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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랑2’ 나홀로 출격…사라진 추석 영화 이유는

올 추석 극장가가 유난히 썰렁하다. 다수의 상업영화가 연이어 개봉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단 한 편의 기대작만 극장에 걸린다. 달라진 시장 흐름에 ‘몸 사리기’까지 맞물린 영향으로 풀이된다.오는 14일부터 5일간 이어질 추석 연휴를 앞두고 극장가 신작 라인업 정비가 완료됐다. 추석 연휴 전후 2주간 개봉하는 한국 영화는 총 여섯 편, 이 중 주요 배급사 혹은 100억원 이상 규모 작품은 13일 개봉하는 CJ ENM의 ‘베테랑2’ 한 편이다. 이외 네 편은 ‘그녀에게’, ‘여름이 끝날 무렵의 라트라비아타’, ‘장손’, ‘수유천’ 등 저예산 독립영화, 나머지 한 편은 방탄소년단 정국의 콘서트 실황 영화다.이례적인 현상이다. 통상 명절 연휴는 극장가 준성수기로, 압도적 규모나 스타 감독·배우 패키징을 자랑하는 대작, 혹은 가족 관객을 겨냥한 작품들이 관객을 만난다. 지난해 추석만 해도 하정우 주연의 ‘1947 보스톤’, 송강호 주연의 ‘거미집’, 강동원 주연의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등이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동시 개봉했다.◇팬데믹 후 제작 편수 감수·성수기 실종추석 극장가의 달라진 분위기에는 전체적인 시장 변화가 크게 작용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투자 위축에 따른 신규 영화 제작이 감소했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장으로 관객들의 관람 패턴이 변화, 전통적인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경계가 무너졌다.이 같은 변화는 최근 몇 년 극장가 성적표로 확인할 수 있다. 극성수기인 7~8월을 겨냥해 내놓은 수백억 원대의 텐트폴 작품들은 줄줄이 흥행에 참패한 데 반해, 비수기 개봉한 ‘범죄도시’ 시리즈나 ‘서울의 봄’, ‘파묘’ 등은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명절 연휴 또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한 지 오래다. 지난해 설과 추석, 올 설 연휴 개봉한 영화 중 누적관객수 200만명을 넘긴 작품은 한 편도 없다. 한 투자배급사 관계자는 “지난 명절과 여름 시장의 참패로 다시 한번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성수기, 비수기가 무의미해졌다는 것을 연이어 체감하게 된 것”이라며 “팬데믹으로 시장이 위축되면서 우려했던 낮은 제작 편수 문제가 기시화 된 것도 사실”이라고 짚었다.◇천만 예열 ‘베테랑2’ 등판에 ‘덜덜’일각에서는 쟁쟁한 경쟁작 등장에 몸을 사렸다는 의견도 나온다. ‘베테랑2’가 추석 개봉을 선점하면서 타 영화들이 이를 의식해 개봉일을 뒤로 미뤘다는 설명이다. 실제 9월 극장가는 비어 있지만, 10월로 넘어가면 김고은 주연의 ‘대도시의 사랑법’, 설경구, 장동건 주연의 ‘보통의 가족’, 류승룡 주연의 ‘아마존 활명수’ 등이 줄지어 개봉 대기 중이다. ‘베테랑2’는 지난 2015년 개봉한 ‘베테랑’의 속편. 전작에 이어 류승완 감독, 황정민이 또 한 번 의기투합했고, 데뷔 이후 최고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정해인이 합류하며 제작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1편(누적관객수 1341만명)의 흥행과 ‘범죄도시’가 증명한 시리즈물에 대한 믿음이 기대감을 끌어 올리며 ‘베테랑2’는 일찌감치 천만 영화로 점쳐졌다.또 다른 배급사 관계자는 “천만 규모의 영화가 온다는 생각에 다들 피하게 된 지점이 있다. 모두 쓴 맛을 본 상황에서 ‘베테랑2’의 무게감을 알고 있다 보니 자신 있게 작품을 던질 상황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베테랑2’가 워낙 강력하다 보니까 다른 영화들이 엄두를 못 낸 측면이 크다. 전편이 천만 이상의 관객을 모은 데다 칸국제영화제에도 초청받으면서 ‘베테랑2’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한 게 사실”이라며 “그러다 보니 비슷한 사이즈의 작품들이 모두 뒤로 빠지게 된 게 아닌가 한다. 물론 저예산 독립 영화들과 몇몇 외화들이 개봉하지만, 크게 (명절) 수혜를 볼 만한 상황은 아니다”고 분석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9.03 05:49
영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개봉 대기중… 연말 극장가 구원투수 되나

코로나 팬데믹을 지난 극장가에 조금씩 숨통이 트이고 있으나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은 여간 쉽지 않다. 이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연말 개봉 일정을 조율하면서 얼마 남지 않은 올해 극장가의 구원투수로 등판할 예정이다. DC의 새 히어로 ‘블랙 아담’, ‘블랙 팬서’, ‘아바타’ 등이 속편 블록버스터들이 개봉하며 불황을 해소할 전망이다. 영화관의 최대 성수기로 꼽는 7∼8월 여름방학 기간 내로라하는 한국 감독들이 신작 출사표를 던졌지만, 성적이 영 좋지 않다.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1부, 김한민 감독의 ‘한산: 용의 출현’, 한재림 감독의 ‘비상선언’, 배우 이정재의 감독 데뷔작 ‘헌트’ 등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팬데믹 이전만큼의 회복세를 견인하지는 못했다. 빅4 배급사들이 전반적으로 침체한 분위기인 이때 할리우드 대작들이 차례로 개봉을 예고하면서 연말 극장가의 회복을 이끈다. 이들 블록버스터 신작들이 지난 6월 개봉 후 약 3개월간 장기흥행하며 누적 관객 815만여 명을 기록한 ‘탑건: 매버릭’(‘탑건 2’)에 견줄 흥행 성적을 낼지도 관심이다. 할리우드 대작 개봉의 포문은 다음 달 개봉하는 드웨인 존슨 주연의 ‘블랙 아담’이 연다. DC 확장 유니버스의 새 히어로물인 이 작품은 고대도시 칸다크의 노예였던 블랙 아담(드웨인 존슨 분)이 불사신으로 거듭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번개를 쏘아 올리는 주특기부터 괴력, 광속 비행 등 다채로운 능력을 지니게 된 블랙 아담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 나선다. 프로레슬러 출신으로 ‘쥬만지’, ‘분노의 질주’ 시리즈로 잘 알려진 드웨인 존슨이 선과 악의 경계에서 선 히어로 블랙 아담으로 분해 화끈한 액션을 선보인다. 이어 11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블랙 팬서 2’)가 개봉을 기다린다. 이 영화는 마블 스튜디오가 처음으로 흑인 히어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2018년 ‘블랙 팬서’의 후속작이다. 전편에서 타이틀롤을 연기한 채드윅 보스만이 2020년 대장암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영화는 세계관을 확장해 이야기를 이어간다. 마블 스튜디오는 채드윅 보스만 작고 이후 블랙 팬서를 새로 캐스팅하지 않고 전편의 세계관을 계승한 속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공개된 예고편을 보면 남겨진 와칸다 사람들이 블랙 팬서를 추모하는 장면이 담겼다. 속편은 와칸다와 아틀란티스 간 전쟁이 영화의 주된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아바타’도 13년 만의 속편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 2’)로 오는 12월 한국 관객들과 만난다. 전편에 이어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아바타 2’는 1편에서 10여 년이 지난 후의 판도라 행성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인간에서 나비족이 된 제이크(샘 워싱턴 분)와 나비족 네이티리(조 샐다나 분)가 꾸린 가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전편이 3D 영화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신작에서도 최첨단 영상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장면으로 영상미를 뽐낼 것으로 보인다. 한 영화관계자는 “한국 시장을 겨냥한 여름 기대작들의 부진한 성적으로 개봉이 조금 더 부담스러워졌다. 배급사들이 관객이 부담 없이 영화를 볼 수 있는 시기 등을 다 고려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9.26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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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돌고 돌아 '스파이더맨' 팬데믹 720만 대기록

역주행에 역주행을 거듭하며 마지막까지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존 왓츠 감독)'은 25일 1만9694명을 끌어모아 누적관객수 720만8659명을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전체 1위로, 지난 달 15일 개봉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연말과 연초 관객들을 사로잡으면서 해를 넘기는 것은 물론, 한 달이 넘는 시간동안 국내 스크린 흥행을 책임졌다. 그 사이 주목할만한 신작들이 등판해 1위 자리를 놓치기도 했지만 찰나의 순간일 뿐이었다. 돌고 돌아 결국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으로 귀결되는 흥행 분위기는 팬데믹 700만 돌파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선물했다. 26일에는 설 연휴 시즌을 노리는 '해적: 도깨비 깃발(김정훈 감독)'과 '킹메이커(변성현 감독)' 등 한국 대작이 개봉하는 만큼 '스파이더맨' 천하는 막을 내릴 전망. 완벽한 유종의 미는 오랫동안 기억되고 기록 될 것으로 보인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정체가 탄로난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톰 홀랜드)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닥터 스트레인지(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도움을 받던 중 뜻하지 않게 멀티버스가 열리게 되고, 이를 통해 닥터 옥토퍼스(알프리드 몰리나) 등 각기 다른 차원의 숙적들이 나타나며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마블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1.26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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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오피스IS] '듄' 입소문 타고 주말 첫 1위…76만 돌파

시리즈 제작까지 확정된 '듄'이 입소문 바람을 제대로 탔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듄'은 주말이었던 지난 달 29일부터 31일까지 24만3463명을 끌어모아 누적관객수 76만2451명을 기록했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베놈 2: 렛 데어 비 카니지'를 넘어 전체 1위로, 지난 20일 개봉 후 주말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듄'은 우주에서 가장 귀한 자원의 생산지 아라키스 모래행성 듄을 두고 벌이는 거대한 전쟁과 전설의 메시아 폴의 위대한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 자체에 대한 호불호는 갈렸지만, 원작에서부터 이어진 '듄'의 거대한 서사, 세계관 등은 관객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하다. 특히 작품에 모든 애정과 능력을 쏟아낸 드니 빌뢰르 감독의 연출력과, 원작 '듄'의 오랜 팬으로 잘 알려지며 이번 영화 음악 감독으로 참여한 한스 짐머의 OST 제작 비하인드, 주인공 티모시 샬라메의 새로운 캐릭터 등이 관심을 모으며 실관람객들의 입소문을 타게 만들었다. 흥행 궤도에 올라선 '듄'이 마블 대작 '이터널스' 등판 후에도 의미있는 쌍끌이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11.01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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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IS] 추석영화 포문 '기적'·'보이스' 예매율부터 각축전

스크린 분위기가 바뀐다. 추석시즌을 정조준하는 신작 영화 '기적(이장훈 감독)'과 '보이스(김선·김곡 감독)'가 15일 나란히 출격한다. 초가을까지 여름 시장에 걸렸던 국내외 대작들이 여전히 스크린을 점령 중인 가운데, 추석 관객 몰이에 나서는 '기적'과 '보이스'의 등판은 극장가 분위기 변화가 큰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 개봉 당일 예매율은 그야말로 각축전. '기적'이 25.9%로 사전 예매량 4만7731장을 확보해 전체 예매율 1위로 앞서고 있지만, '보이스' 역시 22.3%의 예매율과 함께 사전 예매 관객수 4만1151명을 찍으면서 흥미로운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특히 '기적'과 '보이스'는 장르부터 극과 극으로 다양한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각 영화의 강점과 메시지가 명확하게 담겨있어 향후 입소문 흥행을 기대하게 만든다. '기적'은 오갈 수 있는 길은 기찻길밖에 없지만 정작 기차역은 없는 마을에 간이역 하나 생기는 게 유일한 인생 목표인 준경(박정민)과 동네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보이스'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덫에 걸려 모든 것을 잃게 된 피해자가 빼앗긴 돈을 되찾기 위해 중국에 있는 본거지에 잠입, 보이스피싱 설계자를 만나며 벌어지는 리얼범죄액션 영화다. 박정민·이성민·윤아·이수경의 '기적', 변요한·김무열·김희원·박명훈의 '보이스'는 각 캐릭터 만큼 팀워크도 빛나는 작품. 추석까지 이어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영향권 아래 두 작품 모두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을지 주목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9.15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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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정 대표 "'모가디슈'·'인질' 어렵게 개봉…코끝이 찡해요"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 올여름 극장가가 참패를 면할 수 있었던 것은 ‘구원투수’로 등판한 한국 영화들 덕분이다. 7~8월 개봉작인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와 황정민 주연의 ‘인질’은 제작사 외유내강의 작품으로 3주 간격으로 잇따라 개봉했다. ‘모가디슈’는 300만, ‘인질’은 100만의 누적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개봉 전까지만 해도 제작사는 노심초사해야 했다.남편 류승완 감독과 영화제작사 외유내강을 17년째 이끄는 강혜정 대표는 “이걸 흥행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억울해요”라며 기쁘면서도 아쉬운 비명을 질렀다. ‘모가디슈’는 마블의 ‘블랙위도우’를 제치고 올해 개봉한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다. ‘인질’ 역시 올해 박스오피스 8위에 올랐지만, 하루에도 작품 한 편에 관객이 100만명씩 몰리며 ‘천만 관객’ 영화가 탄생하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전 시절과 비교하면 초라한 성적이기 때문이다강 대표는 “영화가 대작이든 소작이든 코로나가 진정되면 개봉하자는 것이 제작사 대부분의 생각일 것”이라며 “나 역시 두 작품이 코로나와 맞서 싸우는 영화가 되리라 생각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이렇게 오래 유지될 줄 알았으면 못 했을 것”이라고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이어 “영화가 제작된 뒤 기다린 시간도 있고, 배급사들도 작품에 대한 자신감으로 여름 시즌 개봉을 원했다. 더 미루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 끝에 결정했다”며 “다행히 두 작품의 장르적 성격이 달라 충돌하는 것은 아니어서 연달아 개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두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모가디슈’ 350만명, ‘인질’ 170∼180만명선이다. 9월 추석 연휴까지 장기 흥행이 이어진다면 손해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작비 200억대 규모의 ‘모가디슈’는 한국상영관협회가 제작비 절반 회수를 보장해주기로 했다. 강 대표는 최근 극장가를 두고 ‘상상할 수 없는 시장’이라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면서, 이런 상황에도 극장을 찾아준 관객들에 대한 감격스러운 마음을 드러냈다. 한국 관객에게는 마음이 힘들 때 한국 영화만이 줄 수 있는 위로가 있는 것 같아 자부심도 들었다고 전했다. 강 대표는 “두 영화를 보러온 관객들을 생각하면 정말로 코끝이 찡해요. (감염 위험에 대한) 마음의 허들을 넘고 용기를 내 극장에 오시는 거잖아요. 개인적으로 참 감격스러운 순간이에요. 흥행에 대한 물리적 아쉬움을 감정적으로 몇 배 이상 보상받은 것 같아요. 성적과 상관없이 관객들과 소통했다는 데 진정한 기쁨이 느껴져요”란다.그러면서 두 영화의 매력도 자랑했다. ‘모가디슈’는 한국 역사상 가장 드라마틱한 사건을 잘 담은 영화다. 이런 스케일의 영화를 또 만들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총력을 기울인 작품이라고 했다. ‘인질’은 스릴러 장르의 쾌감에 충실한 영화로 배우 황정민이 가진 매력을 극대화한 몰입감 높은 작품이란 게 강 대표의 설명이다.애초에 극장 개봉을 생각하고 만든 영화였기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작품을 공개할 생각은 없었다고 했다. 큰 스크린과 전문 사운드가 갖춰진 극장에서 온전하게 영화에만 집중했을 때 나오는 몰입감은 집에서 볼 때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질’의 경우 필감성 감독의 데뷔작으로 극장 개봉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싶었다고 전했다. 실제 외유내강은 설립 초기에는 류 감독의 작품 위주로 제작을 진행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신인 감독 발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장르도 액션에서 코미디 ‘다찌마와리’, 공포 ‘사바하’, 재난 코미디 ‘엑시트’, 로맨스 ‘너의 결혼식’ 등 다양해졌다. 강 대표는 “산전수전 공중전을 겪었다. 더 큰 스케일로 가는 게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냐가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다”며 “외유내강도 제작사로서 고충의 시간을 보내면서 성장했고, 류 감독에게 의존하던 시스템에서 프로듀서와 신인 감독을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관객들에게 ‘볼만한 영화라는 확신’을 주고 싶다고 했다. 올림픽에 나갈 양궁 국가 대표팀을 선발하기 위한 국내 선발전이 치열한 것처럼 시장에 내놨을 때 부끄럽지 않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고민을 거듭한다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사람들의 삶이 많이 달라졌잖아요. 문화가 어떻게 소비될지는 큰 그림을 그려야 해요. 하지만 영화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저는 똑같아요. 내 작품의 허들, 레벨을 높이는 것. ‘그 영화는 꼭 극장에서 봐야 한다’는 확신을 줄 수 있다면, 살아남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이현아 기자 2021.09.01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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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IS] "11년 진화·MCU 최고액션 자부심" 희망의 '블랙위도우' 전세계 상륙

영원한 히어로 '블랙 위도우'가 온다. 오는 7월 7일 오후 5시 전세계 동시 개봉을 준비 중인 2021년 첫 마블 프로젝트 '블랙 위도우(Black Widow)'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과 스칼렛 요한슨이 24일 오전 7시30분(한국시간) 진행된 화상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영화 개봉 소감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털어놨다. '블랙 위도우'는 22일 공식 언론배급시사회를 통해 국내 취재진들에게 첫 공개됐고, "역시 어벤져스"라는 찬사를 이끌고 있다. '블랙 위도우'는 마블의 영원한 히어로 블랙 위도우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가 자신의 과거와 연결된 레드룸의 숨겨진 음모를 막기 위해 진실을 마주하고, 모든 것을 바꿀 선택을 하게되는 마블 스튜디오의 2021년 첫 액션 블록버스터다. 2020년부터 꾸준히 개봉을 추진한 마블 대작이지만 전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여파로 일정이 쉽게 잡히지 않았고, 결국 완벽하게 정리되지 못한 팬데믹 상황 속 관객들과 만나게 됐다. 이 또한 히어로의 운명. '블랙 위도우'는 세계 영화계의 구원투수이자 관객들을 위로하고 희망을 선사하는 진정한 히어로로 활약할 전망이다. 스칼렛 요한슨 역시 개봉 자체에 감격한 마음을 드러내며 "드디어 '블랙 위도우' 솔로 무비를 들고 찾아 뵙게 됐다. 10년간 땀의 결실이 맺어지는 순간이다"고 행복해 했다. 솔로 무비로 등판하게 된 '블랙 위도우'에 대한 애정도 남다르다. 스칼렛 요한슨은 "나는 매 작품을 할 때마다 존경하는 감독님과의 협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어쩔 땐 스크립트가 좋아 감독님에게 먼저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것 역시 그 분이 좋아 찾아가는 것이다. 감독이 가진 비전을 구현해내는데 있어 내가 살을 붙이고 영혼을 불어넣는 것에 큰 만족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이어 "해야 돼서 하는 것과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은 다르다. 우리는 영화와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똘똘 뭉쳐 합심해 만들었다. 감독님이 작업하는 것을 옆에서 보는게 즐거웠고, 초반에는 볼을 꼬집어 볼 정도로, 꿈인가 생시인가 할 정도로 감명 깊었고 감동이었다. 힘들지만 서로 도와가며 오늘까지 오게 됐다"는 진심을 드러냈다. '블랙 위도우'는 어벤져스 군단에서 강력한 전투 능력과 명민한 전략을 함께 겸비한 히어로 블랙 위도우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부터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사이의 알려지지 않은 블랙 위도우의 이야기가 예고돼 전 세계 팬들의 기대를 높인다. 스칼렛 요한슨은 "11년간 연기한 나타샤가 스칼렛 요한슨 개인에게는 어떤 의미를 지니냐"는 질문에 만감이 교차한 듯 "오 마이 갓!"을 외치며 미소지어 눈길을 끌었다. "개인적으로 '캐릭터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은 신선한 것 같다"고 강조한 스칼렛 요한슨은 "맞다. 내가 만들어 놓은 캐릭터다. 백지 상태에서 만든 것이다"고 읊조렸다. 스칼렛 요한슨은 "18개월, 24개월에 한번씩 똑같은 캐릭터 연기를 했다. 그 사이 몇몇 감독들과 작업하면서 신기했던건 다들 나타샤에 대한 새로운 면모를 발견한다는 것이었다. 연기하는 나도 마찬가지였다"며 "지속적으로 진화했다. '아이언맨2'에서 처음 나왔을 땐 캐리커쳐 같은 느낌이었고, 남성 캐릭터들을 위해 리액션 해주는 존재 같았다. '윈터 솔져'로 간 후에는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다른 면모를 보였고 '어벤져스:엔드게임'에서 완전한 하나의 캐릭터로, 완벽히 형성이 된 캐릭터로 등장한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에 내가 자부심을 갖는다"고 밝혔다. "나타샤가 다른 어벤져스와 다른 점"을 묻는 질문엔 "나타샤는 나약한 면을 통해 강인해 진다는 점이다. 다른 어벤져스는 자존심 때문에 본인의 나약함을 직면하지 않는데, 나타샤나는 그렇지 않는다. 그 부분 때문에 좋아해 주시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특히 '블랙 위도우'는 어벤져스 멤버들의 정신적 지주로 활약해온 블랙 위도우의 알려지지 않은 과거와 연결된 새 캐릭터들, 옐레나 벨로바(플로렌스 퓨), 멜리나 보스토코프(레이첼 와이즈), 레드 가디언(데이빗 하버)과의 관계와 이들을 존재하게 했던 레드룸 프로젝트의 숨겨진 음모 등 새롭고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객들의 관객들의 카타르시스를 불러 일으킬 맨몸 액션부터 대규모 전투까지 지상과 공중을 오가는 스케일 속 폭발하는 리얼 액션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는 액션 블록버스터로 탄탄한 완성도를 자랑한다.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은 "이번 영화 작업을 하면서 스크립트를 쓸 때 가장 중점에 두고 설계했던 것이 스토리를 중심에 두고 나타샤의 심적 여정을 함께 한다는 것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액션 시퀀스도 같이 동력이 되게끔 움직였다. 그래서 어쩔 때는 즐거운 액션이 되기도 하지만 어쩔 때는 다크하게 흘러가기도 한다. 액션을 통해 스토리, 개인의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였다"고 회상했다. "마블은 매 작품마다 의미와 메시지를 담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블랙 위도우'만의 메시지는 무엇이냐"고 묻자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운을 뗀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은 "이 영화는 본인 인생을 살 수 없었던 사람들이 다시 한번 자신의 인생을 살게 되는 여정을 따라간다. 그 과정에서 고통도 받지만 결국 사랑을 받게 된다. 수 많은 여성 분들이 공감할 것 같다"며 "그러한 스토리텔링하는데 있어 유머를 활용했다. 피해자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생존자라는 것에 중점을 뒀다. 고통 받았던 현실을 유머러스한 그들만의 특유한 눈으로 바라본다"고 설명했다. 또 "이전에 '블랙팬서' '원더우먼' 같은 영화가 있었기 때문에 '블랙 위도우'도 만들어질 수 있었다. 주류 백인남성 외에도 원하는 히어로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더 나아가 우리 영화 덕분에 다르 종류의 많은 영화가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블랙 위도우'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액션 영화다. 어려운 시기 즐거움을 선사하고 싶었다. 나타샤는 흑백으로 나뉘는 캐릭터가 아니다. 그레이한 영역에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더 흥미진진한 영화를 만들 수 있었고, 진정성을 담아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블랙 위도우와 한 몸이 됐다고 봐도 무방한 스칼렛 요한슨은 이번 작품에 제작자로도 참여하는 등 영역을 넓혔다. 스칼렛 요한슨은 "제작자 임무는 정말 큰 도전이었지만 자유를 느꼈다"는 만족감을 어필한 후 "그만큼 시야가 투명해졌고 보람도 컸다. 난 서로 의견을 내는 것 부터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의 시작이라 생각한다. 프로듀서는 그런 환경을 조성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일을 한다. 내가 그걸 잘하더라. 나도 처음 알았다"고 귀띔해 웃음을 자아냈다.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 역시 "스칼렛 요한슨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큰 지지를 해준 지지대 역할을 했다. '스튜디오가 원하는 것이 이것이니까 이것을 하자'가 아니라 우리가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영화 만들어내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첨언했다. 마지막으로 팬데믹 시기를 함께 보내게 된 '블랙 위도우'의 운명에 대해 스칼렛 요한슨은 "우리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면서 우선 순위를 다시 재정비하게 되지 않았나. 그런 의미에서 '블랙 위도우'는 예상치 못했지만 매우 시의적절한 영화가 된 것 같다"며 "함께 하고 싶은 가족들과, 그 가족은 진짜 가족일 수도 있고 아닐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가족들과 극장으로 손잡고 돌아가 팡팡 터지는 액션을 즐겨 주시길 바란다. MCU 최고의 액션 담았다고 자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은 "'블랙 위도우'는 웅장한 액션으로 쾌감을 선사하면서 마지막에는 따뜻하게 안아주는 영화다. 따뜻한 포옹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싶다"고 인사했다. '블랙 위도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포문을 열게 될 스크린 여름시장. 마블에 대한 국내 관객들의 애정은 유효할지, 지독한 코로나19를 이기고 지난해보다 더 뜨거운 여름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러닝타임 134분. 내달 7일 오후 5시 전세계 동시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6.24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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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IS] "최고 44만" 상반기 눈물나는 韓영화 성적표

상반기가 훌쩍 지나 벌써 6월이다. 본격적인 여름시장을 코 앞에 둔 영화계는 속속 최대 성수기를 준비할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조금이나마 희망이 생긴 분위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 영화는 물음표 가득한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내일은 조금 더 나아질까, 다음 달은 괜찮을까' 계산기만 두드렸던 날들. 본격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만큼 여름을 기점으로 하반기는 진정 오랜 암흑기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그 직전 극장의 버팀목이 되었지만 관객들과 만남은 어려웠던 한국 영화들은 단 한편의 흥행 히트없이 막을 내렸다. 우여곡절 속 상반기 개봉을 추진한 영화들은 스크린에 걸렸다 뿐 흡족한 상영 레이스를 펼치지 못했다. 시국을 핑계로 수치에 대한 흥행을 객관적으로 평가 받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열외 작품들이 되면서 '개봉 자체가 용감하다'는 응원과 지지가 줄을 이었지만, 냉혹하게는 아쉬움 가득한 성적표를 받아 들여야 했다. 특히 기대를 모은 외화들은 올해 흥행 최고치 마지노선인 200만 명을 줄줄이 돌파하면서 기대에 어느정도 부흥했지만, 한국 영화는 흥행이 예상된 기대작들조차 100만, 아니 50만 명을 넘긴 작품이 한 편도 없다. 이름값 날리는 감독, 배우도 '마의 50'은 큰 산이었다. 지난 2월 17일 개봉한 김영광·이선빈 주연 영화 '미션 파서블' 44만7111명이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중 흥행 1위 기록이다. 10위권도 아닌 30위권 내 성적을 올린 한국 영화들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7일 기준 강하늘·천우희 '비와 당신의 이야기' 39만8442명(개봉 4월 28일), 공유·박보검 '서복' 38만5294명(4월 15일), 설경구·변요한 '자산어보' 33만8567명(3월 31일), 서예지·김강우 '내일의 기억' 33만2986명(4월 21일), 김강우·유인나·유연석·이연희·최수영·유태 '새해전야' 17만1451명(2월 10일), 서인국·이수혁 '파이프라인' 12만4003명(5월 26일), 찬열·조달환 '더 박스' 12만2469명(3월 24일), 문소리·김선영·장윤주 '세자매' 8만3275명(1월 27일) 순이다. 물론 제작비 등 투자 대비 흥행성과 작품성 등 각각의 영화에 대한 평가는 또 다른 문제다. '서복'은 OTT 티빙과 동시 개봉이라는 최초의 선례를 남기며 오히려 배급사 측은 판매료와 추가 극장 수익으로 흑자를 거둘 수 있었고, '자산어보' '세자매 '등은 '언젠가는 반드시, 꼭 봐야 할 작품' 등 실관람객들의 호평을 한 몸에 받았다. '비와 당신의 이야기'는 심야 꼼수 티켓팔이로 종영시즌 눈가리고아웅 식의 오점을 자처하기도 했지만 이러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결과에 따른 아쉬움이 남지 않는 영화 역시 한 편도 없다는건 어쩔 수 없는 씁쓸함을 부각시킨다.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209만9131명(1월 27일),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204만9947명(5월 19일), '소울' 204만7884명(1월20일), '미나리' 113만543명(3월 3일), '고질라 VS,콩' 70만3235명(3월 25일), '크루엘라' 66만4319명(5월 26일),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23만5763명(6월 3일) 등 외화 성적과 비교하면 더 처참하다. 충무로 관계자는 "평가가 무의미하다고 하지만 어쩌면 다시는 볼 수 없을지도 모르는 바닥 성적표가 나왔다. 외화가 빵빵 터지면서 한국 영화 입장에서 코로나19는 잘 써먹을 수 있는 핑계가 됐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티켓파워 있는 배우들이 등판해도 관객들은 외면했고, 잔잔하고 무거운 장르의 작품이 많았다는 점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를 비롯해 시원하게 흘러간 '미션파서블'을 그나마 많이 찾은 이유가 아닐까"라고 분석했다. 이어 "힘겨운 영화계 사정을 모두가 잘 알기에 객관적인 수치에 따른 뭇매보다 개봉 도전 자체만으로 칭찬받은 시간이지만 이 또한 끝물이다. 결국 2년째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네임드 감독들의 오락성 짙은 대형작품이 나와줘야 물꼬가 트이지 않을까 싶다. 나홍진 감독이 제작한 '랑종'을 비롯해 외유내강이 제작한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 황정민 주연 '인질' 등이 여름 개봉작으로 나란히 결정돼 다행이고 다시 기대가 크다"고 내다봤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6.09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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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버스 피날레"…'고질라 VS. 콩' 3월25일 韓개봉[공식]

드디어 대작 등판이다. ‘고질라 VS. 콩’이 3월 25일 국내 개봉을 확정짓고 두 전설의 충돌을 예고하는 1차 포스터와 예고편을 공개했다. 영화 ‘고질라 VS. 콩’은 마침내 격돌하게 된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두 전설적인 존재, 고질라와 콩의 사상 최강 빅매치를 그린 블록버스터이다. 태양 아래 왕이 둘일 수 없듯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죽는 처음이자 마지막 대결에 대해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질라’, ‘콩: 스컬 아일랜드’,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로 연결되는 몬스터버스의 마지막 작품으로 더욱 주목도를 높인다. 최근 ‘페이스 오프’ 속편의 감독으로 내정된 애덤 윈가드가 메가폰을 잡고, 이전 시리즈와 ‘블랙 위도우’, ‘토르: 라그나로크’의 각본가가 합류하고 ‘매드 맥스’, ‘데드풀’, ‘배트맨 대 슈퍼맨’ 등 대형 블록버스터에 숨결을 더한 세계적인 영화 음악가 정키 XL이 음악을 맡아 역동성을 더한다. 알렉산더 스카스가드, 말리 바비 브라운, 레베카 홀, 카일 첸들러, 오구리 슌, 에이사 곤살레스 등 세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한다. ‘고질라 VS. 콩’은 2021년 첫 번째 초거대작으로 영화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진화된 몬스터들의 대결이 그 어떤 시리즈보다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진화한 콩의 위엄 있는 모습은 영화의 최대 관전 포인트. 킹콩은 고질라와 맞설 정도로 몸집이 커졌고 액션의 속도는 빨라지고 지능적으로 활용하는 등 박진감 넘치는 대결을 예고한다. 화면을 뚫고 나오는 두 괴수의 전투는 총공세를 펼치는 한편, 메카고질라의 등장과 노주키, 워배트, 스컬 크롤러 등 신구 타이탄들이 대거 나올 것으로 알려져 전 세계 팬들의 기대감을 치솟게 한다. 공개된 포스터는 마침내 맞붙게 된 두 전설의 충돌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북돋는다. 예고편 역시 잠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거대한 스케일이 돋보인다. 고질라에 의해 무참히 부서지는 도시와 인간을 구원할 콩의 등장, 이어 육해공을 넘나드는 거대 몬스터들의 대결을 스크린에 재현한 실감나는 CG와 VFX의 향연이 화려한 몬스터버스의 끝판왕으로서의 면모를 고스란히 드러낸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2.17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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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IS] '넘사벽' 송강호, 눈에 띄는 新행보

작품이 없어도 '넘사벽' 넘버원 존재감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 송강호(54)가 한국갤럽 선정 2020년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1위에 오르며 2년 연속 정상을 지켰다. 지난해 5월 개봉한 '기생충(봉준호 감독)'이 1여 년의 글로벌 투어 끝 올 초 2월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으로 대미를 장식한 여파가 다시 또 1년 내내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생충'이 유종의 미를 거두자마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며 영화계를 그야말로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은 상황도 송강호의 파급력을 연말까지 지속 시키게 만들었다. 여름을 제외하고 성수기로 꼽히는 시즌을 사실상 통째로 날린 것은 물론, 기대작으로 꼽힐 만한 작품들이 개봉조차 하지 않으면서 무(無)의 상태로 1년을 보냈다. 송강호 역시 올해 선보인 신작은 없었지만, 그래서 더욱 송강호의 이름값을 지켜내는데 성공했다. '기생충' 이후 차기작을 줄줄이 선택하며 분기마다 주목도를 높였고, 깜짝 소속사 이적으로 화제성까지 잡았다. 눈에 띄는 광고 출연으로 스크린을 넘어 브라운관에서도 송강호의 모습을 자주 만나게 됐다는 점 또한 신선함을 더한다. 몇 십년간 오로지 작품, 그것도 영화로만 톱 오브 톱 위치를 지켜낸 사실상 유일무이한 배우 송강호이기에 2020년은 송강호에게 분명한 변화의 기점이 됐다. 오랜시간 협업한 전 소속사와 결별 후 아카데미 캠페인 등 후반 '기생충' 투어는 독자적으로 움직였던 송강호는 최근 써브라임아티스트에이전시에 새 둥지를 틀어 업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전통적인 배우 명가로 꼽히는 소속사는 아닌데다가 대내외적으로 특별한 친분이 알려지지도 않았던 터라 송강호의 행보는 영화계 안 팎으로 관심을 모았다. 그 중심에는 최재원 워너브라더스코리아 대표와 김지운 감독, 그리고 JTBC스튜디오가 있었다. 김지운 감독과 최재원 대표가 JTBC스튜디오와 손 잡는 것을 논의 중인 가운데, 써브라임아티스트에이전시는 JTBC스튜디오와 투자로 얽혀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송강호는 송강호라는 이름으로 이미 브랜드 가치가 최고치를 찍는다. 소속사의 유무, 소속사의 성향이 배우를 좌지우지할 단계는 넘어섰다. 작품 등 최종 선택권은 결국 송강호에게 있지 않겠냐"며 "다만 1인 활동이 가능한 송강호가 1년만에 새 소속사를 찾은 것, 그 소속사가 예상치 못했던 곳이라는건 꽤 의외다. 작품 외 활동에 있어 소통 창구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이를 증명하듯 송강호는 1인 활동 시기에도 '비상선언(한재림 감독)'과 '1승(신연식 감독)', 일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한국영화 진출작 '브로커' 등 굵직한 작품을 차기작으로 택해 열일의 물꼬를 텄다. 항공 재난을 소재로 다룬 몇 백억대 대작 '비상선언'과 여자 배구단의 드라마틱한 도전을 그리는 '1승'만 놓고 봐도 극과 극 장르를 자랑한다. 송강호의 입김이 확연히 보이는 '송강호 픽'이다. 그 사이 광고계에도 발을 들인 송강호는 톱배우들의 전유물이라 일컬어지는 게임 광고 끝판왕으로 등판했고, 6년만에 금융 광고의 얼굴로도 모습을 드러냈다. 게임광고에서는 묵직하고 비장한 깊이감을, 금융 광고에서는 친근하면서도 진정성 넘치는 분위기로 배우 송강호의 강점을 살려내 윈윈 효과를 얻어냈다. 무엇보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인지도까지 쭉쭉 쌓아올린 송강호는 어디 내놓아도 국가대표로 꼽힐만한 배우라 칭송하며 배우 송강호를 뽐내고 싶어했던 영화팬들의 염원도 현실화 시켰다. 청춘 스타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던 한류의 울타리를 넘어 'K-무비'의 중심축으로 내수시장의 영향력을 확대시킨 것. 최근 뉴욕타임스는 '21세기 가장 위대한 배우 25인'에 송강호의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1승' 촬영에 한창인 송강호는 2021년 '기생충' 이후 첫 복귀작을 선보일 전망.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발목 잡을지 쉽게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송강호를 쏙쏙 피해갈지도 관심이 쏠린다. 충무로 관계자는 "많은 영화배우들이 시류에 따라 드라마, OTT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 송강호도 그 물결에 탑승하게 될지, 그의 여러 변화들이 흥미로운 이유 중 하나다"고 전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12.2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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