크로 촬영한 실험적 기법의 단편영화 '몸 값'으로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최우수 단편상,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단편의 얼굴상 등을 휩쓴 이충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데뷔작인 이창동 감독의 '버닝'으로 칸 국제영화제를 사로잡았던 전종서는 자신의 끔찍한 미래를 알고 폭주하는 영숙을 연기한다. 한국 영화 사상 가장 강력한 여성 빌런 캐릭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콜'은 지난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사진=넷플릭스 2020.11.30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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