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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3일) ‘방방콘’ 습격...안방 1열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 실황

방탄소년단이 3일 데뷔 10주년을 맞아 온라인 스트리밍 축제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이하 '방방콘 23')를 연다. ‘방방콘’은 방탄소년단의 기존 공연 실황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로, 방탄소년단의 공식 유튜브 채널 방탄TV(BANGTANTV), 글로벌 팬덤 라이프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진행된다. 지난 2020년 4월 시작된 ‘방방콘’은 전 세계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것은 물론이고, 비대면 시대에 새로운 공연 문화의 시작을 알렸다. 3일 공개된 ‘방방콘 23’ 포스터에 따르면, 이번 ‘방방콘 23’은 1부와 2부로 나눠져 각각 낮 12시와 오후 8시 공개된다. 1부에서는 ‘방탄소년단 매직 숍 인 서울’과 ‘방탄소년단 2021년 머스터 소우주’ 등 2019년과 2021년 팬미팅 공연이 차례로 이어졌다. 2부에서는 2020년 개최된 온라인 콘서트 ‘방탄소년단 맵 오브 더 소울 원’ 실황이 펼쳐진다. 2019년 서울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다섯 번째 머스터 매직 숍 인 서울’은 방탄소년단의 다섯 번째 공식 글로벌 팬미팅으로, 방탄소년단은 당시 ‘위로가 필요할 때 듣는 방탄소년단의 음악, 힐링매직샵’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 아미를 만났다. ‘둘! 셋! (그래도 좋은 날이 더 많기를)’과 ‘팔도강산’, ‘진격의 방탄’ 등 데뷔 초 모습을 재현한 특별한 무대를 비롯해 ‘아이돌’,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여러 히트곡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됐다. 이어 2021년 데뷔 8주년을 기념하며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진행된 ‘방탄소년단 2021 머스터 소우주’는 ‘모험’이라는 콘셉트로 야외무대에서 펼쳐졌다. 여러 행성과 숫자 ‘8’을 형상화한 무대 세트 및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관객들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얼굴을 볼 수 있는 ‘아미 인 에코’, ‘아미 온 에어’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돼 전 세계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 2021 머스터 소우주’에서는 ‘라이프 고즈 온’, ‘버터’, ‘다이너마이트’를 비롯해 ‘병’, ‘불타오르네’, ‘소 왓’, ‘낫 투데이’, ‘소우주’ 등 다채로운 곡의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2부에 편성된 온라인 콘서트 ‘방탄소년단 맵 오브 더 소울 원’은 ‘온’, ‘상남자’, ‘블랙스완’, ‘DNA’ 등으로 채워졌다. 이 공연은 화려하고 웅장한 무대를 중심으로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등 최첨단 기술이 더해졌고, 당시 전 세계 191개 국가 및 지역의 팬들이 관람했다. ‘방방콘 23’으로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 축제인 ‘2023 BTS 페스타’의 본격적인 막이 오른다. ‘2023 BTS 페스타’는 방탄소년단의 팀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이색적인 콘텐츠를 비롯해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이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6.03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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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가 주목해!]③K컬처, 순수 예술 분야를 넘보다

세계가 하나로 묶이는 시대, K컬처가 글로벌 넘버원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그야말로 한국의 문화를 의미하는 ‘K’, ‘컬처’(Kulture)다. 하나의 장르에 국한하지 않는다. 전 세계를 위기에 빠트린 코로나 팬데믹은 오히려 K컬처의 세계화에 날개를 달았다. 바깥 생활을 할 수 없게 된 이들은 실제가 아닌 디지털 세상에서 문화생활을 향유했다. ‘메이드 인 코리아’로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우리 문화가 전 세계인의 취향을 저격하며 국가적 위상까지 더욱 드높이고 있다. K컬처에 빠진 이들은 전통 문화에 눈을 돌려 우리 고유의 문화에까지 흥미를 가지며 기꺼이 경험하는데 할애한다. 일간스포츠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양한 분야의 한국 문화 요소들이 각자 어떻게 성장, 발전해 우위를 점했는지, 어떻게 전 세계가 주목하는 ‘K’ 콘텐츠가 됐는지 조명한다. 〈글 싣는 순서〉 첨단의 K를 주목해! K컬처, 새로운 글로벌 문화의 스탠다드가 되다 전통의 K를 주목해! ‘한국 홀릭’ K팝 넘어 전통 문화까지 순수예술의 K를 주목해! - K컬처, 순수 예술 분야를 넘보다 #K아트에 눈 돌린 스타들 해외 팬들이 한국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비교해 스타들은 순수 예술로 취향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대중 예술에서 순수 예술로의 시각을 넓히는 것이다. 이는 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에 힘입어 스타들이 순수 예술 분야로의 영역을 확장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들은 직접 순수 예술의 행위자가 되거나 감상자로서 대중 예술 분야에서 활동할 때와 다른 시각으로 대중에게 놀라움을 전한다. 이제 한국의 아티스트들은 순수 예술의 든든한 지원군을 넘어 그 신에서 함께하는 플레이어로 주목받고 있다. 미술 작품의 가치를 높이는 아트컬렉터로는 빅뱅의 탑과 지드래곤,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RM이 유명하다. 모두 미술계에서 이름난 애호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탑과 지드래곤은 2020년 미국 유명 미술 전문지 ‘아트뉴스’가 발표한 ‘주목할 만한 컬렉터 50인’에도 등재됐다. 크리스티, 소더비 등의 해외 경매를 통해 스타 작가들의 작품을 수집했다. 탑은 2016년 경매회사 소더비와 경매 큐레이팅을 진행했으며 조너스 우드 등의 작가들과 친분을 가지며 취향을 길렀다. 지드래곤 역시 2015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피스마이너스원 : 무대를 넘어서 전시 기획을 협업해 200여 점의 작품을 직접 ‘셀렉’했다. 방탄소년단의 RM이 유명한 미술 애호가인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일. RM이 방문한 미술관은 ‘RM 투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방탄소년단 팬이라면 꼭 찾아가야 할 여행지가 된다. RM은 근현대 작가들에게 관심이 많은데, 유영국의 미술관 전시 도록을 확보해 살펴보거나 BTS 공식 SNS에 미술관 관람 사진을 올리며 사랑을 보여줬다. 순수 미술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둔 이는 솔비다. 가수로, 예능인으로 활약한 지난 옛 모습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화가’라는 옷을 제 몸에 맞게 입었다. 꾸준히 예술을 통해 사이버 폭력에 관해 이야기해왔던 솔비는 지난달 미국에서 8번째 개인전인 ‘체계화된 언어: 허밍’(Systemized Language: Humming)을 진행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전시 하루 전 열린 프리뷰 행사에 40여 명의 컬렉터, 평론가, 전시 큐레이터, 현지 미술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번 전시에서 공개된 작품 25점 대부분이 판매됐다. 홀 대학 미술관 디렉터 겸 평론가인 진 브라질 시튼은 “때때로 케이크는 케이크가 아니고, 사과는 사과가 아니며, 팝스타도 좋은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2012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화가의 길을 연 솔비는 2015년 음악과 미술을 결합한 ‘셀프 컬래버레이션’으로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표현했다. 2016년 ‘블랙스완’, 2017년 ‘하이퍼리즘-레드’, 2018년 ‘하이퍼리즘-블루’, 2019년 ‘하이퍼리즘-바이올렛’ 등으로 예술 세계를 변주했다. 급기야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 해양박물관에서 열린 페어에 메인 작가로 참석했다가 '2021 바르셀로나 국제 예술상(PIAB21)'에서 대상을 받으며 ‘K아트’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렸다. 김완선은 미술을 통해 꾸준히 자기 자신을 표현해온 가수다. 김완선은 다음 달 1일 개막하는 울산국제아트페어 참석을 확정 지었다. 울산국제아트페어는 국내·외 100여개 화랑이 참여하는 대규모 미술 축제. 하와이대학교에서 디지털 아트를 공부한 뒤 규모감 있고 대범한 미술 작품을 제작해온 김완선은 이번 기획전에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담은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공개할 계획이다. 배우 박기웅은 화가로 변신해 새로운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있다. 그가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진행하는 ‘박기웅의 컬쳐라이브’는 누적 조회 수 471만 뷰를 돌파하며 팬데믹 시대 가장 핫한 문화 예술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박기웅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이자 작가인 자신만의 시각으로 각종 전시회를 소개하고 있다. 예술적 감각과 엔터테이너로서의 매력이 어우러져 시청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는 평가다. #K북에 눈 돌린 스타들 출판계도 스타를 만나 K컬처의 외형을 키우고 있다. 소설, 에세이 등 다양한 장르의 도서에서 자신의 모습을 다양하게, 또는 아픔을 치유하는 도구로 집필을 선택해 실력을 발휘한다. AKMU 이찬혁은 물 만난 물고기라는 소설로 등단한 작가다. 이 책은 이찬혁이 삶에 대한 가치관과 예술에 대한 관점을 글을 통해 은유적으로 녹여냈다. 배우 박정민은 산문집 출판에 더해 책방까지 운영하며 순수 예술에 대한 깊은 조예를 드러냈다. 2016년 선보인 산문집 ‘쓸 만한 인간’은 어느새 개정 증보판까지 나왔을 만큼 인기가 높다. 이 밖에 정우성은 ‘내가 본 것을 당신도 볼 수 있다면’, 하정우가 ‘걷는 사람 하정우’을 세상에 선보이며 글로서 세상과 소통했다. 이처럼 스타들과 순수 예술의 만남은 새로운 매력과 시너지를 창출하며 새로운 문화적 기류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문화적 변주는 앞으로 K컬처가 뻗어 나갈 한계점이 어디일지 기대감을 높인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6.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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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미 패션 자랑! BTS 라스베이거스 콘서트 룩북 [BTS 인 베가스]

이날만을 기다렸다. 그룹 방탄소년단의 라스베이거스 콘서트를 맞아 아미(방탄소년단 공식 팬클럽 이름)들이 꽃단장을 하고 콘서트장을 찾았다. 9일(현지 시간)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라스베이거스’(BTS PERMISSION TO DANCE THE CITY - LAS VEGAS)가 열리는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는 공연이 시작하기 한참 전부터 공연을 즐기기 위한 아미들이 몰려들었다. 특히 눈에 띄었던 건 아미들의 각양각색 스타일.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뮤직비디오에서 입었던 것과 비슷한 의상으로 단장한 아미부터 방탄소년단을 상징하는 색인 보라색 의상으로 깔맞춤한 가족까지 얼리전트 스타디움을 찾은 여러 아미들을 일간스포츠가 만나봤다. “진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요” 샌디에이고 삼총사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온 애비(Abby)는 방탄소년단 멤버 진의 팬이다. 애비는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속 진의 셔츠에서 영감을 받은 외투와 자신이 좋아하는 분홍색을 조합해 의상을 완성했다. 이날의 포인트는 ‘나는 다이아몬드야. 너도 알지, 난 빛난다는 걸’(I'm diamond you know I glow up)이라는 ‘다이너마이트’의 가사에서 착안한 눈가의 큐빅과 진의 솔로곡 ‘문’에서 영감을 받은 달 모양 귀걸이다. 애비는 “진에게선 매우 긍정적인 기운이 느껴진다. 그게 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며 진에 대한 애정을 한껏 표현했다. 애비와 함께 현장을 찾은 니키(Nikki)는 정국을 가장 좋아한다. 이날의 패션은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공연 때 정국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무대에서 입은 의상에서 영감을 받은 것. 셔츠를 멋들어지게 바지 속에 넣어 입었던 정국처럼 니키도 셔츠 끝을 묶어 포인트를 줬다. “정국은 존재 자체로 아름답다”는 니키. 포즈를 취해 달라고 하자 바로 아미밤을 꺼내 들었다. 셔츠는 패션 브랜드 자라에서 구입했다. 애비의 직장 동료인 글렌디(Glendy) 역시 샌디에이고 출신이다. 애비의 최애는 제이홉. 제이홉이 디자인에 참여한 BT21 캐릭터 망의 머리띠가 한눈에 띄었다. 의상은 이번 투어에서 제이홉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메들리 때 입은 의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셔츠는 자라에서 구입했다. 글렌디는 “방탄소년단이 정말 좋다. 팬데믹을 겪으며 힘든 시기도 있었는데, 방탄소년단이 주는 에너지에 큰 힘을 얻었다. 아미들도 정말 대단하다. 그들은 모두 친절하다”며 방탄소년단과 아미 모두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세 사람은 각자 가장 좋아하는 멤버의 이름이 적힌 머리끈을 보여주며 미소를 보였다. 멀리서 봐도 눈에 띄는 패셔니스타 아미 스테파니(Stephanie)는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에서 라스베이거스로 날아왔다. 스테파니는 멀리서 봐도 한눈에 띄는 패션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정국이 최애라는 그에게 패션에 관해 설명해달라고 하자 “방탄소년단과 아미를 상징하는 보라색으로 꾸몄다”고 설명했다. 반짝거리는 큐빅이 박힌 스타킹은 ‘다이아몬드’ 속 가사 ‘나는 다이아몬드야. 너도 알지, 난 빛난다는 걸’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템으로는 보랏빛의 선글라스를 꼽았다. 사이드에는 나비 장식이 돼 있어 방탄소년단의 노래 '버터플라이'를 연상시켰다. 사라(Sarah)는 취재를 모두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만난 아미다. 보랏빛 우산을 들고 걸어오는 사라를 보고 도무지 패션에 대해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어 바로 달려갔다. 2015년에 방탄소년단에 입덕한 사라는 벌써 8년차 아미. 하지만 콘서트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사라는 “콘서트에 온 게 처음이다. 믿기지 않는다. 너무 행복하다”며 기대되는 마음을 드러냈다. 사라는 특히 초창기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좋아한다.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묻자 한참을 고민하다 ‘쩔어’(dope)라고 답했다. 그래서 패션 역시 하드코어한 분위기가 느껴지게 꾸몄다. 허리춤에 찬 벨트는 ‘방탄’을 연상시키는 총탄 모양. 시스루 상의 안에는 밀리터리 디자인의 이너를 겹쳐 입었다. 가장 좋아하는 멤버로는 지민을 꼽으면서도 “방탄소년단 7멤버를 모두 좋아한다”고 강조했다. 보라색으로 맞춘 ‘패밀리 룩’ 미국 유타주에서 온 해치(hatch) 가족은 색을 맞춘 ‘패밀리 룩’으로 눈길을 끌었다. 가족 가운데 가장 먼저 팬이 된 건 막내딸 엠마(Emma)다. 엠마는 “친구 제나로부터 방탄소년단이 멋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보게 됐다. 보고 완전히 빠졌다. 굉장히 귀여우면서도 의미가 있는 노래들이 많더라. 그들의 음악에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이야기했다. 이날 엠마의 패션은 가장 좋아하는 멤버 정국에게 영향을 받았다. “보라색 아이템이 안 보인다”고 하자 “티셔츠에 새겨진 글자가 나름대로 보라색이다. 원래 더 보랏빛이었는데 세탁을 해서 이렇게 됐다”며 아쉬워했다. 첫째 딸 안야(Anya)는 보라색 상의에 품이 넉넉한 바지를 매치해 멋을 냈다. 볼드한 액세서리가 이날의 의상 포인트. 그는 “페미닌적인 매력이 있는 지민이 좋다”며 얼굴을 붉혔다. 아빠 마크(Mark)는 “나는 협조적인 아빠”라며 웃음을 보였다. 그래도 딸들의 추천으로 방탄소년단의 노래도 듣고, 라스베이거스는 물론 작년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스타디움에서 열렸던 공연에도 참석했을 만큼 열정적인 팬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마크는 “딸들이 좋아하니까 집에서도 방탄소년단 노래를 많이 듣는다”면서 ‘버터’를 가장 좋아하는 노래로 꼽았다. 아 참, 아내는 인터뷰할 당시 로스앤젤레스를 지나 열심히 라스베이거스로 달려오는 길이었다. 정진영 기자 chung.jinyoung@joongang.co.kr 2022.04.10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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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IS] "너무 재미있다" 방탄소년단, 아미와 가장 행복한 'PTD'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콘서트는 아미로 완성됐다. 온라인에서 맛봤던 공연이지만 아미의 함성으로 정점을 찍었다. 방탄소년단은 28일(현지시각)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LA'(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의 두 번째 공연에 올랐다. 공연은 철장을 깨고 나온 방탄소년단이 '온'(ON)을 부르며 시작됐다. '불타오르네'에선 모든 조명이 붉은색으로 바뀌었고 공연 열기는 '쩔어'로 이어졌다. 오프닝을 연 멤버들은 "드디어 아미들을 만났다. 보고싶었다"고 함성을 유도했다. 5만여 팬들은 온몸으로 아미밤을 흔들었다. 7층에 마련된 소파이 스타디움 프레스룸이 흔들릴 정도로 격한 움직임이 느껴졌다. 함성은 공연 중이 아닐 때에도 계속됐다. 멤버들은 여러차례 "재미있다"며 공연에 몰입했다. 공연은 다양한 디자인의 직캠으로 볼거리를 더했다. 편곡 버전 'DNA'에선 멤버들의 생년월일로 화면이 꾸며졌다. '블루앤그레이'(Blue&Grey)에선 컬러 콘셉트에 충실했다. 화면은 흑백이었고 멤버들은 푸른 조명을 받으며 노래했다. '블루앤그레이'에 이어진 '블랙스완'은 인트로까지 엮어 눈을 뗄 수 없게 했다. 댄서들은 방탄소년단의 날개가 되어 이들을 흑조로 만들었다. '피 땀 눈물'과 '페이크 러브'(FAKE LOVE)는 연결해 한곡처럼 소화했다. 침대를 타고 등장한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 쇼파에 앉아 귀여움을 분출한 '작은 것들을 위한 시', 귀여운 표정 연기를 더한 '다이너마이트'(Dynamite), 인트로 댄스를 더한 편곡 버전의 '버터'(Butter)로 이어진 세트리스트에선 아미들의 함성이 절정에 달했다. 매건 더 스탈리언은 AMA(아메리칸뮤직어워드)에서 불발됐던 협업의 아쉬움을 이날 공연에서 해소했다. RM은 "아름다운 메건 더 스탈리언을 소개한다"고 했다. '에어플레인 파트2'(Airplane pt.2) '뱁새' '병'도 노래 길이를 짧게 줄였다. 방탄소년단은 정해진 시간 안에 다양한 노래로 팬과 소통하고자 했다. '잠시'에선 이동카를 타고 관객석 사이를 누볐다. 높은 층의 관객과 가까이 다가가며 "너를 만날 때 가장 행복해"라고 노래했다. '스테이'(Stay)와 '쏘 왓'(So What)에선 방탄소년단과 아미 모두 흥을 숨기지 않았다. 관객들이 노래에 맞춰 점프하자 공연장 전체가 흔들렸다. 정국은 "너무 재미있다. 여러분 다들 아시죠"라며 환하게 웃었다. 폭죽, 반짝이, 연기 등 무대효과도 아끼지 않았다. RM이 무아지경으로 스모크건을 흔들며 내뿜는 모습도 화면에 잡혔다. '세이브 미'(Save ME), '아임 파인'(I'm Fine)은 반절씩 하나로 완성했다. 두 노래는 제목을 뒤집으면 연결돼, 아미들 사이에서 다양한 해석을 부르기도 했다, 앙코르 전 마지막 무대는 '아이돌'이 채웠다. 컬러풀한 색감이 '아임 파인'의 무대 효과 컬러와 이어지며 공연의 연결성을 부여했다. 방탄소년단은 대미를 장식하는 '퍼미션 투 댄스'까지 24곡을 소화했다. (로스앤젤레스=)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oongang.co.kr 2021.11.29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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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회 골든] 아이유·방탄소년단·세븐틴·NCT127 등 무대 비하인드 총집합

가수와 제작진이 오랜 시간 동안 '35회 골든디스크어워즈' 준비를 해 최고의 무대를 완성했다. 9일과 10일 JTBC에서 방송된 '35회 골든디스크어워즈 with 큐라프록스'에선 음악 팬들의 눈과 귀를 호강시키는 무대가 쏟아졌다. 이 무대를 위해 가수, 소속사, 제작진이 많은 아이디어를 냈고 오랜 회의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특별한 '골든디스크' 무대 비하인드를 모았다. 아이유는 'Love Poem' 무대로 당연한 것들을 빼앗겨버린 일상에서 지친 모든 이들에게 위안을 던졌다. 'Love Poem' 시작과 함께 나온 '다시 사랑할 수 있도록. 다시 걸어갈 수 있도록. Love Poem' 글씨와 곡의 엔딩에 나오는 '누구를 위해 누군가 기도하고 있나봐. 숨죽여 쓴 사랑시가 네게 들렸으면 해'라는 글을 아이유가 직접 쓴 글이다. 노래하는 음유시인 아이유의 마음과 진심을 무대에 담으며 가사를 직접 손을 썼다. 아이유 무대에 후배 가수들도 마음을 함께 했다. 오마이걸, 더보이즈, 있지(ITZY)도 각자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따뜻한 메시지를 노래 가삿말 중 찾아 손글씨를 썼다. 오마이걸은 '모든 게 변해가도 사랑한다고 오래 말해주고 싶어' '네가 준 믿음이 날 웃게 하니까' '어떤 길이라도 걸었지 너와 가면', 있지는 '긴 하루 속에 견뎌 내' '우리 모두 정답이야' '움츠렸던 어깰 당당히 펴고 일어나', 더보이즈는 '눈부신 오늘이 시작될거야' '웃어봐 걱정없이' '오늘 또 하루도 그렇게 버텨내기를 기도해' 등이라고 손글씨를 썼고, 이 문구들이 'Love Poem' 도입부 무대에 나왔다. 방탄소년단은 'Life Goes On', 'ON' 'Dynamite' 무대 모두 역대급이었다. 하지만 가장 강렬한 임팩트를 남긴 건 바로 등장 신이다. 제이홉과 진이 무대 뒤 이동식 계단에서 등장했고 뷔, 지민, RM, 정국이 확 펼쳐진 대형 블랙스완 날개와 함께 공중에서 리프트를 타고 내려왔다. 이들이 모두 무대 위에 내려왔을 땐 돌출 무대가 움직이면서 화려한 빛과 함께 슈가가 등장했다. 마치 영화 '어벤져스' 히어로들이 한 데 뭉친 것 같은 인상을 남겼다. 어깨 수술로 약 2개월간 활동을 쉬고 회복에만 전념했던 슈가가 오랜만에 완전체로 방송에 모습을 드러내 제작진은 그 무엇 보다 등장 퍼포먼스에 심혈을 기울였다. 방탄소년단이 무대를 하기 전 제작진은 날개 리깅 무대의 움직임과 동선, 안전 점검 등을 며칠에 걸쳐 했고, 방탄소년단은 최고의 등장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방탄소년단은 'Life Goes On' 무대를 위해 준비한 미니어처 소품에 푹 빠졌다. 제작진은 'Life Goes On' 무대 때 방탄소년단 히트곡들의 뮤직비디오 한 장면을 미니어처 소품으로 특별히 제작해 무대에 올렸다. 'No More Dream' '피 땀 눈물' 'FAKE LOVE' 'ON' 'I Need U' 'DNA'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멤버 수에 맞춰 총 7개의 소품이 세팅됐다. 멤버들은 무대와 소품을 보자마자 "너무 예쁘다"며 좋아했고 신기해했다. 지민은 각 미니어처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 세븐틴은 북 퍼포먼스를 수 개월간 준비했다. 연말 연초 시상식에서 꼭 한 번 보여주고 싶어서 플레디스가 직접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짠 무대였다. 'Fearless' 무대에서 멤버 호시가 북을 치며 보여준 퍼포먼스는 퀄리티가 달랐다. 북과 수 십명의 안무팀, 세븐틴 멤버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기획과 구성의 퍼포먼스로 '골든' 베스트 무대로 두고 두고 회자될 퍼포먼스를 남겼다. 몬스타엑스는 '골든'에서 두 번째 물쇼를 꾸몄다. 33회 시상식에서 칼군무로 물쇼를 선보였던 몬스타엑스는 라인업이 정해지자마자 제작진이 물쇼 2탄을 제안했다. 몬스타엑스 역시 업그레이드된 물쇼를 보여주겠다며 열정을 내보였고, 또 한 번 엄청난 무대를 만들었다. 액자 모양의 무대를 파서 물을 담았고, 몬스타엑스는 완벽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몬스타엑스 민혁은 방송이 끝난 후 "물쇼 더이상 할게 없음. 서서 누워서 다함"이라며 비하인드를 직접 팬들에게 전하기도 했다. 공중에서 멤버들이 내려온 NCT127 무대도 비하인드가 있었다. 제작진이 안전 점검과 태크 리허설을 다 한 뒤 무대에 오른 NCT127은 리허설을 하면서 동선 체크를 철저히 했다. 천장에서 매달리는 높이가 높으면 높이를 낮춰주겠다고 제작진이 제안했을 때 멤버들은 "높이 올라가야 멋있다"며 "괜찮다"고 말했다. 더 멋있는 무대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회의하는 NCT127의 모습에 제작진은 사전 녹화를 마친 뒤 박수를 보냈다. 스트레이키즈는 부채 퍼포먼스로 무대를 찢었다. '골든'을 위해 특별히 구성한 퍼포먼스로 강렬한 임팩트를 남겼다. '골든디스크' 제작진은 "스트레이키즈 부채 퍼포먼스가 결정되고 나서 스트레이키즈가 엄청 열심히 연습했다. 부채를 특별히 제작했는데 연습을 너무 열심히 해서 부채가 여러번 찢어졌고, 부채를 여러번 만들었다"며 비하인드를 전했다. 참신한 기획력과 스트레이키즈의 노력이 더해져 전세계 음악 팬들이 깜짝 놀랄 무대를 선보일 수 있었다. 무대 녹화 전 사전 답사를 온 아티스트도 있었다. '골든'에 첫 입성한 제시는 사전 무대 녹화 하루 전 날 현장을 찾았다. 소속사 스태프들과 함께 현장에 온 제시는 동선과 세트를 일일이 확인하며 철저히 무대를 준비했다. 더보이즈도 완벽한 무대를 위해 미리 현장을 방문했다. 더보이즈는 "진짜 무대를 잘하고 싶다. 실수하지 않고 좋은 무대 만들고 싶다"며 무대에 대한 열정을 드러냈다. 김연지 기자 kim.yeonji@jtbc.co.kr 2021.01.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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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가요대전' 방탄소년단 "추운 겨울이 지나면 봄은 옵니다. 파이팅"

'SBS가요대전' 방탄소년단이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무대를 선사하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25일 방송된 '2020 SBS 가요대전 in 대구'에서 방탄소년단은 '블랙스완(Black Swan)' '다이너마이트(Dynamite)'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 등의 무대를 꾸몄다. 특히 '다이너마이트' 무대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떠올리게 해 눈길을 끌었다. 보기만 해도 희망찬 에너지가 전해지는 무대였다. 11월 어깨 수술을 받아 회복 중인 슈가는 불참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무대를 마친 뒤 멤버들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메시지를 전했다. 팬 아미 뿐만 아니라 k팝을 사랑하는 모든 음악 팬들과 대중들에게 던지는 메시지였다. 먼저 뷔는 "오늘 이 자리는 저에게 굉장히 뜻깊은 시간이다. 저와 슈가씨의 고향 대구에 와 있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 함께 할 수 없어서 슈가씨가 아쉬워하고 있는데"라고 말한 뒤 "형 보고 있나? 다음에 같이 오제이"라며 경상도 사투리로 말했다. 이어 진은 "뷔가 오는 동안 대구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했는데 설레하는 모습을 보니깐 조금 더 빨리 왔으면 하는 마음이 들더라. 그리고 올 한해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말을 이어갔다. 지민은 "마스크가 가장 큰 변화가 아닌가 싶다. 이 상황에서 가장 쉽고 효과적인 예방법인 마스크가 당연한 일상이 되었다. 그 전에 당연한 날들이 사라졌다. 학생 분들은 학교를 못 가게 됐고 자유롭게 여행도 지인들도 만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됐다. 저희도 우리 팬 여러분과 만나지 못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당황스럽고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생각해야할지 모를 굉장히 힘든 시간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정국 "하루 하루 만날 수 없는 날이 계속되면서 지치고 힘든 날이 계속된 가운데 저희들에게 위로가 되고 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준 건 여러분의 이야기였다. 성별 나이 직업 나라는 모두 다 달라도 저희들의 노래를 들으며 지금의 힘든 시기를 이겨낸다는 말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제이홉은 "그게 바로 저희가 그리고 저희를 비롯한 아티스트들이 노래하는 이유다. 올 한해에도 저희를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 각자 자리에서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있는 여러분 추운 겨울이 지나면 곧 다시 봄은 옵니다. 조금 더 힘을 내달라. 파이팅"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RM은 "우리의 음악이 위로가 되길 바란다. 이 순간 언제라도 어디있더라도 함께"라고 외쳤다. 한편 '2020 SBS 가요대전 in 대구'에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세븐틴, 갓세븐, 몬스타엑스, 마마무, 제시, 뉴이스트, 여자친구, 오마이걸, 아이즈원, 더보이즈, 스트레이 키즈, (여자)아이들, ATEEZ,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이프릴, 모모랜드, 크래비티, 트레저, 에스파, 엔하이픈이 출연했다. 김연지 기자 kim.yeonji@jtbc.co.kr 2020.12.25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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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블랙스완' 뮤직비디오 2억뷰…통산 18번째

그룹 방탄소년단의 ‘Black Swan’ 뮤직비디오가 2억뷰를 돌파했다.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의 수록곡 ‘Black Swan’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가 11월 19일 오후 9시 44분경 2억 건을 넘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통산 18번째 2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정규 4집 발매(2020년 2월)에 앞서 1월에 먼저 공개된 ‘Black Swan’은 글로벌 슈퍼스타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이 전하는 예술가로서의 고백을 담은 곡이다. 트랩 드럼 비트와 애절한 로파이(lo-fi) 기타 선율, 캐치한 훅(hook)이 조화를 이루는 몽환적 분위기의 클라우드 랩(Cloud Rap),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로, 공개 직후 미국과 캐나다, 영국 등 전 세계 93개 국가 및 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뮤직비디오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무대 위 백조에서 흑조(Black Swan)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표현했다. 일곱 멤버는 이국적이고 고풍스러운 무대를 배경으로 맨발로 퍼포먼스를 소화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Black Swan’을 포함해 방탄소년단은 총 26편의 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11억뷰의 ‘DNA’, 10억뷰를 기록한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8억뷰의 ‘FAKE LOVE’, 각 7억뷰를 넘은 ‘IDOL’, ‘MIC Drop’ 리믹스, 6억뷰씩의 ‘불타오르네 (FIRE)’, ‘피 땀 눈물’, ‘쩔어’, ‘Dynamite’, 5억뷰의 ‘Save ME’, 4억뷰의 ‘Not Today’, 각 3억뷰를 돌파한 ‘상남자’와 ‘봄날’, 2억뷰씩 기록한 ‘호르몬 전쟁’, ‘I NEED U’, ‘ON’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 ‘ON’과 각 1억뷰의 ‘Danger’, ‘하루만’, ‘We are bulletproof PT.2’, ‘RUN’, ‘Serendipity’, ‘Singularity’, ‘No More Dream’, ‘IDOL (Feat. Nicki Minaj)’ 등이 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11.20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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뷔, 신기록 썼다…아이튠즈 솔로 아티스트 '세계 최고'

뷔가 신기록을 썼다. 방탄소년단 뷔의 자작곡 'Sweet Night'는 글로벌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03개국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솔로 아티스트 세계 최고 기록이다. 기존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솔로 세계 신기록은 2015년 아델의 'Hello'(102개국 1위)였다. 방탄소년단은 '블랙스완'으로 104개국 1위를 달성하며 톱 송 차트 신기록을 달성했다. 뷔는 방탄소년단과 솔로 차트 모두 세계 신기록 보유자로 이름을 올렸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07.08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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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여름 광고계 휩쓴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올 여름 광고계를 휩쓴다. 먹고 마시고 입고 신는 것까지 방탄소년단과 함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은 6일 아이튠즈 톱 싱글차트에서 지난 1월 발매한 '블랙스완'으로 네팔, 짐바브웨, 카보베르데 지역 1위를 추가하고 총 104개 지역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방탄소년단이 아델의 기록을 깨고 아이튠즈에서 신기록을 수립했다"고 조명했다. 아델은 '헬로'로 102개 지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5년만에 방탄소년단이 104개 지역으로 이를 넘어섰다. 공백기에도 쏟아내는 신기록들 속에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경제시장에서 이름값을 떨친다. 기존 광고 중인 레모나, 휠라, 바디프렌즈 등에 더해 최근 알려진 광고 계약만 수건에 달하는데 삼성전자는 방탄소년단과 협업해 '갤럭시 S20+ BTS 에디션'과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을 9일 선보인다. 지난달 온라인으로 진행한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은 완판돼 화제를 모았다. 인도네시아의 알리바바로 불리는 현지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토코피디아 광고도 새로 온에어됐다. 현지 시장을 상대로 하는 광고지만 국내외 팬들에게 영상이 끝없이 공유되면서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 모델로 방탄소년단을 발탁한 후 최근 멤버의 이미지를 담은 '칠성사이다 복숭아·청귤 BTS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칠성사이다 MAP' 사이트도 열어 사용자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방탄소년단 멤버 별 제품의 위치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SNS에는 이미 '사이다 포스터'가 키워드로 오르내리며 팬들 사이 인기아이템으로 떠올랐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BTS 스페셜 패키지 출시와 함께 앞으로 젊은층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고 호흡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배스킨라빈스는 방탄소년단과의 만남을 기념해 '프로젝션 라이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 상품을 순차 선보일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는 '방탄소년단 아이스크림케이크'가 나온다는 소문이 돌아 팬들을 들썩이게 만들었다. SPC그룹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배스킨라빈스의 8월은 방탄소년단과 함께해 더욱 특별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광고 영상에는 무더위도 잊게 할 방탄소년단의 매력을 담아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U 운영사 BGF리테일은 지난 2일부터 '방탄소년단 2020 티머니카드'를 단독 판매중이다. 판매 수량은 15만 장으로 방탄소년단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7'를 콘셉트로 제작됐다. CU 측은 "방탄소년단 티머니카드는 10~20대 고객들을 중심으로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출시마다 품귀현상이 빚어질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 얼굴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 이모티콘도 화제다. 라인프렌즈는 방탄소년단과 함께 만든 BT21 캐릭터를 활용한 '우주스타 BT21 텐션충만' 카톡 이모티콘을 지난달 출시하고, 하루만에 이모티콘 전체 1위·10~40대 전 연령층 1위를 기록했다. 또 '많이 선물하는 이모티콘' 1위에도 올라 아미(팬클럽) 효과를 실감했다. 방탄소년단과 의류브랜드 시스템·시스템옴므는 '유일함과 멋'이라는 테마로 올 연말까지 다양한 방식의 캡슐 컬렉션을 공개 중이다. 지난 5월엔 2016년 발매한 곡 '피 땀 눈물'을 모티브로 의류, 액세서리 등 25개의 아이템이 론칭됐다. 여성 팬 못지 않게 남성 팬층도 탄탄한 방탄소년단이라서 패션에 관심있는 팬들의 문의가 많다는 전언이다. 브랜드 측은 별도 홈페이지를 마련하고 분리된 문의 창구를 열어 고객들을 대응하고 있다. 광고 에이전시 관계자는 "방탄소년단 몸값이 최고 수준을 넘어 광고 범위에 따라 30~50억 원대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만큼 파급력이 상당하다. 브랜드를 알려야 하는 입장에서도 장점이 더 많을 것"이라고 전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7.0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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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IS] 방탄소년단-블랙핑크-트와이스, K팝 이끄는 유튜브 삼대장

그룹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가 '유튜브 천상계'로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 중이다. 해외 공연이 막힌 코로나 19 사태에도 온라인을 통해 건재한 K팝 영향력을 보여줬다. 유튜브 조회수 추이를 조사하는 스페이스오디티가 2018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K팝 아티스트 76팀의 유튜브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 유럽 지역에선 방탄소년단이 독보적이었으며 아시아 기반으론 블랙핑크가 근소하게 높았다. 태국 출신 멤버 리사가 속한 블랙핑크는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순으로 인기가 높았고 일본 멤버들이 속한 트와이스는 일본, 한국, 필리핀 순으로 유튜브 조회수가 높게 집계됐다. 이들이 만들어낸 조회수는 K팝 전체의 35%가량을 차지, 엄청난 글로벌 파급력을 수치로 확인하게 한다. 방탄소년단은 총 25편의 억대 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22일 2016년 5월 공개한 '세이브 미' 뮤직비디오가 5억뷰를 돌파하면서, 통산 9번째 5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한국 가수 최다 기록에 올랐다. 영미 팝 시장에 신드롬을 일으켰던 'DNA'는 10억뷰 고지를 밟았고 지난해 4월에 낸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8억뷰를 돌파했다. 올 2월 낸 '온'과 '블랙스완' 뮤직비디오도 빠른 속도로 1억 건을 넘어섰다. 스페이스오디티가 집계한 유튜브 하루 조회수는 3150만 뷰(22일 기준)에 달해 전 세계에 퍼진 팬클럽 아미의 화력을 실감하게 했다. 블랙핑크도 5억뷰 뮤직비디오 6편을 보유하고 K팝 걸그룹 최다 기록을 세웠다. '뚜두뚜두'는 2018년에 나왔음에도 11억8914만여뷰라는 놀라운 조회수를 자랑한다. 22일 기준 일간 조회수도 100만 뷰 이상으로 집계되면서 12억 뷰에 다가서고 있다. 데뷔곡 '붐바야'는 8억8000뷰이며, 멤버 제니의 '솔로'도 5억뷰를 바짝 추격중이다. 26일 컴백 앞둔 기대감에 유튜브 조회수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YG는 "블랙핑크는 티징 프로모션만으로도 이미 큰 관심을 끌었다. 선공개곡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멤버별 개인 티저 영상은 유튜브에 공개된 지 단 하루 만에 각각 1000만 뷰를 훌쩍 넘었다. 멤버들 이름은 전 세계 유튜브 실시간 트렌딩 1위부터 4위까지 나란히 랭크됐다"고 전했다. 트와이스는 데뷔곡 '우아하게'부터 최근 활동곡 '모어 앤드 모어'까지 활동곡 13연속 히트신드롬을 이어가는 독보적 걸그룹이다. 이들 뮤직비디오는 모두 억대 뷰를 기록 중인데 'TT'가 5억뷰로 가장 앞섰다. '모어 앤드 모어'는 역대급 추이로 1억뷰를 찍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필 스페셜'이 5000만 뷰를 돌파하기까지 82시간 소요된 것에 비해 '모어 앤드 모어'는 69시간 만에 5000만 뷰를 돌파했다"면서 트와이스를 향한 글로벌 관심이 점점 상승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에 이어 아이즈원,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있지도 억대 뷰 조회수 기록을 바짝 추격 중이다. 특히 세계 음악 시장에 한국이라는 나라를 알린 싸이의 파워는 현재진행형으로 놀라움을 안긴다. 36억 6000만 뷰를 넘긴 '강남스타일'은 23일 실시간 기준 조회수 증가 추이로 톱5에 들었다. 중앙대 김진우 겸임교수는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보편적 음악 서비스를 통해 K팝의 실제 인기나 영향력이 얼마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고 가수들의 해외 진출 시 유용한 정보로 활동될 수도 있다"고 자료에 대해 설명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6.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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