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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오윤환 제작총괄 "'페이스아이디' 첫 주자 이효리=최적임자"

카카오TV '페이스 아이디' 첫 주자로 나선 이효리가 화제를 이끌었다. 2주 만에 700만 뷰를 돌파하며 3회 연장까지 할 수 있었던 원동력 역시 이효리의 힘이었다. 카카오TV 측은 이효리로 인해 '페이스 아이디'가 기분 좋은 출발을 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카카오TV' 채널이 9월 한 달을 열심히 달렸다. 지난 1일 채널 오픈 첫날 '카카오TV모닝'을 시작으로 '찐경규' '내 꿈은 라이언' '페이스 아이디' 등 예능 4편과 '연애혁명' '아만자' 등 드라마 2편을 공개했다. 어떤 콘텐츠들일까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 관심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카카오M은 오리지널 콘텐츠로 승부수를 띄웠다. 기존에 TV 방영 채널권을 확보하고 웹·모바일로 병행되던 콘텐츠들이 다수였지만 카카오M은 오로지 웹과 모바일로만 볼 수 있는,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더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계획하에 OTT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음 카카오를 확보하고 있기에 온라인 마케팅이 용이했다. 유리한 지점을 선점하고 스타트를 끊었다. 오리지널 콘텐트들은 20분 내외로 속도감 있게 펼쳐졌다. 스타 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봤다. 카카오TV의 출발은 스타 마케팅이 어느 정도 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 전략이 얼마나 통할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유튜브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M은 올해 안으로 드라마 4편과 예능 15개를 추가 제작해 총 350여 개의 에피소드를 다룬다. 향후 3년간 약 240개 타이틀 이상, 3000억 규모로 콘텐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콘텐츠 공개 직후 눈길을 끈 주자는 '페이스 아이디' 코너의 이효리였다. 이와 관련, 신종수 카카오M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기획하면서 포맷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이를 잘 구현해줄 스타가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해 섭외에 공을 크게 들였다. 이효리 씨가 최적임자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한민국 어떤 스타보다 많은 프로그램 기획안을 받아보고 있는 이효리 씨이기에 기획 자체가 중요했다. 다행스럽게도 '페이스 아이디'의 기획을 참신하다고 생각해주고 첫 주자라는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카카오TV의 론칭에 기꺼이 참여해줘 너무 감사하다"고 전했다. '찐경규'에는 베테랑 방송인 이경규가 웹 콘텐츠에 도전하는 모습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오윤환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 제작총괄은 "아무래도 기존 TV의 예능 형태와 가장 비슷한 형태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론칭 초반 전략도 새로움과 익숙함을 동시에 가져가는 것이었다. 다만 요즘 많아진 1인 예능 콘텐츠들과 차별되는 다른 재미 포인트는 이경규 씨와 모르모트 PD의 결합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는 PD라는 존재는 쉽게 만들어낼 수 없는 아이템이다. 그런 점에서 둘의 티키타카가 점점 색다른 재미를 전달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향후 목표와 관련, 오윤환 제작총괄은 "디지털, 모바일, 숏폼이라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자 한다. 굳이 TV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은 지양하고, 좀 더 색다르고 시청자들이 목말라하는 새롭고, 다른 포맷들로 다가갈 예정이다. 새로운 환경에 맞게 인터랙티브, 커머스, 라이브 등 좀 더 편한 방식으로 결합된 콘텐츠들을 준비할 예정이다. 시청자들이 재밌는 예능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곳 하면 카카오TV가 가장 먼저 떠오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신종수 본부장은 "카카오TV의 장기적 목표는 1매체가 모바일이 된 환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동영상 미디어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일단 첫걸음을 뗀 현재에 있어서는 일단 카카오TV의 존재를 전 국민에게 알리고, 동영상을 소비할 시간이 생겼을 때 찾아보는 우선 고려대상 안에 들어가는 것이 1차 목표"라고 밝혔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인터뷰①] 오윤환 카카오TV 제작총괄 "첫술에 배부를 수 없어"[인터뷰②] 신종수 본부장 "지창욱-김지원 '도시남녀의 사랑법' 기대작"[인터뷰③] 오윤환 제작총괄 "'페이스아이디' 첫 주자 이효리=최적임자" 2020.09.28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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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신종수 본부장 "지창욱-김지원 '도시남녀의 사랑법' 기대작"

올해만 해도 어마어마한 콘텐츠들이 쏟아질 준비를 마친 카카오TV. 대중성을 넓혀줄 작품으로 '도시남녀의 사랑법'에 기대감을 표했다. '카카오TV' 채널이 9월 한 달을 열심히 달렸다. 지난 1일 채널 오픈 첫날 '카카오TV모닝'을 시작으로 '찐경규' '내 꿈은 라이언' '페이스 아이디' 등 예능 4편과 '연애혁명' '아만자' 등 드라마 2편을 공개했다. 어떤 콘텐츠들일까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 관심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카카오M은 오리지널 콘텐츠로 승부수를 띄웠다. 기존에 TV 방영 채널권을 확보하고 웹·모바일로 병행되던 콘텐츠들이 다수였지만 카카오M은 오로지 웹과 모바일로만 볼 수 있는,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더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계획하에 OTT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음 카카오를 확보하고 있기에 온라인 마케팅이 용이했다. 유리한 지점을 선점하고 스타트를 끊었다. 오리지널 콘텐트들은 20분 내외로 속도감 있게 펼쳐졌다. 스타 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봤다. 카카오TV의 출발은 스타 마케팅이 어느 정도 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 전략이 얼마나 통할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유튜브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M은 올해 안으로 드라마 4편과 예능 15개를 추가 제작해 총 350여 개의 에피소드를 다룬다. 향후 3년간 약 240개 타이틀 이상, 3000억 규모로 콘텐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렇다면 카카오TV의 콘텐츠들은 전반적으로 어떤 점에 가장 집중해서 준비했을까. 오윤환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 제작총괄은 "제작에 착수하면서 피디들에게 중점을 두고 공유했던 부분은 '밀도'와 '새로운 관점'이었다. 흔히 숏폼 콘텐츠라고 하면 80분짜리 예능을 4개로 쪼개서 나가는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15분, 20분 내에 한 편으로서 밀도가 꽉 차있는, 내러티브와 기승전결이 한 편 안에 모두 담겨있기를 원했다. 호흡, 스피드와는 좀 다른 개념이다. 젊은 층에 호흡을 맞추는 건 기본이고, 밀도가 더 꽉 찬 콘텐츠를 만들자, 기존 제작 방식에서 현 모바일 디지털 시장에서 제작을 할 때 새로운 관점으로 보려는 노력 등 새로운 관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연내 드라마 6개, 예능 19개를 공개할 계획이다. 주목해서 볼 기대작에 대해 오윤환 제작총괄은 "열 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 없다. 실제로 정말 모든 콘텐츠들에 대해서 자신감과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했다. 신종수 카카오M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30살이 된 여성들의 연애와 커리어 공감스토리 '아직 낫서른', 모든 며느리들의 공감스토리를 담은 '며느라기', 레트로 학원 로맨스 '아름다웠던 우리에게', 20~30대 현실 공감 로맨스 '도시남녀의 사랑법' 등이 론칭 예정이다. 이 중 '도시남녀의 사랑법'은 정현정 작가와 박신우 감독이라는 톱 크리에이터들이 만드는 작품으로 카카오TV의 대중적 저변을 넓혀줄 작품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카카오M의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 산하에는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 외에도 1theK(원더케이)라는 K-pop 스튜디오 조직과 MMA를 제작해오던 뮤직콘텐츠제작국이 있다. 두 제작 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K팝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미 위클리 뮤직 콘텐츠 '뮤톡라이브', 아이돌 리얼리티 '덕후투어', (여자)아이들의 멤버 우기의 예능 '런웨이'가 론칭했다"고 전했다. >>[인터뷰③] 에서 계속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인터뷰①] 오윤환 카카오TV 제작총괄 "첫술에 배부를 수 없어"[인터뷰②] 신종수 본부장 "지창욱-김지원 '도시남녀의 사랑법' 기대작"[인터뷰③] 오윤환 제작총괄 "'페이스아이디' 첫 주자 이효리=최적임자" 2020.09.28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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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오윤환 카카오TV 제작총괄 "첫술에 배부를 수 없어"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카카오TV' 채널이 9월 한 달을 열심히 달렸다. 지난 1일 채널 오픈 첫날 '카카오TV모닝'을 시작으로 '찐경규' '내 꿈은 라이언' '페이스 아이디' 등 예능 4편과 '연애혁명' '아만자' 등 드라마 2편을 공개했다. 어떤 콘텐츠들일까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고 그 관심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카카오M은 오리지널 콘텐츠로 승부수를 띄웠다. 기존에 TV 방영 채널권을 확보하고 웹·모바일로 병행되던 콘텐츠들이 다수였지만 카카오M은 오로지 웹과 모바일로만 볼 수 있는,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더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계획하에 OTT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음 카카오를 확보하고 있기에 온라인 마케팅이 용이했다. 유리한 지점을 선점하고 스타트를 끊었다. 오리지널 콘텐트들은 20분 내외로 속도감 있게 펼쳐졌다. 스타 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봤다. 카카오TV의 출발은 스타 마케팅이 어느 정도 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 전략이 얼마나 통할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유튜브와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M은 올해 안으로 드라마 4편과 예능 15개를 추가 제작해 총 350여 개의 에피소드를 다룬다. 향후 3년간 약 240개 타이틀 이상, 3000억 규모로 콘텐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윤환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 제작총괄은 "아직 큰 성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실 디지털 플랫폼 안에서의 조회수 시스템에 이제 적응을 해나가야 하는 시점이라 명확하게 어떤 평가를 내리기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다. 카카오톡 샵탭 등에 시청자들이 익숙해지는 기간도 필요하다. 그래서 오리지널 스튜디오 피디들은 긴 호흡으로 묵묵히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중점을 더 두고 있다. 젊은 베테랑 피디들이 만드는 콘텐츠의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이기도 하다. 계속해서 돌을 던지면 언젠가 큰 물보라가 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수 카카오M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장은 "론칭 초기 단계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지표적으로 좋은 출발이라고 생각하며 고무적인 성과로 보고 있다. 콘텐츠에 대해서도 한 번이라도 본 시청자들은 예능, 특히 세로형 예능이 신선하고 색다른 재미를 준다는 호평이 있고, 드라마 두 편에 대해서도 기존 웹 드라마의 퀄리티를 뛰어넘으면서도 TV드라마와는 다른 소재와 포맷을 보여주는 신선한 시도라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다. 다만 아직 카카오TV 오리지널을 전 국민적으로 시청하거나 경험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좀 더 대중적인 인지도와 콘텐츠 경험을 만들어나가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하나 새로운 시도는 바로 세로형 화면 비율이다. 오윤환 제작총괄은 이 부분에 대해 우려했으나 시청자들이 예상보다 이질감을 나타내지 않아 다행이라고 안도했다. 신종수 본부장은 "기존의 세로 라이브처럼 뮤직 콘텐츠에 있어서는 세로형 콘텐츠에 대한 시도가 있었지만 예능 콘텐츠에 있어서 세로형 화면 비율을 전면적으로 시도한 사례가 없었고, 그런 만큼 가장 실험적이고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 시도였다. 세로 화면이 풀뷰를 보여주기에는 굉장히 제한적인 부분이 많아서 사용자들이 답답해하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있었는데, 세로 화면을 적용하면서 이전 가로화면으로는 보여줄 수 없는 구도를 구현할 수 있었고 오히려 콘텐츠의 밀도와 몰입감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더해서 카카오TV의 콘텐츠를 여타의 콘텐츠와 차별화하고 카카오TV만이 시그니처를 만드는데 일조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세로형을 드라마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②] 에서 계속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인터뷰①] 오윤환 카카오TV 제작총괄 "첫술에 배부를 수 없어"[인터뷰②] 신종수 본부장 "지창욱-김지원 '도시남녀의 사랑법' 기대작"[인터뷰③] 오윤환 제작총괄 "'페이스아이디' 첫 주자 이효리=최적임자" 2020.09.28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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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경규' PD "이경규=디지털 세상 신생아…좌충우돌 해프닝 웃음"

'예능 대부' 이경규의 첫 디지털 콘텐츠 진출을 향한 야심 찬 각오를 담은 '찐경규'의 티저 영상과 포스터가 공개됐다. 카카오M 오리지널 디지털 예능 '찐경규'는 이경규의 생애 첫 디지털 도전을 담은 하프 리얼리티 예능이다. 이경규가 전담 PD로 배정된 모르모트와 제작진을 진두지휘하며 펼쳐지는 파란만장 디지털 예능 도전기. '모르모트' 권해봄 PD가 만드는 첫 콘텐츠고, 카카오M의 디지털콘텐츠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는 오윤환 제작총괄이 CP로 참여한다. 매회 20분 안팎으로 제작된다. 9월 카카오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날 공개된 티저 영상에는 웅장한 음악, 화려한 조명과 함께 수많은 취재진이 자리한 기자회견장을 찾은 이경규가 TV를 넘어 디지털 세계도 정복하겠다며 출사표를 던지는 현장을 담았다. 이미 1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를 사로잡는 콘텐츠를 만들어 디지털계를 평정하겠다는 야심 찬 각오를 밝혔던 바. 이경규는 "지난 40년간 여러분의 안방을 지켜왔던 제가 TV를 벗어나 생애 첫 디지털 시장으로 진출한다. 재밌고! 쿨하고! 섹시하게! '찐경규'를 통해 여러분께 보여드리겠다"는 포부를 비장하게 밝혔다. 넘치는 비장함이 웃음을 자아내는 가운데, 이어진 포토타임에서는 라이언 캐릭터와 함께 포즈를 취하면서 센터 쟁탈전을 펼치는 모습으로 흥미를 더했다. 라이언에게 뽀뽀를 하고, 끌어안고, 앙증맞은 포즈를 연출하는 와중에 "라이언을 가리지 말라"는 포토그래퍼들의 원성을 듣자 자신도 모르게 욱하는 표정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아무렇지 않은 척 포토타임을 이어가는 모습이 펼쳐졌다. 40년간 TV 예능을 쥐락펴락했던 '예능 대부'지만 요즘 디지털 세상에서는 캐릭터도 견제해야만하는 이경규의 녹록치 않은 디지털 도전기를 예고하는 듯한 영상에 '찐경규'에 대한 기대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비슷한 콘셉트의 포스터 또한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취재 인파 속 단상에 오른 이경규는 특유의 익살스러우면서도 의기양양한 표정을 짓고 있는 가운데, 단상 밑에서 머리를 감싸 쥐고 당황한 듯한 모르모트 PD의 상반된 모습이 그려졌다. 디지털은 처음인데도 거침없고 당당한 이경규와 첫 작품부터 난이도 최상급 출연자를 만난 모르모트 PD가 앞으로 '찐경규'에서 펼쳐낼 어디로 튈지 모르는 티격태격 케미스트리를 고스란히 담아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권해봄 PD는 "이경규 씨가 사실 TV 예능은 평정했지만 디지털 세상은 이제 첫 발을 내딛는 신생아나 마찬가지다. 예능 대부 이경규가 디지털 세계를 평정하기 위해, 모든 것이 낯선 신세계를 탐험하며 펼쳐지는 좌충우돌 해프닝이 '찐' 웃음을 선사할 것"이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tbc.co.kr 2020.08.20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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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M, 김원석 PD까지 품으며 '몸집 키우기'

카카오M이 몸집을 더 불리고 있다.국내서 손꼽히는 매니지먼트인 매니지먼트 숲·BH 엔터테인먼트·제이와이드 컴퍼니·어썸이엔티 등을 포함해 광고 모델 캐스팅 에이전시인 레디엔터테인먼트를 품은 카카오M이 본격적으로 콘텐츠 제작 및 확보를 위해 스타 PD도 영입하고 있다. 지난해 스튜디오드래곤과 계약이 끝난 김원석 PD도 자신과 오래 호흡을 맞춘 박호식 대표가 카카오M으로부터 위탁받은 회사로 이적했다. 김원석 PD는 KBS서 CJ ENM으로 이직한 후 '미생' '시그널' '나의 아저씨' '아스달 연대기' 등 굵직한 작품을 만들며 스타 PD 반열에 올랐다. 스튜디오드래곤과 계약이 끝남에 따라 재계약 가능성을 높이 점쳤다. 모두의 예상을 깨고 '미생'부터 함께 호흡을 맞춘 박호식 대표가 최근 카카오M과 관련된 회사 대표로 명함을 새로 팠고 김원석 PD도 뜻을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 이미 예능국 PD들도 대거 이동했다. 지난해 말 오윤환 제작총괄을 선두로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만든 박진경·권해봄 PD와 '착하게 살자' 김민종 PD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문상돈 피디를 영입했다. 이들 모두 이름을 들으면 알만큼 화제의 예능을 만들었던 PD들이다. 카카오M은 지난해 스튜디오썸머와 영화사 월광의 41%·사나이픽쳐스의 41% 지분을 인수하는 계약을 했다. 사나이픽쳐스 지분 40%를 추가로 확보해 최종적으로 이 회사의 지분 81%를 보유하게 되면서 몸집을 더욱 키웠다. 현재 카카오 계열사만 90개가 넘을 정도로 식구들이 많다. 모회사 카카오가 보유한 슈퍼IP(지적재산권)·탄탄한 스타급 작가와 감독 영입 등을 토대로 제작시스템을 완성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겨냥한 밸류체인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스튜디오드래곤과 공동 투자한 드라마 제작사 메가몬스터를 운영하며 영상 제작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다. 매거진 나일론코리아를 인수해 뷰티·패션 등 다수의 트렌디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도 관심을 갖고 있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2020.01.16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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