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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일반

한국 대표가 곧 '세계 최강'..올림픽 전 종목 석권한 '양궁의 나라' [2024 파리]

프랑스 파리 앵발리드에 마련된 2024 파리 올림픽 양궁 경기장에 애국가만 다섯 차례나 울려 퍼졌다. 한국 양궁 대표팀 선수들이 남·여 단체전과 혼성 단체전, 그리고 남·여 개인전까지 ‘전 종목’을 석권한 것이다. 4일(한국시간) 남자 개인전 김우진(32·청주시청)이 대미를 장식했다.대회 전만 하더라도 기대보다 우려가 더 컸던 게 사실이지만, 양궁 선수들은 보란 듯이 모든 금메달을 휩쓸었다. 감독과 선수들 모두 인정하는 치열하고 공정한 경쟁, 그 바늘구멍을 뚫어낸 선수들이 결국은 ‘세계 최고’가 됐다.여자 대표팀이 올림픽 단체전 10연패 대업으로 서막을 올렸다. 임시현(21·한국체대)과 전훈영(30·인천시청) 남수현(19·순천시청)이 호흡을 맞춘 여자 대표팀은 앞선 선배들이 이뤄냈던 기록을 10회 연속으로 늘렸다. 곧바로 김우진과 이우석(27·코오롱) 김제덕(20·예천군청)이 남자 단체전 3연패로 흐름을 이었다. 김우진과 임시현, 두 남녀 에이스가 호흡을 맞춘 혼성 단체전 역시 이변은 없었다. 나아가 여자 개인전에 나선 임시현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전 종목 석권의 마지막 퍼즐이었던 남자 개인전 금메달은 맏형 김우진이 맞췄다 사실 대회 전 양궁 대표팀의 목표는 금메달 3개였다. 30년 넘게 세계 최강 자리를 지켜왔지만, 이번 대표팀에 대한 우려는 적지 않았다. 특히 여자 대표 선수 3명은 모두 올림픽이 처음이었다. 심지어 임시현을 제외한 두 명은 국제대회 경험조차 없는 사실상 무명의 선수들이었다.남자 대표팀 역시 이우석이 처음 올림픽에 나서는 등 예전 전력만 못하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 대회 개막 직전 데이터 분석업체 그레이스노트나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I)가 한국의 양궁 단체전 강세를 전망하면서도 남자 개인전은 김우진의 동메달, 여자 개인전은 ‘노메달’을 예상했다.매년 6회에 걸쳐 진행되는 양궁 대표 선발전은 "올림픽보다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수한 선수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데다 '과거의 경력'과 상관없이 오직 '현재의 실력'만 평가하기 때문이다. 지독한 '실력주의 시스템'의 결과로 2020 도쿄 올림픽 3관왕 안산(23·광주은행)도 3차 선발전에서 탈락했다.양궁 대표 선수들은 선발전이라는 '바늘구멍'을 통과한 뒤 거인이 됐다. 경험이 부족하다는 남수현과 전훈영조차 올림픽의 중압감을 어렵지 않게 이겨냈다. 대표팀 맏형 김우진은 “누구든 국가대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만큼 공정한 시스템이 한국 양궁이 최강을 유지하는 비결 중 하나”라고 했다. 양창훈 양궁 여자대표팀 감독도 “선수 구성이 새로 크게 바뀌면서 최약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저희 선발전은 너무 공평하고 또 공정하다. 왕관의 무게를 버티면서 선수들이 열심히 해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치열한 내부 경쟁 효과뿐만 아니다. 이미 시스템적으로도 다른 나라들과 뿌리부터 차이가 크다는 게 국내외 선수들의 시선이다. 김우진은 초등학교부터 실업팀까지 이어지는 체계가 잘 갖춰진 걸 한국 양궁이 오랫동안 강한 비결로 꼽았다. 김우진과 남자 개인전 결승에서 명승부를 펼친 브래디 엘리슨(미국)은 “한국 선수들은 어렸을 때부터 훈련을 받는다고 들었다. 양궁이 직업인 선수가 많다. 미국에서는 양궁으로 밥벌이하는 선수가 내가 유일하다. 한국과 미국의 양궁 시스템은 뿌리부터 다르다”고 했다.여기에 선수들도, 감독도 하나같이 입을 모으는 정의선 대한양궁협회장의 관심과 협회의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양창훈 감독은 "한국 양궁이 강한 건 정의선 회장님의 관심과 협회의 전폭적인 지원에 선수들의 노력이 더해져 탄탄하게 기초가 쌓인 결과"라고 감사를 전했다.파리(프랑스)=김명석 기자 2024.08.06 05:03
연예일반

‘남남’ 안재욱 “원조 꽃미남 배우? 어렸을 땐 나이 들어 보이고 싶어해” [인터뷰①]

안재욱이 ‘원조 꽃미남 배우’ 호칭에 대해 “사실 젊었을 때는 ‘지금의 내 모습보다 조금 더 나이 들어 보이는 모습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한 적이 많았다”고 전했다.안재욱은 22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지니TV 오리지널 월화드라마 ‘남남’ 종영을 앞두고 일간스포츠를 만나 이 같이 말하며 “내가 동안이라는 얘기를 듣기도 했고 나이가 좀 더 들어 보이면 뭔가 깊이감이 있지 않을까 싶었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푸념식으로 말할 때마다 주위 형들이 ‘말 같지도 않은 얘기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그게 너가 몇 년을 (배우로) 더 밥벌이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데 무슨 얘기하냐’고 하더라”고 웃었다. 안재욱은 “외적으로 보이는 깊이감은 억지로 꾸미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나도 모르게 나이를 먹을수록 생기는 것이더라”며 “연기할 때 실제 그런 내 변화가 잘 녹아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내 나이와 연기 경력이 분리되는 게 아니라 같이 맞물리길 바란다”며 “지금 내 나이에서 느끼는 감정과 생각이 캐릭터와 하나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단 마음으로 작품에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남’에서 진홍을 연기한 것에 대해선 “말 그대로 어렸을 때 사고 친 건데 30여 년 만에 은미와 진희를 다시 만난 것”이라며 “딸인 진희에게 적극적으로 내가 아빠라는 걸 표현하기보다 거리를 두면서 연기를 했다. 눈빛 등을 통해 서로가 부담되지 않는 선을 지키려 했다”고 캐릭터 구축 과정을 전했다. ‘남남’은 철부지 엄마 김은미(전혜진)와 쿨한 딸 김진희(최수영)의 남남 같은 한 집 살이와 그들의 썸과 사랑을 그리는 내용이다. 극중 안재욱은 학창 시절 은미와 인생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일탈을 벌였으나, 부모님 탓에 헤어지고 30여 년 만에 은미와 딸 진희 앞에 나타나는 진홍을 연기했다. 30여 년 전 데뷔한 후 대표 꽃미남 배우이자 원조 한류 스타로 꼽히는 안재욱은 배우 인생 처음으로 지질하면서도 안쓰러운 캐릭터를 특유의 매력과 노련함으로 쌓아 올렸다.‘남남’은 12부작으로 이날 종영했다. 지난달 17일 첫 발을 내디딘 후, 시청률 1.3%(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3회만에 2%대, 6회에선 3%대로 상승하더니 9회는 4.5%를 기록했다. 이는 신드롬을 일으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후 ENA 최고 시청률이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8.23 09:00
연예일반

[단독] 강상욱 대표 “‘스즈메의 문단속’ 등 日애니 돌풍, 계속 될 것” [IS인터뷰]

“일본영화, 애니메이션을 한국에 선보인다는 건 폭탄을 항상 품에 넣고 다니는 것과 비슷해요.”강상욱 미디어캐슬 대표(51) 말이다. 시한폭탄이든, 불발탄이든, 항상 아슬아슬한 경계 위에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강 대표는 “얼마 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한국과 일본은 정치적 상황은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지만 문화에 있어서는 계속 연결돼 있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했는데 정말 공감한다”면서 “거기에 사명감도 있다”고 말했다.미디어캐슬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 1위를 내주기 전까지 역대 한국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1위였던 ‘너의 이름은.’을 비롯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날씨의 아이’, 최근 흥행 몰이 중인 ‘스즈메의 문단속’을 수입해 한국에 소개했다. 강 대표가 수입해 지난해 11월 개봉한 일본영화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는 장기 상영 끝에 관객 110만명을 동원했다. 이는 한국에서 개봉한 일본 실사영화 역대 흥행 1위 기록이다. 그전까지는 일본 문화 개방 이후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개봉한 ‘러브레터’(1999년, 110만명)가 일본 실사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8일 개봉한 ‘스즈메의 문단속’은 박스오피스 1위를 질주하며 6일만에 100만 관객을 넘어섰다.그야말로 강 대표는 현재 한국 극장가에 일고 있는 일본 영화, 애니메이션 붐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일본 영화가 한국 관객에게 외면 받았던 시절부터, 일본 애니메이션이 어린이용이라고 치부될 때부터, 강 대표는 꾸준히 한 길을 팠다. 매국노 소리도 들었고, 회사에 불을 지르겠다는 전화도 받았다. 물론 돈을 벌려고 일을 하지만, 문화와 문화를 연결한다는 사명감, 그리고 덕심이 지금까지 강 대표를 이끌었다.덕심. 오덕후(일본어 오타쿠의 한국식 표현)의 마음. 지금의 강 대표를 만든 원동력이다. 어릴 적부터 수많은 만화책들과 애니메이션, 영화들에 푹 빠져 살았다. 그래도 덕심으로 밥벌이를 할 줄은 몰랐다. 위기가 기회로, 또 위기가 기회로, 지금으로 이어지게 했다. 중앙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강상욱 대표는 전공을 살려 대기업에 입사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갑자기 오너 리스크로 회사가 어려워진 탓에 대기발령이 났다. 이 참에 대학원에 들어갔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뒤 홀로 자신을 키운 어머니가 보증을 잘못 선 바람에 가세가 기울었다. 대학원을 그만두고 일을 시작해야 했다. 벤처 거품이 절정이던 2000년 초반이라 다행히 취직이 어렵지는 않았다. 2G폰에 운세, 화보, 만화 등을 공급하는 일본계 회사 한국 법인이었다. 일은 즐거웠지만 은근한 텃세로 쉽지 않았다. 2005년 동료와 함께 미디어캐슬을 세웠다. 원래는 모바일콘텐츠 프로바이딩 회사로 출발했다.2009년 한국에서 아이폰이 출시됐다. 2G폰에 콘텐츠를 보내는 사업자로선 재앙이나 다를 바 없었다. 다행히 2007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초속 5센티미터’에 투자한 경험으로 영화 사업에 발을 내디뎠던 터. 2010년 일본 애니메이션 ‘고 녀석 맛나겠다’ 성공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일본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한국에 들여오는 사업으로 전환했다. 왕가위 감독 영화들과 소피 마르소 주연 ‘라붐’ ‘유 콜 잇 러브’ 등을 수입하기도 했지만, 결국은 좋아하는 걸 하기로 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게 무작정 메일을 보냈다. 그렇게 일본 TV애니메이션 ‘겁쟁이 페달’부터 차곡차곡 일본 회사들과 관계를 쌓았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회사 ‘코믹스 웨이브 필름’과 인연도 그렇게 시작했다. ‘초속 5센터미터’를 투자한 회사라는 인연을 붙잡고 4년 동안 인사하고 관계를 쌓은 끝에 ‘너의 이름은.’을 수입했다. 그 사이 ‘에반게리온’으로 한국에 잘 알려진 안노 히데아키 감독의 첫 실사영화 ‘신 고질라’를 한국에 들여왔다. 관객은 비록 7592명에 그쳤지만 많은 걸 배웠다. 덕심과 비즈니스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법을 배웠다.마침내 2017년 ‘너의 이름은.’을 한국에 선보였다. 강상욱 대표는 “당시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괴물의 아이’가 한국에서 가장 비싼 가격에 수입한 일본 애니메이션이었다”면서 “무조건 ‘괴물의 아이’보다 더 높게 사겠다고 했다. 그런데 오히려 그간 쌓은 신뢰 때문인지 ‘괴물의 아이’와 비슷한 가격에 판권 계약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일본에선 제2의 미야자키 하야오로, ‘시간을 달리는 소녀’로 주목받은 호소다 마모루와 ‘초속 5센티미터’로 이름을 알린 신카이 마코토가 라이벌처럼 여겨지던 시절이었다. 자존심을 지켜주겠다는 제안에 신뢰로 화답한 셈이다.‘너의 이름은.’은 일본 애니메이션 한국 흥행의 공식을 만든 작품이기도 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덕후’와 어린이들만 본다는 선입견을 깼다. 덕심을 자극해 N차 관람을 유도하는 굿즈 특전도 ‘너의 이름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강 대표는 “덕후들의 특성상 극장마다 굿즈 특전을 달리 하면 한 번 볼 걸 세 번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너의 이름은.’ 초반 흥행은 헤비 유저(덕후)가 주도했고 관련 밈(재밌는 사진 등을 일컫는 인터넷 조어)이 생성되면서 라이트 유저(일반 관객)로 관심이 확대됐다는 게 강 대표의 분석이다. ‘너의 이름은.’의 다양한 굿즈와 OST도 일반 관객이 관심을 갖게 만드는 데 일조했다. ‘너의 이름은.’ 마케팅 방식은 수입사는 달랐지만 팬데믹 초기인 2020년 218만명을 동원하며 한국 극장가를 깜짝 놀라게 만든 ‘귀멸의 칼날:무한열차편’에도 그대로 적용됐다. 올해 400만명이 관람하며 신드롬을 일으킨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박스오피스 1위를 질주 중인 ‘스즈메의 문단속’도 마찬가지. 새로운 마케팅 방법 도입과 틈새 시장 공략, 그리고 작품의 완성도가 맞아떨어지면서 어느새 일본 애니메이션은 한국관객에게 극장에서 봐야 하는 작품으로 인식이 전환됐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한국 극장가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인식 전환에 또 다른 전기가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간 일본 애니메이션 초반 흥행을 덕후들이 이끌었다면 ‘스즈메의 문단속’은 일반 관객이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덕후들은 오히려 ‘스즈메의 문단속’에 대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초심을 잃었다며 비판하는 경향도 있다. 실제 CGV와 롯데시네마 등에서 ‘스즈메의 문단속’ 평점은 9점대 이상인 반면 덕후들이 많이 찾는 메가박스에선 8점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이제 일본 애니메이션을 극장에서 보는 관객이 확장됐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강상욱 대표는 “현재 일본 애니 붐은 극장요금 인상과 한국영화 부진, 일본 애니에 대한 인식의 전환 등의 현상에 더해 흥행에 성공한 각 작품들의 개성과 매력이 뚜렷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개성과 매력이 뚜렷한 좋은 작품들이 비슷한 시기에 나타나면서 관객이 일본 애니를 극장에서 볼 만하다고 생각하게 된 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했다. 덕심과 꾸준한 노력에 때와 운이 더해져서 생겨난 결과인 셈이다. 한국 극장가에서 일본영화와 애니메이션 붐이 일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한일 관계가 요동칠 때마다 직격탄을 맞는 탓이다. 강 대표가 일본 불매 운동이 한창이었던 2019년 개봉한 ‘날씨의 아이’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 작품인데도 74만명 동원에 그쳤다. 강 대표가 기획하고 투자해 만든 애니메이션 ‘안녕, 티라노: 영원히, 함께’(2019년)는 개봉하면 불을 지르겠다는 전화까지 받았다. 일본 데츠카 프로덕션에 의뢰해서 만든 작품이지만, 영화 국적은 자본의 국적을 따르는 만큼 엄연히 한국 작품인데도 일본 감독이 연출하고 사카모토 류이치가 음악을 하는 등 일본 스태프가 참여했다는 이유로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불과 20만명이 관람했다.“좌절은 했지만 당연히 이해는 해요. 누구를 원망할 수도 없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일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를 좋아하지만 강백호가 그의 공을 때리길 바라요. 그저 문화 교류는 끊이지 않고 계속되길 바라며 그래서 사명감도 갖고 있어요.”그래서 그의 사무실에는 ‘마음에 파도를 만들지마라’는 글귀가 붙어있다. 오타니가 고등학교 시절 책상에 붙여놓은 좌우명이다. 강 대표가 좋을 때도, 힘들 때도, 늘 새기는 말이다. 위기도 기회도 파도처럼 계속되니, 마음에는 파도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각오다.강 대표는 “일본 애니메이션 붐은 당분간 계속 될 것 같다”면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작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가 일본에서 7월 개봉하면 한국에도 곧 수입돼 소개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좋은 일본 작품이 계속 한국에 소개되고, 한국 관객의 인식이 전환된 만큼 단기간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그의 전망이다.그러면서 그는 한국영화가 잘 돼야 일본영화, 일본 애니메이션이 잘 된다는 말을 덧붙였다. 강 대표는 “한국영화가 잘 돼야 극장에 더 많은 관객이 찾고, 그래야 일본 작품들도 좋은 경쟁을 할 수 있다”면서 “(일본 애니가) 틈새 시장 공략을 하는 게 아니라 서로가 선의의 경쟁을 하는 체제가 돼야 전체 한국 박스오피스가 커진다. 그렇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강 대표는 언젠가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에서 천만영화가 될 날이 올 것이라며 “가능하다면 그 일을 제가 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강 대표는 올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신작 ‘괴물’을 한국에 선보인다. 다양하고 좋은 일본 작품들을 한국 관객에 선보이는 일을 계속 한다. 그의 바람대로, 한국 극장가에 한국영화들과 일본영화, 애니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더 많은 관객을 만날 수 있는 날이 오게 될지 기대된다.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03.17 07:00
프로야구

[IS 수원]김태형 감독 "오재원, 상대와 기싸움할 수 있는 리더였다"

"본인 야구를 하면서 주장을 같이 해야 하니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키스톤 콤비 파트너인) 김재호와 함께 있으면서 상대와 기 싸움을 잘해줬다." 오재원(37·두산 베어스)은 28일 은퇴를 발표했다. 지난 2007년 두산에 입단해 16년 동안 두산에서만 뛴 그는 통산 1570경기 타율 0.267 64홈런 521타점 678득점을 기록했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과 세 차례 우승(2015, 2016, 2019)을 함께 했다. 2015년과 2019년에는 주장으로서 선수단을 이끌기도 했다. 타격에서 팀을 이끌진 않았지만, 주루와 수비가 모두 빼어났다. 견고한 내야 수비를 원했던 김태형 감독의 야구를 유격수 김재호와 함께 실현한 주인공이기도 했다. 김태형 감독은 28일 수원 KT 위즈전을 앞두고 오재원의 은퇴에 대해 "본인의 야구를 하면서 주장도 같이해야 했으니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감독으로서 재원이가 주장으로 팀을 잘 이끌어 왔기에 좋은 성적이 나왔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감독으로 왔을 때는 오재원이 벌써 주장으로 되어 있길래 하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며 "재원이가 주장을 하면서 내야에 나가 김재호와 함께 상대의 기 싸움을 이끌어줬다. 재원이 만의 기가 있었다"고 떠올렸다. 이날 상대 팀 사령탑으로 만났던 이강철 KT 감독 역시 오재원에 대한 추억이 있다. 이 감독은 지난 2017년과 2018년 2군 감독과 수석코치로 두산과 함께했다. 이 감독은 "오재원은 수비와 주루를 모두 잘했던 선수다. 코치로 있을 때 주장 역할을 아주 잘 해줘서 정말 편했다"고 기억했다. 이강철 감독은 "오재원의 타격이 잘 안 풀린 날에는 코치들이 집에 가질 못했다. 오재원이 남아서 훈련했기 때문이다"라며 "'좀 들어가자'고 설득해도 '먼저 들어가세요'라 말하고 계속 훈련하더라. 코치들도 '네가 가야 우리도 간다' 하면서 같이 남았던 기억이 난다"고 떠올렸다. 그는 "우리(야구인들)는 야구가 밥벌이인데 은퇴한다고 하니 이를 축하해야 할지 주저된다. 참 고생을 많이 한 선수로 기억된다"고 덧붙였다. 수원=차승윤 기자 chasy99@edaily.co.kr 2022.09.28 18:25
연예

양준일 “병역기피 아냐, 한국서 밥벌이 못해 미국 돌아간 것”

가수 양준일(52)이 병역기피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양준일은 29일 뉴스1과 전화 인터뷰를 통해 과거 미국으로 돌아간 이유에 대해 “군대만의 문제가 아닌, 한국에서 가수로서는 실패한 상황에서 다른 일자리에 취직한다는 것은 더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이어 “말도 잘 못 하고 한글을 읽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내가 여기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겠냐. 한국에선 밥벌이를 할 수 없었고, 가족도 친구도 없는 상황이었다”라고 전했다.또 논란을 키운 비자 발언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방송에 출연해 10년짜리 비자를 받았다고 말을 했는데 최근에 비자를 확인하니 5년짜리였다. 이 부분은 오래된 기억이라 잘 알지 못했다”며 “하지만 처음에 받은 비자의 경우, 기간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누군가가 취소한 기록은 확실히 있다”고 밝혔다.그러면서 “그렇게 한국에서의 가수 활동은 인기가 없어서 끝난 것이라 생각했고, 그래서 미국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양준일의 팬이라고 주장하는 A씨는 양준일의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하며 병무청에 관련 민원을 접수했다. A씨는 “양준일은 군대를 가야 하는 한국 사람이 된다는 조건으로 6개월마다 갱신 비자를 받아 한국 활동을 한 것이고, 국적 회복 기회가 있었음에도 스스로 미국 국적을 버리지 않아 한국 비자 갱신이 불가능했다”고 주장했다. A씨의 민원을 접수한 병무청은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다. 법무부 고시에 따르면 교포 양준일은 1980년대에 미국 시민권을 획득해 미국과 대한민국 이중 국적자가 됐다. 이후 대한민국 국적 상실 신고를 한 양준일은 1993년 한국 국적 회복을 허가받았지만, 재차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했다. 양준일이 병역 기피를 목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한 것인지는 명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양준일이 2019년 방송된 JTBC ‘투유 프로젝트-슈가맨3’ 출연 당시 “한국에 들어올 때 10년짜리 비자를 가지고 왔고, 6개월 마다 비자 갱신이 필요했다. 그런데 출입국관리사무소 담당자가 비자 연장을 거부해 국내 연예계 생활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며 비자 발급을 거부당해 한국 활동을 그만둬야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양준일은 지난 1991년 데뷔해 ‘Dance with me 아가씨’, ‘리베카’ 등을 발표했지만 2집 이후 활동을 중단했고 미국행을 택했다. 이후 2019년 유튜브 ‘온라인 탑골공원’이 인기를 끌면서 그의 음악이 새롭게 조명됐고, ‘탑골GD’라는 애칭도 얻었다. 그해 ‘슈가맨’에 출연해 화제를 모으며 활동을 재개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최근 저작권료 부당 편취 의혹, 1인 기획사 불법 운영 의혹 등 여러 의혹에 휩싸이며 위기를 맞았다. 장구슬 기자 jang.guseul@joongang.co.kr 2021.12.29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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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출근!' 전선욱, 1분 1초 소중한 웹툰 작가의 모든 것

꿈을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 열정 밥벌러들의 일상이 펼쳐진다. 오늘(26일) 오후 9시에 방송될 MBC 예능 프로그램 '아무튼 출근!'에는 프랑스 한국어 교사 김하니, 웹툰 작가 전선욱, 건강기능식품 회사원 최성은의 각양각색 밥벌이가 그려진다. 먼저 프랑스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 김하니는 개강 전부터 분주하게 움직이는 일상으로 시선을 강탈한다. 방학 기간 한국에 들어와 참여했던 세계한국어교육자 대회 연수부터 본사에서 가져온 수업용 자료까지 소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인다. 출석 체크를 시작으로, 주제에 맞는 상황 연기와 학생들의 의욕 증진을 위한 오버 리액션으로 수업 분위기를 띄운다. 황금 같은 점심시간 캥페르의 시내 풍경부터 1년에 딱 한 번만 열린다는 특별한 벼룩시장을 소개해 여행하는 느낌을 들게 한다. "저는 제 밥벌이에 98% 만족합니다"라며 자기 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낸 김하니의 꿈같은 프랑스 밥벌이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진다. 손끝에서 예술을 펼쳐내는 밥벌이 9년 차 웹툰 '프리드로우' 작가 전선욱은 의외로 몸 쓰는 직업인 웹툰 작가의 모든 것을 밝혀낸다. 작업실에 도착한 그는 본격적인 작업 시작에 앞서 격투기 영상을 시청하는가 하면, 직접 자세를 취하며 격투기에 빠져든다. 전선욱은 웹툰 작가로 들어서게 된 계기를 설명해 호기심을 유발한다. "초등학생 때 만화를 그려서 보여주면 친구들이 재밌어하는 게 좋았다"라고 이야기하며 학창시절 그린 그림을 공개, 어린아이의 그림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특출난 실력으로 놀라움을 자아낸다. 전선욱은 "만화는 제 운명이 아닌가 싶습니다"라며 최상의 밥벌이 만족도를 나타낸다. 23살 밥벌이 4년 차 건강기능식품 회사원 최성은은 일과 학업을 병행,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낸다. 10대 때부터 선취업 후진학을 목표로 인생 계획을 세운 그녀는 이에 맞춰 취업에 먼저 성공, 후에 대학에 진학하며 '두 마리 토끼 사냥꾼'다운 열정 넘치는 밥벌이 기록을 써내려간다. 회사에서도 영업지원과 홈쇼핑이라는 두 가지 업무를 맡고 있는 최성은은 꼭두새벽부터 홈쇼핑 스튜디오로 출근해서 홈쇼핑 업무를 보고, 업무가 끝나면 사무실로 가서 영업 지원 일을 하는 등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모두의 감탄을 부른다. 그녀는 이달의 우수사원까지 수상,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대학생으로 늦은 밤까지 꿈을 위해 정진하는 일상을 소개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10.26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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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류대장' 뜨거웠던 1라운드, 39개팀 2R 진출…열띤 경쟁

'풍류대장'이 국악계 별들의 전쟁, 그 뜨거웠던 첫 번째 라운드를 마쳤다. 지난 12일 방송된 JTBC '풍류대장-힙한 소리꾼들의 전쟁' 3회는 1라운드 51개팀의 신명나는 크로스오버 경연이 화려하게 끝났다. '팬텀싱어3' 준우승자 고영열은 압도적 무대로 시청자들을 홀렸다. "국악이 옛 대중음악"이라면서 "현 대중음악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소리꾼들이 한마음으로 모였고 그래서 나도 나왔다"라고 남다른 각오를 드러냈다. 그는 한영애의 '루씰'을 파워풀하게 열창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구음 시나위 한판은 국악의 멋들어짐이 무엇인지 보여줬다. 김종진은 "무대가 깨지는 줄 알았다. 다른 프로그램 준우승까지 하신 분이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점에서 인정한다"라고 칭찬했다. 국악 3대 경연대회인 전주대사습놀이, 동아국악콩쿠르, 임방울 국악제를 휩쓴 실력자들이 많아 전현무의 농담처럼 누구나 있는 혈액형처럼 보일 지경인 '풍류대장'. 전주대사습놀이 최연소 장원이자 트로트 오디션 출신 '판소리 하는 트로트 남자' 강태관도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를 구성지게 소화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송가인의 대학 후배인 강태관은 대학 시절 카리스마 넘쳤던 선배 송가인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학교 다닐 때 제일 무서워했던 선배님"이라면서 "코로스가 별로였을 때 '아야 한명씩 해봐야~'라고 하면 제일 무서웠다"라고 폭로했다. 송가인은 "조용히 학교 다녔다"라고 해명한 뒤 "(올크로스) 축하한다잉"이라고 뒤끝 있는 칭찬을 해 웃음을 안겼다. 폭발적인 끼를 끌어올린 남자 가야금병창 임재현의 무대도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전국에 250명의 가야금병창이 있다면 남자는 10명뿐이라는, 그래서 산삼보다 귀한 남자 국립민속국악원 소속 가야금병창이 만드는 묵직한 소리는 압권이었다. 그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하여가'의 랩을 힙하게 국악적으로 소화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음을 이어가는 국악 소리에 익숙한 까닭에 랩이 서서히 밀렸지만 이마저도 멋이 넘쳤단 평가를 받았다. 1회 국악 에미넴 최예림이 시청자들을 울렸다면 3회는 한 많은 소리꾼 신동재가 눈물샘을 자극했다. 생계 때문에 판소리를 접고 공사 현장에 나가 일을 배웠던 신동재는 "소리꾼이 판에서 못 놀면 바보다. 이왕 준비한 판이라면 제대로 놀아보겠다"라고 힘찬 각오를 표현했다. 그는 리쌍의 '독기'와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를 밥벌이 때문에 국악을 포기했던 자신의 이야기로 개사했다. 희로애락과 진심이 가득한 무대에 심사위원들은 올크로스로 화답했다. 송가인은 "우리 소리꾼의 삶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았다"라면서 특히 '웃으라면 웃었고 걸으라면 걸었지'라는 가사에 공감했다고 칭찬했다. 김종진은 "선배로서 살짝 말씀드리겠다. 힘들어서 주저앉고 싶어도 음악을 해야 한다. 이젠 슬픈 눈빛보다는 웃음을 가져주시면 좋겠다"라고 용기를 줬다. 소리의 경지에 오른 소리꾼들에게 올크로스가 이어졌다. 먹고 살기 위해 생업에 뛰어들었지만 다시 소리로 뭉친 밴드 소리맵시는 심청가 중 심봉사를 유혹하는 뺑덕의 이야기를 창작곡으로 만든 '뺑더가'로 올크로스를 받았다. 특히 레이찰스의 '히트 더 로드 잭(Hit The Road Jack)'을 조화롭게 섞어 신명나는 한판을 만들었다. 국립창극단 출신 류가양은 춘향가의 '갈까부다' 대목에 클래식을 접목해 묵직한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올크로스를 받았다. 난생 처음 노래를 하며 춤을 춘다는 최효주. 임방울 국악제 대상인 그는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를 격렬한 안무와 함께 소화해 5크로스로 2라운드에 진출했다. 퍼포먼스의 장인 솔라는 공감 어린 심사를 했다. 춤추면서 노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격려한 후 "스카프가 미리 떨어져 멘털이 흔들릴 수 있는데 끝까지 계속 했다"라고 칭찬했다. 최효주는 "솔라 심사위원님이 집어주시니깐 감정이 복받쳤다"라면서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국악경연대회 4관왕이자 국악콘텐츠 BJ인 서은미는 이소라의 '제발'을 애절하게 소화해 5크로스를 받았다. 화음을 맞추기 어려운 국악으로 화음을 만드는 어려운 도전도 있었다. '국악계 SG워너비'가 되고 싶다는 심풀은 SG워너비의 '살다가'를 불러 5크로스를 챙겨갔다. 월드뮤직밴드 도시는 악동뮤지션의 '다이노소어(DINOSAUR)'를 생소한 국악기인 27관 생황을 곁들여 청량하게 소화하며 6크로스를 받았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이윤아는 마마무의 '딩가딩가'를 남도민요 '진도아리랑'과 섞어 끼 넘치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6크로스를 받았다. 정가 K-POP 밴드 잔향은 오마이걸의 '돌핀(Dolphin)'을 청량감 가득하게 만들어 6크로스, 글로벌 국악쇼 MC인 장서윤은 송창식의 '담배가게 아가씨'를 흥보가와 춘향가를 섞어 5크로스를 얻었다. 청와대 공연을 한 실력파 밴드 촘촘은 클론의 '빙빙빙'을 몽환적으로 편곡해 5크로스를 받았다. 1라운드 총 51개팀의 무대는 '시간순삭' 순식간에 끝이 났다. 조선팝창시자 서도밴드, 국악계 아이돌 김준수, 국악 에미넴 최예림, 국악 싸이 최재구가 큰 화제를 모은 가운데 어마어마한 실력자들이 쏟아졌다. 우승후보가 너무 많아서 큰일이라고 심사위원 이적이 걱정할 정도였다. 2라운드 진출팀은 총 39개팀이었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실력자들이 많아 올크로스만 20개팀이 받았고 그 중 10개팀에게 톱10의 자리가 주어진다. 톱10은 2라운드에서 큰 혜택이 있을 예정이다. 이날 방송 말미에는 톱10이 앉을 위용 넘치는 의자가 공개됐고 심사위원들이 톱10을 선정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벌이는 모습이 담기며 궁금증을 자아냈다. 1라운드를 씹어먹은 소리꾼들 중 누가 톱10에 오를지는 19일 화요일 오후 9시 '풍류대장' 4회에서 공개된다. 3회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 전국 3.8%, 수도권 3.4%를 기록하며 호응을 이어갔다. '풍류대장'은 2라운드에 진출한 39팀을 대상으로 파이널 온라인 사전투표에 돌입한다. 사전 투표 방법은 '풍류대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10.13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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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출근!' 면허증 13개 보유 넥스트 위한 밥벌이 눈길

'아무튼 출근!'이 자기 일을 즐기면서도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들의 하루를 보여주며 힘찬 에너지를 전했다. 지난 5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아무튼 출근!'은 가구 시청률 3.7%(닐슨코리아 제공, 수도권 기준)를 기록하며 화요일 밤 안방극장을 가득 채웠다.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인 2049 시청률은 1.5%(닐슨코리아 제공, 수도권 기준)를 기록했다. 특히 버스 기사 이수호가 직장 동료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며 남다른 친화력을 발휘하는 장면은 분당 최고 시청률 6%로 알찬 재미를 선사했다. 이날 4년 차 교도관 류효기와 20대 버스 기사 이수호의 밥벌이가 그려졌다. 먼저 출근 시간인 9시보다 일찍 일과를 시작한 교도관 류효기는 주간 근무를 마치고 곧바로 야간 근무에 돌입, 방송 최초로 교도소의 낮과 밤을 고스란히 담은 교도소 브이로그를 공개했다. 신속하게 인수인계를 받고 근무자실을 홀로 지키기 시작한 그는 배식 계호, 인원 점검, 약 배분과 야간 순찰 등 다양한 업무를 소개하며 교도관이라는 생소한 직업에 대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그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한 시간에 한 번씩 순찰을 하며 긴 밤을 지새웠다. 26시간의 근무 후 초췌한 모습으로 아침을 맞은 류효기의 모습은 교도관의 고단함을 느끼게 했다. 바쁜 일정 외에도 정신 질환을 앓는 수용자의 돌발 행동을 제압하느라 힘들었던 경험과 수용자들이 작당해 자신에 관한 허위 민원을 제출하는 바람에 곤란했던 상황을 털어놨다. 스트레스 측정 검사에서 '위험' 결과를 받아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고통받는 교도관들의 현실을 짐작하게 했다. 그럼에도 류효기는 "밥벌이 만족도는 100%"라며 자기 일을 사랑하는 이유를 밝혀 훈훈함을 전파했다.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던 한 수용자가 교도소에서 상담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난 뒤 보람을 느꼈다는 것. 언젠가는 전문상담 교도관이 되고 싶다고 말한 그는 상담이 필요한 수용자들과 동행하는 동안 가벼운 대화를 나누며 편안하게 해주려고 노력하며 상담 꿈나무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냈다. 20대 버스 기사 이수호는 밝은 에너지와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경상남도 양산 ‘인싸’의 면모를 보여줬다. 남들보다 이른 아침을 시작했음에도 끄떡없는 하이텐션을 과시한 이수호는 각종 자동차 면허증부터 특수 자격증까지 총 13개 운전 자격증의 탄탄한 이력을 자랑했다. 출근 후 버스 외관 점검, 타이어 마모와 냉각수 체크, 버스 노선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며 양산시 최연소 모범 운전자의 프로페셔널함을 뽐냈다. 양산 곳곳을 누비던 이수호는 반대편에서 오는 선배와 정답게 인사를 나누기도 하고, 부모님 뻘인 선배들과 친근하게 장난을 주고받으며 남다른 친화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처음 만난 학생들과도 살갑게 대화를 이어가는 양산 '인싸'다운 모습으로 웃음을 안겼다. 마지막 운행까지 지치지 않는 체력을 보여준 이수호는 퇴근 생각에 행복해하는 영락없는 직장인의 모습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비바람을 뚫고 운행을 종료한 그는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니까 평생 이 직업을 할 거 같다"라고 하면서도, 국민의 발이 되어주는 고속버스 기사를 향한 목표를 내비치며 꽉 찬 에너지를 전달했다. '아무튼 출근!'은 쉽게 접하지 못했던 교도소의 일상을 생생하게 보여준 교도관 류효기와 시민을 위해 밤낮없이 달리는 버스 기사 이수호의 밥벌이로 공감과 감동을 전했다. 다음 방송에는 로마 가이드 부부 류재선과 김민주의 이야기가 이어지는 한편 회계사 김동욱, 인테리어 디자이너 남형우의 밥벌이가 공개된다. 매주 화요일 오후 9시에 방송된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10.06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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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출근!' 중장비 오퍼레이터 황충원, 360kg도 거뜬 강철체력

누구보다 핫하게 떠오른 '강철부대' SSU 출신 황충원의 일당백 직장 생활이 공개된다. 오늘(13일) 오후 9시에 방송될 MBC 예능프로그램 '아무튼 출근!'에는 중장비 오퍼레이터 황충원이 비주얼만큼이나 파워풀한 밥벌이를 선보인다. 황충원은 1톤 트럭을 직접 몰아 사무실과 납품 현장, 장비를 보관하는 야적장까지 종횡무진 한다. 매출 매입 기록을 수기로 정성스레 작성하는가 하면, 홀로 합계 360kg의 장비도 거뜬하게 옮기며 섬세함과 야성미를 겸비한 극과 극의 매력을 뽐낸다. 특히 박력 넘치는 후진과 폭풍 핸들링으로 지게차를 운전하는 중장비 능력자의 면모를 보인다. 힘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재단 작업과 망치질을 거듭해 장비를 직접 제작하고, 고장을 막기 위해 내부 부속품까지 하나하나 세심하게 관리한다. 온 힘을 쏟아 부어 업무에 열중하면서도, 수십 킬로그램의 운동기구를 손에서 놓지 않으며 독보적인 강철 체력을 자랑한다. 황충원은 밥 시간이 되자 헬스장으로 직행해 남다른 점심 루틴을 소개한다. 식사마저 거르고 운동을 향한 열의를 불태우는 모습에 김구라는 "방송 때문에 하는 거 아니에요?"라며 화들짝 놀란다. 황충원은 "힘을 많이 써야 하는 현장직이기 때문에 체력은 필수"라는 중장비 오퍼레이터로서의 마음가짐을 드러낸다. 자기 관리 끝판왕다운 그의 밥벌이가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증을 모은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07.13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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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콘텐츠 매니저→라면수프 연구원의 밥벌이 (아무튼 출근)

'아무튼 출근!' 애정과 열정으로 꽉 찬 직장인의 하루가 공개된다. 오늘(22일) 오후 9시 방송되는 MBC 예능프로그램 '아무튼 출근!'에서는 누구보다 일을 즐기는 OTT 콘텐츠 수급 매니저 최문석, 식품 기업 라면 수프 연구원 이강희의 직장 생활과 '신인류 직장인' 이동수의 '아무튼 출근!' 출연 후일담이 함께 공개된다. 먼저 최문석은 회사 도착과 동시에 이어폰을 장착, 온종일 전 세계의 영화를 감상하며 작품 '사냥'에 나선다. 다양한 명작을 수급해 'OTT계 황금손'에 등극한 그는 훈훈한 언변으로 팀원들은 물론 거래처 직원까지 설득하며 남다른 업무 내공을 자랑한다고. 어릴 적부터 '콘텐츠 홀릭'이었다고 밝힌 최문석은 김구라와 장단이 잘 맞는 모습으로 '옛날 영화' 토크를 이어갔다는 후문이다. 그는 OTT에 대한 궁금증을 폭발시키며 질문 공세를 하는 MBC 예능 PD 김기호에게 막힘없이 답변을 내놓기도. 콘텐츠에 관해서라면 모르는 것이 없는 '미디어계 능력자' 최문석의 모습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라면의 국물 맛을 좌우하는 라면 수프 연구원 이강희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라면 시식 업무로 배부른 하루를 보낸다. 선배 베테랑 전문가들의 테스트에 앞서 스프 담당자 이강희와 면, 건더기 연구원이 한데 모여 치열한 타이밍 전쟁을 펼치면서 라면을 끓이는 진귀한 광경이 펼쳐진다고. 그는 시식과 요리뿐만 아니라 사료실에 보관된 수프 처방전(?)을 읽으며 식재료를 연구하고, 로제떡볶이 라면, 민트 초코 라면 등 상상 초월 아이디어를 발휘해 '대박 제품'을 위한 열정을 불태운다. 아는 맛을 유지하고, 새로운 맛을 개발하기 위한 그의 노력에 기대가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신인류 직장인' 이동수의 제주도 안식월 스토리가 그려진다. 낭만적인 캠핑과 알찬 먹방, 핫 플레이스 탐방을 즐기는 이동수의 모습에 김구라는 "나도 해보고 싶다"라며 시선을 떼지 못하고, 광희는 "부러워!"라는 '마음의 소리'를 연신 내뱉는다. 특히 새롭게 바뀐 이동수의 회사 분위기가 스튜디오의 열띤 반응을 일으킨다. 직급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이동수 덕분에(?) 안식월 열풍까지 불어온 것. 최문석, 이강희, 이동수의 각양각색 밥벌이 기록은 오늘(22일) 오후 9시 MBC '아무튼 출근!'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홍신익 디지털뉴스팀 기자 hong.shinik@joongang.co.kr 2021.06.22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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