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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사극에 목말랐다”…임지연, ‘옥씨부인전’으로 대세 방점 찍는다 [IS신작]

“사극에 대한 목마름은 늘 있었다.”배우 임지연이 드라마 ‘옥씨부인전’을 통해 사극에 도전한다. 데뷔 이래 첫 사극은 아니지만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로 뜨거운 관심을 받은 후 대중 앞에 선보이는 첫 사극이자 타이틀롤로서 극의 중심을 담당하는 작품인 만큼 기대를 모은다.오는 30일 첫 방송하는 JTBC 새 토일드라마 ‘옥씨부인전’은 이름도, 신분도, 남편도 모든 것이 가짜였던 외지부(조선시대에 있던 일종의 변호인)옥태영(임지연)과 그를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걸었던 예인 천승휘(추영우)의 이야기다. 임지연은 극 중 태생부터 영민한 데다 일머리와 운동 신경, 손재주까지 탁월한 양반댁 아씨 옥태영을 연기한다. 그러나 사실 옥태영은 노비 구덕이다. 구덕이로 살 때 피투성이가 될 때까지 매를 맞거나 굶기 일쑤였던 그는 생존을 위해 가짜 삶을 살기로 택하고 옥태영이 된다. 그는 신분이 들킬 위험을 무릅쓰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가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한다. 즉 ‘옥씨부인전’은 살아남으려는 한 여인의 처절한 생존기를 담은 이야기다. 공개된 ‘옥씨부인전’ 티저에는 까무잡잡한 피부에 누추한 옷을 입은 임지연이, 고운 한복을 입은 아씨로 변하며 극과 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이목을 끈다. 천대받는 노비에서, 우아한 아씨까지 다채롭게 변하는 임지연의 연기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출을 맡은 진혁 감독은 “처음부터 여자 주인공 역은 임지연이 아니면 드라마를 접어야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올인했다”며 “밑바닥에서 시작해 최고 위치까지 가는 여정에서 부드러움, 강함, 기쁨, 슬픔, 아련함 등 모든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캐릭터”라고 밝혔다.임지연은 그동안 영화 ‘인간중독’, ‘럭키’, 드라마 ‘상류사회’, ‘불어라 미풍아’, ‘장미맨션’,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파트2’ 등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서 주연 배우로 활약했지만, 주로 선역보다는 악역, 또는 장르물 속 개성 있는 캐릭터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대표작인 ‘더 글로리’에서는 극악무도한 빌런 박연진을 연기하며 대중에게 자신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반면 ‘옥씨부인전’에서는 기존에 임지연이 보여준 모습과는 또 다른 얼굴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임지연은 소속사 아티스트 컴퍼니를 통해 “매번 다음 캐릭터는 전 작품과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하고 선택하는 편이다. ‘옥씨부인전’ 역시 마찬가지”라며 “노비였던 여성의 치열한 생존기이자 뜨거운 사랑 이야기이기도 하다. 전과는 분명 다를 것”이라고 밝혔다. ‘옥씨부인전’은 임지연이 2015년 개봉한 영화 ‘간신’, 2016년 방영한 SBS 드라마 ‘대박’ 이후 8년 만에 선보이는 사극 도전이란 점에서도 남다르다. 임지연은 ‘간신’에서 백정으로 저잣거리에서 칼춤을 선보이며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가다 궁중예인 운평으로 입궁하는 단희 역을, ‘대박’에서는 임금을 죽이기 위해 태어난 여인 김담서 역을 맡았다. 하지만 두 작품 모두 노력에 비해 분량과 성적이 아쉽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대해 “사극에 대한 목마름은 항상 있었다”고 밝힌 임지연은 “‘옥씨부인전’은 단순한 멜로나 역사물이 아니라는 점이 매력 있었다”면서 “한 여성의 성장기가 멜로와 법정물 속에 잘 녹아져 있었고 내가 그려낼 옥태영이라는 인물이 궁금했다”고 설명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더 글로리’로 가장 주목을 받은 배우 중 한 명인 임지연이 사극으로 돌아온다는 것부터 기대감을 자아낸다. 이미 임지연은 ‘더 글로리’를 통해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던지는 데 성공하며 연기력으로 인정받았다”며 “‘더 글로리’가 그런 터닝포인트였다면, ‘옥씨부인전’은 사극 연기도 출중하게 해낼 수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짚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11.13 05:55
영화

[IS인터뷰] ‘보통의 가족’ 장동건 “배우로 다시 시작하는 느낌” ①

“오랜만에 배우로서 기대감이 조금 생기기 시작했어요.”배우 장동건이 ‘창궐’ 이후 6년 만에 스크린에 돌아왔다. 그의 신작은 오는 16일 개봉하는 ‘보통의 가족’이다. 영화 ‘위험한 관계’를 함께한 허진호 감독의 신작으로, 각자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던 네 사람이 아이들의 범죄현장이 담긴 CCTV를 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장동건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영화 개봉이) 오랜만이라 긴장되고 떨린다. 그래도 좋게 봐주신 분들이 많은 거 같아서 다행”이라며 미소 지었다.장동건이 이번 영화에서 맡은 역할은 재규다. 원리원칙을 중요시하는 도덕적인 소아과 의사로, 물질적 풍요가 우선인 형 재완(설경구)과는 상반되는 인물이다.“영화에서 재완은 냉철하고 재규는 선하다고 설명돼요. 그런데 이 선한 캐릭터를 반대로 비틀면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듯했죠. 외적인 선이 아닌, 내면에 있는 것들을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라 좋았어요. 여기에 허진호 감독님과 함께하니 더없이 좋은 작업이 되겠다고 생각했죠.”장동건은 재규가 현실적인 인물이라는 점에도 이끌렸다고 했다. 그는 “대본을 보면서 그동안 이런 현실적인 역할을 맡아본 적이 없다는 걸 깨달았다”며 “재규가 어떤 사람인지 너무 잘 알 것 같았고, 나를 많이 투영해 볼 수 있을 듯했다”고 말했다.덕분에 몰입도 수월했다. 특히 부성애 부분이 그랬다. 장동건 역시 배우이기 이전에 1남 1녀를 둔 아버지로, 재규가 왜 과하게 아들을 걱정하고 끝내 선택을 바꿨는지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다.“저도 자식을 키우니까 심정이 이해가 갔어요. 전 제 딸이 처음 유치원 간 것도 생생하게 기억나요. 조금만 문제가 있어도 ‘뭐가 잘못되는 거 아닌가’ 걱정했죠. 옆에선 별문제 아닌 게 저한테는 큰 거예요. 우리 영화도 보면 결국 부모의 과한, 나쁜 상상이 캐릭터로 설정되고요.” 만약 재규의 상황이면 어떤 선택을 할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상상도 하기 싫은 일”이라며 웃었다. 촬영 당시 설경구, 김희애, 수현과도 이 문제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던 장동건은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떤 게 올바른 것인지 알지만, 자식 문제 앞에서 신념을 지키기란 쉽지 않다. 이런 측면에서 ‘보통의 가족’은 제 안을 들여다보는 작품이었다”고 돌아봤다.영화의 핵심인 식사 장면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다. ‘보통의 가족’에는 총 세 번의 식사 신이 등장한다. 이 중 압권은 마지막 식사다. 장동건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선택을 뒤집으며 상상하지 못했던 낯선 얼굴을 보여준다.“단순히 대사를 던지는 장면이 아니었어요. 뭔가를 막 표현해 내야 하는 장면인데 그걸 똑같은 식으로 여러 번 해야 했죠. 그때는 진짜 어지러움이 올 정도였어요. 액션 촬영보다 힘들었던 기억이 나요.(웃음)” 장동건은 이날 인터뷰에서 흥행에 대한 갈증도 드러냈다. 앞서 언론시사회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재판장에 들어가는 느낌”이라고 말했던 장동건은 “오랜만에 선보이는 영화이기도 했지만, 최근작들이 좋은 평을 못 받아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호평과 흥행에) 목마름이 있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사실 돌아보면 과거의 저는 용기가 없었어요. 저 자신도 새로움을 느끼지 못했던 시기가 있었죠. 이제 목마름이 생겼어요. 특히 이번 작품을 찍으면서 마음가짐도 바뀌었고요. 뭔가 제 안의 것을 꺼내 표현하면서 자유로움을 느낀 거 같아요. 그러면서 배우로서 다시 시작한다는 느낌도 받았고요. 저와 감독님의 새로운 대표작이 됐으면 좋겠습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10.15 06:00
스타

서도밴드가 돌아온다... 오늘(1일) ‘Break Through : 돌파구’ 발매

‘조선팝 창시자’ 서도밴드가 돌아온다.서도밴드는 1일 정오 두 번째 EP를 발매한다. 이는 서도밴드가 2021년 발매한 첫 EP ‘문 : 디스인탱글’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타이틀곡은 ‘닐리리’로, 흔들리는 나의 불안들을 이야기한다. 아무 생각 없이 살고 싶지만 그게 잘 안 돼서 삐걱거리는 복합적인 심정을 ‘에라 모르겠다 놀자’하며 떨쳐버리는 해소의 욕구를 담았다. 이 외에 불안에 유약한 우리에게 질문을 건네는 ‘덩덕쿵(A-heya)’, 지쳐버린 날 도시의 어둠으로 감추고 싶은 마음을 녹인 ‘페드 업’, 지쳐 버린 난 떠나왔지만, 여전히 어둠이 두려운 ‘새야’, 해답을 찾고자 배를 타고 떠나는 마지막 트랙 ‘북!’까지 서도밴드는 '불안'의 유기적 감정을 5곡의 곡을 통해 녹여냈다. 서도밴드는 ‘불안’이라는 단어에서 시작된 이번 앨범을 통해 ‘삶의 과정 안에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불안을 마주하며 살아가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모든 곡에서 ‘불안’ 그 자체를 깊이 느끼고 괴로워하지만 좌절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극복 의지와 해소를 향한 강한 목마름을 표현했다. 서도밴드는 2021년 데뷔 이후 전통 음악 리듬과 멜로디에 팝의 요소를 가미한 ‘조선팝’을 창시하며 독보적인 음악 색깔을 드러냈다. 3년 만에 새 앨범을 발매하는 서도밴드는 앞서 다큐 영상을 통해 “좋은 음악과 저희를 담을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 위해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고 밝힌 바, 이번 신보 ‘Break Through : 돌파구’에 담긴 서도밴드만의 독창적인 음악이 리스너들에게 힘찬 에너지와 위로를 전할 전망이다. 서도밴드의 두 번째 EP ‘Break Through : 돌파구’ 음원 및 뮤직비디오는 1일 정오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0.01 11:31
영화

‘보통의 가족’ 장동건 “고소영 공백기, 본인도 목마름 있어” [인터뷰③]

배우 장동건이 아내 고소영을 언급했다.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는 영화 ‘보통의 가족’에 출연한 장동건의 인터뷰가 진행됐다.이날 장동건은 “처음 이 영화를 섭외받고 와이프와 같이 원작 영화를 봤다. 역할이 정해져 있었지만, 형을 더 잘할 수 있을 거 같았다. 근데 와이프는 동생이 더 잘 어울린다고 하더라. 그래서 ‘왜 이게 나랑 더 어울리지?’ 싶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이어 고소영과 작품과 연기 이야기를 나누냐는 질문에는 “작품이 섭외가 왔을 때는 서로 시나리오도 같이 보고 한다. 하지만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장동건은 또 고소영의 길어지는 배우 공백기를 놓고 “저도 아쉽고 본인도 목마름이 있다. 대본을 가끔씩 보기도 한다”면서 “확실히 쉽지는 않은 게 오랜만에 나올수록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거 같다”고 털어놨다.장동건은 “그러다 보니 오히려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거 같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건가 생각하게 되고 그런 거 같다. 그러다 보면 또 시간이 길어지고 그러는 것”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편 ‘보통의 가족’은 각자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던 네 사람이 아이들의 범죄현장이 담긴 CCTV를 보게 되면서 모든 것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담은 웰메이드 서스펜스 영화다. 오는 10월 16일 개봉.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9.26 12:17
스포츠일반

'삐약이' 단식 메달 정말 현실 될까...신유빈 8강 진출, 日 히라노 기다린다 [2024 파리]

복식은 시작에 불과했던 걸까. 신유빈(8위·대한항공)이 개인전에서도 메달을 향해 성큼성큼 내딛었다.신유빈은 1일(한국시간) 프랑스의 사우스 파리 아레나4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탁구 여자 단식 16강전에서 미국의 릴리 장(29위)에게 4-0(11-2 11-8 11-4 15-13)로 완승했다.신유빈은 이미 '올림픽 메달리스트'다. 그는 지난 30일 열린 혼합복식 동메달 결정전에서 임종훈(한국거래소)과 함께 승리하며 한국 탁구에 12년 만의 동메달을 안겼다.수상의 감동은 곧바로 잊었다. 시상식에서 받은 메달을 가방에 넣어두고 꺼내보지도 않는다고 한 그는 단식 일정에 집중 중이다. 그대로 32강전에 출전해 게오르기나 포타(71위·헝가리)를 만나 4-1(9-11 11-9 11-4 11-1 11-9)로 승리했다. 1게임은 졌으나 나머지 4게임을 깔끔하게 이겨냈다.첫 승리는 시작에 불과했다. 신유빈은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16강전에서 승리했다. 1게임부터 무려 11-2로 대승을 수확했고, 듀스가 나온 건 4게임이 유일했다. 장이 끈질기게 붙어오며 4차례나 듀스가 나왔으나 반전 없이 신유빈의 완벽한 승리로 경기가 마무리됐다. 이제 메달까진 딱 2승이 남았다. 신유빈은 1일 오후 7시 열리는 8강전에서 일본의 히라노 미우(13위)와 준결승을 두고 겨룬다. 히라노는 신유빈과 통산 상대 전적이 1승 1패로 팽팽한 호적수다.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단체전 준결승에서 만나 상대기도 하다. 당시엔 히라노가 3-1로 이겼고, 맡은 경기들에서 모두 패했던 신유빈은 경기 후 눈물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 걸음 더 성장한 올해 설욕의 기회가 생겼다.신유빈이 히라노를 물리친다면 준결승에서는 천멍(4위·중국) 소피아 폴카노바(23위·오스트리아) 경기 승자와 만날 수 있다. 준결승까지 이긴다면 은메달을 확보할 수 있고, 져도 3위 결정전에서 동메달 획득을 노릴 수 있다. 12년 동안 메달이 없던 한국 탁구로선 절호의 기회다.여자 단식 메달로 좁히면 목마름이 더 길다. 한국 선수가 올림픽 여자 단식에서 시상대에 올랐던 건 무려 20년 전이다. 2004년 아테네 대회 때 김경아가 동메달을 따낸 이후 단 한 명의 여자 선수도 올림픽 단식 시상대에 올라보지 못했다. 아직 올림픽 단식 메달이 없는 신유빈으로서도 놓칠 수 없는 기회다.파리(프랑스)=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4.08.01 03:56
프로야구

[오키나와 인터뷰] 강민호의 타는 목마름 "동기부여 확실, 목표는 KS 우승"

안방마님 강민호(39·삼성 라이온즈)가 한국시리즈(KS) 묵은 갈증을 씻어낼 수 있을까.강민호는 올해로 프로 21년 차 베테랑이다. 해외 진출 없이 KBO리그를 꾸준히 지킨 그는 지난 시즌까지 2233경기에 출전, 박용택(은퇴·2237경기)에 이어 타자 부문 경기 출전 역대 2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런데 마냥 기뻐할 수 없었다. 정규시즌을 2000경기 넘게 소화하는 동안 KS 우승 반지는커녕 KS를 단 한 경기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롯데 자이언츠와 삼성을 거치면서 플레이오프(PO) 문턱을 넘은 것도 세 번(2011·2012·2021)에 불과하다. 2021년 정규시즌 2위로 PO에 직행, 개인 첫 KS 진출 희망에 부풀었다. 당시 강민호는 "한 번도 KS에서 뛰어보지 못했다. 그래서 우승을 확정 순간에 (상대편이더라도) 선수들이 그라운드로 뛰어나가는 장면조차 보지 못했다. 꼭 KS에 나가고 싶다"고 외쳤으나 두산 베어스에 덜미가 잡혔다. 현재 일본 오키나와에서 훈련 중인 강민호는 "팀 우승과 개인 목표는 똑같다. 동기부여가 확실하다. KS 우승"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민호의 포지션은 체력 소모가 큰 포수다. 불혹에 가까운 적지 않은 나이. 개인 성적이 하락할 수 있지만 경쟁력은 여전하다. 지난해 125경기에서 타율 0.290(434타수 126안타) 16홈런 77타점을 기록했다. 팀 내 홈런 공동 1위, 타점 2위. 2022년 소폭 하락했던 공격 지표를 대부분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는 "팀에 김재성, 김도환, 이병헌 등 젊고 유망한 선수(포수)들이 많다. 그 선수들과 경쟁에서 이겨야 경기에 나갈 수 있다"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몸을 잘 만들려고 노력한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거 같다"고 흡족해했다.지난해 눈에 띄는 지표 중 하나는 도루였다. 2018년부터 5년 동안 도루 시도를 전혀 하지 않았는데 2023시즌 7번 뛰어, 6번 성공했다. 강민호는 "팀 성적이 안 좋았기 때문에 어떻게든 도움이 되는 플레이를 하려고 노력했다. 아무래도 내가 도루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시도했다"라며 "앞으로도 어떻게든 팀에 도움 되는 플레이를 하겠다"고 말했다. 강민호는 2024년 삼성의 '키맨'이다. 삼성은 외국인 투수 2명을 모두 교체했다. 새롭게 영입한 선수(코너 시볼드·대니 레이예스)들이 KBO리그에 안착하려면 투수를 리드하는 포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코너는 "강민호와 더 친해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관계를 발전해 나가고 싶다"고 기대를 내비쳤다. 강민호는 "(외국인 투수들의) 한국 오기 전 영상을 보면서 국내 타자를 어떻게 공략할지 공 배합을 연구(고민) 중이다. 이전 투수들과 투구 스타일이 달라 서로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겨우내 삼성은 불펜 보강에 집중했다. 자유계약선수(FA)로 KT 위즈와 키움 마무리 투수였던 김재윤과 임창민을 동반 영입했다. 내부 FA로 풀린 '끝판왕' 오승환과 재계약하기도 했다. 강민호의 KS 꿈을 실현하기 위한 첫 번째 퍼즐이 잘 맞춰졌다. 강민호는 "최근 몇 년 동안 경기 후반 뒤집혀 승리를 놓친 경기가 많았다. 확실히 불펜 투수가 보강되면서 허리가 탄탄해졌다"며 "지고 있더라도 뒤집을 힘이 생길 거다. 앞에 나오는 선발 투수들이 불펜에 믿음을 가지고 좀 더 좋은 투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흐뭇해했다.오키나와(일본)=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2.28 07:01
국가대표

[IS 알와크라] ‘2연속 극적승’ 클린스만 “0-1로 경기 시작하면 어떨까” 농담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극적인 승리 후 농담을 던졌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3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전에서 연장 접전 끝에 2-1로 이겼다. 또 한 번 120분 혈투를 펼쳤다. 클린스만호는 사우디아라비아와 16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가까스로 8강 티켓을 거머쥐었다.호주전도 극적이었다. 전반 42분 선제 실점한 한국은 경기 종료 직전 손흥민이 페널티킥을 얻어내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키커로 나선 황희찬이 동점골을 기록했고, 승부는 연장으로 향했다. 연장 전반 14분, 주인공은 손흥민이었다. 프리킥 키커로 나선 손흥민이 처리한 볼이 수비벽을 넘어 호주 골망 구석을 흔들었다. 경기 후 클린스만 감독은 “또 한 번의 드라마가 쓰인 것 같다. 너무 힘든 전투였고 또 한 번의 120분 혈투였다. 어려운 경기가 예상됐지만, 너무 힘든 전투였다. 너무 자랑스럽다 우리 선수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다. 가끔은 0-1로 뒤진 상태에서 경기를 시작하면 어떨까 할 정도로 경기력이 좋았다. 전반부터 이런 경기력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어쨌든 준결승 진출할 수 있어 기쁘다. 준결승에서 강한 상대인 요르단과 만난다. 이번 대회 우리 조가 얼마나 강팀이 많았는지 보여주는 것 같다. 준결승에서 같은 조 두 팀이 만났는지만 봐도 얼마나 어려운 조였는지 마지막 날까지 도하에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요르단과 4강전에 ‘핵심’ 김민재가 경고 누적으로 나서지 못한다. 클린스만 감독은 “많이 안타깝다. 후방에서 김민재가 리더 역할을 잘해주고 있다. 안타깝지만 대안은 있다. 센터백에 정승현이 있고, 수비형 미드필더를 변칙적으로 쓸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클린스만 감독과 일문일답.-경기 소감. 또 한 번의 드라마가 쓰인 것 같다. 너무 힘든 전투였고 또 한 번의 120분 혈투였다. 어려운 경기가 예상됐지만, 너무 힘든 전투였다. 너무 자랑스럽다 우리 선수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다. 가끔은 0-1로 뒤진 상태에서 경기를 시작하면 어떨까 할 정도로 경기력이 좋았다. 전반부터 이런 경기력이 나오길 바란다. 어쨌든 준결승 진출할 수 있어 기쁘다. 준결승에서 강한 상대인 요르단과 만난다. 이번 대회 우리 조가 얼마나 강팀이 많았는지 보여주는 것 같다. 준결승에서 같은 조 두 팀이 만났는지만 봐도 얼마나 어려운 조였는지 마지막 날까지 도하에 있길 바란다.-상당히 어려운 경기를 했다. 97분에 동점 골을 넣고 연장에 승부를 뒤집은 원동력은. 너무 환상적인 선수들과 함께하고 있다. 선수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팀 분위기는 표현할 수 없다. 아시안컵 트로피를 한국으로 가져가지 못했는데, 간절함과 목마름이 원동력인 것 같다. 이것이 가끔은 부담이 되고 긴장감을 조성한다. 그래서 전반전에 고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경기에서 뒤져있을 때, 우승 트로피를 안겨주기 위해서는 한가지 밖에 없다. 득점해서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다. 그때 원하는 모습들이 뒤진 상태에서 훨씬 잘 보인다고 생각한다. 감독으로서, 선배로서 마음이 아픈 것도 많다. 가끔은 내가 운동장에 들어가서 경기를 해주고 싶을 만큼 안쓰러울 때가 있다. 국민들에게 오랜 기다림의 선물을 안겨드리고 싶다. 준결승과 결승이 남았는데, 온 국민이 기다리는 트로피를 들어올리고 한국에 갖고 들어가는 꿈을 꾼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나머지 2경기 준비 잘하도록 하겠다. -4경기 연속 후반 추가시간에 골을 넣었는데, 전반전부터 경기력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나도 마지막까지 긴장감 넘치고 손에 땀날 정도의 경기를 하고 싶지 않다. 나도 빠르게 경기를 마무리 짓고 싶다. 얼마나 우리 선수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투혼, 투쟁심, 믿음과 노력이 대단한지를 강조하고 싶다. 너무 자랑스럽다. 선수들의 태도와 자세, 투혼 덕분에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런 경기들이 한국이 쓰는 스토리가 될 것 같다.-김민재가 경고 누적으로 4강전에 결장하는데, 대안은. 많이 안타깝다. 후방에서 김민재가 리더 역할을 잘해주고 있다. 안타깝지만 대안은 있다. 센터백에 정승현이 있고, 수비형 미드필더를 변칙적으로 쓸 수 있다. 여러 옵션이 있다. 대회를 치르면서 보여줬던 스리백, 수비형 미드필더를 내려서 스리백을 쓸 수 있다. 조금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김민재가 뛸 수 없다는 것은 팀, 본인에게 안타까운 상황이다. -페널티킥 장면에서 선수들을 불러모아 지시하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페널티킥 상황에서 혼란이 있는 것 같아서 누가 찰지 확인하고자 했다. 손흥민이 키커로 나설지, 해도 괜찮을 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손흥민이 황희찬이 찬다는 사인을 했다. 직접 황희찬에게 가서 격려해주는 장면이 있었다. 혼란을 정리하기 위해 대화를 나눴다. -클린스만 감독 축구를 두고 ‘좀비 축구’라는 별명이 붙었는데.별명은 얼마든 지어줘도 좋다. 대회 끝나고 숙박 연장한 영수증만 첨부하지 않으면 될 것 같다.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일 것 같은데, 이런 분위기나 긴장감을 해소하는 방법은.대륙, 팀마다 어떤 선수들과 어떻게 함께하는지가 중요하다. 그거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한국 대표팀은 기대치가 상당히 높다. 한국뿐만 아니라 이 대회를 보는 분들의 기대치가 높다.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를 보유한 팀이 당연히 경기를 지배하고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예상을 많이 할 것 같다. 대회를 치르면 모든 팀이 강팀을 상대할 때는 목숨을 걸고 경기한다. 그래서 상당히 어렵다. 그런 팀들을 상대로 경기하는 것은 상당히 쉽지 않다. 많은 팀이 수비적인 전술을 가져오는데, 이해가 된다. 버스를 세우면서까지 수비를 하면 두들겨도 득점이 나오지 않을 때도 있다. 선수들에게는 지속해서 당연한 승리는 없다고 한다. 매 경기 쉽지 않고 쉬운 팀은 없다고 한다. 알와크라(카타르)=김희웅 기자 2024.02.03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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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리가 효리했다”…독보적 스타성, 또 만개 ① [줌인]

“이효리가 이효리했다.” 가수 이효리의 스타성이 또 한번 빛을 발했다. 강렬한 카리스마와 털털하고 진솔한 모습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모습은 40대에 접어든 후 더욱 완숙해진 분위기다. 최근 첫 단독 MC를 맡은 KBS2 음악 토크쇼 ‘더 시즌즈-이효리의 레드카펫’(이하 ‘레드카펫’)에서도 이 같은 독보적 매력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때로는 레드카펫을 밟는 주인공이 되고, 때로는 게스트들의 무대 밖 모습을 진정성 있게 이끌어내며, 또 한번 ‘이효리 효과’를 불러모으고 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9일 “이효리는 데뷔 20년이 넘었으나 대중문화에서 그 영향력은 아직도 막강하다. 한 시대를 풍미한 스타에 그치는 게 아니라, 동시대성을 갖춘 영원한 스타”라며 “이효리만의 매력이 그 스타성을 지탱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효리는 가수와 방송인을 오가며 독보적인 능력을 자랑해왔다. 1세대 아이돌그룹 핑클 리더로 인기를 끌더니 솔로로 나서서는 2000년대를 풍미한 곡 ‘텐 미닛’으로 스타 반열에 오른 후 일거수일투족이 뜨거운 관심을 불러모았다. 의상과 액세서리 등도 언제나 매진 세례를 일으켰다. 스타들의 스타로 군림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어떤 연예인들보다 친근함을 자아내며 방송가를 점령하기도 했다. 예능 프로그램에선 어린 시절을 담은 3집 수록곡 ‘이발소 집 딸’처럼 이웃집의 한 소녀 같기도 하고, 유머러스한 입담은 웃음을 자아내는 예능인 같기도 했다. 판매고부터 시청률까지 이효리의 경제적 효과를 표현하는 ‘이효리 효과’ 근저에는 이 같은 특유의 매력이 깔려 있다.‘텐 미닛’ 이후 20여 년이나 지났고 결혼 이후 공백도 있었으나, 이효리는 대체불가 스타성을 여전히 확인시키고 있다. 지난 2013년 기타리스트 이상순과 결혼해 제주도로 터를 옮긴 후, 간간이 음악과 방송 활동을 이어온 이효리는 지난해 초 가수 유희열이 수장으로 있는 안테나로 이적해 본격 연예계 활동을 재개했다. 스타 PD인 김태호와 손잡고 만든 예능 프로그램 ‘댄스가수 유랑단’을 가장 앞에서 이끌기도 했는데 한 시대를 풍미한 여성 가수들과 꾸린 무대와 진솔한 이야기는 남다른 의미와 감동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효리 효과’는 여전하다. 11년 만에 상업 광고 복귀를 선언한 직후 A4 용지 3~4장을 꽉 채울 만큼 기업들의 러브콜이 쏟아졌다. 5개월 만에 5개가 넘는 기업의 광고 모델로 나섰는데, 눈에 띄는 점은 모델 제품들의 스펙트럼이다. 이효리가 지금까지 촬영한 광고는 패션, 뷰티, 렌터카, 식품, 가전, 교육 등 무척 다양하다. 이효리가 모든 성별과 나이를 아우르는 스타임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으로, 이효리를 단순한 스타로 설명할 수 없는 지점이다. 특히 ‘레드카펫’은 이효리가 가장 잘하는 것들로 가득하다. 지난 5일 첫 방송된 ‘레드카펫’ 은 이효리가 처음으로 단독 MC를 맡은 프로그램인 동시에 SBS ‘정재형 이효리의 유&아이’ 이후 12년 만에 진행자로 나선 작품이다. 첫회에서 몸매를 드러내는 물빛 드레스로 등장한 이효리는 게스트로 출연한 Mnet ‘스트릿우먼파이터 시즌2’ 우승팀 베베, 악뮤 이찬혁, 방송인 신동엽, 블랙핑크 제니, 배우 이정은 등 총 5팀과 개인적 인연부터 음악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냈다. 이효리 특유의 친근함과 재치 있는 말솜씨는 편안하지만 지루할 틈 없이 이어졌다. 무엇보다 이효리와 게스트들 간 교감은 시청자들에게도 곧바로 전해지면서 남다른 감동을 자아냈다. 시청률 또한 1회 만에 시즌제인 ‘더 시즌즈’의 최고 기록인 1.9%(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나타내며, 이효리의 막강한 힘을 증명했다. 이효리는 “가수로서 성장하고 싶다”며 ‘레드카펫’ 제작진에게 직접 출연을 제안했다. 가수로서 음악에 대한 목마름을 느낀 것이다. 이효리는 이러한 욕심을 다른 누군가를 빛내는 동시에 자신도 빛나는 영리한 방법으로 풀어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도헌 대중음악 평론가는 “이효리는 방송 감각을 음악가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과 함께 대중에게 음악적 커리어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이효리는 자신만의 매력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성과로 보여줄 수 있는 스타”라고 호평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10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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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복 신 찍느라 담 걸려”…‘남남’ 전혜진의 낯선 러블리함 [IS인터뷰]

“수영복 신을 찍는데 너무 쑥스러워서 자세를 안 바꿨더니 담이 오더라고요. 그래도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보여드릴 수 있어 만족스러워요.” 배우 전혜진이 이제껏 본 적 없는 캐릭터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그는 지니TV 오리지널 월화드라마 ‘남남’에서 전작들의 강직한 인물들과 달리, 한없이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엄마 은미를 연기하며 작품의 흥행을 가장 앞에서 이끌었다. 무엇보다 ‘남남’은 기존 드라마와 영화에서 답습한 모성애가 아닌 무척 쿨한 엄마의 모습, 그리고 이에 못지 않은 딸을 그려내며 새로운 모녀상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혜진은 색다른 엄마를 연기하며, 이 같은 호평을 만들어내는 데 큰 힘을 보탰다. 전혜진은 ‘남남’ 종영일인 22일 일간스포츠를 만나 “드라마를 좋아해주셔서 감사하다. 필모그래피 중에 너무 좋아하는 작품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남남’은 철부지 엄마 김은미(전혜진)와 쿨한 딸 김진희(최수영)의 남남 같은 한 집 살이와 그들의 썸과 사랑을 그리는 내용으로 지난달 17일 첫 발을 내디뎠다. 드라마는 시청률 1.3%(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3회만에 2%대, 6회에선 3%대로 상승하더니 9회는 4.5%를, 최종회는 5.5%를 기록했다. 이는 신드롬을 일으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후 ENA 최고 시청률이다. 먼저 전혜진은 ‘남남’에 대한 호평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청률이 높아서 좋기도 하지만 이번 작품은 다른 결로 좋은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주위에서도 ’드라마 잘 봤어’가 아니라 모녀 얘기 등 작품이 지닌 독특한 지점을 집어서 좋은 평가를 해주는 게 너무 뿌듯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대본을 봤을 때 시청자들이 좋아해줄 거라고 믿는 구석이 있긴 했어요. 단지 여성들 또는 모녀 이야기가 아니라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인데도 은미가 엄마로서,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방식이 독특했죠. 이젠 어른이 된 딸이 있는데도 성장해 나가는 모습이 좋았어요. 은미가 어렸을 때부터 결핍을 지니고 있는데 그래서 강해질 수밖에 없고, 이 성격이 딸을 독립체로 바라보는 것으로 이어지는 서사가 좋았죠.” ‘남남’은 1 ,2화를 19세관람등급으로 파격 편성했는데 은미가 자위하는 모습을 딸 진희에게 들키거나, 미혼모인 은미가 수영복을 입고 지나가는 남성들과 은밀하게 눈맞춤을 하며 쉼없이 연애를 이어가는 모습이 담겼다. 전혜진 또한 이러한 연기가 쉽지 않았다고 웃으면서도 “그동안 카리스마 있는 캐릭터들을 자주 연기하다 보니 은미 같은 캐릭터를 하고 싶은 목마름이 있었다”라며 “아무래도 수위가 높은 장면들도 있다 보니 염려가 되면서도 재밌게 할 수 있겠다 싶더라”라고 전했다. “자위 장면은 ‘연기를 어떻게 하지’ 고민한 시간이 길었던 것 같아요. 감독님에게 ‘이 장면을 어떻게 찍을 거냐’고 묻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막상 연기하니까 욕심이 나더라고요.(웃음) 연기하기 전엔 다소 부담감을 느꼈지만 은미라면 했을 행동들이라 생각하니까 쑥스러운 장면도 하게 되더라고요. 이 장면뿐 아니라 과한 애정행각도 그랬죠.” 다만 드라마 첫 촬영에서 수영복 신을 연기한 것은 무척 부끄러웠다고 털어놨다. “스태프들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수영복을 입고 연기하는 게 괜히 창피했다”라며 “비슷한 자세를 계속 하고 있거나 감독님이 컷을 했는데도 그 포즈를 유지해서 담이 걸렸다”라고 웃었다. 은미는 솔직하고 거침이 없는 인물이자, 엄마 역할과 별개로 자신의 인생을 사는 캐릭터다. 그런데도 딸을 사랑하지 않는다든가, 딸에게 무책임하지 않다. 딸을 독립된 개체로 여기며, 적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전혜진은 실제 배우 이선균과 지난 2009년 결혼해 슬하에 두 아들을 두고 있는데 은미를 연기하며 남다르게 느낀 지점을 밝혔다. “엄마와 자녀가 서로 존중하면 좋겠지만 쉽지 않잖아요. 엄마도 사랑해서 그러는 건데 자녀가 이를 알아차려주지 않고, 자녀도 엄마에게 서운한 점이 있고요. 서로에게 부족한 점을 지적하는 게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느껴요. 저 또한 어렵지만 엄마인 경우엔 자녀를 한 명의 인격체로 봐주고 갈등이 발생하면 ‘남남’의 은미와 진희처럼 풀어나가도 되고요.” 전혜진은 지난 1998년 영화 ‘죽이는 이야기’로 데뷔한 후 영화 ‘더 테러 라이브’, 드라마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비밀의 숲2’ 등에서 강인한 인물들을 연기해왔다. 그 중에서도 주체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캐릭터로 큰 사랑을 받았다. ‘남남’에서도 엄마도 성적 욕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의미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이 같은 작품과 캐릭터 선택 기준에는 전혜진의 고민이 녹아 있었다. “언제부턴가 ‘앞으로 나는 어떻게 살아가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예전엔 ‘배우는 배우일 뿐 공익사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여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 영향력을 느끼기 시작했어요. 배우로서 어떤 작품에서 어떤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는 저의 삶의 가치관, 태도 등이 녹아 있기 마련이니까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나이’라는 말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어떻게 삶을 나아갈지 고민하고 있고 그 답은 ‘배움’ 같아요. 계속 새롭게 도전하고, 그만큼 배울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어요.”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8.2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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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남’ 전혜진 “자위 연기, 막상 하니까 욕심나더라” [인터뷰③]

배우 전혜진이 ‘남남’에서 자위 연기를 한 것에 대해 “막상 연기하니까 욕심이 나더라”라고 전했다. 전혜진은 22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지니TV 오리지널 월화드라마 ‘남남’ 종영을 앞두고 일간스포츠를 만나 “그동안 카리스마 있는 캐릭터들을 자주 연기하다 보니 은미 같은 캐릭터를 하고 싶은 목마름이 있었다. 아무래도 수위가 높은 장면들도 있어서 염려가 되면서도 재밌게 할 수 있겠다 싶더라”라며 이 같이 말했다.‘남남’은 철부지 엄마 김은미(전혜진)와 쿨한 딸 김진희(최수영)의 남남 같은 한 집 살이와 그들의 썸과 사랑을 그리는 내용이다. ‘남남’은 1 ,2화를 19세관람등급으로 파격 편성했는데 은미가 자위하는 모습을 딸 진희에게 들키거나, 미혼모인 은미가 수영복을 입고 지나가는 남성들과 은밀하게 눈맞춤을 하며 쉼없이 연애를 이어가는 모습이 담겼다. 전혜진은 “자위 장면은 ‘연기를 어떻게 하지’ 고민한 시간이 길었던 것 같다”라며 “감독님에게 ‘이 장면을 어떻게 찍을 거냐’고 묻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막상 연기하니까 욕심이 나더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기하기 전엔 다소 부담감을 느꼈지만 은미라면 했을 행동들이라 생각하니까 쑥스러운 장면도 하게 되더라”며 “이 장면뿐 아니라 과한 애정행각도 그랬다”고 덧붙였다. 다만 드라마 첫 촬영에서 수영복 신을 연기한 것은 무척 부끄러웠다고 전했다. “스태프들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수영복을 입고 연기하는 게 괜히 창피했다”라며 “비슷한 자세를 계속 하고 있거나 감독님이 컷을 했는데도 그 포즈를 유지해서 담이 걸렸다”라고 웃었다. ‘남남’은 12부작으로 이날 종영했다. 지난달 17일 첫 발을 내디딘 후, 시청률 1.3%(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3회만에 2%대, 6회에선 3%대로 상승하더니 9회는 4.5%를 기록했다. 이는 신드롬을 일으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후 ENA 최고 시청률이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8.23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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