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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IS] 신작 사라진 극장, 빈집 노리는 '재개봉 열풍'

가만히 앉아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다. 어차피 돌아가야 하는 스크린이라면 조금이나마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작품이 좋다. 코로나19 여파로 빈집이 된 극장들이 나름의 자구책을 마련, 관객들과 작지만 의미있는 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CJ CGV와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들은 다양한 기획전과 인기영화 재개봉을 통해 '명작 다시보기' 기회를 제공한다. 코로나19로 주춤한 극장가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의도가 크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50여 편의 영화들이 3월 개봉을 포기했고 극장은 매일 역대 최저 관객수를 찍고 있다.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높은 대구지역 극장들은 잠정 휴관을 고지했지만, 다른 지역은 문까지 걸어 잠글 수 없는 노릇. 위기 속 묘책은 '재개봉'으로 쏠렸다. 티켓도 반값. 할 수 있는 최선의 1석2조 효과를 노리겠다는 포부다. 특히 극장 침체기 영향으로 안방에서 영화를 즐기는 일명 방콕족 수치는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온라인상영관 박스오피스에 따르면 올해 5~8주차 IPTV 영화 유료 결제는 326만3715건으로 지난해 동기 180만1242건에 비해 81%가량 증가했다. 넷플릭스 언급량도 치솟고 있다. 극장들은 코로나19 분위기가 회복 되더라도 이미 OTT(Over The Top·기존 통신과 방송사가 아닌 새로운 사업자가 인터넷으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IPTV 등으로 움직이고 있는 관객들의 이동량이 더욱 커질까 조마조마한 마음도 내비치고 있다. 여러모로 위기 속 돌파구를 마련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CGV는 지난 달 26일 재개봉한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2004)로 쏠쏠한 효과를 보고 있다. 앞서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2001),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2002)이 4DX로 재개봉 했을 당시 예매율 1위에 오르며 굳건한 팬덤을 확인시킨 바, 신뢰 속 경험치를 살려 3번째 시리즈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를 등판시키는 노림수를 발휘했다. CGV는 '누군가의 인생영화 기획전'도 마련했다. 국내외 영화 포털과 커뮤니티를 참고해 130편의 후보작을 1차로 추린 뒤, 관객들의 댓글 추천과 만족도지수가 높은 작품을 선별해 매주 라인업을 확정, 월요일과 목요일에 상영한다. 5일 스크린에 걸리는 첫 타자는 '비긴 어게인'(2014) '싱 스트리트'(2016) '어바웃 타임'(2013) '캐롤'(2016)이다. 롯데시네마는 '슬럼독 밀리어네어'(2009)를 12일 단독 재개봉한다. 인도 빈민가에서 자란 소년이 퀴즈쇼에 출전해 모든 사람의 예상을 깨고 최종 라운드에 진출하자 사기죄로 잡혀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오스카 8관왕을 비롯해 전 세계 88관왕에 오른 기념비적 걸작으로 회자되고 있다. 2009년 개봉 당시 국내에서는 110만 명의 누적관객수를 자랑했다. 롯데시네마는 '힐링무시 상영전'이라는 주제로 기획전을 펼친다. 5일부터 상영되는 작품들의 주제는 '지친 마음을 위로해 줄 긍정 무비'다. '리틀 포레스트'(2018) 부터 '실버라이닝 플레이북'(2013) '원더'(2017) '그린북'(2019) '아이 필 프리티'(2018)를 차례로 선보인다. 다음 주제는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음악 영화'다. 메가박스는 '명작 리플레이'를 준비했다. '아이리시맨' '결혼 이야기' '두 교황' '더 킹: 헨리 5세' 등 메가박스가 멀티플렉스 중 유일하게 가져왔던 넷플릭스 영화들이 눈길을 끈다. 이 외에도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나이브스 아웃'도 5000원에 볼 수 있다. 아카데미 주제가상, 음악상에 빛나는 뮤지컬 영화 '페임'(2009)은 25일 재개봉 한다. 상위 1%만 갈 수 있는 뉴욕 PA예술학교에서 춤과 노래 연기 등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도전하는 뜨거운 청춘들을 이야기한 영화다. 재개봉은 16분이 추가된 익스텐디드 버전으로 기대감을 높인다. 내달 1일에는 고(故) 장국영 17주기를 기념해 '패왕별희 디 오리지널'이 재개봉한다. 이와 관련 극장 관계자는 "재개봉의 가장 큰 강점은 이미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과, 영화 그 자체가 홍보물로 따로 마케팅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는데 있다. 수입 배급사와 극장 모두에 부담감이 적고 관객들에게는 깜짝 선물이 될 수 있다. 개봉 때 놓친 영화들이 있다면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좋은 찬스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모든 극장들은 관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동 인구도 오히려 다른 곳에 비해 적은 것이 사실이다"며 "잠시나마 영화관을 찾아 바람을 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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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韓극장 일일관객수 5만 '사상 최저'…글로벌 손실 6조 '참담'(종합)

시작부터 피해가 막심하다. 2020년 영화계 키워드에서 '코로나19'는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됐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영화계가 어마어마한 손실을 맞닥뜨리게 됐다. 코로나19 피해가 최고치로 파악되고 있는 한국과 중국, 이탈리아는 전년 대비 반토막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북미까지 포함된다면 하반기 어느정도 회생이 가능할지 파악 불가능이다. 국내 극장 일일관객수는 매일 떨어지고 있다. 관객과 극장의 소통이 사실상 단절된 상황에서 어디까지 떨어질지 확인하는 것 자체가 무서울 지경.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3일 총 관객수는 5만9879명으로 집계됐다. 10만 선이 무너진지 일주일만에 다시 절반 가량의 관객이 빠졌다. 이날 박스오피스 1위 '인비저블맨'은 1만9122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2위 '1917'이 1만1721명, 3위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7806명으로 1만 명을 채 끌어 들이지 못했다. 대구지역 극장들이 잠정 휴관을 결정하고, 대형 멀티플렉스들도 타임라인을 조정하면서 극소수만 극장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약 50여 편의 영화가 3월 개봉을 포기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몇몇 영화들은 개봉 강행을 결정했다. 5일에는 '찬실이는 복도 많지'와 '더 보이 2: 돌아온 브람스'가 관객들과 만난다. 단 한 명의 관객도 선물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 신작 개봉이 남은 관객들을 묶어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로벌 수익도 참담하다. 외신 할리우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최소 50억 달러(한화 약 5조9650억 원)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영화 시장이 큰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1, 2월은 그야말로 초토화가 됐다. 코로나19 진원지이자 전 세계 '악의 축'이 된 중국은 국가 비상사태 속 영화계가 올스톱 됐다. 외신 버라이어티는 "중국이 코로나19가 창궐한 후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간 박스오피스 수익 19억1000만 달러(약 2조2774억 원)를 손실 봤다"고 보도했다. 올해 1, 2월 중국 박스오피스 수익은 약 2억3800만 달러(약 2747억3500만 원). 지난해 같은 기간 21억4800만 달러(약 2조5562억 원)와 비교하면 '폭망'이다. 1월부터 극장이 폐쇄됐고, 50명 이상 인원은 한꺼번에 모이지도 못해 제작 재개도 쉽지 않을 전망. 당국 가이드 라인이 해제되지 않는 이상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의 우한'이라 불리며 확진자 증가폭이 연일 최고치로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아도 만만치 않다. 코로나19 여파로 극장 절반 이상이 문을 닫은 이탈리아는 지난 주말(2월 28일~3월 1일)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00만 유로(한화 약 159억 원)에서 200만 유로(약 26억 원)까지 약 75% 급감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4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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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IS] '코로나19 피해↑' 한·중·이탈리아 3국, 극장 수익 '반토막'

예견된 수순이지만 눈으로 확인하니 더 씁쓸하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하게 파악되고 있는 한국과 중국, 이탈리아 3국의 극장 수익이 반토막 났다. 분야를 막론하고 경제적 피해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된 시기. 전염병이 얼마나 위험하고 어디까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새삼 확인하게 만드는 사태다. 할리우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최소 50억 달러(한화 약 5조9650억 원)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영화 시장이 큰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면서 1, 2월 새 이미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었다. 코로나19를 외면 아닌 외면하고 있는 북미 사정에 따라 수치는 높아지기만 할 뿐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촬영부터 개봉까지 산업 자체가 올스톱 됐다고 봐도 무방한 국내 영화계는 관객과 소통 창구 자체가 뚝 끊겼다. 이에 따라 극장은 매일 최고 스코어가 아닌 '최저 스코어'를 걱정하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일 전국 극장 일일관객수는 총 6만3232명. 지난 달 24일과 25일 각각 7만7073명과 7만6277명을 동원하며 일일관객수 10만 선이 무너진데 이어 또 한번 세운 최저 기록이다. "예상했고 신경쓰지 않으려 하지만 어디까지 내려갈지 자꾸만 챙겨보게 된다"는 관계자들의 토로처럼, 3월 극장은 현재 개점휴업 상태다. 이미 20여 편의 국내외 영화들이 3월 개봉을 포기했고, 대구지역 멀티플렉스와 몇몇 테마가 있는 중·소 영화관들은 잠정 휴관에 돌입했다. 어려운 상황 속 영화관을 찾은 관객들은 대관과 다름없는 빈 극장에서 극소수 인원들과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극장들의 휴관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유럽의 우한'이라 불리며 확진자 증가폭이 연일 최고치로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아는 국가 비상사태다. 누적확진자 수는 2036명, 사망자는 52명으로 늘어났다. 외신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주말(2월 28일~3월 1일) 박스오피스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5% 급감했다. 지난해 1200만 유로(한화 약 159억 원)에서 200만 유로(약 26억 원)까지 떨어졌다. 절반 이상의 극장들이 이미 문을 닫았다는 후문이다. 다만 한국과 이탈리아는 빠른 검사 진행 속도로 타국에 비해 피해 수치가 높게 책정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코로나19 관련 전 과정을 청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려 노력 중이다. 영화 관계자는 "발이 묶일 수 밖에 없는 분위기고, 그 이유를 모두가 명확하게 알고 있다. 어쩌면 자발적 방어가 잘 행해지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며 "결산 수치는 쓰리겠지만 대책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전 세계 '악의 축'이 된 중국도 피해는 마찬가지다. 버라이어티는 "중국이 코로나19가 창궐한 후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간 박스오피스 수익 19억1000만 달러(약 2조2774억 원)의 손실을 봤다"고 보도했다. 올해 1, 2월 중국 박스오피스 총계는 약 2억3800만 달러(약 2747억3500만 원). 지난해 같은 기간 21억4800만 달러(약 2조5562억 원)과 비교하면 '폭망'을 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일명 '차이나머니'를 자랑하며 디즈니와 의기투합한 '뮬란'도 코로나19 피해를 피하지 못한 채 개봉 연기가 확정됐다. 이미 향후 몇 년간 스케줄이 꽉 들어차 있는 디즈니의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제동이 걸린 만큼 비난은 오로지 대륙의 몫이다. 버라이어티는 "코로나19 발발 후 극장을 폐쇄시킨 중국은 촬영 등 제작 재개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엄격한 가이드 라인 규정 하에 승인 요구를 내어주지 않고 있다. 손실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고 내다봤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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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답없는 추락" 극장 일일관객수 6만 '또 역대 최저'

역대 최고가 아닌 최저다. 추락에는 날개가 없고 당분간 내리막길만 보고 살아야 하는 극장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일 전국 극장 일일관객수는 총 6만323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달 24일과 25일 각각 7만7073명과 7만6277명을 동원하며 일일관객수 10만 선이 무너진데 이어 또 한번 세운 최저 기록이다. 이날 박스오피스 1위 '인비저블맨'은 2만2017명의 선택을 받았고, '1917'은 1만2082명,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8901명이 관람했다. 1, 2위를 제외하고는 1만 관객도 채 들지 못했다. 최고 기록 경신이 아닌, 최저 기록을 확인해야만 하는 현실이 씁쓸하다. 날이 가면 갈 수록 떨어질 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 극장 입장에서는 더욱 심란할 수 밖에 없다. 3월에는 사실상 새롭게 개봉하는 작품도 없다. 이미 20여 편의 국내외 영화들이 3월 개봉을 포기했다. 대구지역 멀티플렉스와 몇몇 테마가 있는 중·소 영화관들은 잠정 휴관에 돌입했지만 대부분의 극장들은 아직 문이 열려있다. 직원들의 근무 조정 등으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어려운 상황 속 영화관을 찾은 관객들은 대관과 다름없는 빈 극장에서 극소수 인원들과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2월보다 3월이 더욱 힘든 시기이자 최악의 고비가 될 것이라 파악되는 만큼 영화계 행사 취소와 개봉 연기에 이어 극장들의 휴관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3.03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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