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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라리 김남길‧모범생 이상윤의 로드 무비”…’뭐라도 남기리’, 이색 케미 예고 [종합]

“날라리 같은데 인기있는 친구, 모범생인데 그 날라리에게 전염되는 친구가 세상과 소통하는 로드 무비를 떠올렸다.” 배우 김남길과 이상윤이 바이크를 타고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다. 김종우 PD는 이들의 상반된 이미지를 각각 ‘날라리’와 ‘모범생’으로 빗대면서 이들이 펼쳐낼 길 위의 이야기에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위기의 순간마다 두 사람이 서로 뭉치고 뒷받침해준다”며 “이들의 케미와 매력을 더 보여주고 싶을 정도였다”고 기대감을 높였다.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새 시사교양 ‘뭐라도 남기리’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남길, 이상윤과 김종우 PD가 참석했다. ‘뭐라도 남기리’는 김남길이 대한민국 구석구석 아름다운 길을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며 다양한 삶의 모습과 우리 시대의 멘토를 만나 보는 프로그램이다. 김남길의 여행길에는 바이크 절친인 이상윤이 길동무로 함께 하며 진한 케미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남길과 이상윤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생태의 보고가 된 DMZ로드, 아흔아홉 구비 능선 사이로 쪽빛 계곡이 흐르는 지리산, 제주 목동 ‘말테우리’의 삶이 어린 제주 중산간 마을들까지 달리는 과정을 전한다. 이들은 아름다운 길을 달리며 삶의 향기 짙은 사람들을 만나, 동시대인들이 품은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 나간다. 김종우 PD는 “친구와 함께 바이크 타고 맛있는 것도 먹고 민박집에서 잘 수도 있는 여행을 상상만 해도 너무 즐겁지 않나”라며 “그 여정에서 뭔가 느끼는 걸 담아내고 싶었다. 우리가 살면서 문득 느끼는 질문을 조금은 다른 길을 가는 어른들에게 물어보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김남길은 ‘뭐라도 남기리’에 가장 먼저 캐스팅됐다. 김종우 PD는 캐스팅 이유에 대해 “행동을 먼저 하는데 방향이 산만하다. 약간 산만한 정의로움이 있다”며 “그런 면모가 굉장히 소중하다고 생각했다. 약간 시대정신도 엿보인다”고 말했다.이상윤 캐스팅은 김남길의 추천으로 이뤄졌다. 김남길은 “우스갯소리로 서울대가 제일 먼저 떠올랐다”고 장난스럽게 이상윤의 출신 대학을 언급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질문을 할 수 있는 지인이라 여기고 추천했다”고 전했다. 또 “나와 상반된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생각했다”며 “예능과 다른 분위기의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보는 분들이 재미가 없으면 무슨 소용일까 싶어서 나와 상반된 성향의 친구라면 어떨까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듣던 이상윤은 “(김남길)형이 하자고 해서 했다. 그거 딱 하나”라며 “바이크를 타고 인생의 선배님을 만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 이런 제안을 해줘서 좋았다. 마침 스케줄도 됐다”고 신뢰를 드러냈다. 김남길은 바이크를 타고 여행하는 과정에서 “나와 이상윤을 잘 못 알아보더라”라고 비하인드를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작품과 똑같이 하고 다니지 않으면 몰라 본다. 장점이라 여기며 합리화하고 개의치 않은 채 편안하게 다녔다”며 웃었다. 김남길은 ‘뭐라도 남기리’를 통해 “어떤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무작정 떠났다”며 “분칠을 하지 않은 자연인 김남길, 이상윤의 모습으로 다가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촬영이 끝난 후 (사람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편하게 다가갔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더라”라며 “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바이크의 매력에 더 빠졌다”고 덧붙였다. 이상윤은 절친 김남길과 오랜 시간 함께 촬영하면서 새로운 모습도 봤다고 말했다. “촬영 초반엔 카리스마 있거나 상황을 냉철하게 정리하고 솔직하게 얘기하는 게 멋있다고 생각했다”며 “생각보다 사람이 너무 좋더라. 말은 냉철하게 해놓고 결국 해달라 하면 다 해주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촬영을 하다 보니까 ‘헐랭이구나’ 싶더라”며 “어떻게 보면 내가 알지 못한 형의 매력이었다”고 덧붙였다. ‘뭐라도 남기리’는 4부작으로 오는 8일 오후 8시 40분 첫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9.07 15:34
무비위크

CGV, 4DX·스크린X 4월 라인업 공개

다양한 4DX 작품들이 출격 대기를 마쳤다. CGV가 4월에 개봉하는 영화 중 4DX와 스크린X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했다. CGV는 4DX와 스크린X 특별관에서 관객들이 영화를 보다 재미있고 특별하게 관람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4월 6일 ‘수퍼 소닉2’가 4DX로 개봉한다. ‘수퍼 소닉2’는 초특급 히어로 소닉과 소닉의 새로운 파트너 테일즈가 빌런 너클즈와 로보트닉과의 대결을 그렸다. 빛보다 빠른 파워를 가진 초특급 히어로 소닉의 화려한 움직임, 다이나믹한 속도 변화, 시원한 트럭 추격전과 스노우 보딩 장면 등을 4DX 효과로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다. 새로운 빌런 너클즈, 천재 악당 로보트닉, 소닉의 귀여운 파트너 테일즈의 캐릭터 특징에 맞는 4DX 효과로 다양한 액션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눈, 향기, 바람 등 각종 환경 효과들로 자연 속으로 동화되는 듯한 신비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은 4DX와 스크린X, 4DX Screen으로 4월 13일 개봉한다. 더 커진 세계관과 다채로운 캐릭터를 CGV 특별관에서 만나볼 수 있어 관객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우선, 4DX는 장면에 맞춘 디테일한 움직임과 부드러운 환경 효과 연출에 심혈을 기울였다. 크레덴스와 덤블도어의 마법 대결 장면에서는 4DX 효과를 통해 실제 마법 공격을 당하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고, 괴수의 공격을 피해 탈출하는 장면에서는 웜에어, 에어샷 등 실감 나는 환경 효과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스크린X는 영화 전체 분량의 3분의 1을 스크린X 효과로 연출했다. 마법 세계의 운명이 걸린 대결 장면들에서 좌, 우 스크린을 넓게 활용해 긴박하고 박진감 넘치는 대결 한가운데로 관객들이 와 있는 듯한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크레덴스와 덤블도어의 대결 장면, 제이콥과 힉스가 독일대사관 파티장을 탈출하는 장면, 히말라야 대마법사 선거장 액션 장면 등은 스크린X 효과의 극대화로 관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4DX와 스크린X 효과를 동시에 느껴볼 수 있는 4DX Screen 포맷으로도 개봉해 생동감 넘치는 마법 효과를 체험해 볼 수 있다. 글로벌 아티스트 세븐틴의 첫 영화 ‘세븐틴 파워 오브 러브 : 더 무비’도 4월 20일 4DX, 스크린X, 4DX Screen으로 관객들을 찾아온다. 지난 11월 개최된 온라인 콘서트의 실황 무대를 재구성했으며, 온라인에서는 볼 수 없는 멤버들의 인터뷰와 비하인드가 담겨 있어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매 앨범마다 놀라운 기록을 달성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는 세븐틴의 칼군무와 파워댄스를 4DX 모션 효과로 구현했다. 공연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우퍼 사운드의 떨림과 각종 무대 효과가 4DX 효과들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콘서트장에 있는듯한 현장감과 분위기를 연출한다. 스크린X는 가운데와 좌, 우 3면의 스크린을 활용해 꽉 찬 무대를 즐길 수 있고, 멤버들의 모습을 더욱 가까이 감상할 수 있어 생동감 있는 관람이 가능하다. 또한, 4DX Screen 상영관에서 ‘세븐틴 파워 오브 러브 : 더 무비’를 관람한다면 팬들에게는 잊지 못할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월 CGV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영화 정보 및 예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CGV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CJ 4DPLEX 방준식 Contents Biz 팀장은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 이후 최고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는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을 4DX와 스크린X , 4DX Screen 포맷으로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따스한 봄을 맞이해 CGV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관에서 소중한 사람과 함께 특별한 관람 경험을 하며 행복한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선우 기자 kim.sunwoo1@joongang.co.kr 2022.03.29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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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핑크, 무대 넘어 스크린에서 맹활약

그룹 블랙핑크가 무대뿐 아닌 스크린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이들의 특별한 행보에 글로벌 K팝 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배급사 CJ 4DPLEX와 트라팔가 릴리징(Trafalgar Releasing)에 따르면 영화 '블랙핑크 더 무비'는 지금까지 총 500만 달러(8월 19일 기준)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 이는 올해 개봉한 이벤트 시네마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 글로벌 누적 관객수는 50만 명에 육박했다. 특히 미국에서의 성적이 눈에 띈다. '블랙핑크 더 무비'는 미국 개봉 첫날 평균 객석 점유율 2위를 기록하며 박스오피스 6위를 달성했다. 이벤트 시네마로써 이례적인 흥행에 외신들도 주목, '블랙핑크 더 무비'를 향한 관심에 불을 지폈다. '블랙핑크 더 무비'는 스크린X와 4DX, 이 두 가지를 결합한 4DX 스크린 등 다양한 특별관 포맷으로 제작된 작품이다. 블랙핑크의 모습을 단순히 영화관에서 보는 경험을 넘어, 콘서트장을 방불케하는 음악적 체험을 선사한 점이 호평받고 있다. 팬들뿐 아닌 음악 영화를 좋아하는 관람객이라면 시작부터 블랙핑크의 매력에 흠뻑 젖게 된다. 일례로 '뚜두뚜두(DDU-DU DDU DU)'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블랙핑크가 나올 때 4DX Water 효과는 멤버들의 움직임에 따라 연신 물을 뿜어내 관객이 콘서트 현장에 있는 듯한 기분 좋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모든 무대가 오감을 만족시킨다. 'Sour Candy' 무대 장면에서는 달콤한 향기가 극장을 가득 채우고, '휘파람' 음악과 더불어 변화무쌍한 바람이 좌석을 감싼다. 포인트 안무에 맞춰 들썩이는 모션 체어의 스릴감은 강렬하다. 의자의 진동에 따라 관객들의 심장 박동도 점차 고조돼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안겨준다. 폭죽과 꽃가루, 화려한 조명과 같은 무대 연출은 섬광, 스노우, 포그 등의 4DX 효과를 통해 영화관 안의 현실로 구현됐다. YG의 장점 중 하나로 꼽히는 콘서트 노하우가 현대 영화의 기술력을 만났으니 그 자체로 압도적이다. 스크린X는 블랙핑크의 무대를 눈에 가득 담고 싶은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킨다. 정면을 포함해 좌우 벽면까지 공연 현장을 영화관 3면에 펼쳐 공간감을 살렸다. 좌우를 둘러보면 전 세계 블링크들이 열광하던 현장의 모습 그대로다. 정면 프레임에서 벗어난 멤버는 벽면 스크린에 배치돼 이들을 찾아내는 숨은 재미도 있다. 팬데믹 여파로 아티스트를 직접 만나기 어려운 환경에서 관람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팬들은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99분" "블랙핑크를 스크린에서 볼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들떴는데 완전히 새로운 체험을 했다" "처음엔 4DX 효과에 놀라고 후반부엔 펑펑 울게 된다" 등 관람평을 쏟아내며 'N차 관람'을 이어가고 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8.20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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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호러 신기원"…'귀문' 왜 韓영화 최초 도전 자신할까

'한국 영화 최초'라는 타이틀을 자신있게 활용 중이다. 영화 '귀문(심덕근 감독)'이 한국 공포 영화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할 작품으로 주목도를 높인다. '귀문'은 관객들이 최대치의 장르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사와 CJ 4DPlex가 기획단계에서부터 전략적으로 협업해 3가지 상영 포맷별로 사전 설계, 촬영, 제작한 최초의 한국 영화로 눈길을 끈다. 한국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K-무비의 시작을 알리게 될 '귀문'이 상영 포맷의 모든 것을 공개했다. 먼저 기본 포맷인 2D는 정면의 센터 스크린에 집중해 영화 본연의 짜임새 있는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1990년 집단 살인 사건이 발생한 이후 폐쇄된 귀사리 수련원에 무당의 피가 흐르는 심령연구소 소장과 호기심 많은 대학생들이 발을 들이며 벌어지는 극강의 공포를 그린 '귀문'의 흡인력 있는 스토리는 러닝타임 내내 숨막히는 긴장감을 선사한다. 정면을 넘어 좌우 측면까지 스크린을 확장한 특별관 ScreenX는 2D와는 다른 입체적 몰입감을 전한다. 기존 3면 촬영을 위해서는 여러 대의 카메라가 필요했지만 '귀문'은 세계 최초로 전 구간 8K Full 촬영을 진행해 8K 카메라 앵글의 중앙 부분을 센터 스크린 영상으로, 좌우 공간을 ScreenX의 윙 스크린으로 활용했다. 이로 인해 '귀문'은 이질감 없이 폐수련원의 기괴하고 음산한 모습을 3면의 스크린에 담아냈다. 영화 분량의 100%를 ScreenX로 동시 촬영, 구현한 '귀문'은 3면의 스크린을 고려한 배우들의 동선과 미장센 배치로 현장감을 높였다. 관객들은 마치 본인이 극중 인물과 함께 폐수련원의 비밀을 파헤치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ScreenX버전은 2D에선 화각의 제한으로 볼 수 없었던 원혼의 모습이 윙 스크린에 등장할 뿐만 아니라 영화 관람 내내 시선이 닿는 모든 곳이 폐수련원이 되어 리얼한 현장감과 3배 더 강렬한 시각적 공포를 제공한다. 2D와 ScreenX버전이 시각적 공포에 집중돼 있다면 4DX는 체감효과가 더해져 오감을 자극하는 역대급 공포를 체감할 수 있다. 기획 및 편집 단계에서부터 시나리오에 맞춰 계획하에 제작된 4DX는 20여가지의 다양한 효과와 함께 공포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귀문' 캐릭터들이 귀사리 수련원의 진실에 다가갈수록 긴장은 배가 되고, 급속도로 움직이는 모션 효과는 심장이 멎는 듯한 강력한 스릴이 강점이다. 영화 속 바람과 향기까지 재현해내는 4DX 환경 효과는 눈을 감고 귀를 막아도 피할 수 없는 체험 공포의 진수를 연다. 특히 '귀문'은 특별관(ScreenX, 4DX, 4DX Screen) 버전과 2D 버전의 편집을 다르게 해 영화의 결말마저도 바꾸는 파격적인 시도를 했다. 이 같은 시도는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스토리이지만 극강의 공포를 체험하고자 하는 관객들에게 포맷별로 마치 다른 영화를 본 것과 같은 색다른 경험을 완성해낼 전망. '귀문' ScreenX, 4DX 총괄 진행을 맡은 CJ 4DPlex 오윤동 CP는 "'귀문'은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한국의 기술적 노하우가 집약된 영화다.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미장센, 다채로운 체험 공포의 요소들로 채워진 '귀문'은 여타 특별 포맷의 공포 영화와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고 자신했다. '귀문'은 이 같은 특별 포맷의 경험을 극장을 벗어나 온라인으로까지 확장, 추후 서비스 예정인 OTT나 IPTV 관객들에게도 ScreenX극장에서와 유사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는 '귀문'이 단 하나의 콘텐츠로 2D, ScreenX, 4DX는 물론 온라인까지 아우르는 혁신적인 멀티 유즈(multi-use) 제작 방식을 택했기 때문에 가능한 시도다. 향후 모바일 기기 등으로 '귀문'을 관람할 경우, 기기를 좌우로 돌리거나 터치하면 ScreenX의 좌, 우 윙 화면을 볼 수 있다. 오는 8월 전 세계 2000여 개 관 글로벌 동시 개봉을 앞둔 '귀문'은 전례 없는 제작방식과 한국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중무장해 새로운 K-무비의 탄생을 알린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극장 영화 부활의 신호탄이자, 신인 감독들이 세계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등용문이 돼 한국 영화 산업에 이바지할 작품으로 거듭날지 주목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7.1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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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빈, '나도 여자랍니다' 리메이크…댄스곡 도전

장나라의 '나도 여자랍니다'가 감성 발라더 정효빈의 목소리로 재탄생된다. 30일 정효빈은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나도 여자랍니다'를 발매한다. '나도 여자랍니다'는 장나라가 2003년 발표한 노래로 사랑스럽고 명랑한 장나라의 보컬이 돋보이는 히트곡이다. '처음이라서', 연애의 참견 OST '이제는 어떻게 사랑을 하나요' 등을 발매한 정효빈은 '나도 여자랍니다'를 통해 발라드가 아닌 댄스곡으로 180도 다른 면모를 보여줄 예정이다. 노래는 로맨스 웹 무비 '향기:로운 우연' OST로도 수록된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5.28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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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보호종료아동 자립 위해 수익금 일부 기부

영화 '아이(김현탁 감독)'가 보호종료아동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해 수익금 일부를 후원하겠다고 9일 밝혔다. 보호종료아동은 아동복지법상 만 18세가 되어 보육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청소년으로 갓 사회에 나온 이들의 자립 지원이 최근 사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영화 '아이'의 투자배급사인 롯데엔터테인먼트는 보호종료아동 실태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고, 영화의 진정성이 관객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을 통해 수익금의 일부를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후원에는 '아이'의 제작사인 엠씨엠씨와 무비락, 연출을 맡은 김현탁 감독도 동참할 예정이다. '아이'팀이 전달한 후원금은 사회로 나온 보호종료아동의 적응과 자립에 필요한 물품 지원에 사용된다. 보호 아동이 시설 등을 나올 때 가져올 수 있는 짐은 여행용 가방 하나 정도가 전부인 상황이다. 이번 후원으로 지원되는 물품에는 이불부터 프라이팬 등 실생활에 밀접하게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아이'는 일찍 어른이 되어버린 아이 아영이 의지할 곳 없이 홀로 아이를 키우는 초보 엄마 영채의 베이비시터가 되면서 시작되는 따스한 위로와 치유를 그린 영화다. 배우 김향기가 보육원을 나와 자립하기 위해 당차게 세상을 살아가는 아동학과 졸업반의 보호종료아동 아영 역을 맡았다. 또한 의지할 곳 없이 홀로 아이를 키우지만, 6개월 된 아들 혁이를 보면서 남들처럼 평범한 행복을 꿈꾸는 영채 역에는 류현경이 분했다. 두 사람은 초보 엄마와 베이비시터라는 관계 속에서 조금 서툴지만, 세상을 향한 걸음을 시작한다. '아이'는 2월10일 개봉한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2.0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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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S] "전세계 신고식" 베일벗은 '승리호' 韓SF 데뷔무대(종합)

주목받는 신예들의 화끈한 데뷔 무대와 꼭 닮았다. 완벽하게 준비를 마친 듯 비장하지만 어딘가 풋풋하고 어색해 귀엽다. 열의 넘치는 눈빛과 온 몸을 다 내던지는 듯한 열정은 어쩔 수 없는 기특함도 동반한다. 처음이라 아쉽지만 처음이라 설렌다. 첫 경험이 선사하는 그 특별한 의미를 전세계와 함께 나누게 된 대한민국 첫 SF 영화 '승리호(조성희 감독)'다. 5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동시 공개되는 '승리호'는 2092년을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천재적인 실력의 조종사 태호(송중기), 브레인이자 전략가 장선장(김태리), 기관사 타이거 박(진선규), 잔소리꾼 작살잡이 로봇 업동이(유해진)가 태극기가 달린 첫 우주선에 탑승했다. 2092년 지구는 병들고 지구와 달 사이 우주 위성 궤도에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UTS(Utopia above the sky)가 만들어졌다. 창조주는 설리반(리처드 아미티지). 선택된 5%의 인류가 우주 낙원을 만들어 살고 있는 미래에서 나머지 비시민계급은 승리호 선원들처럼 우주노동자로 우주에서 먹고 살거나, 산소마스크와 고글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지구에 남았다. 그 시대의 지구는, 바이러스에 맹목적으로 끌려 다녀야 했던 2020년의 지구와 어딘지 꼭 닮았다. 세계는 위와 아래로 갈라졌고, 우주노동자들에게는 그 중간지점 어딘가가 삶의 터전이 됐다. 저 세상 기술력이 탄생해도 노동자라는 존재는 사라지지 않는다. 특정 목표를 이유로 돈 되는 일이라면 뭐든 하는 태호, 과거 우주 해적단을 이끌었던 장선장, 승리호의 엔진을 책임지는 타이거 박(진선규), 잔소리가 특기인 업동이(유해진)는 우주쓰레기를 주워 돈을 버는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으로 만나 드넓은 우주에 존재하는 오합지졸 팀의 등판을 알린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살기 빠듯한 생활고를 버텨내고 있던 일상에서 사고 우주정을 수거한 승리호는 그 안에 숨어있던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다. 도로시를 찾기 위해 온 우주가 혈안이 된 상황. 선원들은 도로시를 거액의 돈과 맞바꾸기 위한 위험한 거래를 계획하고 무려 '지구를 구해야 한다'는 일생일대 사건의 중심에 선다. 그 과정에서 UTS의 비밀이 밝혀지는 큰 줄거리는 특별한 반전없이 예측대로 흘러간다. 다만 '메이드 인 코리아' 선원들에게는 당연히 특별한 초능력도 없고, 누구도 '너희가 영웅이 되어야 한다'고 지명하지도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선택한 기승전결. 우주로 쏘아 올려진 한국형 SF에는 '한국인의 습성'이 고스란히 녹아있고, 오글거려도 울컥하는 그 포인트가 공감과 신선함을 자아낼 전망이다. 그간 많은 국내 영화인들이 준비했고 도전했지만 결국 첫 한국 SF의 시발점 타이틀을 거머쥔 것 만으로 운명적 '승리호' 세계관 탄생의 의의는 크다. 영화는 UTS, 우주쓰레기, 우주청소부 등 '승리호' 세계관 설명에 꽤나 많은 공을 들였고, 지루해질때쯤 한번씩 광활한 우주 싸움으로 SF 장르의 매력을 담아내기 위해 애썼다. '승리호' 주역들을 제외하고 90% 외국인 캐릭터로 꾸려 누가봐도 대형 글로벌 프로젝트임을 당당히 알린다. 국적은 크게 상관없을 법한 세계관이지만 우주 전투와 함께 다인종·다언어의 향연이 펼쳐진다. '승리호'는 그 중심에서 지지않는 국가대표 활약을 뽐낸다. 첫 도전을 함께 한 배우들의 활약은 기대를 웃돈다. 비주얼부터 기선제압, 영화적이면서 만화적인 캐릭터들을 영상화시켰다. 이번 작품으로 첫 호흡을 맞춘 송중기와 김태리는 외모부터 어울리는 합으로 두 눈을 시원하게 만들고, 최대 수혜자 진선규는 '겉바속촉'의 인간화로 재미와 감동을 모조리 잡는다. 머리카락 한 올 보이지 않는 유해진은 업동이 얼굴 뒤 유해진을 궁금하게 만들면서도 목소리만으로 친근한 신뢰를 선사한다. 무엇보다 '승리호' 역시 아역 치트키를 예외시키지 않는다.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는 척박하고 메마른 '승리호' 선원들의 마음에 단비를 뿌리는 생명의 씨앗 꽃님이로 관객들마저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꽃님 앓이'에 빠져들게 만든다. 히든카드 리처드 아미티지의 활약은 작품을 직접 봐야 명확하게 체감할 수 있다. 예상치 못한 순간 깜짝 등장하는 김무열과 김향기는 특별출연의 좋은 예로 눈에 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특별한 비교군이 없지만 사전 콘텐츠가 공개될 때마다 엮였던 할리우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와의 비교는 피할 수 없을 터. 무언가 할 듯 말 듯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은 떡밥 회수에 적당히 활용될 뿐 힘이 빠지고, '한국형'이기에 한국형 특유의 스토리라인은 국내 관객들에게는 뻔하게 다가갈 수 있다. 때문에 K무비가 주목받는 시기, 해외 관객들의 역반응을 더욱 궁금증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한국 SF 데뷔 무대. 따끈따끈하게 막이 올랐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사진=넷플릭스 2021.02.05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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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극장, 어차피 흥행은 송가인?

추석에 이어 설에도 '가수 영화'가 출격한다. 가수 송가인이 배턴을 이어받은 첫 영화로 극장가 점령에 나선다. 11일 개봉하는 '송가인 더 드라마'는 첫 단독 콘서트 '가인이어라'의 실황과 비하인드 스토리, 송가인의 인터뷰를 담은 영화다. 하루 앞서 동시 개봉하는 김강우·유인나·유연석·이연희·이동휘·천두링·염혜란·최수영·유태오 주연 '새해전야(홍지영 감독)', 김향기·류현경·염혜란 주연 '아이(김현탁 감독)'·밀라 요보비치 주연 할리우드 영화 '몬스터 헌터(폴 앤더슨 감독)'와 흥행 경쟁에 나선다. '송가인 더 드라마'는 흥행에 유리한 조건을 여럿 갖췄다. 극장가 성수기인 설 연휴임에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경쟁작이 현저히 적다. 거대 제작비가 들어간 블록버스터나 할리우드 기대작도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됐지만, 극장에서 동반자 외 두 칸 띄어앉기와 한 칸 띄어앉기가 가능해져 가족 단위 관객이 늘어날 전망이다. 트로트 열풍의 시작에 서 있는 송가인의 첫 영화는 마니아 선호 영화가 흥행하는 최근 극장가 분위기의 분위기에도 발 맞춘다. 지난달 27일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은 개봉 첫 주말 10만 2559명, 누적 관객 수 20만 6314명을 동원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일본 역대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으며 2020년 전 세계 영화 흥행 수익 5위를 기록한 이 영화는 관객들이 길게 줄을 늘어선 광경을 만들어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미 추석 연휴 '가수 영화'가 극장가를 휩쓴 바 있다. 지난해 9월 개봉한 가수 김호중의 '그대, 고맙소 :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가 '국제수사'·'담보'·'죽지않는 인간들의 밤' 등의 영화를 모두 제치고 예매율 1위에 오르는 파란을 일으킨 바 있다. 연휴 하루 전 개봉해 추석 연휴 마지막 날 6만에 가까운 누적 관객 수를 기록했다. 결국 최종 관객 수 10만 명이라는 놀라운 성적표를 받았다. 방탄소년단의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도 비슷한 시기 개봉해 흥행했다.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는 개봉 첫날 2만 1586명의 관객을 모으며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 영화의 최종 누적 관객 수는 13만명으로, 방탄소년단다운 새 역사를 썼다. 당시 '그대, 고맙소 :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와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가 예매율 1위와 2위 자리에서 엎치락 뒤치락 경쟁하는 진풍경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송가인 더 드라마'는 이처럼 흥행에 성공한 '가수 영화'들과 비슷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명절 연휴를 겨냥해 개봉하며 다양한 연령대 관객의 주목을 끈다. 두 영화가 CGV 단독 개봉이었던 것처럼 메가박스에서 단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사운드 맛집'인 메가박스에서 개봉해 관객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오직 메가박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송가인 더 드라마'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관객들에게 최고의 설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생한 스크린과 사운드를 통해 영화관을 가득 채우는 폭발적인 가창력을 온몸으로 만끽하며 코로나19로 막힌 콘서트 관람 문화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2.04 08:00
무비위크

[씨네한수] 국제적 논란 '뮬란' 어긋난 디즈니 손길

이쯤되면 디즈니도 손을 놓았던 것이 아닐까. 나름 야심차게 덤볐던 출발은 대대적인 실패로 돌아왔다. 영화 '뮬란'이 국제적 논란에 이어 글로벌 혹평의 중심에 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영화가 한 두 작품은 아니지만, '뮬란'은 좋은 시기를 간보기 위한 개봉 보류가 아니었다. 선보이기 애매해, 할 수 있는 한 자발적으로 연기하려 했던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의 완성도로 큰 실망감을 안기고 있다. 디즈니가 자사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로 우회 공개를 선택했을 때부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계륵 신세로 전락한 분위기를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었지만,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흥행에 대한 기대치는 내심 희망하고 있었을 터. 하지만 '뮬란'은 그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영화가 됐고, 잘나가던 디즈니는 희대의 오점을 남기고 말았다. 1998년 공개 된 애니메이션 '뮬란'은 시대가 강요하는 여성의 이미지와 나 사이에서 혼란과 고민을 거듭하며 스스로의 노력으로 운명을 개척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 작품. 아시아 여성을 '여전사' 주인공으로 내세운 파격과 의미있는 스토리, 그리고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유의 명곡이 어우러지며 세월이 흐를 수록 시대를 앞서간 명작으로 주목 받았다. 원작의 강점을 그대로만 살렸어도 절반의 성공은 거뒀을 실사화를 디즈니는 자신들의 입맛대로 뜯어 고쳤고, 이도저도 아닌 중국 무협 영화 정도로 남게 만들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본인들이 만들어낸 원작을 왜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최근 디즈니가 주력하고 있는 여성 캐릭터의 능력과 성장을 앞세운 것 외 그 어떤 매력도 없다. 디즈니 영화라면 믿고보는 국내에서도 '뮬란'은 오래 전부터 '김빠진 콜라' 취급을 당했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 17일 국내에서 공식 개봉한 '뮬란'은 오프닝 스코어 3만 명이라는 초라한 성적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찍었지만, 이마저도 이틀만에 '테넷'에 역주행 당하며 2위로 내려 앉았다. 코로나19 시국이 좋은 핑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스 캐스팅 논란부터 주연배우 유역비의 중국 지지 발언, 최근 신장 위구르자치구 촬영 혐의까지 현실 빌런의 집약체다. 디즈니에 내부 첩자가 있다 해도 이 정도 시나리오는 상상하지도 못했을 파국이다. '뮬란'을 동양 영화, 아시아 영화로 표현하는 것 조차 다른 아시아 국가에 대한 실례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것을 증명해내고 있는 'K-무비'와 달리, 차이나 머니는 고스란히 허공에 흩뿌려졌다. 출연: 유역비 이연걸 공리 견자단 감독: 니키 카로 장르: 어드벤처 줄거리: 용감하고 지혜로운 뮬란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여자임을 숨기고 잔인무도한 적들로부터 나라를 지키는 병사가 되어 역경과 고난에 맞서 위대한 전사로 거듭나는 이야기 등급: 12세 관람가 러닝타임: 115분 한줄평: '여성 서사'가 만능 해결책은 아니다 별점: ●○○○○ 신의 한 수: '여성'을 앞세우면 '만사 OK'가 될 것이라는 자만심이 화를 불러 일으켰다. 그럼에도 그나마 '뮬란'에서 봐줄만한 설정은 그 여성이라는 존재다. 타고난 기(氣)를 가지고 태어났지만 여성이기 때문에 억눌러야 했고, 괄시 받아야 했다. 왜 숨겨야 하는지도 모르게 숨겨야만 했던 능력을 일깨워 주는 건 또 다른 여성. 원작에서 악인 칸의 손 발이 되어줬던 매를 여성이자 마녀로 새롭게 등장시킨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는 실사화 영화에서도 그대로 표현돼 귀여운 신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한다. '뮬란'은 더 나아가 사람의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대의를 위해 악인의 편에 섰지만, 궁극적 목표는 여성의 능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고, 여성이 설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 의미있는 캐릭터로 활용한건 좋지만 동물에서 사람으로 변하는 캐릭터가 온니 원 하나다. 모두가 현실인데 혼자만 판타지라 이질감이 느껴진다. 신의 악 수: 서양 교역의 향기가 전혀 풍기지 않는 중국의 대과거를 시대적 배경으로, 출연진 전원이 중국인이지만 이들의 소통 언어는 영어다. 이미 첫 대사부터 설득 실패, 환장의 콜라보레이션이다. 은연 중에 예고됐지만 설마했던 뮤지컬 형식도 전무(無)하다. 노래와 춤이 사라졌으니 흥도 없다. 유머는 더 없다. 원작의 유명 OST 'Reflection'은 웅장하게 BGM으로만 여러 번 깔린다. 광활한 스케일을 자랑하기에도 더 대단한 중국 무협 영화가 여럿이다. 원작의 뮬란은 긴 머리카락을 싹둑 자른 후 비장하게 출정하지만, 영화 속 뮬란은 전장 한 복판에서도 찰랑이는 머릿결을 흩날린다. 스스로 풀어헤쳐 '여성'임을 드러내는 매개체이기는 하지만 갓 미용실에서 나온 듯 완벽한 세팅이 몰입도를 떨어뜨린다. 물론 결과물이 좋았다면 아름다운 유역비의 미모를 자랑하기 위한 팬 서비스 정도로 게슴츠레하게 눈을 떴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작품이라 머리카락마저 거슬린다. 소통의 실패인지 이름값 좀 날렸던 중국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했음에도 발연기의 향연이 끊이지 않는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0.09.21 13:30
무비위크

트와이스를 더 생생하게…스크린X 최초 콘서트 무비

오감체험특별관 4DX와 다면상영시스템 스크린X가 만나 트와이스의 콘서트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스크린에 담아냈다.CJ CGV가 데뷔 3주년을 맞은 걸그룹 트와이스의 콘서트 무비 ‘트와이스랜드(TWICELAND)’를 CGV용산아이파크몰 4DX with ScreenX관에서 7일 선보인다. ‘트와이스랜드’는 지난 5월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트와이스의 두 번째 투어 ‘트와이스랜드 존 2 : 판타지 파크(TWICELAND ZONE 2 : FANTASY PARK)’의 콘서트 실황과 트와이스 멤버들의 인터뷰 등을 풍성하게 담았다. 싱가포르, 방콕, 자카르타 등 해외 투어 모습과 비하인드 스토리도 만나볼 수 있다.4DX with ScreenX 버전으로 선보이는 ‘트와이스랜드’는 JYP엔터테인먼트와 CGV 스크린X가 협업한 작품으로, 통합관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얼터너티브 콘텐츠다. 스크린X의 풍성한 시각적 즐거움과 함께 4DX의 모션 효과와 버블, 눈, 바람, 안개, 향기, 라이트 등 환경 효과가 더해져 색다른 재미를 배가했다.‘트와이스랜드’ 4DX with ScreenX 버전은 도입부부터 팬들의 설렘을 자극한다. 마치 콘서트장으로 향하는 라이더를 탄 듯한 의자의 움직임에 풀내음, 바람 효과를 더하고, 3면 스크린에는 초록 정원에서 팬들을 맞이하는 트와이스 9명의 모습을 담아냈다. 이어 통합관만의 매력이 더해진 트와이스의 히트곡 ‘우아하게(OOH-AHH하게), ‘치어 업(CHEER UP)’, ‘티티(TT)’, ‘낙낙(KNOCK KNOCK)’, ‘시그널(SIGNAL)’ 등 총 17곡의 화려한 무대를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 12월 12일 공개되는 3집 수록곡 ‘비 애즈 원(Be as ONE)’을 ‘트와이스랜드’를 통해 먼저 감상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다. 콘서트 무비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스크린X와의 시너지를 더하여 정면에는 무대 전체를 보여주고 좌, 우 스크린에는 클로즈업 된 아티스트의 얼굴을 가까이 비추는 등 생생한 현장감을 살리는데 주력했다. 실제 콘서트 현장을 스크린X 카메라로 직접 촬영해 정면과 좌, 우 3면에 구현되는 다채로운 각도의 콘서트 모습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아티스트 시각에서 캔디봉으로 가득찬 관객석을 바라보는 장면은 3면에 파노라마처럼 표현하기도 했다. 각 노래별 포인트 안무는 4DX 모션효과로 구현해 마치 관객이 트와이스 안무에 맞춰 춤을 추며 관람하는 듯한 재미를 선사한다. 트와이스가 등장하는 부분에 사용된 4DX의 버블효과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무대에서 축포가 터질 때면 에어샷 효과가 구현되는 등 현장의 생동감도 더했다.생생한 현장감과 흥을 돋우기 위해 4DX with ScreenX관에서는 싱어롱 버전도 상영한다. 관객들은 통통 튀는 통합관만의 매력을 만끽하며 트와이스 공식 응원도구인 캔디봉을 흔들고, 노래를 함께 부르는 등 실제 콘서트장에서 관람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CGV 스크린X 스튜디오 최용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앞서 다수의 얼터콘텐츠를 선보이며 축적한 스크린X의 노하우와 4DX 효과가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캔디봉을 흔들며 따라부를 수 있는 싱어롱 버전을 포함해 콘서트 현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각도의 아티스트 모습과 무대 효과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극장이 아닌 콘서트장에 있는 듯한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18.12.07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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