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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th BIFF]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 “장르영화, 판타지보단 현실감 추구…韓이면 가능할까”

“현실 공간에서 시작해, 점점 영화의 세계로 이어지는 걸 추구합니다. 지금은 ‘닫힌 공간’이지만 언젠가는 모두가 살아가는 열린 곳에서 장르적인 무언가가 벌어지는 영화를 만들고 싶습니다.”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의 주인공, 일본 장르영화 거장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자신의 철학에 대해 이처럼 밝혔다. 구로사와 감독은 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구로사와 기요시: 장르영화의 최전선’ 마스터 클래스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구로사와 감독은 “젊은 분들이 많이 모여서 감격스럽다”며 “영화를 찍기 시작한 지 45년 정도 됐다. 일본에서는 행사를 보러오는 연령층이 높아진 분위기지만 부산에는 젊은 분들이 미래의 영화를 목표하고 있다고 느껴져서 마음이 따뜻하다. 늘 새로운 관객과 만나게 되어서 정말 감사하다”고 인사를 건넸다.구로사와 감독은 자신이 생각하는 ‘장르영화’에 대해 “흔히 쓰는 표현이지만 제게 있어서는 그것이 곧 ‘영화’다”라며 “작품을 만들 때는 제 안에서 샘 솟기보단 바깥의 역사 등 세상의 많은 것에서 발견한다. 영화 너머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는 식”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영화’라는 큰 덩어리 중 하나를 만든다는 의미에서 ‘장르영화’를 만든다고 표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이번 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에서는 신작 ‘클라우드’와 ‘뱀의 길’을 두 편을 선보였다. 먼저 ‘클라우드’의 탄생 배경에 대해 구로사와 감독은 “처음에는 액션영화를 찍고 싶단 단순한 욕망이 있었고, 프로듀서의 요청도 있었다”며 “일본 대부분의 액션영화는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처럼 야쿠나와 경찰, 킬러 등이 등장한다. 그런 편리한 방식으로 만들고 싶진 않았다”고 짚었다.70년대 미국 액션영화 중 평범한 사람들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는 이야기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그는 “현대 일본 이야기로 만들 수는 없을까 해서 이야기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는 물건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리셀러 청년 요시이(스다 마사키)가 구매자의 타깃이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다. 구로사와 감독은 화려한 액션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라며 “평범한 이들이 등장해 문제에 부딪히는 모습”이라고 주안점을 밝혔다.구로사와 감독의 작업 과정은 일견 간단하다. 그는 “제가 찍기 위한 시나리오라서 최소한의 내용만을 적는다. 스스로 모르는 부분을 적어도 소용없기에 나머지는 촬영 현장에서 고민하고, 설명도 많지 않다”라며 “대사도 대체로 어떤 감정으로 말할지 배우에게 맡긴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장소가 아닌 ‘어떤 곳’ 정도로 쓰는 식인데, 감독인 자신이 스스로 소화하지 않은 부분을 미리 행하지 않는 주의인 셈이다.그래서 주연 스다 마사키의 공이 컸다며 구로사와 감독은 “대본엔 캐릭터 설명이 거의 쓰여있지 않음에도 단번에 제 의도를 완벽히 이해했다. 연기를 보며 ‘이 인물이 이런 사람이구나’ 처음으로 실감했다”고 칭찬했다. 일례로 극 중 연인이 그에게 돈만 있으면 사도 되냐고 물을 때 “좋아”라고 말하는 대사를 들며 감독조차 어떤 식으로 표현될지 몰랐던 그 대사를 긍정과 난처함, 그 중간을 표현한 점을 치켜세웠다. ‘클라우드’에서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그는 영화 전반부에서 주인공 요시이가 사는 아파트 창 밖으로 그가 그만둔 공장 사장이 찾아온 것을 보게되는 장면을 꼽았다. 컷을 나눠 처리할 수도 있지만 이어서 처리했기에 촬영 품도 많이 들었다. 그런 방식을 택한 이유를 밝히며 구로사와 감독은 “장면을 이어서 보여주면 일상의 공포로 와닿게 된다”며 “공포의 순간을 시간의 경과 속에서 느끼게 되기에 흐름이 중요하다”고 주안점을 밝혔다.‘뱀의 길’도 마찬가지로 평범한 이가 극한으로 치닫는, 어딘가 세상과 동떨어진 듯한 감각으로 풀어낸다. 어린 딸이 잔인하게 살해당한 기자 알베르(다미엔 보나드)가 일본인 의사 사요코(시바사키 코우)의 도움을 받아 복수를 시작하는 이야기의 영화다. 이 같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구로사와 감독은 “일반 사회와 매우 멀지 않더라도 통용되는 규칙에서 벗어난 상황을 그려내고 싶어 그런 폐쇄적인 장소를 설정하게 된다”면서도 “일본에서는 도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을 찍으려면 엄청난 자금도 들고, 촬영 자체도 금지됐다”는 제작 현실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에서 열린 공간을 찍으려면 거대한 세트에 수많은 엑스트라가 필요한데 한국에선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가능하다면 일상 공간 안에서 영화적이고 장르적인 요소가 들끓는 촬영을 해보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한편 구로사와 감독은 ‘간다천 음란전쟁’(1983)으로 상업 영화 데뷔한 후 ‘큐어’, ‘회로’, ‘절규’ 등을 통해 장르의 대가로 입지를 굳혔다. 2008년에는 ‘도쿄 소나타’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심사위원상을 받았고, 이후 로카르노영화제, 베니스영화제 등 유수영화제 초청·수상했다.부산=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10.06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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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th BIFF]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 “부국제, 세계 영화 축소판…수상 명예로워” [종합]

일본의 거장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이 부산을 찾았다.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문화홀에서는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기요시 감독과 박도신 BIFF 집행위원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이날 기요시 감독은 “부산에는 여러 번 방문했는데 올해는 특별한 해가 될 거 같다. 아시아영화인상이라는 굉장히 명예로운 상을 받게 됐기 때문”이라며 “어제 (수상을 위해) 개막식에 참여했는데 태어나서 그렇게 화려하고 훌륭한 자리에 선 것도 처음이었고 그렇게 긴 레드카펫도 처음이었다. 굉장히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지난 1983년 ‘간다천 음란전쟁’으로 데뷔한 기요시 감독은 ‘큐어’(1997)를 통해 국제적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도쿄 소나타’(2008)로 칸국제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심사위원상, ‘해안가로의 여행’(2014)으로 칸국제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감독상을 받았다. 2020년에는 ‘스파이의 아내’로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했으며, 이외 주요 연출작으로는 ‘회로’(2001), ‘밝은 미래’(2002), ‘절규’(2006) 등이 있다.기요시 감독은 자신을 소개하는 수식어들에 자세를 낮추며 “제가 40년 동안 영화를 만들고 제게 ‘베테랑’이라고들 해주시지만, 아직도 작품을 하고 다면 ‘다음 영화 뭐 찍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내 스타일이 정해지지 않은 감독”이라고 자신을 평가했다.기요시 감독은 올해 영화제 갈라프레젠테이션 섹션을 통해 신작 ‘뱀의 길’과 ‘클라우드’ 두 편도 나란히 선보인다. 그는 “신작 두 편이 영화제에서 상영된 건 평생에 처음이다.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라며 “둘 다 전형적인 장르영화이자 B급 영화”라고 소개했다.첫 번째 작품 ‘뱀의 길’은 1998년 감독이 연출한 동명의 영화를 각색, 리메이크한 프랑스 작품이다. 기요시 감독은 “셀프 리메이크가 제 의사는 아니었다. 5년 전 프랑스 프로덕션에서 다시 찍고 싶은 작품을 물었고 주저하지 않고 ‘뱀의 길’이라고 답하면서 시작됐다”고 회상했다. 이어 “이 작품을 처음 쓴 사람이 ‘링’ 각본가로도 유명한 타가하시 히로시다. 너무 잘 쓰였지만 히로시의 성향이 많이 들어갔다”며 “내 작품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내 작품으로 바꿔야겠다는 욕망이 발동한 거 같다”고 부연했다.원작과의 차별점을 묻는 말에는 “앞선 작품은 대부분 캐릭터가 남자다. 새 버전은 딸의 복수를 하는 아버지의 아내가 나온다. 주인공을 여자로 바꿨다”며 “또 다른 피해자의 아버지도 나온다. 각자의 남편, 아내도 나오는 데 그들이 굉장히 큰 차이점을 가져다준다”고 귀띔했다.또 다른 작품 ‘클라우드’는 리셀러 요시이(스다 마사키)를 통해 악의, 폭력, 집단광기의 연쇄를 구현한 영화다. 기요시 감독은 “본격적인 일본 액션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그동안 일본 액션은 현실과 괴리감이 큰 판타지나 야쿠자 등 평상시 폭력과 가까운 이들의 이야기였다”며 “다른 영화, 일상에서 폭력과 연이 없는 사람들이 죽고 죽임을 당하는 극한의 액션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설명했다.그는 또 “사실 투자가 어려웠는데 스다 마사키가 출연을 확정하면서 가능해졌다. 일본 30대 배우 중 연기력과 인기가 톱인 배우”라며 “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배우라고 생각했다. 멋짐을 깔끔하게 지우고 생활의 피로함을 잘 표현해 줬다”며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아울러 기요시 감독은 “제 모든 영화의 첫 시작은 리얼리티다. ‘현실은 이럴 거’란 생각에서 출발하려 한다. 다만 그걸 끝까지 유지하는 게 어렵다. 하다 보면 비약적 전개를 가미하고 영화만 그릴 수 있는 세계를 넣고 싶다”며 “누구나 알기 쉬운 해피엔딩으로 끝나면 좋겠지만, 그게 잘 안되더라. 그래서 관객들에게 미안하다는 생각도 든다”고 털어놨다.기요시 감독은 이 자리에서 일본 장르영화에 대한 아쉬움도 토로했다. 그는 “사실 일본에는 저처럼 장르영화를 하는 감독이 많이 없다. 그런 젊은 감독이 안 나오고 있는 상태로, 저 역시 아쉽고 곤란하다”며 “한국에는 많다고 들었다. 부러운 마음”이라고 털어놨다.장르영화의 매력을 묻는 말에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 힘들다. 다만 영화만으로 표현이 가능한 순간을 그릴 수 있는 게 장르영화가 아닌가 한다. 다들 눈을 다른 곳에 두지 못하고 스크린만 보게 되는, 익사이팅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끝으로 기요시 감독은 BIFF에 대한 각별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어제 개막식 후 파티에서 전 세계 많은 크리에이터를 만났다. 일본부터 프랑스, 캐나다, 홍콩에서 친구들도 많이 왔다”며 “BIFF가 ‘세계 영화의 축소판’이란 생각을 다시금 했다. 일본에 한 시간 반이면 도착하는 곳에 세계 영화가 몰려있다는 것이 놀라웠다”고 덧붙였다.부산=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0.03 17:07
연예일반

싸이 “플미·되팔이·리셀러 철저히 외면해주길”

가수 싸이가 암표 근절을 위해 부정 거래 자제를 당부했다.싸이는 오는 29일 강원도 원주에서부터 ‘싸이흠뻑쇼 썸머스웨그 2024’(이하 ‘싸이흠뻑쇼 2024’)를 개최, 총 9개 도시에서 전국 각지 관객과 함께한다.최근 티켓 오픈이 진행된 ‘싸이흠뻑쇼 2024’는 오픈과 동시에 이용자가 폭주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인터파크 측에 따르면 공연 티켓 판매 첫날인 지난 10일에는 접속 트래픽이 최대 분당 800만 건 이상을 돌파, 싸이를 향한 뜨거운 대중의 관심을 입증해 보였다.이러한 가운데 싸이는 이번 ‘싸이흠뻑쇼 2024’ 암표 거래와 관련해 직접 입장을 남겼다. 싸이는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현행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한 플미, 되팔이, 리셀러들을 철저히 외면해 주시면 취소 수수료 발생 전날(공연일 11일 전)에 반드시 인터파크에 취소표를 내놉니다”라며 “첫 도시인 원주 10일 전인 오늘부터 잔여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타 도시도 동일하겠구요. 부디 이 방법으로 제값에 구매해 주세요! 관련법이 강화되기를 기원하며. 고객을 플미로부터 보호하고픈 업주 싸군드림”이라고 당부했다.피네이션 역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현재도 티켓팅은 활발히 진행 중”이라면서도 “금전적 이익만을 노리는 2차 거래 암표 포스팅이 예년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어 “당사는 암표에 대한 추적과 차단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주요 2차 거래 사이트들과 ‘2차 거래 게시물 삭제’를 협의하는 등 암표 근절을 위해 모든 가능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행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한 2차 거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더불어 “아티스트 싸이에게 누구보다 소중한 관객분들이 웃돈을 얹어 공연에 오시는 것을 막는 1차적인 방법은 ‘인터파크티켓’을 통한 공식 구매”라며 “구매 취소가 필요한 예매자 분들은 취소 기한 내에 인터파크티켓를 통해 취소를 진행하시길 부탁드린다. 아직 인터파크티켓에는 잔여석이 있으니, 정가로 구매하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19 15:54
연예일반

뛰는놈 위에 나는 놈? 끝나지 않는 암표와의 전쟁

최근 중고 거래 사이트에 아이유·임영웅 등 유명 가수 콘서트 티켓 암표 판매 글을 올려 수천만~수억 원을 챙긴 20~30대가 잇달아 실형을 선고 받았다. 콘서트 티켓 양도를 미끼로 적게는 수십 만원, 많게는 수백 만원을 편취한 것이다. 지난 26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359건이었던 대중음악 암표 신고 건수는 2021년 785건, 2022년 4244건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비교 시점이 각각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그 이후라는 점에서 실제 연간 공연 횟수는 차이가 나지만 이를 차치하고라도 빠르게 증가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급기야 암표를 미끼로 삼은 범죄마저 극에 달하고 있다. 2024년에도 공연계는 바야흐로 ‘암표와의 전쟁’ 중이다.◇ 소리없는 암표와의 전쟁 가수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암표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가요계 대표 ‘암표 저승사자’로 꼽히는 성시경은 지난해 11월 직접 암표상을 잡은 사실을 SNS로 공개해 화제가 됐다. 한 암표상이 15만4000원짜리 티켓을 50만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올려 불법 판매를 시도하자 이를 확인한 성시경의 매니저가 티켓을 양도받는 척 자리와 계좌번호를 알아낸 뒤 해당 티켓을 취소시켰다.아이유, 임영웅 등 암표상의 단골 표적이 되는 가수들도 팔을 걷어붙였다. 아이유는 지난해 9월 열린 팬콘서트에 앞서 티켓 불법 거래 제보를 요청했고, 실제 이를 통해 12건의 부정 티켓 예매 건을 적발해 취소했다. 임영웅은 불법 거래로 간주되는 예매 건에 대해 사전 안내 없이 바로 취소시켰다. 이영지는 SNS를 통해 “아는지 모르겠지만 나도 트위터(X) 유저라 전부 다 보인다. 알아서 취소해”라고 암표 거래를 직격하며 자신의 이름을 검색해 나오는 암표상의 글을 캡처해 SMS에 공개하기도 했다. ◇ “처벌수위 약하고 법망 사각지대 뚜렷” 대중음악 산업 관계자들은 가파르게 증가하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진행된 국회 공청회에서 이종현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회장은 암표 거래를 경범죄로 취급하는 현행법이 리셀러들의 암표 시장 유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미디어를 통해 암표 거래 가격이 공개되면 더 많은 사람이 뛰어드는 사실상의 촌극”이라 꼬집었다. 오는 3월에는 개정 공연법이 시행돼 매크로를 통한 부정 판매 건에 대한 처벌을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화한다. 하지만 암표 판매를 통해 얻는 이득에 비해 벌금이 터무니없이 낮다는 지적이 대세다. 백세희 디케이엘파트너스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벌금 최상한이 1000만원인데, 20만원 표를 6배 프리미엄 붙이면 10장만 팔아도 1000만원이기 때문에 처벌이 두려워 판매를 그만두길 기대하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매크로를 사용하는 전문 암표상 외에 개인 암표상도 SNS상 수없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해당 개정법으론 암표를 막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백 변호사는 “개정 공연법은 매크로 사용과 상습성, 영업성 등이 처벌 요건에 포함된다. 그에 해당하지 않은 경우는 처벌 공백 상태고, 회색지대”라며 “처벌 수위가 약하든 강하든 암표 판매 자체를 불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해외의 암표 처벌 수위는 국내에 비해 훨씬 높다. 블랙핑크 월드투어 암표 가격이 최고 1729만원까지 치솟아 국제적으로 화제가 됐던 대만의 경우, 암표 판매가 적발되면 티켓 값의 최대 50배 벌금을 낸다. 또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적발되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만 대만달러(1억281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미국은 2016년 온라인티켓거래개선법을 제정,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시 최대 1만6000달러의 벌금을 물린다.업계가 근본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은 자정 노력이다. 한 공연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상에서 암표를 원천적으로 걸러내고 있지만 공연을 보겠다는 소비자가 존재하는 한 개인간 벌어지는 티켓 거래를 막을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지금도 대형 공연장 앞에는 암표상이 직접 암표 거래를 유도하는 게 현실”이라며 “암표상이 발 붙일 곳을 만들지 않기 위해선 결국 암표를 소비하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실제로 암표는 절대 사지 않는다는 팬들의 인식 전환이 근본적으로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ICT 기반 기술을 활용해 암표를 막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는 매크로 기술이 개발될 경우 계속된 기술 개발 과정에 소요될 비용 상승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정부 차원의 처벌 강화 및 암표 대응 기술 발전, 소비자 인식 개선 등이 모두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1.29 06:00
산업

"크더싼이요?" 네이버 크림 인기에 등장한 이 단어

“크더싼 갈까요?” 한정판 리셀 거래에 능숙한 '잘파세대(1990년대 중반 이후에 태어난 Z세대와 알파세대 합성어)'를 중심으로 ‘크더싼’이라는 단어가 인기다. 크더싼이란 '크림이 더 싼'이라는 뜻으로,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에서 인기 브랜드의 제품이 발매가격 보다 몇 만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저렴하게 나온다면서 붙여진 신조어다. 30대 직장인 A 씨는 해외직구를 통해 최근 명품 브랜드 '셀린느' 가방을 구매한 뒤 크림 홈페이지를 보고 한숨을 쉬었다. 나름대로 '최저가'를 자신하면서 샀는데, 크림에서는 5만원 이상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리셀러들이 정가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내놓은 것. A 씨는 "크림은 가품으로 판명 나면 보상책도 있지 않나. 요즘 ‘크더싼’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정말이었다"며 입맛을 다셨다. 크더싼을 경험한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SNS에서는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언급하며 “크더싼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자주 볼 수 있다. "칼하트윕(패션 브랜드) 크더싼 갈까" "이지 본(아디다스 운동화) 크더싼 갈 것 같나"라고 묻는 식이다. 대부분 브랜드가 공식 발매를 했는데 일찌감치 완판됐거나, 정가가 너무 비싸서 크림에서 더 싸게 나올 기회가 있을지 묻는 것이다. 타사보다 싸게 패션 브랜드가 판매되는 것을 신기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은 "왜 크더싼한 것인가. 크림이 더 싼 이유를 알고 싶다"고 질문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리셀러들이 발 빠르게 제품을 선점한 뒤 인기 여부에 따라 제품을 정가 아래로 처분할 때가 있다"며 "네이버 크림이 국내에서는 이용자수와 제품수가 가장 많은 한정판 리셀 플랫폼이다 보니 이런 경우가 종종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크림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MAU) 수는 500만명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셀러와 제품을 보유한 한정판 리셀 플랫폼이다. 크림 관계자는 "가격은 소비자와 셀러가 시장 안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플랫폼이 관여하지 않는다"며 "최근 ‘크더싼’이라는 단어가 유행할 정도로 크림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를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널리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11.10 07:01
연예일반

차수연, ‘2023 전주얼티밋뮤직페스티벌’ 무대 오른다..최종 라인업 합류

가수 차수연이 ‘2023 전주얼티밋뮤직페스티벌’(JUMF 2023) 무대에 선다. 차수연은 매달 8월 11일부터 13일까지 전주종합경기장에서 열리는 ‘2023 전주얼티밋뮤직페스티벌’ 최종 라인업에 합류했다. 지난2016년에 시작된 이 페스티벌은 ‘궁극의, 최종의, 최고의’란 뜻을 의미하며, ‘ULTIMATE’에 걸맞게 인디 뮤지션에서 장르를 넘나드는 오버까지, 록에서 힙합까지 국내외 뮤지션들이 참여한다. ‘JUMF 2023’ 최종 라인업에는 차수연을 포함해 넬, 드림캐쳐, 빌리, 유라, 피싱걸스, PLUUS(필리핀), 불고기디스코, 스토리셀러, 페퍼톤스, 브로큰발렌타인, 트랜스픽션, DEVILOOF(일본), 오칠, 마하트마, 송장벌레, 노야, BewhY, 실리카겔, 디어클라우드, 세이수미, 행로난, 키라라, 멍키헤드&락킷걸, Victor Smolski(독일) Kobayashi Shinichi(일본), 박영수, 김재하, AURA SYMPHONIC 등이 이름을 올렸다.앞서 공개된 라인업에는 민트그레이, 자우림, 10CM, 선우정아, 크라잉넛, 로맨틱펀치, 쏜애플, 원슈타인, B.I, 소닉스톤즈, 메써드, 자도닉, 두억시니, 롤링쿼츠, 로다운30, 하헌진밴드, 리치맨과그루브나이스, CR태규트리오, 마인드바디앤소울, 오마이걸, 원어스, Xdinary Heroes, 이채연, 신스네이크, YGIG(필리핀), 미노이, 에드윈벌스, SURL, 해리빅버튼, Victor Smolski’s ALMANAC(독일), 멜로망스, 고니, CRAM, 루크맥퀸, 오씰, 남경운, 소각소각, 바비핀스 등의 다양한 뮤지션들이 포함됐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7.06 18:12
산업

무신사 솔드아웃 vs 네이버 크림 가품 공방 '라운드3'

한정판 리셀 플랫폼 무신사의 '솔드아웃'과 네이버의 '크림'이 또 한 번 가품 판정 논란에 휘말렸다. 한 소비자가 솔드아웃에서 정품이라고 알고 구매한 신발을 크림에서 되팔려고 내놓았는데, 플랫폼 측에서 가품 판정을 내린 것이다. 양사는 앞서 정가품 판정을 두고 세 차례나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업계는 이번 정가품 재검 결과가 해당 플랫폼에 큰 상처가 될 것으로 보고 향후 재검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당혹스러운 솔드아웃 솔드아웃과 크림의 가품 공방 '라운드3'이 시작됐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 A 씨는 솔드아웃에서 '나이키 조던 1 레트로 하이 OG 짐레드' 제품을 구매한 뒤 최근 이를 크림에 되팔았다. 그러나 크림 측은 검수 뒤 해당 제품이 가품이라면서 A 씨에게 거래 불가 통보를 했다. A 씨는 "솔드아웃에서 약 35만원에 구매했으며 구매하자마자 랩핑 포장까지 전혀 건들지 않은 채로 팔았다"며 솔드아웃 측에 재검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솔드아웃 운영사인 무신사 측에 따르면 A 씨는 또 다른 리셀러가 솔드아웃에 올린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파악된다. 솔드아웃이 병행수입이나 직접 구매한 제품이 아니고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이지만, 향후 재검 결과에 따라 중개 플랫폼으로서 책임을 벗어날 수는 없을 전망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현재 해당 상품에 대한 고객 문의가 들어왔고, 재검수를 위한 반송을 안내한 상황"이라며 "A 씨가 솔드아웃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것은 맞는 것으로 파악된다. 솔드아웃을 통해 구매한 제품은 실(밀봉) 등이 부착된다"고 확인했다. 양사의 정가품 판정 시비는 벌써 세 번째다. 지난 8월 솔드아웃에서 판매된 '에어 조던 1 레트로 하이 OG 프래비스 스캇' 신발이 크림 검수 과정에서 가품 판정을 받았다. 이어 지난 1월에는 무신사의 또 다른 자회사 부띠끄가 판매한 미국 럭셔리 브랜드 '피어 오브 갓'의 '에센셜 티셔츠'가 크림에서 가품으로 판정됐다. 양사의 날이 선 공방전은 해당 제품 제조사인 피어오브갓이 크림의 손을 들어주면서 일단락됐다. 무신사는 일련의 사건 뒤 가품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각종 방안 마련에 몰두해 왔다. 업계 관계자는 "개인 간 거래에서 사실 가품 논란을 100%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다. 가품 기술이 나날이 발전 중이고, 정가품 판정도 결국 사람의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둘 중 한 곳만 맞다 솔드아웃은 조만간 제품이 입고되면, 전문가들을 통해 재검수 과정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재검수 결과 정품 인정 요건이 불충분하다고 확인되는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른 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무신사는 지난 1월 피어오브갓 에센셜 티셔츠가 크림에서 가품 판정을 받자 내용증명을 크림 측에 발송한 바 있다. 무신사가 부티크가 직매입한 제품을 둘러싼 가품 공방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논란의 경우 개인 간 거래에 해당해 크림 측에 별도 공식 질의를 하지 않고, 해당 제품이 입고되면 자체적으로 재검수를 한다는 방침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와 솔드아웃은 이번 이슈는 단순히 검수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의견차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크림 관계자 역시 "솔드아웃 측에서 이번 사항과 관련해 별도 질의를 해온 것은 없었다"며 "고객이 크림을 통해 해당 나이키 제품 판매를 원했고, 크림은 그에 맞게 절차에 따라 검수 과정을 거쳤다. 크림의 기준에 따라 가품이 확실하다고 판단돼 판매가 거절된 건"이라고 설명했다. 정가품 판정은 관련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이 플랫폼별로 구축된 데이터와 각종 최첨단 장비 검사 결과, 이 밖에 검수자의 역량과 판단에 따라 이뤄지게 된다. 판정 역시 사람의 영역이기 때문에 전문가별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다만, 고가의 한정판 제품을 판매하는 리셀 플랫폼으로서는 유통하는 제품의 정가품 여부가 존재 이유이자 핵심이다. 크림 관계자는 "가품 판정을 하는 기준은 함부로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우리에게는 영업기밀이기도 하지만 브랜드 측에서 '가품의 퀄리티만 높여줄 수 있다'며 이의를 제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크림과 솔드아웃 간) 회사 대 회사의 대결로 비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업계 관계자는 "가품 이슈는 플랫폼 기반을 흔들 수 있는 치명적 이슈가 맞다"면서도 "양사는 한국 대표 리셀 플랫폼인데, 결국 둘 중 하나는 판정을 잘못한 셈이되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고 했다. 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2.11.29 07:00
IT

'아이폰 형님' 아이팟, 역사 속으로…"재고 구매 가능"

지금의 애플 아이폰을 있게 한 음악 플레이어 '아이팟'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애플은 11일 아이팟 터치의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아이팟 터치는 마지막 아이팟 시리즈 제품으로, 2019년 5월 이후 업데이트가 없었다. 그렉 조스위악 애플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아이팟의 정신은 아직 살아있다. 아이폰은 물론 애플워치·맥·아이패드 및 애플 TV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 전반에 걸쳐 탁월한 음악 감상 경험을 통합했다"고 말했다. 애플은 2001년 10월 최초의 아이팟을 출시했다. 이후 셔플과 나노, 터치 등 다양한 제품을 도입했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하면서 단계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다. 아이팟 터치는 재고 소진 시까지 공식 홈페이지와 매장, 공인 리셀러에서 구매할 수 있다. 7세대 아이팟 터치의 가격은 199달러(약 25만원)부터 시작한다. 중고나라에서는 10만원 중반대에 거래되고 있다. 두꺼운 베젤의 4인치 디스플레이와 지문 인식 없는 홈 버튼, 'A10 퓨전' 칩이 특징이다. 핑크·레드·스페이스 그레이·실버·골드·블루 색상이 있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2.05.11 14:41
산업

샤넬·롤렉스, 오픈런 막기 '총력'…10부제에 구매 제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가 한국만 있다는 백화점 '오픈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일부 리셀러들이 오픈런으로 제품을 싹쓸이한 뒤 높은 가격에 되파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본점에 있는 롤렉스는 지난달부터 웨이팅 10부제를 도입했다. 고객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특정 날짜에만 매장 대기 예약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가 6인 고객은 매달 6일과 16일, 26일에만 대기 등록이 가능하다. 만약 당일 대기 고객의 응대가 끝났다면 다른 고객도 자유롭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지점도 유사한 정책을 시행하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무역센터점의 롤렉스 매장은 올 초 전화 예약제를 도입했다. 개점 시간인 오전 10시 30분에 전화 접수를 시작하고 하루 최대 대기 인원은 40명으로 제한했다. 예약 가능 횟수도 보름에 1회로 제한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줄을 서서 대기 예약을 받기는 하지만 예약 가능 횟수를 보름에 1회로 제한하고 있다. 샤넬도 지난해 10월부터 일부 상품의 1인당 구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인기 제품인 클래식 플랩 백과 코코핸들 라인 제품은 1인당 1년에 1점씩만 살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이밖에 지갑 등 스몰 레더 굿즈 항목의 경우 같은 제품을 연간 2점 이상씩 사지 못하게 하고 있다. 샤넬은 또 여러 행사에 참석 우선권 등을 주는 VIP를 부여할 때 가방 대신 의류를 구매한 실적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샤넬의 이런 조치는 웃돈을 붙여 되파는 리셀러를 막기 위해서다. 현재 일부 백화점 앞에는 중국인으로 보이는 리셀러 업자나 구매대행 업체의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명품 업계는 전문 리셀러들이 판칠 경우 브랜드 이미지도 깎일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샤넬은 지난해 네 차례나 가격을 올렸지만 매장 오픈 전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 현상이 지속하면서 "고객을 줄 세우는 샤넬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서지영 기자 seo.jiyeong@joongang.co.kr 2022.05.03 07:00
경제

무신사 '솔드아웃'에 한방 먹인 네이버 '크림', 경쟁력 직접 들여다보니

네이버 손자회사인 한정판 리셀 중개 플랫폼 '크림'이 화제다. 최근 무신사 자회사 '솔드아웃'과 가품 판정 전쟁에서 완승을 거두면서 소비자의 관심이 치솟고 있다. 소장 가치가 있는 물건을 되파는 리셀 시장은 갈수록 성장세다. 그러나 판매자와 구매자가 입찰 형식으로 진행하는 리셀 플랫폼은 접근성 면에서 아직 생소하다. 한정판 리셀 시장의 강자로 떠오른 크림에서 직접 구매 입찰을 해보고 경쟁력을 확인해봤다. 장안의 화제 크림, 하루 만에 "검수 합격" 알림 '구매 입찰 거래 체결, 판매자가 48시간 이내 상품을 크림으로 발송하게 됩니다'. 지난달 31일 오후 휴대폰에 알림 메시지가 도착했다. 약 일주일 전 최저가 수준으로 써냈던 구매 입찰이 성공했다는 내용이었다. 만감이 교차했다. 원하던 제품을 손에 넣었다는 기쁨도 있었지만, 정가보다 45만원이나 '플미(프리미엄을 줄여 부르는 말로, 정상가에 구매해 비싼 가격에 파는 행위)'까지 붙여 구매하는 것이 과연 '상식적인 소비인가'라는 고민도 있었다. 그러나 크림에 공개된 입찰 내역을 확인한 뒤 후회의 감정이 다소 누그러들었다. 이 제품은 같은 날 총 4건의 거래 체결에 성공했는데, 불과 30분에서 2시간 차이로 남들보다 20만원 싸게 구매에 성공했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소비자와 리셀러(판매자)가 각자 원하는 가격을 제시한 뒤, 낙찰되는 방식은 리셀 플랫폼만의 독특한 문화다. 크림 경쟁사인 솔드아웃도 마찬가지다. 리셀 플랫폼 주요 이용자는 20~30대다. 앱상에서 모르는 누군가와 묘한 신경전을 벌인 뒤 최상의 거래를 달성하는 데 익숙한 MZ세대의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일단 거래가 체결되자 속전속결이었다. 크림은 '판매자 상품 발송완료', '검수센터 상품 입고 완료' 등 제품의 현 상태를 쉼 없이 알렸다. 솔드아웃과 대결에서 완승을 한 진·가품 검수 과정도 하루 만에 통과했다. 각종 온라인 패션 게시판에 "크림에서 제품 하자가 있다고 연락이 왔다", "검수에 불합격해 물건을 못 받고 기다리고 있다"는 등의 글이 종종 보이는 것과 달랐다. 이제 까다로운 검수 과정은 크림만의 장점이자 시그니처로 자리 잡는 분위기다. 네이버 관계자는 본지에 "검수팀 규모는 민감한 사항으로 비공개"라면서도 "검수팀은 상품군과 카테고리별로 전문화돼 있다. 일부 하이앤드 브랜드는 외부 감정원 이중 검수도 한다"고 설명했다. 크림 검수센터는 전문인력 외에도 데이터와 AI, 각종 촬영장비가 동원된다. 일부 운동화는 CT 촬영으로 에어 모양과 양을 측정하고 UV 라이트로 색상을 분별하기도 한다. 첫 유료화 전환한 크림, 통할까 크림은 2020년 서비스를 시작한 뒤 수수료와 배송료를 받지 않았다. 크림이 해외 리셀 플랫폼을 누르고 단번에 국내 1위에 오른 배경이다. 그러나 크림은 지난해 11월부터 배송료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이어 오는 21일부터 구매자에게 물건값의 1%를 중개 수수료로 부과한다. 300만 원짜리 물건을 사면 3만 원의 수수료를 더 내야 하는 셈이다. 현재 크림의 가입자 수는 약 200만명이다. 연간 거래액도 국내 선두권인 4000억 원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수수료가 없는 탓에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기형적 구조도 뚜렷해졌다. 크림은 그동안 토스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미래에셋캐피탈로부터 1000억 원을 투자 유치하고, 모회사인 스노우로부터 운영 자금을 수혈하며 버틴 것으로 알려진다. 반면 솔드아웃은 수수료 부과 계획을 세우지 않으며 크림에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7일에는 솔드아웃 운영사인 에스엘디티(SLDT)가 유상증자로 400억 원의 투자금을 확보하며 치명타를 입은 검수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앞서 무신사는 지난 2월 무신사 부티크에서 판매한 티셔츠가 크림에서 가품 판정을 받은 뒤, 해당 제품 브랜드에서 가품이 맞다고 공식 발표해 망신을 샀다. 지난달 말에는 솔드아웃에서 판매된 운동화도 크림에서 가품 판정을 받아 치명타를 입었다. 솔드아웃 관계자는 "수수료 등의 수익화 시점은 결정된 바 없다. 투자를 통해 시스템 고도화를 이뤄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크림은 검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다"며 1% 수수료가 리셀 플랫폼 간 경쟁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크림의 진격은 계속된다. 공격적인 M&A(인수·합병)를 통해 몸집도 불리고 있다. 크림은 지난달 23일 이사회를 열어 ‘시크먼트’를 운영하는 팹의 지분 70%를 70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시크먼트는 샤넬·에르메스·루이비통 외에도 각종 패션과 관련한 정보 외에도 리셀도 중개하고 있다. 소비력 있는 20~50대 여성 회원의 전폭적 지지를 받는 곳이기도 하다. 이 밖에도 크림은 중고 패션 거래 플랫폼 ‘콜렉티브’를 운영하는 크레이빙콜렉터 지분 40.74%(취득가 55억 원)를 인수했다. 미국 온라인 중고의류 판매업체인 스레드업은 전 세계 리셀 시장 규모가 지난해 280억 달러(약 33조원)에서 오는 2025년 640억 달러(약 76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통업계는 국내 명품 리셀 시장이 지난해 2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본다. 2025년에는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크림이 솔드아웃과 가품 경쟁에서 승리하면서 독주 발판을 마련했다"면서도 "향후 크림에 도입될 수수료에 따른 시장 반응과 솔드아웃의 공격적 투자 효과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seo.jiyeong@joongang.co.kr 2022.04.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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