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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페스티벌에 우리 없음 안되죠” 나상현씨밴드, 어떻게 ‘대세’ 됐나[밴드시대] ③

3인조 밴드 나상현씨밴드는 요즘 밴드신 ‘대세’다. 대중에겐 아직 생소할 지 몰라도 밴드신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결코 모를 수 없는 이름으로, 거의 매 주말 전국 각지의 크고 작은 페스티벌 무대에 나서고 있을 정도로 쉼표 없는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음악 페스티벌 좀 다닌다는 사람 중 이들을 모르면 간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나상현씨 밴드는 나상현(보컬, 기타), 백승렬(베이스), 강현웅(드럼)으로 이뤄진 3인조 밴드로 2014년 대학 동아리방(나상현과 강현웅은 서울대학교 내 작곡동아리 사운드림 출신이다)에서 처음 만나 결성된 팀이다. 그 해 대학 문화자치위원회 기획 옴니버스 앨범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1집’에 수록된 ‘늦은 새벽’으로 데뷔했으니 어느새 올해 데뷔 10주년이다. “많은 관심을 받게 되기까지 기대했던 것보다 살짝 오래 걸리긴 했지만, 관심을 받고부터의 성장속도는 빠르게 느껴집니다.”(나상현)10주년 소회를 묻자 돌아온 건 3인3색 답변이었다. 나상현의 모범답안에 이어, 백승렬은 “우리를 이제야 알아보다니”라며 탄식했고, 강현웅은 “너무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이려 하진 않는다. 10년 동안 살아남은 게 기적이고, 10년 했으니 업계에서도 서로 힘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남다른 의미를 전했다. 나상현씨밴드의 지난 10년은 무난한 듯 다사다난했다. 2015년 4월 EP 앨범 ‘찌릿찌릿’으로 본격적으로 밴드 활동을 시작했지만 곧바로 이듬해부터 2년 여 군백기를 보내야 했다. 그 사이, 멤버 교체도 있었다. 현재의 3인조로 팀을 재정비하고 다시 달려나가는가 싶었건만 이번엔 코로나19가 발목을 잡았다. 하지만 나상현씨밴드는 비공식 쉼표의 시간을 내공을 다지는 시간으로 완성했다. 그렇게 그들은 2020년 그린플러그드 서울 신인 그린프렌즈에서 우승, 같은 해 열린 제31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장려상 수상 등 실력으로 주목 받았다. 애초부터 의도했던 바는 아니지만 위로와 공감, 희망의 음악을 추구해 온 그들의 음악에, 힘든 시간을 보내던 청춘들이 반응했다. “의도한 건 아니지만 매 시기에 우리가 하고 있는 음악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였구나 싶어요. 지금 대표되는 우리의 음악색이 분명 있지만 미래의 음악 취향은 또 달라질 수도 있겠죠. 그러나 그 와중의 공통점이라 하면 어두운 느낌보다는 밝은 느낌, 어려운 느낌보다는 쉬운 느낌이 분명 있어요.”(나상현) 나상현씨밴드는 다수의 곡에서 ‘나’, ‘너’, ‘우리’, ‘희망’ 등 주로 밝고 긍정적이며 공감대 높은 테마를 노래한다. 이러한 곡의 분위기에 대해 나상현은 “대중음악을 하는 입장에서 청자들이 들었을 때 쉽게 전달될 수 있고, 메시지나 감정, 분위기를 굳이 돌아가지 않고 깔끔하게 전달하고 싶다. 또 개인적으로 나는 슬플 때 슬픈 음악에 위로받기 보단 밝은 음악으로 위로를 받게 된다. 그래서 어두운 음악보다는 밝은 음악을 하고 싶어 한다”고 설명했다. 음악적으로도 너무 현란하거나 복잡한 기교 대신 정직한 박자감과 어렵지 않은 사운드를 들려주는 ‘이지리스닝 밴드’라 할 만 하고, 덕분에 진입장벽도 낮다. 이에 대해 강현웅은 “어떤 추상적이거나 절대적인 아름다움이 있는 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걸 다른 사람도 좋아한다고 할 때 배가되는 느낌이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중적인)게 절대적인 아름다움에 절대 꿀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그들만의 음악이 지닌 힘을 부연했다. “처음엔 내 주변의 이야기를 노래했는데, 그런 곡을 듣고 너무 위로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고 이후엔 책임감이 생겼죠. 우리는 단순히 우리 이야기를 하는 건데, 그 음악에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영향이나 효과가 굉장히 크고 무거울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작년에 발표한 ‘축제’ 앨범은, 우리 음악을 듣는 동안이라도 힘을 느끼면 좋겠다는 의지도 담아냈죠.”(나상현) 그렇게 나상현씨밴드가 밴드신 대세가 된 건 어떤 노림수도 아닌, 그저 그들이 추구하고 표현해 온 음악 그 자체의 힘이었다. 이들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단독공연 ‘심화과정 2024’를 선보인다. 밴드의 대표곡 외에 매니악한 ‘숨듣명(숨어서 듣는 명곡)’들을 접할 수 있는 공연으로 팬들에겐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들은 “여름엔 클럽 투어도 할 계획이고 연말에도 규모를 키운 단독 콘서트를 준비 중”이라며 열정 넘치는 10주년 여정에 대한 기대를 당부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18 06:30
생활문화

크리에이터링 유튜브,인스타,틱톡 다중영상채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 등록

‘크리에이터링’(CREATOROO)이 다중 채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가 등록됐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링은 3,000여명의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컨텐츠 영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마케팅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크리에이터링이 획득한 특허 기술은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 플랫폼 내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과 네이버 같은 미디어 채널들의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들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브랜드 또한 크리에이터링을 통해 캠페인을 진행하며 상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보다 직관적으로 볼수 있으며, 실시간 분석 가능하게 될 전망으로 상업화 활용 가치가 높은 특허이다.현재 크리에이터링은 메가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성장속도와 빠른 라이징 크리에이터 들로 낮은 매크로,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는 오픈형 동영상 플랫폼으로 활성화되고 있다.크리에이터들은 각자 그들만의 다양한 개성이 담긴 영상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참여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공모전 참여를 통해 상금을 얻을 수도 있으며, 대형 디지털 광고 대행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플랫폼이다.“크리에이터링”의 송장헌 대표는 1인 미디어가 컨텐츠의 가치와 커뮤니케이션 경계를 넘어 그이상의 역할을 하는 글로벌 시대로 갈 것이기에 한류 및 한국의 크리에이티브함 , 그리고 IP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도 일기장같이 영상으로 기록하고 그 스토리가 소셜기반으로 컨텐츠,커뮤니티,커머스,기록물(IP)생태계를 형성하며 그것 자체가 가치가 되는 시장에서 더욱 견고하게 플랫폼 기반으로 글로벌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하 가치에 투자하고 있다. 브랜드 입장에서도 크리에이티브 PD집단들의 브랜드 컨텐츠를 확보하며, 소셜채널들을 통해 반영구히 컨텐츠 확산하고, 그에 따른 홍보와 커머스등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이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 등록에 성공함으로써 크리에이터들과 광고주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링은 2024년 상반기에 다양한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캠페인 진행 및 참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크리에이터링(CREATOROO)’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온라인 일간스포츠 2024.02.29 13:15
예능

박민수 손태진 등 '불타는 트롯맨-1:1 라이벌전' 파트1 음원 오늘(18일) 발매

MBN ‘불타는 트롯맨’의 ‘1:1 라이벌전’ 파트1(PART1) 음원이 18일 낮 12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지난 17일 방송된 ‘불타는 트롯맨’에서는 오디션 예능의 꽃이라 할 수 있는 ‘1:1 라이벌전’이 펼쳐졌다.에너지보이 청년 태백이 지목한 상대는 서천 셀럽 박민수로, 두 참가자는 고향의 자존심을 걸고 대결을 펼쳤다. 박민수는 나훈아의 ‘명자’를 본인만의 색으로 완벽히 재해석,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참가자로 인정을 받아 새로운 우승후보로 떠올랐으며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떠오르는 트롯 한류스타 김중연의 ‘불나비’ 무대에서는 파격적인 수중 퍼포먼스가 선보였다. 김중연은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퍼포먼스로 호평받으며 연예인 대표단의 몰표를 획득, 개인 최고 금액을 적립하며 깔끔한 승리를 거두었다. 결승전을 방불케 했던 에녹과 신성의 무대에서는 용호상박의 대결을 펼치며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긴박감으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본선 1차에서 진에 오른 에녹은 설운도의 ‘다시 한번만’을 선곡, 뮤지컬적인 요소를 더한 곡 해석으로 보는 이들의 애간장을 녹이는 완벽한 무대를 펼쳤다. 어떤 노래든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며 리스너들의 고막을 촉촉하게 만드는 신성의 ‘해변의 여인’은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드는 무대로 열띤 환호를 받았다.이날 방송 말미에는 황영웅, 남승민, 에녹, 민수현, 신성, 손태진, 박민수, 전종혁, 한강, 이수호가 3주 차 ‘국민응원 투표’ 톱10으로 이름을 올려 관심을 집중시켰다. 더욱이 10인방은 설 연휴 첫날인 21일 오후 8시 ‘네이버 나우’에서 라이브로 진행되는 ‘불타는 트롯맨 스페셜 토크쇼’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감을 드높였다.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불타는 트롯맨’ 시청률은 전국 유료 방송 가구 기준 14.3%(1부), 11.4%(2부)를 기록했다. ‘1:1 라이벌전’ 파트1(PART1) 음원은 강훈의 ‘바보같지만’, 무룡의 ‘님의 등불’, 손태진의 ‘가라지’, 이수호의 ‘18세 순이’, 정다한의 ‘엄니’, 최성의 ‘천상재회’, 최윤하의 ‘외로운 술잔’, 태백의 ‘이력서’, 한강의 ‘벤치’를 포함해 총 13곡의 음원이 발매된다. 2023.01.18 11:16
경제

마일벌스, 누적 다운로드 10만건 돌파

내 모든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는 마일벌스(대표이사 정진형)가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 누적 다운로드 10만 건을 돌파하였다고 밝혔다. 마일벌스는 흩어져 있는 개인의 포인트를 마일벌스 포인트(MVP)로 교환˙통합하여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포인트 앱 서비스로, 마일벌스 앱 회원은 가맹점 바코드결제 서비스 및 기프티콘 쇼핑하기 서비스 등에서 MVP를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다. 마일벌스 관계자는 “2021년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여 1년만에 누적 다운로드 10만 건을 달성하였다.”면서 “어찌 보면 느릴 수도 있는 성장속도지만 저희가 계획한 로드맵에 따라 꾸준히 한걸음한걸음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성원하고 지켜봐 주시는 만큼 더욱 더 노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마일벌스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마일벌스는 3월 한 달간 “친구추천 이벤트”와 “신규가입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고객들에게 아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고객들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바코드 결제 할인 이벤트”, “출석체크 이벤트”, “앱 리뷰 이벤트”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마일벌스가 누적 다운로드 10만건 돌파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포인트 앱 서비스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마일벌스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본다. 2022.03.24 09:15
스포츠일반

'수영 괴물' 황선우, 100m 50초대 턴하면 메달 딴다

황선우(18·서울체고)가 27일 오전 10시 43분에 도쿄올림픽 경영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 출전한다. 메달은 물론 아시아신기록도 세울 수 있는 페이스다. 문제는 체력 회복이다. 황선우는 25일 저녁 예선에서 한국신기록(1분 44초 62)을 세우면서 전체 1위로 준결승에 올랐다. 그런데 26일 오전 준결승에서 1분 45초 53으로 전체 6위로 결승에 진출했다. 1초 가까이 느려졌다. 150m까지는 몸이 무거운 모습이 보였다. 다행히 마지막 50m 구간에선 다른 선수들에게 뒤처지지 않고 스피드가 붙은 모습이었다. 레이스를 하면서 몸이 풀렸다. 반나절 만에 기록이 약 1초 느려진 건, 전력을 다해 레이스를 펼치고 휴식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8년부터 3년간 후보 선수군에 있던 황선우를 가르쳤다. 성장속도는 굉장히 빨랐지만 회복력이 떨어지는 게 아쉬웠다. 예선과 준결승에서 기록 차가 컸던 것도 몸이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황선우도 이를 잘 알고 있다. 다행히 결승은 준결승을 치르고 24시간이 지나 열린다. 회복력이 느린 황선우도 체력을 회복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 아시아신기록 쑨양(중국)이 2017년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세운 1분 44초 39다. 황선우의 최고기록과 0.23초 차이가 난다. 지금 페이스에 완전히 회복한 황선우라면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 100m를 50초대에 돌면 승산이 있다. 다른 선수들의 준결승 기록을 봤을 때, 1분 43초대가 나온다면 메달도 딸 수 있다. 금메달도 가능하리라 본다. 그런데 황선우는 이날 오후 7시에 남자 자유형 100m 예선, 7시 58분에는 남자 자유형 계영 800m에 연달아 출전한다. 하루에 3종목 레이스를 펼쳐야 해서 체력 부담이 가장 심한 날일 것이다. 오전에 자유형 200m 전력을 다한다면 8~9시간 후에 열리는 2경기에선 몸이 무거울 것이다. 그런데 오전에 자유형 200m 결과가 좋다면 '각성 효과'가 일어날 것이다. 몸은 무거워도 기분이 좋아 컨디션이 평소보다 더 좋아질 것이다. 오히려 저녁 경기에서도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황성태 경영전임감독 2021.07.27 07:53
연예

'저스틴 비버 매니저'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

하이브(HYBE, 의장 방시혁)가 글로벌 경영 가속화를 위한 공격적인 리더십 정비를 단행한다. 방시혁 의장은 대표이사직을 내려놓고 이사회 의장직에 집중하여 핵심 사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본인의 전문 영역인 음악 프로듀서로서의 역할 또한 충실히 지속해나간다. 지난 2월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합작법인(JV) 수립 계획을 발표하고, 4월에는 이타카 홀딩스의 하이브 합류를 발표한데 이어 최고 경영리더들의 전방위 배치를 통해 글로벌라이제이션을 본격화하겠다는 것이 이번 조직 정비의 핵심이다. 하이브의 새 대표이사는 박지원 전 HQ CEO가 맡는다. 박지원 대표이사는 지난해 5월 하이브에 합류 뒤 회사의 빠른 성장속도에 맞춰 조직전반의 체계화를 이루는 일에 집중해왔다. 앞으로는 하이브의 경영전략과 운영 전반까지를 총괄한다. 미국 지역 본사인 하이브 아메리카는 윤석준 CEO와 스쿠터 브라운 CEO 각각의 체제로 운영한다. 윤석준 CEO는 새로운 형태의 K-팝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해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현재 위치에 오르게 만든 주역이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 K-팝 비즈니스 모델을 본격적으로 이식하는 중요한 도전을 제작, 신인 양성, 마케팅 까지 직접 진두지휘하며 끌고 나갈 계획이다.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의 합작법인(JV) 을 설립하며 준비중인 글로벌 오디션 프로젝트가 첫 신호탄이 될 예정이다. 스쿠터 브라운은 하이브 아메리카의 CEO로서 기존 이타카홀딩스 사업을 이끄는 동시에 하이브의 미국 사업 전반의 운영을 주도하면서 미국 내 하이브의 입지와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하이브의 이타카 홀딩스 인수를 이끌었던 이재상 CSO(Chief Strategy Officer)도 하이브 아메리카의 COO(Chief Operation Officer)로서 미국 현지로 이동한다. 이재상 COO는 이타카 홀딩스 인수 이후 하이브 사업구조와 이타카 홀딩스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해나가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다. 하이브의 일본법인들도 통합과 분리 과정을 거쳐 지역 본사 구조를 갖췄다. 하이브 솔루션스 재팬, 하이브 T&D 재팬 등 개별로 존재하던 법인들을 통합해 하이브 재팬을 설립했고,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의 경우 레이블의 독립성을 인정하는 하이브의 경영철학 하에 별도 법인화했다. 새롭게 설립된 하이브 재팬은 한현록 신임 CEO가 맡는다. 하이브 솔루션즈 재팬 대표를 거친 한현록 CEO는 30대 젊은 리더의 감각으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왔다. 하이브 재팬은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곧 선보이게 될 첫 신인 보이그룹 론칭과 함께 레이블-솔루션-플랫폼으로 이어지는 하이브의 독자적 사업구조를 일본시장 특성에 맞춰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하이브는 “이번 리더십 정비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 사업전략의 실현을 위해, 리더십부터 전면적 체제 변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투영된 결과”라며 “한미일 거점 사업지역에서 산업의 주도권을 공격적으로 이끌어간다는 목표 하에 각 리더들의 전문성에 맞게 권한과 책임의 범위를 재편했다”고 밝혔다. 황지영기자 2021.07.01 19:33
연예

'하이브' 방시혁, 대표이사 내려놓고 의장과 프로듀서 역할에 집중

하이브(HYBE, 의장 방시혁)가 글로벌 경영 가속화를 위한 공격적인 리더십 정비를 단행한다. 1일 하이브가 최고 경영진들의 전방위 배치를 통해 기업의 세계화를 본격화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 2월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합작법인(JV) 수립 계획을 발표하고, 4월에는 이타카 홀딩스의 하이브 합류를 발표한데 이어 하이브가 또 한번 혁신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방시혁 의장은 대표이사직을 내려놓고 이사회 의장직에 집중하여 핵심 사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본인의 전문 영역인 음악 프로듀서로서의 역할 또한 충실히 지속해나간다. 하이브의 새 대표이사는 박지원 전 HQ CEO가 맡는다. 박지원 대표이사는 지난해 5월 하이브에 합류 뒤 회사의 빠른 성장속도에 맞춰 조직전반의 체계화를 이루는 일에 집중해왔다. 앞으로는 하이브의 경영전략과 운영 전반까지를 총괄한다. 미국 지역 본사인 하이브 아메리카는 윤석준 CEO와 스쿠터 브라운 CEO 각각의 체제로 운영한다. 윤석준 CEO는 새로운 형태의 K-팝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해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현재 위치에 오르게 만든 주역이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 K팝 비즈니스 모델을 본격적으로 이식하는 중요한 도전을 제작, 신인 양성, 마케팅 까지 직접 진두지휘하며 끌고 나갈 계획이다.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의 합작법인(JV) 을 설립하며 준비중인 글로벌 오디션 프로젝트가 첫 신호탄이 될 예정이다. 스쿠터 브라운은 하이브 아메리카의 CEO로서 기존 이타카홀딩스 사업을 이끄는 동시에 하이브의 미국 사업 전반의 운영을 주도하면서 미국 내 하이브의 입지와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하이브의 이타카 홀딩스 인수를 이끌었던 이재상 CSO(Chief Strategy Officer)도 하이브 아메리카의 COO(Chief Operation Officer)로서 미국 현지로 이동한다. 이재상 COO는 이타카 홀딩스 인수 이후 하이브 사업구조와 이타카 홀딩스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해나가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다. 하이브의 일본법인들도 통합과 분리 과정을 거쳐 지역 본사 구조를 갖췄다. 하이브 솔루션스 재팬, 하이브 T&D 재팬 등 개별로 존재하던 법인들을 통합해 하이브 재팬을 설립했고,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의 경우 레이블의 독립성을 인정하는 하이브의 경영철학 하에 별도 법인화했다. 새롭게 설립된 하이브 재팬은 한현록 신임 CEO가 맡는다. 하이브 솔루션즈 재팬 대표를 거친 한현록 CEO는 30대 젊은 리더의 감각으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왔다. 하이브 재팬은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곧 선보이게 될 첫 신인 보이그룹 론칭과 함께 레이블-솔루션-플랫폼으로 이어지는 하이브의 독자적 사업구조를 일본시장 특성에 맞춰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하이브는 "이번 리더십 정비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 사업전략의 실현을 위해, 리더십부터 전면적 체제 변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강한 의지가 투영된 결과"라며 "한, 미, 일 거점 사업지역에서 산업의 주도권을 공격적으로 이끌어간다는 목표 하에 각 리더들의 전문성에 맞게 권한과 책임의 범위를 재편했다"고 밝혔다. 박상우 기자 2021.07.01 16:53
스포츠일반

서울 경마공원의 새싹 김아현·임다빈 활약 주목

서울 경마공원에서 ‘새싹’ 기수 김아현·임다빈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시대의 여성 기수를 발견했다.” 김아현에 대한 ‘베테랑’ 문세영 기수의 평이다. 김아현은 “아직 본인만의 장점을 찾지 못했고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다”며 겸손하게 손사레를 쳤다. 김아현은 지난해 데뷔 3개월 만에 ‘금빛여전사’와 함께 첫 승을 따냈다. 기억에 남는 경주마로 역시 금빛여전사를 꼽았다. 최근 신마 ‘그레이트아이’에 집중하고 있다. 김아현은 지난 1월 ‘케이엔여신’과의 호흡으로 우승의 기쁨을 맛본 후 아직까지는 잠잠하지만 연승률은 15% 이상을 기록하며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있다. 49조 소속으로 활약 중인 김아현에 대한 지용철 조교사의 신뢰 또한 특별하다. 지용철 조교사는 “김아현 기수는 평소에 일이 끝나도 체력 훈련장에 가거나 말 기구로 기승 연습을 하는 등 뭐든 성실히 한다”고 말했다. 김아현은 좋은 경주 전개나 자세를 배우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는 “저희가 코로나19로 인해 데뷔하고 경마 팬들을 본적이 거의 없다. 팬들이 가득한 경마공원을 항상 꿈꾸고 있다"며 "코로나가 종식되면 경마공원에서 다들 안전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팬분들과 소통하고 싶다”고 말했다. 신예 임다빈은 남다른 성장속도로 경마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데뷔 후 2개월 간 승리를 따내지 못했던 임다빈 기수는 11월 첫 우승과 함께 5승을 몰아쳤다. 이후 2개월간 12승을 추가하며 신인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20%대 승률도 보여줬다. 임다빈은 “첫 승에 대한 조급한 마음에 오히려 성적이 부진했지만 부담감을 내려놓으니 오히려 말과 호흡을 맞출 수 있게 됐다”며 “정호익 조교사로부터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받은 결과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호익 조교사는 “후보생 시절 작은 코칭에도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모습이 남달랐다”며 “많이 혼나더라도 일류기수로 성장하고 싶다는 임 기수의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도움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임다빈은 ‘경마 대통령 박태종’과 ‘황태자 문세영’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 그는 “한국경마 하면 가장먼저 떠올리는 두 기수처럼 최고의 자리에 서고 싶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데뷔 후 아직까지 경마 팬의 함성을 들어본 적이 없어 아쉽다. 하지만 고객들을 만났을 때 응원 받을 수 있도록 기량을 쌓으며 그날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2021.04.16 07:00
경제

빅5 중 3개사 바뀌었다…셀트리온 중심 제약바이오 업계 지각변동 물결

제약·바이오업계에 지각변동의 물결이 거세다. 불과 2년 만에 '빅5' 중 3개사의 얼굴이 바뀌었다. 코로나19 장기화 속 매출 호조로 '1조원 클럽' 기업이 대거 늘어난 가운데 바이오기업 중심으로 지형도가 변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매출 빅5의 면모가 크게 달라졌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1, 2위로 급성장한 가운데 바이오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코로나19 진단업체인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매출이 20배 이상 급증하며 1조6000억원(추정치)으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018년 빅5' 중 전통 제약사는 유한양행과 GC녹십자만이 살아남았다. 세계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시장의 신흥강자인 셀트리온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셀트리온은 창립 18년 만에 제약·바이오업계 매출 1위로 뛰어올랐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매출 1조849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아직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셀트리온헬스케어도 1조7544억원(추정치)으로 2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은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가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셀트리온은 불과 2년 전만 해도 빅5에 명함도 내밀지 못했다. 2018년 매출은 9821억원이었으며 2019년 1조1285억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 클럽'에 가입했다. 지난해 1조8000억원을 넘기며 국내 업계 1위로 우뚝 섰다. 유한양행의 경우 1조원 클럽에 가입하기까지 무려 88년이 걸렸다. 기존 제약사들의 경우에는 매출 1조원을 달성하기까지 적어도 30년은 걸렸다. 그렇지만 셀트리온은 창립 18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서며 새로운 신화를 써 내려 가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역시 급성장하며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국내 업체 최초로 코로나19 치료제인 렉키로나주를 출시하는 등 새로운 산업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는 역동성이 눈에 띈다. 셀트리온은 이미 글로벌 종합 헬스케어 기업을 겨냥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다국적제약사인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일부 의약품 사업을 인수하며 케미컬의약품 사업 역량을 강화한 바 있다. 바이오의약품과 함께 케미컬의약품을 통해 개량신약을 개발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하며 안정적인 매출 신장을 노리고 있다.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은 "2021년까지 연 매출 5조원 달성하고, 2030년까지 30조원까지 바라보고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셀트리온 삼형제(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제약)는 지난해 대략 4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셀트리온이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등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기 때문에 5조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서는 '글로벌 빅파마(대형 제약사)'가 탄생할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빅파마의 기준은 '매출 10조원'이 될 전망이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셀트리온이 가장 유력한 후보다. 셀트리온이 다국적제약사인 화이자처럼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추진한다면 금세 몸집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위탁생산개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지난해 창사 9년 만에 1조원 클럽에 가입하는 등 놀라운 성장속도를 내고 있다. 앞으로 기존 강자와 신흥 강자 간 글로벌 빅파마를 향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한양행, GC녹십자, 한미약품 등도 기술수출 성과는 물론이고 굵직한 신약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 바이오기업 대표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구조를 들여다보면 기존 제약사보다는 바이오기업에서 빅파마가 탄생할 가능성이 커보인다"고 말했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2021.03.04 07:00
연예

'워크맨', 유튜브 채널 성장속도 전 세계 2위 오른 비결은

장성규가 출연하는 '워크맨'이 2019년 가장 성장한 유튜브 채널 세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7월 11일 론칭한 '워크맨'은 7개월 만에구독자수 386만명을 기록 중이다. 채널의 놀라운 성장에 장성규는 "모든 게 우리 제작진 덕분이다. 우리 동생들에게 많은 축하 부탁드린다"며 제작진에 공을 돌렸다. 유튜브판 '체험 삶의 현장' 연출자인 고동완 JTBC 콘텐츠허브 PD는 SBS '런닝맨'을 제작하다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대화'에서 그는 지상파를 떠나 유튜브에 진출하게 된 계기에 대해 "4~5년 전쯤 중국에서 일할 기회가 있었는데 TV가 없고 전부 모바일로 보고 있더라. 언젠가는 이 흐름이 우리 쪽으로 오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미래를 생각하면 모바일 쪽을 선택하는 게 빠르다고 생각했다. '워크맨'은 그렇게 미래를 찾아 선택한 회사인 JTBC 콘텐츠허브 면접을 준비하면서 어렴풋하게 구상했던 기획이었다"고 설명했다. '워크맨'은 '세상의 모든 잡(JOB)을 리뷰한다'라는 모토로 출발했다. '체험 삶의 현장'을 비롯한 다수 예능에서 보여줬던 흔한 아이템이지만, 고PD는 유튜브에 맞는 구성으로 바꿨다. 제작비를 고려해 작가 없이 조연출, 편집자 등 5인의 PD로만 팀을 만들었다. 그는 "예산 측면도 있지만 탐아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대본이 없기 때문에 틀없이 직업 선정만 하고 간다"면서 "재미로만은 한계가 있다. 정보를 함께 담아야 오래간다. 직업은 흔한 아이템이지만 풀어가는 방식이 남달랐고 생각한다. 그동안의 직업체험 행사에서는 일하고 얼마를 받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워크맨'의 기획 단계 1순위는 무조건 그날 받는 시급은 날것 그대로 공개하는 것이다"면서 진짜 현장을 풀었다고 설명했다. 장성규 발탁으로 진정성을 고PD는 아르바이트 체험 웹 예능의 핵심은 '진정성'이라고 생각했다. '연예인이 직업체험을 한다'는 틀에 고민하고 있을 때, 장성규와의 우연한 술자리에서 '워크맨'이 탄생했다고. "입사 사흘째 술자리에서 만났다. 사실 그전까진 비호감이었다. 그런데 막상 만나보니 평범하고 진솔한 사람이었고, 연예인과 일반인 사이의 캐릭터가 있더라. 장성규를 통해 진정성을 뽑을 수 있겠다 싶었다. 진솔한 아르바이트 체험 콘텐츠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장성규는 10분여의 재미를 위해 6시간 동안 매번 다른 직업 체험을 한다. 에버랜드에서 일하는 영상이 1546만회로 가장 높고 승무원, 피자가게 등에 이어 지난달 31일 올라온 강아지 유치원 직업 리뷰 영상도 2일 기준 376만 뷰를 돌파했다. 동영상 전체로 보면 2억8156만7308 회의 재생을 기록 중이다. 채널이 흥하니 협찬도 들어오고 연예인들의 출연 섭외 문의도 종종 있다. 하지만 돈이나 화제성만을 따라선 안 된다는 기본 철칙은 확고하다. "우연히 주유소 근무 중 엑소 멤버 수호를 만나 매니저 체험에 나선 적은 있지만 억지로 컨텐트를 끼우려는 무리수를 두진 않는다"는 전언이다.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용기 제작진은 '워크맨'의 구독자의 위치에서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면 연결이 중요한 TV와 달리 '워크맨'에선 불필요한 것을 덜어낸다. 또 아슬아슬하게 선을 넘어 TV에선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을 이끌어내는 것도 재미의 주요 요인이다. 심의가 없는 컨텐트의 장점을 이용하면서도 종교, 정치, 젠더 이슈 등 논란 거리를 만들진 않아야 한다. 장성규가 '선넘규'라는 별명으로 대중적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제작진은 "TV 방식을 탈피하기 위해 고민한다. 역발상을 생각하고 그것이 지금의 '워크맨' 자막 형태로 나온 것 같다"고 했다. 고PD는 '워크맨'의 성공 비결로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한 용기"라고 말했다. 사회 전반의 당연한 룰에 따라, 보통의 방송 프로그램은 제작이 끝나면 컨펌이 위로 간다지만 '워크맨'은 역으로 간다. 그는 "내가 만든 콘텐츠를 인턴과 후배에게 보여준다. 윗 분들이 인정하는게 재미있는 건 아니다. 이 세대와 소통하려면 꼰대 마인드를 내려놓아야 가능하다"면서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용기, '나만 맞는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는 용기, 선례가 없는 일에 도전할 수 있다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20.02.02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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