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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축구

스튜어트 스펜서 AIA그룹 최고마케팅책임자가 말하는 '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

토트넘 유니폼 스폰서로 한국 축구팬에게 친숙한 AIA아시아인들의 건강 관련 편견 바꾸고자 노력 "건강하고 활력있는 삶 떠올리게, 생명보험 관한 인식 바꾸고자""손흥민은 우리의 정신 부합하는 슈퍼 스타이자 파트너, 롤모델" AIA는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글로벌 보험사다. 로고를 본 순간, 한국의 축구팬이라면 대부분 손흥민의 토트넘 셔츠가 바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AIA는 토트넘 홋스퍼 구단의 유니폼 스폰서다. AIA는 어떤 목적으로 토트넘과 손흥민을 후원하고 있으며, ‘Rethink Healthy(건강을 다시 생각하자)’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있을까. 아시아 최대 생명보험사이자 한국인에게 친숙한 AIA의 그룹 최고마케팅책임자(GCMO) 스튜어트 스펜서가 토트넘 방한 친선경기에 맞춰 짧은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지난 5일 스펜서 GCMO를 직접 만나 AIA그룹의 마케팅 이야기를 들어봤다. 2013년 처음으로 토트넘과 스폰서 계약한 AIA는 2019년에는 8년 추가 계약을 성사시켰다. 스펜서 GCMO는 토트넘과의 후원 계약이 AIA에 성공적인 성과를 가져왔다고 확신했다. 스펜서 GCMO는 “축구는 아시아인들이 가장 즐겨 보는 스포츠다. 2013년은 우리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던 시기였다. 스폰서 대상을 찾던 중 토트넘과 계약을 하게 됐다. 그 결과는 아시다시피 성공적이지 않나. 우린 토트넘 스폰서십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에게 어릴 때부터 응원했던 팀이 있는지 물었더니 주저하지 않고 토트넘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건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라고 강조하면서 자신이 북런던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가족, 친척들이 모두 어릴 때부터 토트넘을 응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가족은 ‘블루&화이트(토트넘을 상징하는 색)’”라며 웃었다. 스펜서 GCMO가 마케팅에서 특히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 그는 “우린 생명보험에 대한 인식을 바꾸려 한다”고 말했다. 스펜서 GCMO는 “생명보험이라고 하면 보통 죽음, 질병을 떠올린다. 어떤 보험사는 고객을 두렵게 만들어서 보험을 팔려고 하는데, 우린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우린 긍정주의, 낙천적인 삶, 바이털리티(활력)를 강조한다. AIA는 건강한 삶을 먼저 생각하게 만들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시아인들 다수가 부유해지는 것에는 더욱 신경을 쓰고 있고, 실제로 부를 일구기도 했다. 그러나 건강은 잃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인 대부분이 자신이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도 높은 운동을 해야 한다는 잘못된 전통적 편견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펜서 GCMO는 “소셜미디어(SNS)가 특히나 악영향을 미친다. 식스팩 몸매를 가진 이들의 소셜미디어 사진을 보면 운동을 차마 시작하지 못하고 지레 포기하곤 한다. 우린 이처럼 잘못된 미의 기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싶다. 모두가 각자 다른 과정을 통해 건강해질 수 있다. 신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인 건강, 재정적인 건강, 환경적인 건강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아시아의 다른 어떤 보험사도 이런 접근을 하지 않는다. 보험사가 올바른 행동을 통한 건강과 웰니스를 장려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우린 이 산업을 선도하는 선두주자로서 특별한 책임감을 갖고 이 캠페인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토트넘이 올 여름 쿠팡플레이 시리즈 경기를 위해 내한했던 기간 중에 AIA가 주최한 이벤트는 소아암 환자들과 토트넘 선수들이 함께 한 팬아트 전시회였다. 토트넘 팬들, 소아암 어린이 환자와 가족, AIA생명 임직원 가족들의 작품 총 150여 점을 전시하면서 토트넘 선수들과 어린이팬들이 직접 만나는 기회를 만든 특별한 행사였다. 스펜서 GCMO는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환원하고 싶어서 이 행사를 열었다”라고 말했다. 스펜서 GCMO는 인터뷰 내내 AIA의 캠페인 ‘HLBL(Healthier, Longer, Better Lives·더 건강하게,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리고 이 모토와 가장 잘 부합하는 선수야말로 AIA가 개인 후원을 함께 하고 있는 손흥민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손흥민은 아시아에서 가장 위대한 선수이자 슈퍼 스타다. 뿐만 아니라 겸손하고 도덕적이다. 인성도 훌륭하다. 더 나은 삶을 모토로 하는 우리의 정신과 잘 부합한다. 손흥민은 우리의 파트너이자 롤 모델”이라고 칭찬했다. ▶스튜어트 스펜서(Stuart A. Spencer) GCMO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졸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트래블 마케팅 담당자- 1996 ~ 2009년까지 미국 AIG와 AIA (미국,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근무)- AIG 생명 글로벌 사장직 역임- 취리히보험 아시아태평양 지역 CEO(일반보험) 역임- 2017년 AIA 재입사 후 AIA 그룹 CMO로 활동- 마케팅 디지털화, 커뮤니케이션, 스폰서십, 이벤트 등 고객 참여 총괄이은경 기자 2024.08.12 07:28
생활문화

에버랜드, 판다 가족 갤러리 '바오 하우스' 오픈

에버랜드는 오는 20일 판다 가족 테마 체험 갤러리 '바오 하우스'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바오 하우스는 에버랜드 글로벌페어 지역 실내 공간에 약 430㎡ 규모로 조성했다. 12m 높이의 초대형 판다 조형물 '자이언트 바오'부터 바오 하우스, 실제 판다들을 만날 수 있는 '판다월드'까지 약 200m로 이어지는 판다 로드를 구축했다.갤러리에 들어서면 강철원 사육사가 아이바오와 러바오를 처음 만난 순간부터 푸바오가 태어나 성장하고 최근 루이바오와 후이바오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과정을 사진과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푸바오 팬으로 유명한 방송인 전현무, 레드벨벳 슬기, NCT 텐 등 셀럽들이 직접 그린 판다 팬아트 작품들도 선보인다.바오 하우스는 회당 40명씩 동시 입장해 약 15분간 이용할 수 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1.17 13:10
연예일반

‘K밴드 대표주자’ 루시, 인도네시아 첫 단독 콘서트 성료 “"전세계 팬들 만날 것”

밴드 루시가 잇달아 해외 콘서트를 열며 K밴드로서 위상을 높였다.루시(신예찬, 최상엽, 조원상, 신광일)는 지난 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발라이 사르비니 홀에서 단독 콘서트 ‘WE ARE LANDING’(위 아 랜딩)을 개최하고 현지 팬들과 처음 만났다.이날 오프닝 무대로 콘서트의 시작을 알린 루시는 중독성 있는 베이스 리프 위에 리듬감을 녹여낸 ‘스테레이트 라인’과 속도감 있는 템포의 '조깅' 등의 신나는 노래로 현장 분위기를 단숨에 끌어 올렸다. 특히 루시는 자카르타에서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밴드 쉴라 온 세븐(Sheila On 7)의 대표곡 중 하나인 ‘단’을 스페셜 무대로 선곡해 현지 팬들의 뜨거운 환호와 박수를 받았다. 루시는 ‘단’을 루시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편곡해 무대에 올랐고, 연이어 같은 곡을 한 번 더 선보이며 팬들과 밀접히 호흡, 감동을 선사했다.루시의 대표곡 퍼레이드도 펼쳐졌다. 이들은 지난달 발매한 신곡 ‘부기 맨’을 비롯해 ‘개화 ‘(Flowering), ‘선잠’, ‘놀이’, ‘아지랑이’, ‘히어로’ 등 루시만의 청량한 에너지가 깃든 음악을 선보이며 긍정과 힐링의 메시지를 전했다.또 루시는 신예찬이 안대를 쓰고 솔로로 바이올린을 선보이는 무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워’ 무대를 시작으로 ‘내버려’, ‘맞네’로 이어지는 밴드 맞춤형 곡들로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며 믿고 듣는 밴드 타이틀을 입증했다. 이 가운데, 여운 가득한 '엔딩 무대로 본 공연을 마무리한 루시는 열렬한 반응에 힘입어 현지 팬들에게 선물 받은 인도네시아 전통 의상을 입고 등장, 폭발적인 에너지를 자랑하는 ‘플래어’와 ‘21세기의 어떤 날’, 커버 곡인 ‘단’ 무대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선보이며 콘서트를 마무리했다. 또 인도네시아 팬들이 준비한 특별한 이벤트도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현지 팬들은 루시를 주인공으로 한 영상 동화를 준비했고, 팬아트와 더불어 한국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이루어진 손글씨를 사용해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팬송인 ‘나는 너야’를 함께 열창했고, 루시 역시 벅찬 감정을 전하며 잊지 못할 추억을 새겼다.루시는 현지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감사함을 표하며 “정말 멀리서 응원해 주시는 팬분들을 만나러 와서 열심히 했는데, 감사하게도 많은 분이 좋아해 주셔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저희도 함께한 모든 순간이 정말 행복했지만, 여러분이 기쁘셨다면 그게 성공한 거라고 생각한다”며 “나이가 들어서도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전세계에 계신 왈왈이(팬덤명)분들을 만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한편 루시는 지난해 9월 대만 타이베이에서 단독 콘서트 ‘WE ARE LANDING’을 개최, 첫 해외 공연이었음에도 전석을 매진시킨 데 이어 이번 인도네시아 콘서트까지 성황리에 마치며 2024년 본격 글로벌 행보에 불을 지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08 11:46
IT

손에 잡히기 시작한 NFT…이통3사 너도나도 출사표

이동통신 3사가 투자 열풍이 시들해진 NFT(대체불가토큰) 생태계에 최근 잇달아 손을 뻗고 있다. NFT는 디지털 예술 작품의 가치에 투자해 차액 실현을 노리는 사례가 일반적이었는데, 미래 확장 가능성에 물음표가 붙으며 시장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통 3사는 이런 과거의 추세에서 벗어나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다.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별도 커뮤니티를 조성해 NFT 홀더(소유자) 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있다. 고객 락인(잠금) 효과를 노린 것이다. 이것도 모자라 독자적인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며 주도권 경쟁을 가속하고 있다. KT 스포츠 스타 NFT 경쟁률 13대 1 이통 3사 가운데 가장 먼저 자체 NFT 거래 환경을 조성한 곳은 KT다. 9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NFT 플랫폼 '민클'의 앱 베타 서비스를 지난 4월 선보인 데 이어 이달 중 웹 전환을 완료할 방침이다. 민클은 NFT를 발행한다는 의미의 '민팅'과 모임·동아리를 뜻하는 '클럽'의 합성어다. 조만간 론칭하는 웹 기반 서비스는 정식 버전으로, 결제·정산·판매 기능을 아우를 방침이다. KT는 자사 IP(지식재산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IP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도 제고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베타 서비스 초기 웹소설·웹툰 자회사 스토리위즈의 '간신이 나라를 살림' IP를 NFT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오는 16일에는 회사가 후원하는 스포츠 스타 '오대장'(이강인·강백호·소형준·허훈·양홍석) NFT를 2차 발행한다. 멤버들의 친필 사인이 담긴 이미지 5종을 150조각으로 쪼갰다. 가치를 분산해 최대한 많은 홀더가 혜택을 받도록 했다. 지난달 있었던 1차 발행에서는 경쟁률이 13대 1에 달했다. 30·40세대의 비중이 59%를 차지했다. KT는 2차 NFT 홀더들을 대상으로 KT 위즈 홈구장 스카이박스 관람권과 삼성전자 에어컨 등을 경품으로 건 이벤트를 준비했다. 연말에는 1조각이라도 보유한 홀더들을 위해 팬미팅도 마련한다. KT 관계자는 "강력한 IP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에서 NFT를 제작하고 발행하는 등 타 기업과 차별화했다"며 "NFT를 그룹 자산에 확대 적용해 기업 가치는 물론 그룹 시너지까지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도 지난 3일 NFT 발행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큐레이션형 NFT 거래소 '탑포트'의 오픈 베타를 시작했다. 회사는 이익을 얻기보다 웹 3.0에 대응하는 데 주력했다. 글로벌 웹 생태계는 콘텐츠를 소비만 하던 1.0에서 직접 창작하는 2.0으로 진화했다. 이제는 콘텐츠의 소유권과 해킹 방지 개념을 접목한 3.0이 주목받고 있다. 탑포트에는 국내 NFT 작가 20여명의 작품 3000여점이 올라와 있다. '미인도'로 잘 알려진 조선 후기 풍속화가 신윤복의 '주유청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은 2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누구나 NFT를 발행할 수 있지만,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를 차단하기 위해 검수하고 있다"며 "가상화폐 연동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커뮤니티 입장권으로 활용하기도 LG유플러스는 경쟁사와 달리 별도 플랫폼을 구축하지 않고 글로벌 거래소를 십분 활용한다. 타사와 달리 충성고객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NFT 발행에 힘을 쏟고 있다. 회사는 글로벌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에 자사 캐릭터인 '무너'로 만든 NFT를 판매하고 있다. 직장인의 일주일을 무너의 표정과 헤어스타일 등으로 표현했다. 이 NFT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입장권이나 마찬가지다. 올해 5월 있었던 사전예약에서는 무너 NFT 50개가 9분 만에 소진됐다. 같은 달 이어진 1차 발행해서는 200개가 2초 만에 완판됐다. NFT 홀더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매력으로 작용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홀더들을 7월 부산 포세이돈 페스티벌에 초청한 적이 있다. 무너 팬아트 그리기와 같은 소소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라며 "연말에는 기부 성과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체 거래 플랫폼 개발은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NFT는 복제 불가능한 고유의 디지털 작품 소유권 개념 덕에 투자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의 첫 트윗 NFT의 가치가 35억원에서 34만원으로 뚝 떨어지는 등 거품 우려가 일었다. 이통 3사의 이번 시도가 시장을 환기하는 계기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김도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책임은 NFT 동향 보고서에서 "NFT가 모두 허황한 꿈은 아니지만, 현시대에는 단순 투기의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시선이 강한 게 사실"이라며 "단어가 시대를 앞서 개념만 있고 실물은 존재하지 않아 나타난 현상이다"고 분석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생태계를 포착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만 있다면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08.10 07:00
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10살 LoL 챔피언 아리 '한국의 자부심'

월 1억명 이상 즐기는 글로벌 인기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에는 특별한 한국 챔피언(게임 속 캐릭터)이 있다. 한국의 구미호 설화를 모티브로 만든 ‘아리’가 그 주인공이다. 아리는 2011년 LoL의 한국 서비스와 함께 출시돼 13일 10살이 됐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는 아리는 한국 게이머에게 자부심을 심어줬을 뿐 아니라 한국을 넘어 글로벌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게임 속 K-콘텐트의 파워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유일한 한국 헌정 챔피언 ‘아리’ 아리는 LoL의 157개(13일 기준) 챔피언 중에서도 아주 특별하다. LoL이 지난 2011년 12월 12일 한국에서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다음날인 13일 선보인 것으로, ‘한국 헌정 챔피언’이기 때문이다. 라이엇게임즈 관계자는 “현재 150여 개 챔피언 중 특정 지역의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내놓은 챔피언은 아리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회사는 아리 탄생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이름을 정할 때 한국 유저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까지 진행했다. 그 결과 ‘아리따운’이라는 형용사에서 이름을 따온 ‘아리’가 37%의 지지를 받아 최종 선정됐다. 아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민요 ‘아리랑’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도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미국 게임사 라이엇게임즈가 아리에 공을 들인 것은 PC방 문화를 갖고 있고 e스포츠 강국인 한국에 대한 애정 때문이다. 특히 브랜던 벡 대표가 LA 한인타운의 PC방에서 온라인 게임의 매력에 빠지는 등 한국 사랑이 대단했다. 이는 미국 본사에 한국 PC방을 마련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PC방 이름도 ‘아리 PC방’이며 한국 스낵을 파는 자판기도 있다. 특별하게 탄생한 아리는 10년간 꾸준히 게이머의 선택을 받고 있다. 주로 미드 챔피언으로 선택되는 아리는 픽률이 톱10이었던 출시 초반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10~20위를 오르내리고 있다. 10년간 한국 넘어 글로벌 스타로 아리는 10년간 게임 속 캐릭터로만 머물지 않았다. 라이엇게임즈가 콘텐트 확장 차원에서 기획한 스킨·팬아트·애니메이션의 단골 주인공으로 등장했을 뿐 아니라 가수로도 데뷔했다. 특히 2018년 한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e스포츠 대회인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결승전 축하 무대에 가수로 등장해 관중들을 사로잡았다. 아리는 LoL 인기 챔피언인 ‘아칼리’ ‘이블린’ ‘카이사’와 함께 가상 걸그룹 ‘K/DA’의 리드 보컬을 맡았다. 홀로그램으로 무대에 등장한 아리(목소리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미연)와 멤버들은 K팝에 영향을 받은 콘셉트와 안무, 데뷔곡 ‘팝/스타즈’를 선보여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당시 애플 아이튠즈의 K팝 차트 1위, 팝 차트 2위를 기록했으며 뮤직비디오는 이달 기준 4억7000만 회의 조회 수를 돌파했다. 아리의 가상 걸그룹은 작년 11월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롤드컵 결승전에 맞춰 선보인 첫 정식 EP 앨범 ‘올 아웃’을 발표해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타이틀 곡 ‘모어’의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 수는 1억2000만회를 넘었으며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이즈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리는 라이엇게임즈가 유저들에게 게임 외 다른 즐거움을 주기 위해 제작하는 시네마틱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주연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아리는 2014년 LoL 시네마틱 트레일러 영상 ‘여명의 시작’에 주인공으로 등장해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생생한 전투신을 선보였고, LoL 챔피언의 세계관을 담은 애니메이션 ‘별 수호자’ 2017년 편에서는 미스 포춘·신드라 등 4명의 챔피언과 함께 등장해 별 수호자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한국적 미를 담은 아리의 스킨도 다양하게 나와 사랑을 받았다. 특히 ‘팝스타 아리’ ‘K/DA 아리’ ‘한복 아리’가 스킨 인기 순위에 자리했다. "아리가 있어 자부심 느껴요" 게이머들은 LoL에 한국만의 챔피언이 10년이 지난 지금도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이 뿌듯하다. 초창기부터 LoL을 했다는 한 유저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게임에 한국 설화를 모티브로 한 챔피언이 있는 것이 고맙고 자부심을 느낀다”며 “아리의 능력이 다른 챔피언과 비교해서 나쁘지 않아 플레이 시 자주 선택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저는 “아리가 기부를 통해 우리 문화에 기여하고 있어 애정이 간다”고도 했다. 실제로 라이엇게임즈는 2014년 8월 ‘팝스타 아리’ 스킨 판매금 전액과 회사 기부금을 더해 8억7000만원을 문화재청에 기부했다. 이 기부금은 국외 문화유산 반환과 국내 문화유산 구입 및 조선 왕릉 보호 활동 등에 쓰였다. 라이엇게임즈는 아리 10주년을 맞아 지난 9일 문화재청에 ‘아리’ 이름으로 8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또 오는 18일까지 아마추어 오픈 토너먼트 대회 ‘LoL 도네이션 컵’(이하 롤도컵)을 진행해 마련한 기부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에 전달할 예정이다. 라이엇게임즈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국내 플레이어로부터 아리가 받은 많은 사랑을 기부금 형태로 보답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다. 아리는 한복을 세계에 알리는 전도사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작년 10월 21일 ‘한복의 날’을 기념해 ‘아리따운 우리 한복’ 온라인 전시를 개최했다. 침선장·금박장 등 한복 장인들 및 한국화 작가와 함께 ‘한국 아리’ 스킨 속 한복을 실물로 제작해 선보였다. 유튜브에 공개된 이번 전시회 영상은 89만 회의 조회 수와 3만1000회의 좋아요를 기록하는 등 국내외 게이머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라이엇게임즈의 구기향 홍보총괄은 “한국의 구미호 전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별한 챔피언 아리는 한국 플레이어들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매우 사랑받는 챔피언”이라며 “특히 한국 플레이어들이 지어준 이름을 비롯해 팝스타 아리, 한복 아리 등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한국 플레이어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스킨이 게임 내 판매 인기 최상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적인 아이디어가 세계 시장에서도 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 총괄은 또 “아리가 LoL에서 중요한 챔피언이 된 것은 아리를 사랑하는 한국 플레이어들의 뜨거운 열정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2.14 07:00
연예

유니버스, 134개국 동시 오픈…아이즈원 뮤비 독점 공개

K팝 플랫폼 유니버스가 온다. 28일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 ㈜클렙Klap(이하 클렙)이 케이팝(K-POP)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를 오늘(28일) 글로벌 134개국에 동시 출시했다 고 밝혔다. 유니버스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팬덤(Fandom)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플랫폼이다. ‘For Fans, With Artists’라는 메시지에 맞춰, 엔씨(NC)는 보유한 IT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결합해 아티스트와 팬을 한층 더 가깝게 소통할 기회를 선보인다. 이날부터 강다니엘, 몬스타엑스(MONSTA X) 등 11팀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선보인다. IZ*ONE(아이즈원)이 참여한 첫번째 유니버스 뮤직 ‘D-D-DANCE’의 MV 풀버전도 오늘 오후 6시 유니버스 앱에서 독점 공개할 예정이다 유니버스는 뮤직 비디오, 예능, 화보, 라디오 등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Media), 아티스트와 팬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 FNS(Fan Network Service), 아티스트 관련 영상, 팬아트 등을 제작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 등 다채로운 팬덤 활동 기능을 제공한다. FNS에서는 아티스트들이 팬들을 위해 미리 작성한 글과 일상 사진을 만나볼 수 있다. 팬들은 아티스트가 직접 작성한 메시지를 받아보거나, 아티스트가 참여해 개발한 AI보이스로 원하는 시간과 상황에 전화를 받을 수 있는 프라이빗 메시지 & 콜(Private Message & Call), 팬덤 활동을 기록하고 보상을 받는 컬렉션(Collection), 아티스트가 직접 참여해 만든 캐릭터를 꾸미고, 캐릭터를 활용해 MV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Studio) 기능들도 이용할 수 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1.28 16:19
게임

[권오용의 G플레이] 심상치 않은 엔씨의 엔터 영토 진격

국내 대표 게임회사인 엔씨소프트가 엔터테인먼트(이하 엔터) 사업을 본격화한다. K팝 엔터 플랫폼을 조만간 정식 론칭해 글로벌 팬을 공략한다. 엔씨는 그동안 자사 게임 IP(지식재산권)와 음악 등 문화 콘텐트의 결합해 공연하거나 음악이나 캐릭터를 만드는 등 엔터 기업들과 협업을 해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게임과 관계없이 엔터 사업을 직접 펼치는 것으로, 반응도 좋다. 비게임 부문으로의 사업 확장에 글로벌 시장 공략의 새로운 시도에 나선 엔씨의 행보가 주목된다. K팝 놀이터 ‘유니버스’, 전 세계 팬들 몰려 엔씨는 오는 28일 K팝 엔터 플랫폼 ‘유니버스’를 글로벌 시장에 정식 출시한다. 유니버스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팬들은 K팝 아티스트의 음원·뮤직비디오·화보·예능 콘텐트 등을 볼 수 있고, 아티스트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좋아하는 아티스트 캐릭터 꾸미기 등도 즐길 수 있다. 엔씨는 초반에는 아이즈원과 몬스타엑스 등 11개 K팝 팀을 한국어·영어·일본어 3개 언어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론칭에 맞춰 인기 걸그룹 아이즈원의 신규 음원 ‘D-D-Dance’를 26일 선보이고, 28일 관련 뮤직비디오를 독점 공개한다. 엔씨는 유니버스에 참여하는 모든 아티스트의 신규 음원이나 뮤직비디오를 ‘유니버스 뮤직’이라는 이름으로 매월 공개할 예정이다. 오는 2월 14일에는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 ‘유니-콘(UNI-KON)’도 개최한다. 총 14개 팀이 참여하는 이번 콘서트는 유니버스 앱에서 전 세계에 생중계되며,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엔씨가 전혀 경험이 없는 엔터 플랫폼을 선보이는 것치고는 반응이 뜨겁다. 작년 11월 12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이후 71일 만인 지난 21일 신청자가 400만명을 넘었다. 이는 엔씨의 히트 게임인 ‘리니지M’의 사전예약자 550만명에 근접하는 수치다. 사전예약자의 출신 나라도 다양해 한국·미국·일본·대만·인도네시아·브라질 등 전 세계 188개국이나 된다. 이 중 한국을 제외한 해외 이용자 비중은 80%다. 엔씨 기술 녹아든 아티스트+팬 커뮤니티 엔씨는 게임 개발로 쌓은 인공지능(AI)·모션 캡처·캐릭터 스캔 등 최첨단 기술 노하우를 적용해 유니버스를 다른 K팝 플랫폼과 차별화했다. 엔씨는 팬들이 아티스트와 한 단계 더 가까워지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프라이빗 메시지와 콜 기능을 마련했다. 아티스트가 작성한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고, 텍스트·이미지·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답장할 수 있다. 또 아티스트가 직접 참여해 개발한 AI 보이스로 원하는 시간과 상황에 맞춰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아티스트와 관련한 사진과 영상, 팬아트도 유니버스 내에서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했고, 콘텐트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트에 대한 투표 기능이 있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스튜디오’에서는 아티스트의 무대를 직접 꾸미고, 아티스트에게 직접 제안할 수 있다. 아티스트의 헤어·의상·소품 등을 스타일링하거나 조명과 배경·카메라 앵글까지 직접 선택, 아티스트의 뮤직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다. 모든 캐릭터는 아티스트가 모션 캡처 및 바디 스캔에 직접 참여해 제작했다. 팬들이 만든 캐릭터 스타일링과 뮤직 비디오대로 아티스트가 직접 의상을 착용하고 인증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달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에는 AR(증강현실)·MR(혼합현실) 등 XR(확장현실) 기술이 활용되고, 다양한 각도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멀티뷰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엔씨는 즐길 거리가 풍성한 K팝 플랫폼을 만드는 데도 신경을 쓰고 있다. 엔터 전문 회사인 CJ ENM과 콘텐트 및 디지털 플랫폼 분야 사업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다양한 콘텐트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엔터 영토 확장으로 글로벌 공략 엔씨가 엔터 영토로 진격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수 있다. 김택진 엔씨 대표는 평소 사람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고자 한다는 말을 많이 해왔다. 기업 가치도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에 두고 있다. 엔터는 게임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콘텐트다. 김 대표가 하고 싶어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인 것이다. 엔씨가 엔터 사업 중에서도 K팝 플랫폼을 선택한 것은 높은 글로벌 성장성을 꼽을 수 있다. K팝은 BTS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황금기를 맞았다. 엔씨는 자사의 기술 기반 플랫폼에 K팝 콘텐트가 결합하면 글로벌 팬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니버스가 성공하면 엔씨는 게임에서 이루지 못한 글로벌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엔씨는 오랫동안 해외 시장을 개척해왔지만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유니버스로 전 세계 젊은 이용자층을 확보한다면 향후 엔씨 게임의 글로벌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엔씨는 IT 콘텐트 기업으로서 게임을 중심으로 웹툰·캐릭터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즐거움을 선사해왔다”며 “유니버스 역시 즐거움을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다. K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를 통해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처음 하는 엔터 사업이어서 유니버스가 성공적으로 론칭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라며 "향후 게임 사업과 어떻게 시너지를 낼지는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1.2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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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에서 살아남았을까"..'반도', 서바이벌 챌린지 3탄

영화 '반도(연상호 감독)'가 서바이벌 챌린지 3탄의 시작을 알렸다. 지난 6월 19일 예비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한 영화 '반도'가 7월 2일부터 서바이벌 챌린지 3탄 이벤트를 시작한다. '반도'는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다. 전투 식량을 연상시키는 통조림 모양의 캔들부터 물병, 손 소독제, 반다나, 그리고 '반도' 주역들의 친필 사인이 담긴 티셔츠까지 오리지널 굿즈 6종을 획득할 수 있는 서바이벌 챌린지 1탄과 전 세계 총 41개국과 함께하는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인 서바이벌 챌린지 2탄으로 큰 호응을 얻은 '반도'가 이번에는 서바이벌 챌린지 3탄으로 돌아온다. '반도'의 예매권을 증정하는 세 번째 서바이벌 챌린지는 영화 속 컨셉을 그대로 녹여 전대미문의 재난 4년 후, 자신의 운명을 확인할 수 있다. '반도'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의 사진과 이름, 거주 지역을 입력하면 폐허가 된 땅에서 자신이 생존자인지, 좀비인지 알 수 있는 카드가 표시된다. 자신의 카드를 확인한 후, SNS에 '#반도 #서바이벌 챌린지' 해시태그와 함께 카드 이미지를 공유하면 응모할 수 있다. 서바이벌 챌린지 3탄은 7월 2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된다. '반도'는 오는 7월 15일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7.02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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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 41개국과 함께 하는 초대형 '글로벌 아트 챌린지'

영화 '반도(연상호 감독)'가 오늘(22일)부터 전 세계 총 41개국이 함께하는 초대형 글로벌 캠페인인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를 시작한다. 2020 칸 국제 영화제 오피셜 셀렉션에 초청되면서 전 세계적인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화 '반도'가 서바이벌 챌린지 2탄인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를 시작한다.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반도'의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는 국내는 물론 미국, 캐나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러시아, 우크라이나, 태국, 캄보디아,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총 41개국에서 동시 진행된다. 챌린지는 6월 22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12일간 진행되며, 선정작은 추후 CGV 용산 및 씨네Q 신도림 전시, 전시 후 감독, 배우 사인과 함께 액자 제작 후 증정, '반도' 시사회 초청 등 '반도'의 공식 팬아트로서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참여자의 경우, '반도'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한 팬아트를 아트디자인플랫폼 ‘컬처플’과 본인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등 1개 이상의 SNS 채널에 필수 해시태그 (#peninsula_artwork, #반도, #반도_글로벌팬아트)와 함께 게시하면 자동 응모된다, 당선작은 7월 6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반도' 서바이벌 챌린지 2탄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NEW 공식 SNS 및 ‘컬처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글로벌 팬아트 챌린지’의 시작과 함께 전 세계 아티스트가 완성한 글로벌 아트웍 7종이 공개돼 눈길을 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멕시코, 콜롬비아, 필리핀까지 총 7개국의 작가들이 '반도'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만의 스타일로 담아낸 아트웍을 완성했다. '반도'는 오는 7월 국내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동시기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06.22 09:57
생활/문화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샤이' 12일 사전 생성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의 신규 클래스 '샤이'를 선보인다. 검은사막의 18번째 신규 클래스 샤이는 기존의 검은사막에 없던 작고 귀여운 캐릭터이다. 전투와 버프 능력을 동시에 갖춰 전장에서 다재다능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샤이의 글로벌 사전등록은 8일 시작됐다. 국내 이용자들은 오는 19일 정기점검 전까지 사전등록이 가능하고 캐릭터 사전 생성은 12일부터 시작한다. 일본, 러시아, 북미/유럽, 동남아 등 전 세계 모든 국가 이용자를 대상으로는 19일 사전생성을 진행하고 26일까지 사전등록을 진행한다.펄어비스는 샤이 공개를 시작으로 여름 업데이트(생활 밸런스·콘텐트 개편, 사냥터·점령전 개편, PVE 콘텐트 '피의 제단'), 거대한 바다를 정복하는 '대양' 콘텐트 개편, 버프·밸런스 등 개선, UI(인터페이스) 개편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펄어비스는 지난 8일 서울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검은사막 이용자 간담회 ‘하이델 연회’을 개최, 샤이를 최초로 공개하고 검은사막의 향후 업데이트 방향을 발표했다.검은사막 이용자와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행사장에는 팬아트, 팬영상 등 이용자가 제작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직접 개발자들에게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도 가졌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9.06.10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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