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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태업 아니었다' 억울했던 카디네스, 다시 KBO로 돌아온 이유는? [IS 이슈]

태업 논란을 빚었던 루벤 카디네스가 한국에 돌아왔다. 키움 히어로즈가 외국인 타자 루벤 카디네스를 영입했다. 카디네스는 올 시즌 삼성 라이온즈에서 카데나스라는 이름(등록명)으로 7경기 타율 0.333(24타수 8안타) 2홈런 5타점을 기록하고 방출된 선수. 짧은 시간이었지만 장타와 홈런의 장점은 확실한 타자였다. 다만 부상이 발목을 잡았다. 카디네스는 지난 7월 26일 KT 위즈전 타격 도중 허리 통증으로 교체된 뒤 한동안 전열에 복귀하지 못했다. 8월 6일 한화 이글스전 교체 투입을 끝으로 한국을 떠났다. 당시 대타 카디네스는 복대를 차고 더그아웃에서 투입을 기다렸고, 대타 투입 이후엔 어색한 스윙으로 삼진을 당했다. 이어진 수비에선 전력을 다하지 않는 주루와 송구로 태업 논란까지 불거졌다. 카디네스를 향한 꾀병과 태업 꼬리표는 계속 따라다녔다. 일부 팬들은 카디네스의 SNS로 몰려가 악플을 남기기 시작했다. 이에 카데나스는 댓글을 닫았지만 다이렉트 메시지(DM)로도 쪽지가 쏟아졌다. 구단 관계자에 따르면, 가족 욕 등 엄청난 수위의 메시지가 왔다는 후문. 구단은 "태업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병원 검진에는 이상이 없다고 발표해 불을 지폈다. 하지만 카디네스는 꾀병도 태업이 아니었다. 취재 결과 당시 검진에서 허리가 아닌 옆구리 쪽 부상이 발견됐지만, 트레이닝 파트 및 구단 내부의 소통 오류로 이 사실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내용대로라면 구단은 처음부터 카디네스의 교체가 불가피했다. 하지만 불필요한 태업설로 애꿎은 선수만 온라인 상에서 집중 포화를 맞아야 했다. 이는 카디네스가 키움과 계약한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카디네스는 이러한 악평과 의심을 딛고 KBO 무대를 다시 밟았다. 지난 시즌 부상으로 제 기량을 보여 주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며 KBO리그 팬들에게 다시 진가를 증명하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불태웠다는 후문이다. 금이 갔던 자신의 워크에식을 향한 의심도 종결시키고자 하는 마음에 키움의 제안을 수락했다. 키움 구단은 두 차례의 화상 면담을 통해 그의 성향과 야구를 대하는 자세, 성실성, 책임감 등을 꼼꼼히 살핀 뒤 영입을 결정했다. 구단 고위 관계자는 "부상이 아니면 좋은 기량을 갖고 있는 선수다. 해외에서 찍은 MRI 영상과 소견서도 받았고, MRI 영상을 국내에서도 재확인하는 등 부상 체크도 꼼꼼히 했다"고 설명했다. 태업 논란에 대해서도 해당 관계자는 "우리 팀이 아니었기 때문에 판단하기는 어렵다"라면서도 "카디네스의 몸상태와 마음가짐에 대해 조사를 많이 했고, 인터뷰(면접)을 통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거라 판단했다"며 "지금 그 부위에도 약간의 부상 소견이 있다. 태업은 아니라고 판단됐다"며 배경을 전했다. 윤승재 기자 2024.11.27 12:04
드라마

‘트렁크’ 공유 “‘또 오해영’ 팬, 나랑 똑같은 생각에 놀랐다”

배우 서현진과 공유가 서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라움아트센터에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트렁크’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연출을 맡은 김규태 감독과 배우 서현진, 공유, 정윤하, 조이건, 김동원이 참석했다. 이날 서현진은 공유와 어떻게 친해졌느냐는 질문에 “노력이 필요 없었다. 대본을 보고 이야기를 나눴는데 생각하는 결이 비슷했다. 그게 흥미로웠다. 내가 ‘척’ 하면 ‘척’ 받아줬다. 그래서 금방 가까워졌다”며 “현장에서도 되게 신났다”고 떠올렸다.공유는 “사실 회사(소속사)가 같다고 해서 자주 만나지는 않는다. 서현진이 궁금해서 알고 싶었다”며 “제가 (서현진이 출연한) ‘또 오해영’을 너무 재밌게 봤다. 그래서 개인적인 팬심으로 연기를 바로 앞에서 보고 싶었다. 앞에서 연기하는 눈빛, 표정을 실제로 보면 좋을 것 같았다. 설렜다”고 팬심을 드러냈다.이어 공유는 “(‘트렁크’로) 해외 매체 인터뷰를 하면서 ‘진짜 나랑 같은 생각을 하는구나’를 더 확신했다”며 “각자 관점, 입장이 다르니까 해석도 다르다. 엇비슷할 수는 있는데 (서현진과는) 정말 같았다. 내가 속으로 생각한 걸 그대로 이야기했다. 그래서 함께할 수 있었던 거 같다”고 덧붙였다. ‘​트렁크’​는 호숫가에 떠오른 트렁크로 인해 밝혀지기 시작한 비밀스러운 결혼 서비스와 그 안에 놓인 두 남녀의 이상한 결혼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멜로다. 오는 29일 오후 5시 공개.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1.26 12:22
예능

박세리 “결혼한 줄 알더라”…원빈·공유와 웨딩사진 찍은 사연 공개 (라스)

골프 여제 박세리가 ‘라디오스타’에 출격한다.오는 20일 방송될 MBC ‘라디오스타’는 박세리, 이천수, 이대호, 정찬성이 출연하는 ‘은퇴 후에 오는 것들’ 특집으로 꾸며진다.박세리는 녹화 시작부터 게스트 라인업을 보고 냉정한 평가를 내려 폭소를 유발한다. 함께 나온 축구의 이천수, 야구의 이대호, 종합격투기 정찬성을 보고 “나만 레전드..?”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사람이다”라는 이유 있는 자신감을 보여준다.또 박세리는 과거 고 앙드레김 패션쇼 무대에 섰다가 오해를 불러일으킨 사연도 공개한다. 패션쇼의 트레이드마크인 웨딩 연출 때문에 당시 찍혔던 사진이 공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결혼한 줄 안다는 것이다. 당시 패션쇼의 파트너는 톱스타 원빈이었고, 이후 공유까지 패션쇼 증거 사진(?)이 공개돼 웃음을 유발한다. 특히 공유에 대해서는 “나이 들수록 멋있는 배우”라며 특별한 팬심을 밝혔다고. 또한 유튜브 채널만 2개인 프로 유튜버 박세리는 골프 콘텐츠보다 히밥과의 먹방이 조회수가 더 높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다. 이어 과거 ‘나 혼자 산다’에서 공개했던 백악관 크래커는 이제 ‘박세리 크래커’로 불리고 방송에서 공개했던 ‘고수 무침 레시피’는 고수를 못 먹는 사람도 먹게 되는 맛이라고 말하며 ‘맛잘알’ 면모를 뽐낸다고.그런가 하면 박세리는 월드클래스 박남매로 불리는 야구 선수 박찬호가 전성기 시절 예고 없이 병문안을 온 적이 있다고 밝혀 궁금증을 높인다. 또 은퇴식에도 찾아와 ‘투 머치 토커’ 답게 인터뷰도 해줬다고 말해 폭소를 유발했다.박세리의 여전한 솔직한 입담과 다양한 에피소드는 오는 20일 10시 30분 방송되는 ‘라디오스타’에서 확인할 수 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11.19 16:32
해외축구

스페인 명문클럽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네이버 공식 채널 개설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17일 네이버 채널 개설을 공식적으로 알렸다.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구단은 "네이버 채널 개설은 구단에 중요한 발걸음이며, 동시에 구단의 국제적인 입지 확장과 한국 팬들과의 연결 강화, 그리고 아시아 스포츠 커뮤니티와의 새로운 소통 기회를 열겠다는 클럽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한국에서 매일 약 5000만 명의 이용자가 방문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온라인 플랫폼 중 하나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주요 허브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네이버 공식 채널을 통해 독점 콘텐츠, 인터뷰, 비하인드 영상 등을 한국 팬들에게 제공해 독특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선수들은 네이버 채널 개설을 기념하며 한국 팬들의 응원에 대한 감사와 새로운 플랫폼 개설을 통해 한국 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네이버 채널 개설 기념 특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한국 팬들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스타 플레이어 중 한 명이 직접 사인한 공식 유니폼을 받을 기회를 얻게 된다. 해당 이벤트는 구단의 역사가 담긴 특별한 소장품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또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네이버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팬들에게 비하인드 영상을 비롯한 여러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네이버를 통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공식 머천다이즈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구단 대변인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네이버라는 주요 플랫폼을 통해 한국 팬들과 소통하게 돼 매우 기쁘다. 우리의 글로벌 팬 커뮤니티는 구단 성공의 중요한 부분이며, 아틀레티코의 특별함을 팬들과 공유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1903년에 창립된 유럽에서 가장 명망 있는 축구 구단 중 하나로, 국내 및 국제적으로 성공적인 역사를 자랑한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들과 함께 현대 축구의 기준이 되고 있다.이은경 기자 2024.10.21 15:14
프로야구

6G·11이닝 에르난데스 "한국 가을야구 에너지 넘쳐, 내 야구 인생서 멋진 경험"

올가을 LG 트윈스 팬들이 가장 뜨겁게 이름을 연호하는 선수는 엘리에이저 에르난데스(29)였다. 투혼의 가을을 보낸 그는 "이번 포스트시즌(PS)은 내 야구 인생에서 정말 멋진 경험"이라고 말했다. 염경엽 LG 감독은 이번 PS 기간 매 경기 전에 빠짐없이 같은 질문을 받았다. "오늘 에르난데스가 등판하나", "오늘은 에르난데스가 몇 이닝 투구할 수 있나" 등이었다. 지난 7월 말 LG는 케이시 켈리와 작별하고 에르난데스를 영입했다. 당시 선두였던 KIA 타이거즈를 따라잡기 위한 LG의 승부수였다. 에르난데스는 11경기에서 3승 2패 1세이브 1홀드 평균자책점 4.02를 기록했다. 켈리를 대체한 외국인 투수로는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 했다. 그러나 포스트시즌 '불펜 카드'로는 대성공이었다. 준플레이오프(준PO)에서 염경엽 감독은 불펜이 약한 팀 사정을 고려해, 선발 요원인 에르난데스와 손주영을 불펜 투수로 투입했다.미국에서도 불펜 경험이 많은 에르난데스는 KT 위즈와의 준PO 5경기에서 총 7과 3분의 1이닝을 던져 5피안타 10탈삼진 무실점(2세이브 1홀드)을 기록했다. 외국인 선수로는 처음으로 단일 준PO 5경기에 모두 등판하는 기염을 토했다. 일주일 동안 던진 투구 수는 총 117개(5경기)에 이르렀다. 염경엽 감독은 "에르난데스가 헌신적인 모습을 보이며 팀 분위기를 만들었다. 내 마음속의 MVP(최우수선수)는 에르난데스"라고 말했다. 실제 기자단 준PO MVP 투표에서 에르난데스는 임찬규(34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9표를 획득했다.에르난데스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가을이다. 그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내 야구 인생에서 PS는 이번이 처음이다. 2020년 소속팀이 PS에 올랐지만, 당시 난 부상으로 출전하지 못했다"라고 기억을 되짚었다. 에르난데스는 코로나19 여파로 단축 체제였던 2020년 마이애미 말린스 소속으로 8~9월 6차례 선발 등판해 평균자책점 3.16으로 잘 던졌다. 그러나 부상 탓에 PS에는 등판하지 못했다. 에르난데스는 "물론 PS가 주는 압박감도 있다"라면서도 "(한국의 가을 야구는) 엄청나게 신나는 분위기다. 그라운드와 관중석 모두 에너지가 넘쳐서 즐겁다"라며 "경기를 끝내고 세리머니를 할 때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느낀다. 동료들과 쾌감을 공유한다"라고 말했다.염경엽 감독은 준PO에서 매 경기 가장 중요한 순간에 에르난데스를 호출했다. 그는 준PO를 마친 뒤 'PO에서도 5경기 모두 등판할 수 있나'라는 말에 "그렇다. 이런 시리즈에서는 희생해야 할 부분이 있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나 PO 1~2차전에서 LG가 큰 점수 차로 져 에르난데스는 등판하지 못했다. 3차전은 1-0으로 앞선 6회 1사 후 마운드에 올라 끝까지 마운드를 책임졌다. 에르난데스는 "내가 동료들을 돕고 싶어서 희생을 자처했다"라며 "중요한 경기이기 때문에 꼭 이기고 싶었다. 모두의 응원에 감사하다. 이번 PS는 내 야구 인생에서 정말 멋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행복하다"라며 웃었다. 이형석 기자 2024.10.21 10:18
문화

[IS인터뷰] 아이돌 팬픽 작가 “라이즈 팬픽으로 수십만 원 벌어요”

K팝이 세계적으로 위상을 얻으면서 아이돌 관련 2차 창작물 팬픽션(fan fiction. 이하 팬픽)도 소비 시장이 커지고 있다. 많은 창작물들이 포스타입, 티스토리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고 있으며 일부 창작자의 경우 이러한 창작물을 통해 수익을 얻기도 한다. 이와 관련, 일간스포츠는 최근 포스타입을 통해 그룹 라이즈 팬픽 소설을 작성해 온 작가 A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어렸을 때부터 글 쓰는 것을 좋아했다는 A씨는 “서브컬처를 굉장히 일찍 접했다. 당시 소위 인터넷 소설이라고 부르는 것도 자주 읽었다. ‘나도 써보고 싶다’고 생각하기도 했다”며 “중학생 때부터 글을 노트에 끄적였던 것 같다. 1차 창작부터 2차 창작까지 다양하게 했다. 주변 친구들과 돌려보기만 하다가 ‘남에게 공개하면 어떨까’ 생각한 것은 최근”이라고 글을 쓰기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아이돌에 관심이 없었던 A씨는 라이즈 멤버 원빈을 찾아보기 시작하면서 애정을 갖게 됐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글을 쓰기 시작했다. A씨는 “해당 멤버에게 관심이 생겨서 좋아하다가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고 다른 멤버와의 관계성이 신경이 쓰였다. 두 사람의 관계성에 대해서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했다가 글로 풀어가다 보니 더 마음이 깊어진 것 같다”고 밝혔다. A씨는 “포스타입이라는 플랫폼이 나오고 2023년에 소설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외부에 처음 글을 공개했다”며 “평소 하던 것처럼 글을 올린 것인데 라이즈가 워낙 인기가 많아서 수요가 많았던 것 같다. 제가 글로 작성할 때 주인공으로 삼은 멤버 조합을 좋아해주는 분들이 서로 공유하고 홍보해주면서 읽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러면서 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유료로 게시한 글은 외전 1편이었고 금액은 100원이라는 소액으로 설정했어요. 해당 게시물로 70만 원 정도 수익을 낸 것 같아요. 인기 순으로 정렬했을 때 높은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고요. 주변 지인 같은 경우에는 포스타입 유료 공개뿐 아니라 오프라인 소장본 책까지 내면서 몇백만 원 정도의 수익을 얻었다고 들었어요.”취미로 쓰기 시작한 글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해본 적 없다고 말한 A씨는 “한 번도 작업물을 공개해본 적이 없었다. 평소에 창작물을 공개하는 습관이 있었다면 더 기분 좋게 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갑작스럽게 시작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얼떨떨하고 당황스럽기도 했다”고 말했다.A씨는 이렇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현상에는 팬들의 저작권 의식이 올라간 것도 큰 영향이 있다고 말했다. A씨는 “옛날에는 사람들의 저작권 의식이 지금보다 훨씬 낮았다. 당시에 인터넷 소설로 떠돌던 텍스트 파일은 쉽게 무료로 공유됐다. 원작자가 공유를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파일이 공유되는 상황도 많았다. 창작자와 창작물이 분리됐던 것”이라며 “포스타입 같은 플랫폼이 생기면서 창작자가 창작물을 관리하고 보관하고 보호할 수 있는 매체가 생기게 됐다.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아직도 어안이 벙벙하거든요. 과연 제가 ‘작가님’ 소리를 들어도 되는 사람인가 아직도 생각해요. 작가라고 불리는 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명확한 사람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여러 플랫폼이 생기고 이런 것들이 대중화되면서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됐어요.”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0.21 05:39
영화

‘더러운 돈’ 김대명 “정우와 케미? 호랑이와 백곰…‘신원호 사단’ 느낌” [인터뷰②]

김대명이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 속 배우 정우와 호흡에 만족을 드러냈다.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는 영화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에 출연한 김대명 인터뷰가 진행됐다.이날 김대명은 극중 형사 콤비인 명득 역 정우와의 케미스트리에 대해 “저와는 서로 다른 면이 있으니 부딪힐 때 나오는 시너지가 좋았다. 영화 보면서 좋다고 느낀 점들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맹수 케미스트리’라는 평을 언급하며 “저와 달리 정우 씨가 가진 호랑이 같은 면이 있더라. 보면서 ‘눈이 좋다’라고 느끼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백곰 정도”라며 웃었다.정우와는 공통점으로 신원호 감독을 공유하기도 한다. 정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김대명은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출연했다. 이에 대해 그는 “드라마를 통해서도 정우를 많이 봐서 이상한 친밀감이 있긴 했다. 또래이기도 하고, 워낙 좋아하는 배우”라며 “작품에서 겹치진 않는데 ‘사단’ 같은 느낌이 있다. 마치 8촌처럼 세계관이 얽힌 느낌”이라며 웃었다.한편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는 수사가 본업, 뒷돈이 부업인 두 형사가 완전 범죄를 꿈꾸며 더러운 돈에 손을 대지만, 계획에 없던 사고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오는 17일 개봉한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14 14:06
뮤직

[IS시선] 이 정도면 ‘지팔지꼰’...빌리프랩 이러다 양치기 소년 될라

‘지 팔자 지가 꼰다’(줄임말 ‘지팔지꼰’). 요즘 빌리프랩을 보면 떠오르는 말이다. 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반박하는 아일릿의 소속사이자 하이브 레이블인 빌리프랩의 입장은 의문 투성이다. 입을 열수록 오히려 ‘지팔지꼰’이라는 비아냥이 나온다.아일릿의 뉴진스 표절 의혹이 최근 다시 불 붙었다. 지난 1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수석부장판사 김상훈) 심리로 열린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의 대표 재선임 가처분 소송 심문기일에 아일릿이 뉴진스 기획안을 표절했다는 민 전 대표 측 주장을 뒷받침 할 새로운 증거가 제출된 것이다. 이 자료에서 제보자는 아일릿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아일릿 구상 단계부터 뉴진스의 기획안을 요청했으며 아일릿의 기획안이 뉴진스의 기획안과 똑같다고 제보했다. 빌리프랩은 같은 날 “아일릿의 브랜딩 전략과 콘셉트는 지난해 7월 21일에 최종 확정되고 내부 공유됐다. 제보자가 이른바 ‘기획안’을 보내온 것은 그 이후인 지난해 8월 28일자로, 시점상 아일릿의 콘셉트에 영향을 미칠 수가 없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러나 빌리프랩의 이 같은 반박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아일릿은 지난해 9월 1일 최종회가 방송된 JTBC 아이돌 서바이벌 ‘알 유 넥스트?’를 통해 데뷔했다. 빌리프랩의 해명대로라면 데뷔 멤버가 결정되기 전 이미 팀의 브랜딩 전략과 콘셉트를 확정해뒀다는 것인데 아이돌 그룹 데뷔와 관련한 통상적인 업무 절차와 맞지 않는다. 그게 아니라면 최종회 전에 이미 멤버들이 결정됐다는 말이 된다. 이는 지난 6월 최윤혁 빌리프랩 부대표까지 나서서 해명한 시점과도 맞지 않는다. 아일릿은 올해 3월 데뷔 직후부터 안무 등 여러 면에서 뉴진스 표절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올랐는데, 최 부대표는 “(아일릿) 데뷔조가 결정된 것이 (지난해) 9월 1일이고, 그룹 브랜드 기획에 들어갔고 그때 만들었던 ‘브랜드 전략 걸그룹 기획안’”이라며 기획안 일부를 공개했다. 빌리프랩이 이번에 밝힌 내부 공유 시점과 분명히 배치된다. 빌리프랩의 ‘지팔지꼰’ 입장문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뉴진스 멤버 하니가 직장 내 따돌림을 당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직후에도 마찬가지였다. 하니는 지난달 11일 진행한 뉴진스 긴급 라이브 방송에서 하이브 사옥 복도에서 대기하던 중 다른 아티스트와 마주쳤을 때 인사를 했는데, 다시 그 아티스트와 마주치자 곁의 매니저가 그 멤버들에게 “무시해”라는 발언을 했다고 밝혀 충격을 자아냈다. 이 사건을 두고 빌리프랩은 “신인 아티스트를 음해하려는 시도”라고 표현해 사건의 본질을 호도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게다가 뉴진스 모친들이 빌리프랩에 사실과 틀리다며 재반박하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사건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억울하면 해명할 수도, 반박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진실성이다. 듣는 사람들이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면 그런 해명, 반박은 안 하느니만 못할 터다. 이솝우화 속 “늑대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을 한 양치기 소년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0.14 05:45
영화

[29th BIFF] 사카구치 켄타로 심장이식 실화…‘이별, 그 뒤에도’ 감독 “현실에서 5cm 띄운 작품”

사카구치 켄타로 주연 일본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의 제작 비하인드를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이 들려줬다.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문화홀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포럼 프레젠티드 바이 넷플릭스&BIFF’ 포럼이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신진 영화 감독, 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을 대상으로 아시아의 크리에이터들과 넷플릭스의 아태지역 콘텐츠, 프로덕션팀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다채로운 세션이 마련됐다.이날 1-A 세션에서는 ‘Adapting True Stories for the Screen’(실화를 스크린에 적용하는 법)을 주제로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과 넷플릭스 일본 콘텐츠팀의 오카노 마키코 콘텐츠 매니저 겸 프로듀서가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를 사례로,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영화와 시리즈 제작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눴다. ‘이별, 그 뒤에도’는 교통사고로 남자친구를 잃은 사에코(아리무라 카스미)거 죽은 남자친구의 심장을 이식 받은 나루세(사카구치 켄타로)와 재회하는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마다. 이날 오카노 프로듀서는 “이 이야기는 제 아버지의 장기 이식 실화에서 출발했다. 장기 이식을 통한 ‘기억 전이’라는 의학으로 증명할 수 없는 일이 전 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영감받은 이야기다”라고 밝히며 “실화로 이야기를 창작하려면 능숙한 감독이 필요하다”면서 구로사키 히로시 감독을 소개했다.구로사키 감독은 “오카노 프로듀서의 ‘최고의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를 만들어달라는 말에 곧바로 하겠다며 시작됐다”며 “심장이식이라는 사실적이고 무거운 테마도 있으나, 판타지적인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고자 했다”고 주안점을 밝혔다.실화에서 출발한 만큼 2년 여 간의 시나리오 작업 기간 중 1년은 취재에 힘을 쏟았다. 특히 오카노 프로듀서 부친의 주치의가 ‘의학적으로 증명은 못해도 깊이 사랑하는 기억은 평생 남는다’라는 말을 계기로 주제 가닥을 잡힌 만큼 리얼리티와 판타지의 균형 맞추기도 중요했다. 여기에 구로사키 감독의 다큐멘터리 제작 경험이 도움이 됐다. 구로사키 감독은 “작품을 만들기 앞서 취재 단계에서 사실적인 것들을 접하고 그 중 드라마틱한 요소를 찾아내는 작업을 해왔다. 판타지임에도 얼만큼 사실에 입각할지를 프로덕션 과정에서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심장 이식을 한 달에 한번 빈도로 자주하는 전문의를 만나 수술 과정을 자세히 인터뷰하고, 기억 전이 소재의 고증도 물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 의사분이 환자 중 장기 이식 성공 후 성격이 바뀐 경험이 있다면서 환자가 행복하고 건강하다면 과학적으로 증명할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했다. 그 말에 (작품을 만들) 용기를 얻었다”고 돌아봤다.극 중 두 남녀 주인공이 엇갈리는 서사는 과거에는 통용됐던 로맨스 클리셰지만 스마트폰과 SNS가 보편화된 현재에서는 다소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었다. 이를 구로사키 감독은 일본 방방곡곡을 탐사하며 홋카이도 오타루라는 적합한 배경을 선정해 보완했다. 그는 “도쿄는 전차가 1~2분에 한 대꼴이지만, 오타루는 시골이라 1시간에 1대이다. 여기라면 탈 수밖에 없기에 우연히 재회도 일어날 수 밖에 없을거라 생각했다. 이렇게 하나씩 찾아가며 깨닫고, 제작진과 이야기를 나누며 설정을 만들어나갔다”고 밝혔다. 구로사키 감독은 스토리가 캐릭터를 움직이는 것이 아닌, 캐릭터의 감정이 행동해나가는 것이라는 작품 철학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판타지, 픽션은 스토리 안에서 ‘거짓말’을 하기는 쉽다. 그러나 그렇게 편리하게 가고 싶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작품은 (현실) 바닥에서 5cm만 띄우자고 생각했다”라며 억지스럽지 않은 판타지이면서 아름답게 세계관을 완성한 과정을 들려줬다. 일례로 트레일러 속 두 주인공이 버스 전복 사고를 당하며 하얀 설원에 쓰러진 장면은 의식을 잃은 배우들의 입김은 제어하면서, 핏자국은 의도적으로 표현하지 않아 ‘마지막 웨딩신’처럼 잔혹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식이다. 이런 탄탄한 제작에는 넷플릭스의 도움도 컸다고 구로사키 감독은 짚었다. 그는 “아름다우면서 진정성 있게 세계관을 담으려면 오랜 시간 걸쳐 로케이션촬영지를 찾고 미술세트에 공을 들여아한다”며 “그런 환경을 넷플릭스가 제공해줬다. 이는 일본 내 프로덕션과는 다르다”라고 말했다.한편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포럼 프레젠티드 바이 넷플릭스&BIFF’는 넷플릭스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와 처음으로 협업해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든 포럼이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06 18:03
국가대표

클린스만 선임 과정도 문제 수두룩…그 중심에 정몽규 회장 있었다 [IS 현장]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축구협회의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관련 특정감사에 나선 배경에는 비단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 논란만 있는 게 아니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전 감독의 선임 절차도 감사에 나섰는데, 감사 결과 규정과 절차를 위반한 사실이 수두룩하게 드러났다.문체부는 2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축구협회의 클린스만·홍명보 감독 선임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축구협회가 클린스만과 홍명보 감독 선임 과정 모두 규정과 절차를 위반했다는 게 문체부 감사의 결론이다.문체부는 클린스만 감독 선임 과정의 경우 ▲전력강화위원회 무력화 ▲감독 추천 권한이 없는 정몽규 회장의 2차(최종) 면접 진행 ▲최종 면접 과정 불투명 ▲이사회 선임 절차 누락 ▲허위 반박자료 배포 등 모든 절차에 걸쳐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문체부는 “축구협회와 마이클 뮐러 위원장은 전력강화위원회가 구성되기도 전에 국가대표 감독 후보자 명단을 작성하고 에이전트를 선임해 후보자 접촉을 진행하는 등 처음부터 전력강화위원회를 배제한 채감독 선임 절차를 추진했다”며 “전력강화위원들에게 권한을 위임받아 감독 선임 절차를 진행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해놓고 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전력강화위원회를 무력화시켰다”고 꼬집었다. 축구국가대표팀 운영규정에 따르면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전력강화위원회의 추천으로 이사회가 선임하는데, 이 전력강화위원회가 유명무실했다는 의미다.실제 문체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뮐러 위원장은 전력강화위원장으로 선임된 뒤 8일 만에 감독 후보군 61명을 23명으로 압축했다. 후보자 접촉을 위한 에이전트 선임 이후 감독 후보자 23명에 대한 접촉에 나섰다. 총 7명의 전력강화위원들이 위촉된 건 그다음 날이다. 문체부는 “축구협회는 1차 전력강화위원회부터 이미 감독 선임 권한을 뮐러 위원장에게 위임해 줄 것을 위원들에게 요청했다”며 “이 회의에서 감독 선임의 전체적인 과정을 위원장에게 위임하되 필수적인 정보는 위원회에 반드시 공유 및 점검하도록 했지만, 정작 위원들은 감독 선임 과정에서 아무런 정보도 제공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이후 뮐러 위원장은 5명으로 압축된 후보자들에 대한 온라인 면접을 진행한 뒤, 클린스만 감독을 1순위로 하는 온라인 면접 결과를 보고했다. 이후 정몽규 회장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클린스만 감독, 그리고 2순위 감독과 면접을 진행했다. 약 일주일 뒤 축구협회와 클린스만 감독과 계약 조건 협상에 나서 계약 체결까지 이뤄졌다.문체부는 정몽규 회장이 2차(최종) 면접을 진행한 것 역시 문제라고 봤다. 정 회장은 감독 추천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전력강화위원들은 축구협회와 클린스만 감독이 이미 계약을 체결한 뒤에야 그 결과를 통보받은 것으로도 확인됐다.그동안 클린스만 감독 선임 과정에 정몽규 회장이 깊숙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정 회장은 이를 부인해 왔다. 그러나 클린스만 감독은 경질 직후 독일 슈피겔과 인터뷰에서 "카타르에서 만났던 정몽규 회장에게 농담조로 한국 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이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정 회장이 진지하게 이를 받아들여 한국 대표팀 감독이 됐다"고 공개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전력강화위원회가 구성되기도 전에 클린스만 감독이 이미 감독 후보군에 포함된 뒤 최종 후보까지 올랐고, 정 회장이 최종 면접까지 진행한 게 문체부 감사 결과 드러난 셈이다.여기에 문체부는 “공정하고 투명한 지도자 선발을 위해 감독 후보자 면접 등 관련 자료는 기록으로 남겨 보관해야 하지만, 1차 온라인 면접 때와 달리 정 회장이 진행한 2차 온라인 면접 관련 자료는 남아 있지 않아 면접 내용과 최종 평가 결과는 알 수가 없다”고도 지적했다.심지어 클린스만 감독의 경우는 이사회 선임 절차도 누락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체부는 “국가대표팀 감독은 전력강화위원회 추천으로 이사회가 선임해야 한다. 그러나 축구협회는 관행적으로 각급 대표팀의 지도자 선임 시 이사회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이 절차를 누락했다”고 설명했다.당시 축구협회가 한 매체의 보도 내용을 반박하면서 ‘뮐러 위원장이 복수의 후보자를 상대로 1·2차 화상 면접을 진행했다’는 반박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한 건 사실과 다르다고도 지적했다. 정몽규 회장 역시 클린스만 감독 경질 발표 기자회견 당시 “뮐러 위원장이 5명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정했고, 뮐러 위원장이 5명의 후보를 인터뷰한 뒤 우선순위 1, 2번 2명에 대해 2차 면접을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클린스만 감독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정 회장 본인이 2차 면접을 진행했음에도 뮐러 위원장이 2차 면접을 진행한 것처럼 사실과 다른 발언을 했다”며 “뮐러 위원장이 복수의 후보자를 상대로 1·2차 화상면접을 진행했다는 내용의 반박자료 작성·배포는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축구협회는 다만 문체부의 이같은 감사 결과들에 대해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문체부에 따르면 축구협회는 우선 전력강화위원회 무력화에 대해서는 “뮐러 위원장에게 권한을 위임해서 감독 선임 절차를 진행하는 방안이 안건으로 상정돼 논의가 됐고, 위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 결과 채택된 방안”이라며 “필수적인 정보를 위원회에 반드시 공유 및 점검토록 한 것도 아니었다. 당시 그러한 요구를 한 건 일부 위원의 의견이었을 뿐 위원회가 최종적으로 결정한 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또 “후보자 명단과 면접 결과, 최종 후보자 추천순위 등을 전력강화위원들과 공유하지 않은 건 비공개로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한 제1차 전력강화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른 것”이라며 “일련의 과정에서 언론에 정보들이 유출돼 협상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었다. 의도적으로 전력강화위원회를 무력화하거나 배제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조언과 자문이라는 전력강화위원회의 역할은 충분히 수행됐다”고 반박했다. 축구협회는 또 “뮐러 위원장이 한 면접과 정 회장이 진행한 면담은 성격이 다르다”며 “정몽규 회장 면담의 목적은 두 후보(클린스만·A후보)의 이야기를 듣고, 향후 대표팀 운영에 필요한 지원 사항 등을 청취하는 것이었다. 감독 후보자 선정을 위한 면접은 아니었다”며 “정관상 협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는 지위에서 정 회장이 최종 후보자의 의견 청취를 위해 이들을 만나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도 없었다”고 했다. 최종 면접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회장의 직무 범위 내에서 캐주얼하게 진행된 것으로서 전력강화위원장이 정한 순위에 영향을 미치거나 감독 후보자 선정을 위한 절차로서 마련된 자리가 전혀 아니었다. 별다른 기록을 남길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허위 반박자료 배포 지적에 대해 축구협회는 “감독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후보자들을 여러 차례 만나고 심도 있는 논의를 하는 등 충분한 검토가 이뤄졌음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며 “정 회장의 발언 역시 협회의 노력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발언들일뿐”이라고 했다. 다만 축구협회는 이사회의 선임 절차 누락에 대해서는 “규정 그대로 이사회 선임 절차를 엄격히 준수하지 못한 사실은 인정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규정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은 일부 존재한다”며 “임박한 A매치 일정 등 제반 여건상 이사회 개최를 즉시 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 등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최현준 문체부 감사관은 정몽규 회장이 클린스만 선임 절차에 대한 감사 결과를 인정했는지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그 부분은 인정했다. A매치 일정 때문에 바쁘다는 이야기를 실무자들이 했는데, 바쁘다는 상황 논리 때문에 정관에 정해진 이사회 권한을 인정하지 않는 건 정상적인 조직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지적한 것”이라고 했다. 한편, 문체부는 이날 국가대표 감독 선임 특정감사 결과 발표 외에 축구협회의 비리 축구인 기습 사면 및 철회, 천안 축구종합센터 건립 관련 보조급 집행 및 차입금 실행, 지도자 가격관리, 기타 운영 관련 사항 등에 대한 최종 감사 결과는 이달 말 공개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최종 감사 결과를 반영해 종합적으로 처분 수위를 결정한 뒤 축구협회에 대한 감사 결과 처분 요구를 한다는 계획이다.정부서울청사=김명석 기자 2024.10.0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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