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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처음으로 월간 흑자까지 공개한 11번가의 복잡한 속내

이커머스 플랫폼 '11번가'가 이례적으로 월간 실적을 공개해 주목받고 있다. 올해 기업공개(IPO)가 예정돼 있고, 매각설 또한 끊이지 않자 11번가의 저력과 청사진을 보여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투자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11번가 성공적인 제2·3의 길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6월 월간 영업실적 마감 결과, 오픈마켓 사업이 손익분기점을 넘어섰다. 6월 기준 전년 대비 70억원 이상 영업실적이 개선돼 흑자전환됐다. 오픈마켓 사업은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290억원 이상 영업손익이 개선됐다.11번가는 이번 6월 오픈마켓 사업의 흑자를 발판으로 직매입 사업도 '건강한 성장'을 이뤄내 2025년 11번가 전체 사업의 흑자전환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고객이 늘어난 점도 긍정적이다.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6월 모바일 앱 방문자 수(MAU)는 지난 1월 대비 약 101만명 증가한 1397만명이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난 1년간 11번가 2.0 전환을 위해 노력한 결과 오픈마켓 사업의 펀더멘털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상반기 마지막 달 손익분기점을 넘어서는 실적으로 나타났다"고 자평했다. 안 사장은 이어 "앞으로 수익성에 기반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오는 2025년 흑자 회사로 턴어라운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회사 측에 따르면 11번가가 그동안 월간 실적을 공개하거나 오픈마켓 부문 실적만 따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가 11번가의 월간 흑자 발표에 주목하는 배경이다.11번가는 서둘러 월간 실적까지 내보여야 할 정도로 격랑 속에 있다.당초 11번가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삼고 있었다. 2018년 국민연금·새마을금고와 사모펀드(PEF) 운용사 H&Q코리아로 구성된 나일홀딩스 컨소시엄으로부터 5000억원을 투자받으면서 올 9월말까지 상장을 완료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 시장이 침체하면서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자, 예비심사청구도 못하는 상황이다. 이커머스 안팎에서는 11번가의 모기업인 SK스퀘어의 자회사 SK쉴더스 사례가 언급되고 있다. SK쉴더스는 지난해 5월 상장을 시도했다가 여의치 않자, 몸값을 키워 매각하는 방향으로 틀었다. SK쉴더스는 스웨덴 최대 기업집단인 발렌베리그룹 산하 PEF인 EQT인프라스트럭처에 2조원에 매각됐다. 11번가의 매각설에 무게가 실리는 배경이다. 최근 큐텐의 11번가 인수설도 돌고 있다. 큐텐은 '티메파크(티몬·위메프·인터파크)'를 품에 안고 점유율 4.6%로 뛰어 올랐다. 진위를 떠나 점유율 7%인 11번가 구성원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소문일 수도 있다. 11번가가 월간 실적을 공개하고, 연간 흑자 기대감을 끌어올리는 배경에도 이런 복잡한 배경이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11번가 관계자는 "큐텐 등 다양한 매각설이 있으나 내부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11번가는 2025년 흑자 회사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07.13 07:02
경제

마켓컬리, 올해 상반기 상장 어려워지나

장보기 앱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의 상반기 상장이 어려울 전망이다. 2월 말까지 예정됐던 상장 예비심사청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업계 안 팎에서는 컬리의 상반기 상장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평가가 흘러 나온다. 2일 유통업계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2월 말까지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하지 않았다. 컬리는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당초 1월에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를 청구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미뤄졌다. 상장심사 기간은 영업일 기준 45일로 보통 두 달 반 가량 소요된다. 여기에 다른 이슈가 있으면 이 기간은 연장될 수 있어 3∼5개월 정도 걸릴 수 있다. 상장 간소화 제도인 패스트트랙 제도를 활용하면 석달 만의 상장도 불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자기자본 4000억원 이상, 매출 7000억원, 세전 이익 300억원 이상의 요건을 채울 때 가능하다. 컬리의 영업손실은 2020년 1163억원에 달했다. 컬리는 조만간 상장을 신청한다는 방침이지만, 업계에서는 목표로 했던 상반기 상장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는 배경이다. 컬리의 상장 신청이 늦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김슬아 대표의 낮은 지분율이다. 2020년 말 김 대표의 지분율은 6.67%였다. 지난해 4700억원 이상을 외부에서 투자받는 등 투자자들의 지분이 늘어나면서 현재 김 대표의 지분율은 이보다 더 낮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거래소는 상장 후 경영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 20% 이상 우호지분이 필요하다고 보고 재무적 투자자들이 2년 이상 지분을 팔지 못하도록 상당 기간 보호예수기간을 설정하는 방안을 컬리에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 투자자들의 동의를 얻는 데 난항을 겪으면서 상장 신청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 증시 상황이 좋지 않은 점도 상장 신청이 지연되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컬리의 지난해 12월 홍콩계 사모펀드 앵쿼에쿼티파트너스(앵커PE)로부터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유치하며 4조원의 기업가치를 평가 받았다. 따라서 목표 시가총액은 5조~6조원 안팎에서 형성될 전망이다. 컬리 측은 "목표대로 추진하고 있다"며 구체적 일정은 언급하지 않았다. 서지영 기자 seo.jiyeong@joongang.co.kr 2022.03.02 14:19
연예

"스타와 1:1 채팅"…디어유, K팝 팬심 잡고 IPO 절차

SM엔터테인먼트 자회사 디어유가 하반기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다. 디어유는 지난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고 14일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디어유는 올해 1분기 매출 89억 원, 영업이익 32억 원을 기록했다. 디어유는 팬이 가수와 1:1 채팅 형태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구독경제 서비스 '디어유 버블'(DearU bubble·이하 버블)을 핵심 사업으로 한다. 버블은 지난해 출시 이후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FNC엔터테인먼트 등 15개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와 계약해 현재 40팀(164명)의 아티스트가 합류했다. 팬과 가수 간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K팝 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디어유는 이번 IPO 추진으로 기업 인지도를 제고하고, 확보된 자금을 해외 시장 진출과 메타버스로의 확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메시지 플랫폼 개발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어유 측은 "버블은 향후 국내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의 아티스트를 대거 영입하는 것은 물론,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부가 서비스를 론칭해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1.06.14 13:00
경제

[클릭 K바이오] 2021년 진격의 K바이오 이끌 주인공은

올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는 정부의 투자 확대, 규제 완화로 빗장이 풀릴 전망이다. 바이오헬스케어는 미래차, 시스템반도체와 함께 정부가 혁신성장으로 추진하는 빅3로 꼽히고 있어 기대감이 더욱 크다. 지난해 K방역을 발판으로 저력을 뽐냈던 K바이오는 세계로 뻗어 나갈 준비를 마쳤다. 과연 2021년 K바이오 비상을 이끌 주인공은 누가 될까. 정부, 2조2000억원 규모 신약 사업 착수 2021년 바이오헬스 분야 연 수출 목표는 200억 달러(21조7000억원)다. 이미 K바이오는 한국의 5대 수출산업으로 육성되며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2019년 154억 달러였고, 2025년에는 300억 달러(32조6000억원) 달성이 목표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분야 글로벌 점유율 3%와 200억 달러 수출을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바이오펀드를 조성하는 등 계획을 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부·복지부 등에서 향후 10년간 2조2000억원 상당의 국가신약개발 R&D 사업에 착수한다. 투자가 확대되는 만큼 규제 완화로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바이오 등 신산업 시설을 신설·증설할 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우수 기술을 적용하면 인센티브를 부여해 배출권 거래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백신 등 콜드체인 바이오의약품은 항공 특별보안검색 대상으로 지정해 보안검색 방법을 간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한다. 멸균주사침 등 허가받은 의료기기가 포함된 의약품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평가 때 의료기기 심사도 생략될 전망이다. 정부는 감염병 위기 심각 시 비대면 진료 정착 지원, 신약 수입 허가 신청 절차 간소화, 화장품 포장재 표기 의무 예외 인정 등도 추진을 검토 중이다. 세부적으로 과기부의 바이오 분야 원천기술개발사업을 살펴보면 바이오 연구개발(R&D) 예산은 지난해 4200억원보다 24.9% 증가한 5200억원이다. 바이오 핵심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인 만큼 신약, AI 의료기기, 재생의료 분야에 집중적으로 R&D를 투자하기로 했다. 신약후보 물질 도출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기술개발에 560억원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와 산업부, 복지부 등 범부처 합동으로 혁신 신약 개발을 추진하는 데 추가로 150억원을 투입한다. 해외 시장을 목표로 하는 프리미엄 의료기기 개발과 장애인, 노인 등 취약층을 위한 의료기기 개발에 618억원을 들인다. 질병 근원을 치료할 수 있는 첨단 재생의료 분야에는 311억원을 투자한다. 신약 삼성제약, AI 의료기기 뷰노, 재생의료 로킷 헬스케어 주목 올해 정부의 투자 확대와 규제 완화를 등에 업고 날아오를 K바이오 업체 중에서 주목되는 곳은 신약 분야의 삼성제약, 의료기기에서 뷰노, 재생의료에서 로킷 헬스케어 등을 꼽을 수 있다. 삼성제약은 글로벌 시장 규모 6조4000억원(2019년 기준)에 달하는 췌장암 치료제 신약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제약의 리아백스주는 2015년 1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5년간 148명의 국소진행성 및 전이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했다. 효과와 안정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췌장암의 평균 생존기간이 12개월을 넘지 않는 것을 고려했을 때 2~3.7개월 생존기간 연장은 췌장암 환자에게 의미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삼성제약 측은 “임상의 세부적인 결과를 곧 논문으로 발표할 예정이고, 정식 허가 신청을 위해 준비할 것이다”고 말했다.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인도를 거점으로 우수한 빅데이터를 구축하며 AI 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쓰리빅스가 주목받고 있다. 쓰리빅스는 AI로 신약후보물질만 10개 이상 발굴해 특허로 출원하고 있다. 또 LG생명과학, 대웅제약 등의 제약사들과 신약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AI 솔루션 선도 기업인 뷰노는 국내 1호 AI 의료기기(뷰노메드 본에이지) 개발 업체다. 치매 진단 보조기기를 개발하고 있는 뷰노는 지난해 12월 AI 알고리즘의 치매 질환 예측 정확도를 검증한 연구를 미국신경영상의학회지에 게재하기도 했다. 뷰노의 뇌 MRI 분석 기술이 치매 진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의미에서 큰 성과다. 이미 뷰노는 2019년 뇌 MRI를 기반으로 뇌 영역 위축 정도를 정량화하는 뷰노메드 딥브레인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또 지난 5일 전립선 MR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프로미스아이'가 식약처 인증을 취득했다. 상장 예비심사청구를 통과하고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뷰노는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첨단 재생의료 분야에서는 4D 바이오프린터 업체인 로킷 헬스케어가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로킷 헬스케어가 개발한 바이오프린터 ‘닥터인비보’는 당뇨발 첨단 재생 의료기기로 이름을 알려 나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아랍에미리트와 기술 수출 및 당뇨발 재생 치료플랫폼 수출 판매 계약을 맺었고, 수술까지 시연했다. 유석환 로킷 헬스케어 대표는 “세계 최초 바이오프린팅 장기 재생 플랫폼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며 "당뇨발뿐 아니라 연골 등 장기재생 기술로 만성질환 환자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2021.01.08 07:00
생활/문화

카카오게임즈 상장 청신호…작년 실적 수직 상승

카카오게임즈는 2017년 매출 2013억원, 영업이익 386억원, 당기순이익 60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9%, 영업이익은 282%, 당기순이익은 956% 각각 증가했다. 회사 측은 "블루홀 등 게임 개발사들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던 지분 평가 이익의 반영 등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PC 온라인과 모바일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PC온라인 부문에서는 '검은사막'의 안정적인 국내외 매출을 기반으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가 11월 국내 서비스에 나섰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모바일게임 직접 퍼블리싱을 시작해 '음양사 for kakao', '프렌즈마블 for kakao' 등 신규 게임들의 매출이 더해졌다. 지난해 게임 부문에서만 연간 34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카카오의 게임 사업 부문을 11월 통합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 연간 매출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카카오게임즈는 예상했다. 회사는 올해 모바일과 PC온라인 플랫폼과 게임 서비스를 통한 매출을 바탕으로, 4월 중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PC방 상용화와 연간 20종에 달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신규 수익을 창출하며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게임 퍼블리싱 사업 부분에서는 액션 RPG 대작 '블레이드2', 슈팅액션 RPG '기간틱엑스', MMORPG '이터널랩소디', 캡콤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SRPG '캡콤슈퍼리그', 디즈니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스포츠게임 '탁구왕미키'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블루홀이 개발 중인 대작 PC MMORPG '에어'도 연내 북미·유럽 지역 1차 비공개 테스트를 목표로 협업 중이다. 또 카카오게임즈는 자체 개발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월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출범했다.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독보적인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등 신작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이사는 “지난해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퍼블리셔로 시스템을 갖추는데 집중해 많은 경험들을 쌓았다”며 “2018년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개발사로서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신 사업 전진 기지인 ‘카카오VX’를 중심으로 카카오 공동체와 함께 협력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연내 상장을 추진한다. 지난해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올 2월 1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3월 말 900% 무상증자 등 상장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8.04.06 18:14
생활/문화

카카오게임즈 900% 무상증자…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제출

카카오게임즈는 30일 이사회를 열고 코스닥 시장으로의 상장을 확정했다.회사 측은 "정부의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 기조에 대한 신뢰감과 코스닥 시장의 적극적인 유치 의지가 시장 결정에 주효했다"며 "IT 기술 중심 업종의 시장 적합성 등 다각도의 분석으로 코스닥 시장으로 기업 공개(IPO)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상장을 위한 단계별 준비의 일환으로 900% 무상증자도 진행한다. 주식 1주당 9주의 주식을 무상으로 배정하는 이번 증자로 카카오게임즈는 코스닥 상장을 위한 요건도 갖춰 나가고 있다.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상장 주관사를 한국투자증권으로 선정하고 올 2월 1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등 준비를 해왔다. 올 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시장 상황과 대내외적 요인들을 종합해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4월 1일 창립 2주년을 맞이하는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 등을 핵심 사업 역량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달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앞세워 개발사에도 도전한다. 또 신 사업 전진기지인 기술 자회사 ‘카카오VX’와 함께 지속 성장을 위한 탄탄한 진용을 갖춰, 글로벌 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경쟁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이사는 “더욱 신중하고 충실하게 기업 공개 준비 작업에 임하고 성공적으로 상장을 마무리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게임 회사의 이미지를 대변하고, 종목과 산업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8.03.30 21:07
생활/문화

파티게임즈 국내 스마트폰 게임사 첫 증시 직상장 추진

모바일 카페 경영 게임 '아이러브커피' 개발사로 유명한 파티게임즈가 13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스마트폰 게임회사로는 처음으로 국내 증시 직상장을 추진하는 것이다. 파티게임즈는 카카오톡용으로 출시한 아이러브커피로 주목받았다. 아이러브커피는 2012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해 500억원 이상 벌어들이는 대박을 쳤다. 후속작으로 내놓은 ‘아이러브파스타’도 사전 예약자 16만명 유치, 구글 플레이 인기 무료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파티게임즈는 이외 슈팅 RPG ‘무한돌파삼국지' 등 9개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파티게임즈는 신규 인력 채용도 꾸준히 진행해 ‘2013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해외 시장에도 도전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게임 플랫폼 진출을 선언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그룹과 국내 게임사 최초로 ‘무한돌파삼국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 5월 중 중국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파티게임즈는 한국정보통신 자회사인 서울투자파트너스가 지난 2012년 SL인베스트먼트와 함께 17억원을 투자했다. 최대 주주는 23%를 보유한 이대형 대표이며, 공동창업자 심정섭 이사, 임태형 이사가 각각 15%씩을 갖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270억원이며 영업이익 91억원, 순이익 87억원을 기록했다. 주관 증권사는 우리투자증권으로 공모 예정 총액은 230억~280억원이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2014.05.14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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