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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진 영화만사] ‘퍼펙트 데이즈’ 흥행이 주목되는 이유

‘프렌치 수프’가 관객 3만명을 넘겼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16만명을 넘기고 17만명을 향해 가고 있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20만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바람을 탔다. 영화인들 중 일부는 ‘어쨌든 아우슈비츠 영화’가 관객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다는 표정들이다. 이제 관건은 ‘퍼펙트 데이즈’다. 3일 개봉한 이 영화가 히라야마 상(극중 주인공 이름으로 야쿠쇼 코지가 연기한다) 붐을 일으키며 만약 흥행에 성공한다면 국내 극장가로서는 예상치 못한 예술영화 부흥기를 맞을 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수십만 관객이 들고 그러는 것까지는 아니다. 작은 영화의 경우 2만명부터 시작해 3~40만명이 최대치다. 예를 들어 메이저 배급사이긴 하지만 롯데엔터테인먼트 수입배급인 ‘콰이어트 플레이스 : 첫째 날’이 3일 현재 40만명을 모으는 식이다. 상업영화지만 ‘작은’ 영화로서 나쁘지 않은 성적이다.결론은, 개성 있는 영화가 죽어가는 극장가의 생명력을 지탱해 나가게 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술영화 전성기는 각각 1989~2004년과 1997년~2006년까지 운영됐던 서울 종로의 단관 극장 코아아트홀과 그 자매관인 4개관짜리 시네코아에서 펼쳐졌던 적이 있다. 당시 코아아트홀에서는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예술영화 ‘희생’같은 작품에 관객들이 몰렸다. 지금으로선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제7의 봉인’같은 영화에도 관객들은 ‘인내를 해 가며’ 끝까지 영화를 보는 장관을 연출했다. 왕가위의 ‘아비정전’ 재 상영 때도 관객이 넘쳤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등 이란 영화, ‘우나기’같은 일본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영화들도 이들 극장이 메인 무대였다. 올들어 비상업, 예술, 해외영화들에 쏠리는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는 과거 35년전의 추억을 소환시킨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그래서, 관건은 히라야마 상이다. 히라야마의 인기, ‘퍼펙트 데이즈’에 대한 흥행 여부가 향후 국내외 비상업예술영화들에 대한 관심의 정도, 그 범위와 지속성을 결정지을 것이다.‘퍼펙트 데이즈’의 흥행 요소는 속된 말로 ‘짭짤하다.’ 주인공 히라야마는 매일 아침 도쿄 시내로 출근하면서 (그는 도쿄 거리의 공중화장실 청소부다) 자신의 다 낡은 차 안에서 카세트테이프로 1960,70년대의 팝음악을 주로 듣는다. 출근 아침에 해가 찬란하게 떠오를 때는 그룹 애니멀스의 ‘더 하우스 오브 라이징 선’을 듣고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벨벳 언더그라운드 리드 보컬 루 리드의 ‘페일 블루 아이즈’를 듣는다. 영화 제목 ‘퍼펙트 데이즈’도 루 리드의 노래다. 영화 ‘퍼펙트 데이즈’는 이 세곡을 포함해 영화 속에 나오는 오티스 레딩의 노래 등등 OST까지 인기를 모을 가능성이 크다. 다만 옛날 방식의 음반 판매가 아니라 음원이 확대되는 방식으로 이어질 것이다.예술영화의 때 아닌 인기는 상업영화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는 실망감의 또 다른 표현일 수 있다. 관객들은 요즘 극장에서 볼 만한 것이 없다는 불만감을 표시하고 있다. ‘퓨리오사 : 매드 맥스 사가’의 흥행 실패 이후 ‘원더랜드’까지 국내외 흥행기대작들이 줄줄이 무너졌다. 이런 상황이 언제까지 어떻게, 어떤 작품으로 이어질지, 일정한 지속성과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지가 주목거리다. ‘가장 따뜻한색 블루’나 ‘그랑 블루’같은 영화가 7월에 재개봉을 하는 것도 이런 흐름에 편승하겠다는 ‘착한’ 속셈으로 읽힌다. ‘무뢰한’을 만든 오승욱 감독의 신작 ‘리볼버’는 작지만 큰 영화다. 제작비 사이즈가 메이저급은 아니지만 전도연 지창욱 임지연 등 캐스팅이 세다. 개성있는 제작사인 사나이픽쳐스의 작품인 만큼 기대가 높다. 이런 류의 영화를 웰메이드 작가주의 영화 혹은 작가주의형 상업영화라고 부른다. 오승욱 감독과 전도연은 다시 한번 강한 느낌의 영화를 선사할 것인가. 옛날 말 그대로 귀추가 주목되는 작품이다.종로 코아아트홀 시대의 영광이 다시 한번 재현될 것인가. 그 시대야 말로 우리 영화계의 벨 에포크 시대(1880~1914년의 유럽 문화의 황금기)였던가. 영화광, 영화 마니아, 시네필들의 문화를 복원시켜야 한다. 국내 영화문화의 부활은 바로 그 지점에서 시작될 지도 모를 일이다.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7.04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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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회 칸영화제] ★의 전쟁… 거장 총집결, 황금종려상 영예는 누구에게 ①

‘칸영화제’ 단골 손님들이 총집결했다. 올해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접전이 펼쳐질 전망이다.16일(현지 시간) 개막한 제76회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는 장편영화 21편이 경합을 벌인다. 국내에서도 이름이 익숙할 거장들의 작품이 다수 포함됐다. 누가 대상격인 황금종려상의 영예를 안게 될지 섣부르게 점치기 어려운 이유다. 한국 영화는 올해 아쉽게도 경쟁 부문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지난해 영화 ‘브로커’로 칸을 찾았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올해는 ‘괴물’로 부름을 받았다. ‘괴물’은 갑작스럽게 이상 행동을 하게 된 남자 아이와 그의 어머니, 선생님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 그간 다수의 작품을 통해 인간 사이의 관계에 집중해온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이번엔 또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지 주목된다. 고레에다 감독은 앞서 ‘어느 가족’(2018)으로 황금종려상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로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브로커’로 배우 송강호에게 남우주연상 수상의 영예를 안겼다. 무려 15번째 ‘칸영화제’의 초청을 받게 된 영국 출신 거장 켄 로치 역시 주목할만하다. 앞서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2006), ‘나, 다니엘 블레이크’(2016)로 두 차례에 걸쳐 황금종려상을 받은 켄 로치 감독은 올해는 ‘디 올드 오크’로 ‘칸영화제’를 찾는다.‘디 올드 오크’는 영국 북동부의 쇠락해가는 마을을 배경으로 한 작품. 광산이 폐쇄된 뒤 삭막하게 변해가는 마을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사람들과 난민의 이야기를 그린다. 켄 로치 감독은 그간 노동자,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해왔다.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2014)로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감각을 보여준 웨스 앤더슨 감독의 ‘애스터로이드 시티’도 경쟁부문에 올랐다. 가상의 사막도시에 모인 이들이 우연한 사건으로 인해 도시에 격리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베를린 천사의 시’(1993)로 주목받고, 국내에선 다큐멘터리 영화 ‘프란치스코 교황: 맨 오브 히스 워드’(2019)로 유명한 빔 벤더스 감독은 ‘완벽한 날들’을 들고 영화제를 찾는다. 도쿄를 배경으로 화장실 청소부로 일하는 한 남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이 외에도 악명 높던 타블로이드 로맨스를 겪은 여자 배우들이 자신의 과거를 다루는 영화를 조사하면서 벌어지는 내용이 담긴 토드 헤인스 감독의 ‘메이 디셈버’, 중국의 낙후된 공업도시를 다룬 9시간짜리 다큐멘터리 ‘철서구’(2003)로 주목 받은 왕빙 감독의 신작 ‘청춘’, 18세기 프랑스를 배경으로 한 쩐아인홍 감독의 ‘도댕 부팡의 열정’, 독일 아우슈비츠 수용소 옆에 사는 폴란드 가족을 그린 조너선 글레이저 감독의 ‘흥미의 영역’ 등이 주목할 만하다.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화제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칸국제영화제는 오는 27일까지 계속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1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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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오스타’ 김연경, 한일전 필승 준비물은 ‘마스크 댄스’

김연경이 2020 도쿄올림픽 한일전을 앞두고 필승 준비물로 ‘흥’을 끌어올린 비하인드 스토리가 공개됐다. MBC ‘라디오스타’는 22일 ‘표승주 선수가 목격한 김연경 선수의 마스크 댄스? 마스크 마스크 뿜!뿜!’ 제목의 영상을 네이버 TV를 통해 선공개했다. 영상 속 표승주는 도쿄올림픽 한일전을 앞두고 특이한 광경을 목격했다고 폭로했다. 표승주는 “김연경, 김수지 언니가 다른 경기와 다르게 한일전 때 일부러 흥을 낸다”며 “올림픽 기간 동안 계속 마스크를 쓰고 다녔는데, 마스크를 쓸 때마다 김연경 언니가 ‘마스크 마스크 뿜뿜~’이라며 춤을 췄다”고 폭탄 고백했다. 이에 김연경은 “흥을 올리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하며 원조 ‘마스크 마스크 뿜뿜 챌린지’를 선보였다. ‘언니라인’ 김수지와 양효진은 이 댄스가 여자배구 국가대표팀 사이에서 유행이었다고 인증에 나섰다. 이때 MC 유세윤은 “1~2명은 ‘마스크 마스크 뿜뿜 챌린지’를 싫어했을 것”이라고 운을 띄웠다. 그러자 김연경에게 지목을 당한 박정아는 “긴장하면 화장실을 자주 가야 된다. 시합 전에는 무조건이다. 언니들 마스크 할 때 뒤도 안 보고 뛰어갔다”며 솔직히 고백, 웃음을 자아냈다. 2001년생 막내 정지윤 또한 “’마스크 마스크 뿜뿜 챌린지’가 솔직히 조금 촌스럽다고 생각했다. 나는 안 했다”며 강력한 한 방을 추가했다. 한편 여자배구 국가대표 선수들의 재치만점 입담은 22일 오후 10시 30분 ‘라디오스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혜준 인턴기자 2021.09.22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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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는브로2' 조구함, 대답도 금메달급인 젠틀함

'2020 도쿄 올림픽'을 빛낸 올림픽 영웅들이 '노는브로(bro) 2'를 유쾌한 에너지로 채웠다. 지난 6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노는브로(bro) 2'에는 브로들이 럭비 국가대표팀과 함께 펜싱 어벤져스에게 펜싱을 배워보는 한편, 도쿄 올림픽에서 진정한 스포츠맨쉽으로 감동을 선사했던 유도 국가대표팀과의 바다 낚시까지 즐기며 다이내믹한 시간을 보냈다. 먼저 미숫가루를 만들어 먹으며 즐거운 휴식 시간을 보내던 브로들은 구본길의 제안으로 펜싱 교실을 개최, 실제 펜싱 국가대표팀이 훈련 당시 레크레이션으로 즐긴다는 스텝 게임에 도전하며 승부욕을 불태웠다. 특히 김정환은 승부에 몰입한 나머지 흙바닥을 뒹구는 노장 투혼을 발휘해 시청자들의 배꼽을 쥐게 했다. 스폰지 펜싱 게임에는 이전 시즌부터 서로를 향해 라이벌 의식을 불태우던 박용택과 조준호가 피(?) 튀기는 집안 싸움을 벌여 웃음을 안겼다. 먼저 선취점을 올린 조준호는 박용택의 이마에 붉은 도장을 찍었고 이에 박용택은 잉크가 흐르는 이마를 가리키며 "나 지금 뭐 흐르는데"라며 재치 넘치는 멘트로 응수하여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그런가 하면 보기만 해도 시원한 새벽 바다를 배경으로 펼쳐진 유도 국가대표팀과의 이야기도 재미를 더했다. 바다 낚시를 위해 배 위에 올라탄 브로들은 막내 김민종에게 올림픽 출전 소감을 물으며 토크의 시작을 알렸다. 그는 "축제 분위기가 없어서 조금 아쉬웠다. 그래도 시합 때 (조준호가)해설을 잘 해주셔서 좋았다"라고 수줍은 대답을 건넸다. 이어 브로들이 조준호를 원래 알고 있었는지 묻자 김민종은 "저에게는 연예인"이라고 답해 그를 미소짓게 했다. 뿐만 아니라 조구함은 도쿄 올림픽 결승전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며 "결승전 상대는 자신 있었다. 시나리오는 완성됐지만 결과가 조금 아쉽게 됐다"라고 아쉬운 소감을 밝혔다. 또 4강전에서 상대 선수의 근육이 풀릴 때까지 기다려준 일에 대해 "상대 선수가 너무 고통스러워 해서 공격을 못했다"라는 금메달급 경기 매너로 '유도계의 젠틀맨'에 등극했다. 만두 귀를 궁금해하는 브로들의 질문에 조구함은 "유도 스타일에 따라 다른 것 같다"라고 만두 귀에 얽힌 비밀을 밝혔다. 이에 조준호는 "구함이는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는 스타일이고 원진이는 도사 유도, 그리고 민종이는 힘 때문에 쉽게 덤빌 수 없는 스타일"이라며 귀 모양에 따른 유도 국가대표팀의 각양각색 유도 스타일을 분석, 도쿄 올림픽 유도 경기를 빛낸 명품 해설의 위엄을 뽐냈다. 유도 국가대표팀 막내의 거침 없는 입담도 시선을 끌었다. 김민종은 조구함이 경기에서의 매너 있는 모습과는 달리 후배들의 침대에 뱀 장난감을 넣어두고 화장실에 숨어 있다가 깜짝 놀라게 하는 등 그의 장난기를 털어놨다. 그는 김원진을 극도로 공손히 대하는가 하면 말을 더듬기까지 해 브로들이 "아예 말도 못 걸겠다"라며 막내 몰이를 시작했고 조구함과 김원진 역시 능청스럽게 동참해 시청자들의 잇몸 미소를 유발했다. '노는브로 2'는 펜싱 어벤져스의 특급 펜싱 강의부터 유도 국가대표팀의 짜릿한 토크 타임까지 펼쳐져 유쾌한 에너지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운 웃음을 전했다.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E채널을 통해 선수들의 생생한 현장 소식을 만나볼 수 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09.0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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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욘사마에게 혼나고 싶어" 김연경 신드롬, 日 혐한까지 뚫었다

"'아따 죽겄다=あたしのお粥調整した(나의 죽을 조정했다)'. 이 구글 번역 맞나요? 누가 좀 가르쳐주세요."4일 밤 일본의 한 트위터 유저가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이날 오전 터키전을 마친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의 김연경 선수가 "아따 죽겄다"고 했는데, 무슨 뜻인지 궁금해 번역기를 돌려봐도 이해가 안된단 겁니다. 한 한국 유저가 친절하게 답을 해 줍니다. "죽을만큼 힘들다는 뜻이에요." 도쿄올림픽 막판,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의 김연경 선수가 일본에서 '욘사마'라는 별명을 얻으며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2000년대 '겨울연가' 배용준의 별명을 이어받은 거죠. '욘사마'가 된 이유는 일본어로 '연경'이 '욘굥'으로 읽히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31일 한·일전에서 일본이 패했음에도 김연경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고 일본어 해시태그(#キムヨンギョン)를 단 게시물 7000여개가 쏟아졌습니다. 한국과 터키의 8강전은 일본팀 출전 경기가 아님에도 이례적으로 일본 방송 TBS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해설자들은 "김연경!"을 수백번 외치며 "수퍼 에이스 김연경을 보유한 한국"이라거나 "10년 이상 한국을 이끈 레전드"라고 설명합니다. 아마도 일본팀의 8강 진출을 예상한 편성이었겠지만, 경기가 끝난 후 TBS 트위터 계정에는 "중계해줘서 고맙다"는 인사가 이어졌죠. 경기 중 에너지 폭발하는 김연경의 모습은 '밈'(meme)이 되어 온라인을 휩쓸고 있습니다. 한·일전 경기 중 김연경이 이소영 선수에게 무언가 말하는 모습에 어울리는 대사를 덧붙이는 놀이는 일본에서 먼저 시작됐습니다. 댓글에는 "나도 욘사마에게 혼나고 싶다", "당황했을 때 연경 언니한테 진정하란 말을 듣고 싶어요" 등의 고백이 이어집니다. 이 장면에 어울리는 대사를 다는 놀이가 일본 트위터에서 유행 중이다. 이 트위터 이용자는 "내 수업이 졸려? 세수하고 올래?" 라는 글을 달아 많은 공감을 받았다. [트위터 캡처] ━ '하이큐' 주인공보다 더 '만화같은' 연경 김연경은 2009년부터 2년간 일본 여자배구단 JT마블러스에서 뛰었습니다. 당시 리그 꼴찌였던 팀이 김연경의 활약에 힘입어 창단 후 첫 우승이란 감격을 맛봤죠. '욘사마'라는 별명이 처음 생긴 것은 그때라고 합니다. 배구는 일본에서 야구나 축구만큼이나 인기 있는 종목이죠. 고등학교 배구팀이 참가하는 대회만 해도 '하루코'(춘계 고교 배구대회)와 '인터하이'(전국체전)가 있고, 각 대회 참가팀은 약 50개입니다. 일본의 47개 도도부현(都道府県·지방자치단체)에서 예선을 거쳐 올라온 팀들이니 실제 고교 배구팀만 수백팀에 달한다는 이야깁니다. 1964년 도쿄올림픽에서 일본 여자배구 대표팀이 금메달을 딴 후 달아올랐다가 서서히 식어가던 배구의 인기를 다시 올린 건 만화 '하이큐'였습니다. 농구만화 '슬램덩크'의 뒤를 잇는 최고의 스포츠 만화로 2012년 연재가 시작돼 2020년 완결됐습니다. 단행본만 누계 5000만부가 팔려나간 '하이큐'의 인기 덕에 배구는 젊은층에게 다시 '핫한' 스포츠가 되었죠. 김연경 선수도 유튜브 채널 '식빵언니'에 '월클 배구 선수가 배구 만화 하이큐를 본다면?'이라는 제목으로 감상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리얼하게 그려진 애니메이션 속 경기 장면에 "이건 배구를 잘 아는 사람이 만든 것"이라고 칭찬하기도 했습니다. 만화 좋아하는 일본인들에게 만화 주인공보다 더 '만화같은' 플레이와 스토리를 지닌 김연경 선수가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 "나는, 실패하지 않으니까" 그런데 말입니다. 일본매체 '더 다이제스트'가 김연경의 활약을 '팔면육비(八面六臂·뛰어난 능력으로 다방면에 걸쳐 눈부신 수완을 발휘)'라 표현한 것을 보며 이 여인이 떠올랐습니다. 일본에서 방송했다하면 시청률 1위를 찍으며 십년째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시리즈 '닥터X-외과의 다이몬 미치코'의 주인공 다이몬입니다. 큰 키에 폭발하는 카리스마, 천재적인 실력, 넘치는 자신감을 갖춘 외과의 다이몬은 누가 걱정이라도 할라치면 이렇게 말하죠. "괜찮아. 나는 실패하지 않으니까." 그러고보니 천재 부동산업자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집을 파는 여자'의 주인공 산겐야도 비슷합니다. 어떤 악조건에서도 집을 팔아치우고 마는 그녀의 말버릇은 이것. "내가 팔지 못하는 집은 없습니다!" 일본에선 이처럼 '압도적인 실력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버리는' 여성이 주인공인 드라마가 크게 히트한 적이 많았죠. 일본 온라인 매체 제이캐스트는 ‘여자×고고함×대단한 실력'은 일본 드라마의 필승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한국에서도 리메이크 된 '여왕의 교실'에서부터 '파견의 품격(한국제목 '직장의 신')', '가정부 미타(한국제목 '수상한 가정부')' 등이 그 계보에 들어있죠. ━ 김연경 덕에 혐한도 극복? 선진국치고 성별 격차가 극심한데다 여성들에게 고분고분한 태도와 애교를 강박적으로 요구하는 일본 사회 분위기가 역설적으로 이런 캐릭터에 대한 환호를 불러왔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공수 모두 완벽한 실력에, 코트에선 '저세상 포스'로 동료들을 휘어잡는 김연경에게서 일본 여성들은 또 한 명의 히어로를 찾아낸 게 아닐까요? 한국 여자배구팀은 6일 오후 9시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브라질과 4강전을 치릅니다. 트위터엔 이런 감상도 올라와있습니다. "혐한(嫌韓) 감정이 강했던 나조차도 김연경 덕에 혐한 감정이 조금은 줄어드는 것 같네요. 나같은 일본인이 늘어나는 느낌." 일본 내 뿌리깊은 혐한까지 스파이크로 뚫어버리는 김연경의 활약을 일본 팬들과 함께 응원해야겠습니다. [도쿄B화] 더 보기 "올림픽 됐고 오타니 달라"···지금 일본 관심은 오직 이 남자 드라마 '마인' 대저택 설계한 건축가, 日공중화장실 짓는 이유 2년간 휴대전화 착신 0통…죽음과 맞바꾼 만화 '베르세르크' 도쿄=이영희 특파원 misquick@joongang.co.kr 2021.08.06 10:10
스포츠일반

아름다운 사람은 머문 자리도 아름답다던데...호주 대표팀 비매너 행동 日서 뭇매

2020 도쿄올림픽에 참여한 호주 대표팀의 도를 넘은 ‘비매너’ 행동이 일본 현지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더 다이제스트는 4일(한국시간) “떠나는 새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일본 속담이 있는데, 이번 올림픽 참가 대표팀들엔 해당하지 않는 것 같다”는 기사를 보도해 호주 대표팀을 강하게 비판했다. 호주 대표팀이 논란이 된 이유는 이렇다. 호주 대표팀이 호주로 돌아가기 전 선수촌에서 파티를 벌여 소란을 피우다가 골판지 침대를 부수고 방 벽에 구멍을 여러 차례 낸 것이다. 기물 파손과 타국 선수들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으로 호주 대표팀은 일본 현지에서 강한 비판을 받았다.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자 호주 올림픽 대표단 단장 이안 체스터먼은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불상사에 관해 사과했다. 체스터먼은 “있을 수 없는 행위라고 인정한다. 기물 파손이 경미하게 이뤄졌지만, 용서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선수들은 실수로부터 책임감과 교훈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선수 이름과 이를 암시할 만한 발언은 삼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체스터먼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표팀 논란은 이것이 끝이 아니다. 지난주 호주로 돌아가는 항공편에서 또 다른 탈이 났다. 해당 문제를 일으킨 선수들은 호주 남자 축구대표팀과 남자 럭비대표팀이다. 이들은 일본 항공편에 탑승해 거의 만취가 된 상태로 규칙과 의무를 준수하지 않았다. 선수들은 승무원들이 요구하는 착석, 마스크 착용 등의 당연한 의무 상황을 무시했고, 만취로 인해 잦은 구토를 하는 터라 화장실이 만실이 됐다. 게다가 보관된 술을 강탈하기까지 했다. 매체는 일본항공(JAL) 측이 호주올림픽위원회(AOC)에 비공식적으로 해당 상황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매체는 JAL이 호주 축구와 럭비 관할 협회에 진상 조사에 나설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관해서 맷 캐롤 AOC 위원장은 일본 측에 사과와 반성을 표했다. 그는 “선수단의 행동이 실망스럽다. 하지만 선수들 역시 반성하는 중이다. 나머지는 각 협회의 대처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서지수 인턴기자 2021.08.04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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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구멍, 골판지 침대 부수고 떠난 호주대표팀

호주 대표팀이 도쿄올림픽에서 갖은 추태로 논란이 되고 있다. 선수촌에서 파티를 벌인데 이어 귀국 비행기에선 만취로 탑승했다. 영국 가디언은 4일(한국시각) "호주 남자 7인제 럭비와 남자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지난달 30일 귀국 항공편에서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했다. 이에 호주올림픽위원회는 '진심으로 사과한다. 럭비와 축구협회에 조사를 지시했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일본 더다이제스트에 따르면 호주 축구과 럭비 대표팀 선수들은 모두 만취 상태로 탑승했다. 승무원들이 마스크를 쓰고 착석을 요구했지만 무시했다. 구토가 심해 다른 탑승객이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었다. 거기다 비행기 안에 있는 술도 강탈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이 이어졌다. 호주 대표팀의 만행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어느 종목 선수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귀국 직전 선수촌에서 파티를 열어 소란을 피웠다. 그 과정에서 골판지 침대가 부서지고 방 벽에는 여러개 구멍을 냈다. 이에 대해서도 이안 체스트맨 호주 선수단 단장은 "선수촌의 벽과 침대가 허술해 쉽게 부숴졌다. 그 피해가 심하지는 않다. 그렇지만 젊은 선수들이 심한 실수를 한 것은 맞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많은 선수들이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해당 선수들에게 징계는 내리지 않았다. 박소영 기자 park.soyoung0914@joongang.co.kr 2021.08.04 11:30
스포츠일반

'벌써 2관왕' 안산, 알고보니 전날 밤 늦게까지 경기장 남아 컨디션 조절 어려웠다

안산(20, 광주여대)은 2020 도쿄올림픽 대회 사흘째에 벌써 2관왕에 올랐다. 지난 24일 양궁 혼성전에서 금메달을 따낸 안산은 25일 양궁 여자 단체전에서도 우승하며 금메달 2개를 수확했다. 그런 안산은 25일 단체전에서 컨디션 조절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었음이 밝혀졌다. 안산은 전날 혼성전이 끝난 뒤 김제덕과 함께 도핑테스트 때문에 밤 9시 조금 넘어서까지 양궁장에 있어야했다. 폭염 탓에 장시간 경기하다보니 화장실을 가는데도 어려움이 있었고, 일본 측이 일 처리를 좀 늦게 한 부분도 있었다. 안산은 단체전 첫 주자로 사대에 섰다. 선봉에 서서 언니 강채영, 장민희를 이끌었다. 평소 무표정의 안산은 이날 유난히 웃는 표정이 카메라에 자주 포착됐다. 안산은 "일부러 더 그런 것도 있고, 팀워크를 다져서 더 신나게 경기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컨디션 난조의 핑계를 대지 않고 파이팅을 다진 것이다. 한국의 안산, 강채영, 장민희 세 선수는 이날 화살을 쏜 뒤 엄지를 맞대는 '엄지척 세리머니'를 했다. 8강전이 끝난 뒤 선수들은 "연습 때부터 약속한 거다. 서로 잘했다고 '엄지척' 해주자고 했다"고 말했다. 서로에 대한 믿음, 또한 외부적 환경에 있어 운이 따르지 않아도 자신을 믿는 단단한 자신감이 금메달을 만들어냈다. 도쿄=박린 기자 2021.07.25 17:32
스포츠일반

"똥물에서 수영" 호주가 지적했는데…일본은 "한국이 트집"

2020 도쿄 올림픽이 개막한 가운데 일본 도쿄 오다이바 해변의 수질 문제에 대한 외신의 지적이 제기됐다. 일본 현지 매체는 “한국이 트집을 잡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 19일(현지시간) 호주 폭스스포츠는 ‘똥물에서의 수영, 올림픽 개최지 하수 유출의 두려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폭스스포츠는 기사에서 “도쿄만의 수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며 “(올림픽 종목인) 수영 선수들과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우려가 나온다”고 전했다. 특히 폭스스포츠는 오는 27일부터 도쿄에 많은 비가 내릴 예정이며 이로 인한 하수 유출 위험이 있다고 짚었다. 폭스스포츠는 “도쿄의 100년 된 하수구가 빗물로 범람하면 물이 도쿄만으로 흘러 들어간다”며 수질 오염 위험성을 지적했다. 이에 앞서 블룸버그통신도 지난 14일 “수개월 동안의 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쿄 야외 수영장에서 악취가 진동한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2019년에도 국제트라이애슬론이 정한 대장균 기준치의 2배가 넘는 수치로 인해 장애인 트라이애슬론 대회가 취소된 점을 언급했다. 이어 일본 현지 매체를 인용해서 한 선수가 “(경기장에서) 화장실 냄새가 났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외신의 비판에 대해 일본 현지 매체의 화살은 한국으로 향했다. 일본 매체 도쿄스포츠는 지난 17일 “한국 언론이 도쿄 올림픽 트라이애슬론 등 경기장에 대해 맹비난했다”며 한국 매체가 ‘트집을 잡는다’는 주장을 펼쳤다. 도쿄스포츠는 “오다이바 수질 문제는 이전부터 이어졌지만, 한국이 이 문제를 다시 재조명한 것”이라며 “한일 관계에 다시 불꽃이 튀는 것은 아닐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나운채 기자 na.unchae@joongang.co.kr 2021.07.24 16:56
스포츠일반

최악의 올림픽 전야, 단지 코로나 시국 탓일까

개막식이 다가올수록 불만과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진다. 도쿄올림픽 현 주소다. 도쿄올림픽 개막을 하루 앞둔 22일, 도쿄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2000여명에 육박했다. 지난 12일부터 긴급 사태를 발령했지만, 상황은 더 악화됐다. 이런 시국에 진행되는 올림픽. 대회 관계자뿐 아니라 선수촌 안에서도 매일 확진자가 속출하며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2일 기준으로 87명이 나왔다. 선수들은 심신 모두 완벽한 컨디션으로 경기를 치르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 이 상황에서 개최국 일본이 마련한 시설과 지원은 이를 부채질하고 있다. 선수촌 입촌이 시작된 직후부터 '골판지 침대'가 구설에 올랐다. 선수들은 앉자마자 침대가 구부러지는 장면을 촬영,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게재하며 탄식했다. 이 장면을 본 세계 스포츠팬은 황당한 웃음을 지어 보일 수밖에 없었다. 뉴질랜드 수영 선수는 직접 침대를 해체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체격이 큰 운동선수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작은 화장실 시설도 문제가 되고 있다. 1988 서울올림픽부터 선수와 지도자로 9연속 올림픽에 참가한 일가 마메도프 러시아 펜싱 대표팀 감독은 "중세 시대 같다"며 선수촌의 열악한 시설 환경을 꼬집었다. TV와 냉장고는 유상 대여다. 다카야 마사노리 올림픽 조직위원회 대변인은 이러한 지적에 "선수단의 요청이 있어서 제공한다"고 답했다. 문제를 제기한 국가(러시아)에는 이러한 요청이 없었다는 답을 내놨다. 코로나 시국 탓에 선수촌 생활에 제약이 큰 상황. 시설에 대한 선수들의 볼멘소리가 더 주목 받는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대표팀 선수들은 호텔 등 외부 숙박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난을 자초했다. 개최지 이점이 아닌 특혜다. 이러다 보니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각 구단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미국 여자 체조 선수들은 선수촌에서 퇴촌, 호텔로 이동했다. 사상이나 정치 관련 이슈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일본 극우단체들은 며칠 전부터 한국 선수촌에 걸린 현수막 문구에 거듭 정치적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욱일기를 내걸고, 응원 도구로도 사용하는 것은 침묵한다. 대한체육회가 자체 도시락을 조달하자, 한 일본 정치인이 "후쿠시마 주민의 마음을 짓밟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올림픽 선수촌 내 식당이 받는 식자재 중에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원전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현 식자재가 포함됐다. 선수단의 안전을 위한 조치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 미국도 자체적으로 음식을 공수하고 있는데, 이 소식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인사 문제도 연일 불거지고 있다. 개회식 연출을 맡은 작곡가 오야마다 케이고는 과거 장애인 학우를 괴롭힌 전력이 드러났다. 자신이 매체 인터뷰를 통해 마치 자랑하듯이 떠벌린 말이 올림픽 개막이 임박한 시점에 SNS를 통해 알려진 것. 오야마다는 결국 스스로 물러났다. 개·폐회식 쇼 디렉터를 맡은 고바야시 겐타로도 과거 유대인 학살을 희화한듯한 내용으로 공연한 장면이 알려졌다. 파문이 커졌고, 조직위는 바로 그를 해임했다. 일본 언론과 기업도 올림픽에 등을 돌린 모양새다. 도쿄타 자동차 등 스폰서 기업들이 대부분 개막전 불참을 선언했다. 기업 이미지 저하를 우려했다. 도쿄신문은 조직위가 자원 봉사자들을 방치하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무관중 진행이 결정된 탓에 자원 봉사자들의 할 일이 줄어든 상황. 조직위가 다른 활동을 제시하겠다고 알린 뒤 다른 조처를 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았다. 일본 네티즌은 이전부터 무리하게 올림픽 진행을 감행한 정부를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개막도 하기 전에 각종 문제가 불거지자 다시 들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와 '1년 연기'를 고집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개막전에 불참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그의 행보를 저격하는 글을 쏟아내고 있다. 세계의 축제가 조롱의 대상으로 전락했다. 시국 탓이 아니다. 안희수 기자 2021.07.22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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