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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윤제균 감독 “가장 많은 에너지 쏟은 작품” [일문일답②]

대한민국 최초 쌍천만 관객을 동원한 충무로 거장 윤제균 감독이 ‘영웅’을 들고 8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다. 2001년 ‘두사부일체’부터 ‘색즉시공’, ‘1번가의 기적’, 1145만 누적 관객 수를 기록한 ‘해운대’에 이어 1425만 ‘국제시장’까지. 윤제균 감독은 그동안 한국 영화계에 굵직한 획을 긋는 작품을 연달아 선보이며 영향력 있는 이름으로 우뚝 섰다. ‘국제시장’ 흥행 이후 8년 만에 윤 감독이 선보이는 ‘영웅’은 국가의 원흉을 처단할 맹세를 하던 순간부터 죽음 앞에서도 흔들림 없던 강인한 신념에 이르기까지, 대한제국 독립군 대장 안중근의 마지막 1년 이야기다. 윤 감독은 이 작품으로 뮤지컬 영화에 첫 도전, 한국 영화 최초로 현장 라이브 녹음을 시도했다. 음악 감독에 따르면 영화의 70%는 모두 라이브로 진행됐다. 윤 감독 자신도 “필모그래피 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쏟은 작품으로 스트레스도 가장 많이 받았다”고 밝힌 ‘영웅’. 윤 감독은 “사는 게 힘든 시대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국민 모두를 영웅”이라 칭하며 “영화가 힘들고 지친 영웅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한다”고 영화의 메시지를 하나씩 짚어나갔다. 〈일문일답①과 이어집니다〉 -라이브 녹음이 아닌 후시로 갔다면 어땠을까 후회한 적도 있나. “촬영하는 내내 후회했다. 라이브 현장은 배우, 스태프 모두 힘들어진다. 대부분 롱테이크로 갔는데 모든 노래가 감정이 격하다 보니 배우들도 힘들었을 것이다. 한 번 부르는 것도 어려운데 서너번 테이크가 넘어가면 배우들은 탈진하더라. 목표를 위해 테이크를 더 가고 싶어 무릎도 많이 꿇었다. 겨울에 촬영을 많이 했는데 소리가 나니 패딩도 못 입게 했다. 그래서 배정남이 후리스 몇백장을 협찬받아 왔다. 나뿐만 아니라 배우, 스태프 모두 최선을 다했다. 그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다.” -촬영이 가장 오래 걸린 장면은 어디인가. “마지막 ‘장부가’다. 첫 번째 촬영 때 열 몇번을 했고 오케이를 냈다. 후반작업을 하는데 조금 아쉬웠다. 다시 성화를 불러 재촬영했다. 당시 작품을 찍을 때 72kg으로 있던 성화가 다시 살이 붙은 상태였다. 시간을 일주일 줬더니 살을 다시 빼고 왔다. 편집하다 보니 또 1%가 아쉬워 성화를 불러 세 번째 촬영했다. 30번 넘는 테이크를 가져 갔다.” -나문희 배우도 재촬영을 많이 했나. “나문희 선생님 매니저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60년 넘게 연기했는데 이렇게 많은 테이크를 간 적은 없다더라.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 넘버 배경도 원래 방 안이 아니었다. 형무소 벽에서 걸어가는 거로 찍었다. 당신이 맘에 안 든다고 13번 만에 오케이를 냈다. 편집하다 보니 형무소 담벼락보다는 방 안에서 배냇저고리를 안고 부르는 게 낫겠다 싶어 재촬영했다.” -일본 넘버에는 자막이 나오지만 한국 넘버에는 자막이 안 나오는데. “수없이 많은 블라인드 시사를 했다. 자막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을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틀어줬다. 많은 이들이 자막 없는 버전을 선택했다. 대사가 잘 안 들리는 것 보다 배우들의 노래와 연기에 집중하고 싶었던 것 같다. 영화가 잘 되면 자막 버전도 스크린에 열 생각이다.” -만두 신과 거사 직전 광장 신도 라이브인가. “떼창은 모두 후시다. 그 많은 군중에 마이크를 하나씩 채울 수 없었다. 음악 감독에 ‘영웅’의 라이브 퍼센티지를 물어보니 70%라고 답했다. 독창은 라이브다.” -손수건을 던지며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가는 등 장면 전환이 굉장히 빠른 느낌이었는데. “장면 전환에 신경을 많이 썼다. 뮤지컬은 챕터가 넘어갈 때 충분한 시간이 있다. 암전도 있다. 영화는 그럴 수 없어 장면 전환을 자연스럽게 하고자 했다. 물잔에서 연못으로 바뀌는 전환, 암전을 커트로 하지 않고 손수건을 던져서 막는 전환 등이 있다. 비주얼 팀과 장면 전환에 대한 것만 한 달 넘게 연구했다. 커트만 모아놓은 영상이 수백개가 있다. 그 안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만 찾았다. 결국 쉬운 길은 가지 말자였다. 어렵더라도 관객을 만족할 수 있는 작품으로 가고자 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었다.” -제작할 때가 좋은가 영화감독일 때가 더 좋은가. “좌우명이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상황은 계속 변한다. 감독, 제작자, 지금은 스튜디오 대표로도 있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건 없다. 100을 기대할 때 200을 보여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영웅’도 관객의 기대치가 100이라면 200을 보여주고 싶다는 각오로 임했다.” -13년 만에 돌아온 대작 ‘아바타2’를 만난 소감도 궁금한데. “‘아바타’에 시각적인 장점이 있다 하면 우리 영화는 시청각의 종합선물세트 같은 영화다. 가슴이 뜨거워지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개봉 앞두고 배우들에게 당부한 말이 있었나. “간절히 기도하자고 딱 한마디 했다. 작품에 대한 자부심은 가지고 있는데 흥행은 관객의 선택이다. 20년 영화를 하며경험상 흥행하려면 딱 하나다. 영화 잘 만들어 놓고 그 이후에는 간절히 겸허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더라. 너무 교만하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지금 이 시기에 ‘영웅’과 안중근이라는 인물이 주는 메시지는 뭐라고 생각하나. “너무 사는 게 힘들다. 모든 국민이 각자의 자리에서 힘든 시기를 최선을 다해 견뎌내고 있다. 안중근 의사도 처한 시대 상황에서 최선의 일을 한 것이다. 우리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애국이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가 힘들고 지친 영웅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2.20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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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영웅 '힘차게 파이팅'

배우 이현우, 배정남, 조재윤, 나문희, 윤제균 감독, 김고은, 정성화, 박진주가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영웅’ 언론배급시사화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오는 21일 개봉한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12.08. 2022.12.08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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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영화 '영웅'으로 만나요'

배우 이현우, 배정남, 조재윤, 나문희, 윤제균 감독, 김고은, 정성화, 박진주가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영웅’ 언론배급시사화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오는 21일 개봉한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12.08. 2022.12.08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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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영웅 '기대해 주세요'

배우 이현우, 배정남, 조재윤, 나문희, 김고은, 정성화, 박진주가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영웅’ 언론배급시사화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오는 21일 개봉한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12.08. 2022.12.08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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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영웅 '많이 사랑해 주세요'

배우 이현우, 배정남, 조재윤, 나문희, 김고은, 정성화, 박진주가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영웅’ 언론배급시사화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오는 21일 개봉한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12.08. 2022.12.08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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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의심이 확신으로 바뀌는 120분, 뜨겁고 웅장하다 [종합]

웃다 울다 보면 어느새 가슴이 뜨거워진다. 안중근 의사의 거사 전후 이야기를 담은 뮤지컬 영화 ‘영웅’이 묵직한 감동으로 연말 극장가를 찾는다.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웅’의 언론 시사회 및 기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약 8년 만에 상업영화로 돌아온 윤제균 감독을 비롯해 주연 배우인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가 참석해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은 뮤지컬 영화 불모지라 불릴 만큼 뮤지컬 영화 자체가 많지 않다. 특히 ‘영웅’처럼 이미 뮤지컬로 크게 히트한 작품을 스크린으로 옮긴 경우는 거의 없었기에 영화를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분분했다. 뮤지컬 스타이지만 스크린 주연으로는 만나기 어려웠던 정성화가 안중근 역으로 나선다는 점 역시 영화 ‘영웅’의 도전이었다. 의심이 확신으로 바뀌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뮤지컬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사실적인 근접 샷과 압도적인 스케일, 상영관을 꽉 채우는 넘버가 시작부터 관객들을 홀린다. 연출을 맡은 윤제균 감독은 “영화와 뮤지컬에는 시청각 거리에 차이가 있다. 공연은 앞에서 배우들이 연기할 때 객석과 배우 간의 거리가 있고 그것을 좁힐 수 없다. 하지만 영화는 카메라가 눈 가까이까지 가고, 저 멀리 하늘까지도 빠질 수 있다. 그래서 공연보다 더 큰 생생함과 웅장함을 영화에서 만날 수 있을 거라 본다”고 기대했다. 또 유명한 뮤지컬을 영화로 바꾸며 신경 쓴 부분에 대해 “절반의 새로움, 절반의 익숙함이라 정리하고 싶다. 뮤지컬 공연에 쓰인 넘버를 많이 사용해서 익숙함을 살렸고, 또 공연에는 없었던 새로운 넘버를 추가해 새로움을 첨가했다. 내가 생각했을 때 공연에서 잘 표현되지 않았던 안중근 의사의 과거와 설희(김고은 분)라는 인물의 개연성 부분에 있어 추가한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영화는 2019년 12월 크랭크업, 약 3년 만에 국내 관객들과 만나게 됐다. 오래 묵혔지만 김고은, 박진주 등 최근 드라마와 예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스타들이 출연하기 때문에 더없이 좋은 타이밍이기도 하다. 특히 안중근 의사를 위시한 의병군 외에 이 두 사람이 만들어내는 사뭇 다른 분위기는 ‘영웅’을 더욱 특별하게 한다. 정성화는 이 두 사람을 영화가 아닌 뮤지컬 무대에까지 서게 하고 싶은 배우로 꼽았다. 윤제균 감독은 “‘영웅’은 시청각 종합선물세트 같은 영화”라며 “집에서 느끼는 것과 전혀 다른 사운드의 향연을 극장에서 직접 느껴보셨으면 좋겠다. 우리가 영화에 담은 진심의 깊이를 스크린에서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영웅’은 조국 독립을 위해 고향을 떠난 대한제국 의병대장 안중근(정성화 분)이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죽음을 맞이한 순간까지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다. 오는 21일 개봉. 120분.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2.08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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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김고은 “감정 올라와 목 막혀 소리 안 나온 적도 있어”

“감정이 너무 올라와 목이 막혀 소리도 안 나온 적도 있었죠.” 배우 김고은이 ‘영웅’의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를 꺼냈다.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뮤지컬 영화 ‘영웅’ 시사 및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윤제균 감독을 필두로 배우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가 자리해 개봉을 앞둔 소감과 다양한 이야기를 터놓는 시간을 가졌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이날 김고은은 “감정이 올라와 목이 막혀소리가 안 나온 적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를 듣던 정성화 또한 “노래하다 보면 콧물이 나와 사래도 많이 걸리는 등 고생했다”고 덧붙였다. 노래하는 장면을 찍으며 기억에 남는 촬영 에피소드도 밝혔다. 김고은은 “뒷부분까지 부르지 않아도 되는 장면에서 끝까지 노래를 계속 불렀다”면서 “목이 막힐 때 어디에 힘을 빼서 해야 하는지 스스로 훈련했다”고 이야기했다. ‘영웅’은 21일 개봉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2.08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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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이현우 “진주 누나와 눈 마주친 순간 애틋하게 남아… ”

“진주 누나와 함께한 장면은 모두 재미있었죠.” 배우 이현우가 박진주와의 러브라인에 만족감을 표했다.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뮤지컬 영화 ‘영웅’ 시사 및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윤제균 감독을 필두로 배우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가 자리해 개봉을 앞둔 소감과 다양한 이야기를 터놓는 시간을 가졌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이현우는 극 중 독립군의 막내 유동하 역을 맡아 독립군을 보살피는 동지 마진주 역의 박진주와 애절한 러브라인을 형성한다. 이날 이현우는 “너무 떨린다”면서 “영화를 보며 참 많이 웃기도 하며 울기도 하는 시간이었다”고 영화를 본 소감부터 밝혔다. 떨려 하는 이현우의 양쪽에 있던 배정남과 박진주는 이현우의 등을 토닥이며 미소를 짓기도. 그러면서 “진심을 담아 만든 영화가 많은 이들에게 마음의 전달이 됐으면 좋겠다”는 소망도 드러냈다. 박진주 배우와의 케미스트리도 자신했다. 이현우는 “누나와 함께하는 장면은 너무 재미있었다”면서 “감정이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서로 눈을 마주치면서 했던 순간이 애틋하게 남아있다. 행복한 추억이다”고 말했다. ‘영웅’은 21일 개봉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2.08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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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영웅 '멋진 주역들'

배우 박진주, 이현우, 배정남, 조재윤, 나문희, 김고은, 정성화, 윤제균 감독이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영웅’ 언론배급시사화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오는 21일 개봉한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2.12.08. 2022.12.0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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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나문희 “이 자리에 있는 것 부끄러워”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것조차 부끄럽습니다.” 배우 나문희가 ‘영웅’에 출연하기 전까지 고심했던 때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뮤지컬 영화 ‘영웅’ 시사 및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윤제균 감독을 필두로 배우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가 자리해 개봉을 앞둔 소감과 다양한 이야기를 터놓는 시간을 가졌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극 중 나문희는 안중근의 어머니 조마리아 역을 맡아 베테랑 배우의 관록으로 더 높은 파고의 감동을 완성한다. 이날 나문희는 “후배들, 감독, 음향 스태프 모두 리드미컬하게 감동을 주면서도 쳐지지 않게 해줬다”면서 “오늘 영화를 보며 중간에 엉엉 울고 웃기도 했다. 너무 잘 봤다”고 말문을 열었다. 시사회 자리에 함께한 이 순간이 부끄럽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나문희는 “이 자리에 있는 게 부끄럽다”면서 “윤 감독이 안중근 어머니 역을 요청했을 때 굉장히 결연한 조마리아 역이라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망설였다”고 밝혔다. 윤 감독과의 인연을 자랑하기도. 그는 “윤 감독과 ‘하모니’라는 작품을 함께 하며 여러 번 봤다”면서 “아무래도 나를 믿는 게 있어 시키겠지 싶어 용기 있게 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감정이 차올라 노래를 못하는 순간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영웅’은 21일 개봉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2.08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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