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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4특집] 덕선 가고 필선 왔다…이혜리, ‘빅토리’로 Y2K 감성 자극 ①

연중 가장 많은 관객이 몰리는 극장가 최대 성수기 여름이 시작됐습니다. 여름 시장을 맞아 국내 주요 배급사에서도 오랜 시간 공 들여온 알짜배기 작품들을 하나둘 내놓고 있는데요. 주요 배급사별 올여름 극장가를 책임질 네 편의 영화를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배우 이혜리가 ‘Y2K’ 감성을 장착하고 극장가를 찾는다. ‘착붙’ 캐스팅에 전작을 통해 증명한 연기력, 여기에 더해진 세기말 소스들을 가지고 전 세대 연령층의 마음을 훔칠 예정이다. 이혜리의 신작은 오는 8월 14일 개봉하는 ‘빅토리’. 열정만큼은 충만한 생판 초짜 치어리딩 동아리의 이야기로, 거제고등학교 축구부를 위해 결성된 치어리딩팀 새빛들을 다룬 신문 기사에서 출발했다. 큰 줄기는 실화에서 대부분 차용했으며 시대적 배경은 서울 아시안게임이 열린 1986년에서 노스트라다무스가 세계 멸망을 예언한 1999년으로 옮겨갔다. 이 과정에서 팀 이름도 밀레니엄 걸즈로 재탄생했다.극중 이혜리는 댄스 하나로 거제를 평정한 고등학생 필선을 연기했다. 서울로 상경해 엄정화의 백댄서가 되는 게 꿈인 캐릭터로, 댄스 콤비 미나(박세완)와 서울에서 온 치어리더 세현(조아람)과 치어리딩 동아리 밀레니엄 걸즈를 만든다. 이혜리는 앞서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덕선을 통해 보여줬던 시대극 최적화 연기로 필선을 빚어냈다. 이것이 단순 덕선의 연장선상이란 의미는 아니다. 이혜리의 말을 빌리자면 필선은 “모두가 따라 하고 싶어 하는 선망의 대상”이자 “(덕선보다) 더 강단 있고 자기 꿈에 대한 열망이 확실한 인물”이다. 이혜리는 덕선은 물론, 이혜리 ‘본캐’에도 진하게 묻어있는 특유의 당찬 매력과 밝음을 깔고, 그 위에 새로운 얼굴과 사투리 등 요소를 덧대며 연기 스펙트럼을 확장했다. 아이돌(걸스데이) 출신 ‘짬바’도 제대로 발휘했다. 치어리딩을 소재로 한 영화인 만큼 ‘빅토리’에는 여러 종류의 춤 시퀀스가 나온다. 난도도 꽤 높다. 특히 치어리딩에는 1990년대 한국 응원단 안무와 미국 치어리딩 스타일이 결합됐으며, 곳곳에 1999년대 유행했던 춤과 히트곡 포인트 안무까지 삽입됐다는 게 제작진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혜리는 경력직다운 탄탄한 기본기와 춤선, 그리고 6개월에 걸친 연습을 통해 모든 댄스 장면을 완벽하게 소화했다는 귀띔이다. 물론 ‘빅토리’의 관전 포인트가 이혜리 열연 하나뿐인 건 아니다. 그를 둘러싼 충무로를 빛낼 신인 배우들의 발견 역시 ‘빅토리’에서만 볼 수 있는 백미다. 실제 밀레니엄 걸즈 멤버 9명 중 관객에게 익숙한 배우는 이혜리 외 한두 명에 불과하다. 상업 영화, 특히 여름 텐트폴 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파격적인 라인업이지만, 완성도에 있어서는 여느 멀티캐스팅 영화를 능가한다는 전언이다. 조아람, 최지수, 백하이, 권유나, 염지영, 이한주, 박효은 등은 신인답지 않은 안정적인 연기력로 완벽한 케미스트리를 보여줄 예정이다. 시대적 배경 자체에서 오는 재미도 다수 있다. 메가폰을 잡은 박범수 감독 이하 제작진은 당시 유행한 의상 소재와 화장법, 헤어스타일 등을 고스란히 살려 치어리딩 외 또 다른 볼거리를 만들었다. 정점을 찍는 건 스크린 위로 흐르는 노래다. ‘빅토리’에는 서태지와 아이들 ‘하여가’를 비롯해 디바 ‘왜 불러’, 듀스 ‘나를 돌아봐’, 김원준 ‘쇼’, 조성모 ‘아시나요’, 진주 ‘에브리바디’, 윤수일 ‘황홀한 고백’, 터보 ‘트위스트 킹’, 지니 ‘뭐야 이건’, NRG ‘할 수 있어’까지 1990년대를 풍미했던 가수들의 명곡이 삽입, 관객들의 흥을 돋운다. 마음을 토닥이는 온기 역시 이 영화의 매력 중 하나다. 이혜리를 필두로 한 배우들의 열연과 신나는 노래와 춤에 취해 가다 보면 그 끝에는 따뜻한 위로가 기다리고 있다. ‘빅토리’는 휘발되는 웃음 전시에 그치지 않고 부딪히고 성장하는 청춘의 모습을 통해 전 세대를 위안한다. 메가폰을 잡은 박범수 감독의 말처럼 “흠뻑 응원을 받을 수 있는 신나는 영화”의 탄생이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7.31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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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음악방송 1위 목표”…싸이커스, 겁 없는 성장의 좋은 예

“너무 감사하게도 많은 사람이 전작을 좋아해 줘서 부담감을 갖고 연습했어요. 전작 활동 때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노력했습니다.”그룹 싸이커스가 첫 컴백을 맞아 이 같은 말로 자신감을 대신했다. 싸이커스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컴백에 대해 긴장한 듯하면서도 “멋있는 무대 많이 준비했으니 기대해 달라”며 설레는 마음을 드러냈다.싸이커스는 지난 2일 두 번째 미니 앨범 ‘하우스 오브 트리키 : 하우 투 플레이’(HOUSE OF TRICKY : HOW TO PLAY)를 발매하고 컴백했다. 해당 앨범에는 싸이커스의 파워풀한 퍼포먼스와 청량한 에너지가 만나 펼쳐질 여름의 판타지가 담겨 있다.준민은 “이번 앨범은 싸이커스만의 청량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청량이라고 하면 파랗고 시원한 느낌이 있는데 싸이커스만의 청량은 여름에 공포 체험하는 느낌이다”라며 “폭발적인 에너지를 보여줄 수 있는 앨범”이라고 자신했다.이어 세은은 “여름스러운 앨범이다. 싸이커스의 색깔이 잘 녹아있는 곡들이 수록돼있기 때문에 각각의 매력에 집중해 들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싸이커스는 전작에 이어 이번에도 더블 타이틀곡을 앞세웠다. 부딪히고 넘어지며 나아가는 인생의 과정을 그린 ‘홈보이’(HOMEBOY)와 앞을 향해 거침없이 질주하는 에너지를 담은 ‘두 오어 다이’(DO or DIE)에서는 싸이커스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다.현우는 “팬들에게 다양한 무대를 보여주고 싶어 더블 타이틀곡을 발매하게 됐다”며 “두 곡의 색깔이 다르다. ‘두 오어 다이’는 강렬한 퍼포먼스와 에너지를, ‘홈보이’로는 음색이나 비주얼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민재, 수민, 예찬은 전곡 작사에 이름을 올려 음악적 역량을 드러냈다. 예찬은 “한 곡에 참여하는 것도 큰 영광인데 전곡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너무 좋았다”면서도 “부담감을 갖고 열심히 했다. 전작 때 배운 걸 바탕으로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다.전작에 이어 에이티즈 홍중의 지원사격도 이어졌다. 세은은 “홍중 선배님이 녹음할 때 어려운 부분들에 대한 고민을 많이 들어줬다. ‘각자의 색깔에 맞는 걸 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도 줬다. 한 명 한 명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가야 할지 이야기해주면서 장점을 극대화해주려고 했다”며 감사를 표했다. 이어 유준은 “전작보다 되게 많이 늘었다고 칭찬해준 게 기분이 좋았다”며 미소 지었다. 다른 분위기의 ‘홈보이’, ‘두 오어 다이’를 연습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을까. 수민은 “‘두 오어 다이’는 에너지를 표출할 수 있는 안무가 많은 반면 ‘홈보이’는 힘을 빼고 여유롭게 해야 했다. 그 점이 조금 힘들었다”고 밝혔다.헌터는 “‘두 오어 다이’에는 포인트 안무가 많다. 서태지와 아이들, 마이클 잭슨을 연상케 하는 안무가 있어 올드스쿨 댄스를 배우기도 했고 최대한 그 느낌을 살리려 했다”며 “처음에는 느낌이 잘 안 났는데 계속 연습하면서 발전시켰고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콘셉트와 잘 어울리는 멤버로 세은은 유준과 준민을 꼽았다. 세은은 “‘홈보이’는 유준이 정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후렴 부분에서 유준이 생글생글 웃으며 노래하는 모습이 곡 분위기와 잘 어울리고 머리도 밝아서 더 귀여워 보이는 느낌도 있다”고 칭찬했다.이어 “‘두 오어 다이’는 준민이 잘 어울린다. 후렴 시작할 때 골프 치는 듯한 동작이 있는데 그 부분을 진짜 완벽하게 소화한다”고 덧붙였다. 싸이커스가 말하는 싸이커스의 색깔은 무엇일까. 세은은 “밝고 신선한 에너지다. 그 와중 뛰어난 퍼포먼스와 흔들리지 않는 라이브도 강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예찬은 “어린아이들이 겁 없이 뛰어노는 느낌이지 않을까 싶다. (싸이커스는) 겁 없는, 패기 넘치는 그룹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싸이커스는 전작으로 데뷔 12일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 75위로 진입했다. 이외에도 그래미가 발표한 ‘2023년 주목해야 할 K팝 보이그룹 톱11’에 선정되며 ‘괴물 신인’이라는 수식어를 얻었다. 이에 싸이커스가 이번 앨범으로 어떤 성과를 거둘지 기대감이 쏠리고 있다.준민은 “우리끼리 ‘무대를 즐기고 열심히 하자’는 이야기를 한 적은 있다”면서도 “전작으로 음악방송에서 2등을 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1등하고 싶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세은은 “전작 활동 때는 수치를 생각했다기보다 열심히 했는데 좋은 결과가 따라왔다. 이번에도 열심히 하고 즐기면서 하다 보면 감사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좋은 결과가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없더라도 우리는 항상 열심히 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마지막으로 싸이커스는 이번 앨범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수식어도 밝혔다. 유준은 “‘두 오어 다이’의 퍼포먼스가 강렬하다 보니 ‘퍼포먼스 맛집’이라는 수식어를 얻고 싶다”고 했다. 헌터는 “반찬이다. 반찬은 종류도 많고 맛도 다양하지 않냐. 싸이커스도 반찬처럼 끝없는 매력을 보여줄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08.09 05:07
뮤직

방시혁 의장 “위버스콘, 대중예술 무대 적용 가능한 방법론 총망라 쇼케이스 돼야”

어느 축제현장에나 있는 부스 앞 줄서기가 없다. 공연장에 입장하니 데뷔 2년차 신인 그룹 르세라핌과 31년차 관록의 가수 엄정화가 한 무대에 오르는 진풍경이 펼쳐진다. 이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구현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음성 디자인 기술이 남성 가수가 부르는 노래를 여성 가수 목소리로 들려주는 이색 경험을 선사한다.하이브가 지난달 주최한 ‘위버스콘 페스티벌’은 특정 아티스트가 그들의 팬들을 상대로 펼치는 공연과는 사뭇 다르게 진행됐다. K팝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엔터 산업의 대표주자인 하이브는 왜 이런 페스티벌을 기획했을까. 글로벌 대세상품인 K팝의 미래와 위버스콘 페스티벌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5일 하이브에 따르면 위버스콘 페스티벌을 통해 하이브가 꾸는 꿈은 크게 ‘통합’, ‘고품질’, ‘신기술’ 3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위버스콘 페스티벌에는 ‘통합의 장이 필요하다’는 방시혁 의장의 소신이 반영됐다. 특히 올해부터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뿐 아니라 위버스에 입점한 타 엔터사 소속 아티스트들도 함께 무대에 오르면서 통합의 의미가 더욱 살아났다. 14년 만에 합동 콘서트 무대에 선 김준수,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제레미 주커, 일본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활동 무대를 펼쳐 나가고 있는 문차일드 등이 소속사, 지역, 나이, 장르의 경계를 뛰어넘어 한 무대에 섰다. 고(故) 신해철, 서태지 등 전설의 뮤지션들을 기리는 헌정무대를 3년째 중요 순서로 포함시키는 것도 K-팝의 과거와 현재를 통합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방 의장은 헌정무대에 대해 “대중음악의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고 그 사실들을 기념하며 헌정할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하다. 위버스콘 페스티벌은 그렇게 시대적 의미를 살려가는 무대가 돼야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실제 올해 헌정무대의 주인공이었던 엄정화는 위버스콘 페스티벌을 “기억하고 싶은 무대...너무 행복하고 감동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위버스콘 페스티벌에는 ‘보다 더 고품질의 공연을 직접 만들어보자’는 의도도 반영됐다. K팝과 K댄스가 전 세계인을 파고 들었지만 고품질의 공연 서비스는 또 다른 영역이다. 무대에 아낌없이 투자할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위버스콘 페스티벌 무대에 설치된 LED 패널은 통상 단독 콘서트에 비해 4배가 넘는 양이 투입돼 8개의 초대형 화면을 제공, 아티스트들의 땀방울까지 생생하게 비춰주며 현장 몰입감을 높였다. 무대 일부를 들어올리거나 이동, 회전시키는 트롤리, 로테이트, 리프트 등 다양한 설비도 동원돼 다이나믹하게 변하는 무대를 연출했다. 하이브 관계자는 “이틀간 20개 팀, 84곡을 무대에 올리려면 고도의 연출력과 기술력이 필요하다.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오르고 싶은 무대로 만들어야 전세계 관객 누구나 보고 싶어하는 무대가 된다”고 설명했다. 공연의 질을 끌어올려 K팝과 K댄스 뿐 아니라 K콘서트 자체를 히트상품으로 만들어보겠다는 의미다. 세 번째 이유는 예술과 신기술의 융합이다. 하이브는 QR코드를 접목한 현장 맞춤형 서비스로 페스티벌 현장 곳곳에 설치된 행사 부스 앞 줄서기를 없앴다. 위버스 앱 내 ‘줄서기’ 서비스를 통해 부스 방문을 예약하면 순서가 됐을 때 알람으로 알려준다. ‘위버스 바이 팬즈(Weverse by Fans)’ 메뉴에 들어가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와 디자인을 활용해 머치를 제작할 수 있다. 대량 생산된 공식 상품이 아닌 개인 맞춤 상품 제작이 가능해진 것이다. 콘서트 무대를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해 전 세계 팬들이 관람할 수 있게 하고, 페스티벌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대형 야외 스크린을 설치하는 등 다채로운 방식의 관람도 가능해졌다. 공연장 안팎에서 벌어지는 이같은 달라진 서비스는 ‘눈앞의 불편을 해소해 주는 것이야말로 혁신’이라는 방시혁 의장의 철학이 공연 현장에 투영된 결과다. 하이브는 궁극적으로 위버스콘 페스티벌이 지속성장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조성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방 의장은 위버스콘 페스티벌에 대해 “대중 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신기술과 예술적 방법론들을 다 보여줄 수 있는 장이 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07.05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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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연, 조용필-아이유-BTS 이어 ‘한국대중음악박물관’에 등재

가수 김태연이 한국대중음악박물관에 이름을 올렸다. 24일 오전 소속사 톱스타엔터테인먼트는 김태연이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한국대중음악박물관에 이름을 올렸다고 말했다. 한국대중음악박물관은 대중음악의 태동기인 대한제국시대를 시작으로 K팝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세계 대중음악의 주류로 떠오른 현재까지의 국내 음악사 자료를 전시한 대한민국 최초의 대중음악 전문 박물관이다. 조용필, 인순이, 신승훈, 김광석, 서태지와 아이들, 이효리, 아이유, 방탄소년단(BTS) 등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들의 앨범이 전시되고 있다. 김태연은 국악과 트로트를 잇는 독보적인 가수이자 차세대 트로트를 이끌 아티스트로 인정받아 전시관에 이름을 올렸다. 김태연은 ‘미스트롯2’ 출연자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것뿐만 아니라 어린 나이임에도 성인 못지않은 활약으로 한국 대중음악 100년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됐다. 한국대중음악박물관유충희 관장은 “김태연 양의 경우 몇 해 전부터 다시 국민 장르로 떠오른 한국 대중음악의 대표 장르인 트로트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자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 전공인 국악을 대중음악에 뿌리와 연결하는 독보적인 아티스트인 만큼 전시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등재 이유를 설명했다. 김태연은 지난달 싱글 앨범 ‘힘내세요!’를 발매, 타이틀곡 ‘수고했어요 오늘도’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24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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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류대장' 뜨거웠던 1라운드, 39개팀 2R 진출…열띤 경쟁

'풍류대장'이 국악계 별들의 전쟁, 그 뜨거웠던 첫 번째 라운드를 마쳤다. 지난 12일 방송된 JTBC '풍류대장-힙한 소리꾼들의 전쟁' 3회는 1라운드 51개팀의 신명나는 크로스오버 경연이 화려하게 끝났다. '팬텀싱어3' 준우승자 고영열은 압도적 무대로 시청자들을 홀렸다. "국악이 옛 대중음악"이라면서 "현 대중음악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소리꾼들이 한마음으로 모였고 그래서 나도 나왔다"라고 남다른 각오를 드러냈다. 그는 한영애의 '루씰'을 파워풀하게 열창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구음 시나위 한판은 국악의 멋들어짐이 무엇인지 보여줬다. 김종진은 "무대가 깨지는 줄 알았다. 다른 프로그램 준우승까지 하신 분이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점에서 인정한다"라고 칭찬했다. 국악 3대 경연대회인 전주대사습놀이, 동아국악콩쿠르, 임방울 국악제를 휩쓴 실력자들이 많아 전현무의 농담처럼 누구나 있는 혈액형처럼 보일 지경인 '풍류대장'. 전주대사습놀이 최연소 장원이자 트로트 오디션 출신 '판소리 하는 트로트 남자' 강태관도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를 구성지게 소화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송가인의 대학 후배인 강태관은 대학 시절 카리스마 넘쳤던 선배 송가인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학교 다닐 때 제일 무서워했던 선배님"이라면서 "코로스가 별로였을 때 '아야 한명씩 해봐야~'라고 하면 제일 무서웠다"라고 폭로했다. 송가인은 "조용히 학교 다녔다"라고 해명한 뒤 "(올크로스) 축하한다잉"이라고 뒤끝 있는 칭찬을 해 웃음을 안겼다. 폭발적인 끼를 끌어올린 남자 가야금병창 임재현의 무대도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전국에 250명의 가야금병창이 있다면 남자는 10명뿐이라는, 그래서 산삼보다 귀한 남자 국립민속국악원 소속 가야금병창이 만드는 묵직한 소리는 압권이었다. 그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하여가'의 랩을 힙하게 국악적으로 소화해 올크로스를 받았다. 음을 이어가는 국악 소리에 익숙한 까닭에 랩이 서서히 밀렸지만 이마저도 멋이 넘쳤단 평가를 받았다. 1회 국악 에미넴 최예림이 시청자들을 울렸다면 3회는 한 많은 소리꾼 신동재가 눈물샘을 자극했다. 생계 때문에 판소리를 접고 공사 현장에 나가 일을 배웠던 신동재는 "소리꾼이 판에서 못 놀면 바보다. 이왕 준비한 판이라면 제대로 놀아보겠다"라고 힘찬 각오를 표현했다. 그는 리쌍의 '독기'와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를 밥벌이 때문에 국악을 포기했던 자신의 이야기로 개사했다. 희로애락과 진심이 가득한 무대에 심사위원들은 올크로스로 화답했다. 송가인은 "우리 소리꾼의 삶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았다"라면서 특히 '웃으라면 웃었고 걸으라면 걸었지'라는 가사에 공감했다고 칭찬했다. 김종진은 "선배로서 살짝 말씀드리겠다. 힘들어서 주저앉고 싶어도 음악을 해야 한다. 이젠 슬픈 눈빛보다는 웃음을 가져주시면 좋겠다"라고 용기를 줬다. 소리의 경지에 오른 소리꾼들에게 올크로스가 이어졌다. 먹고 살기 위해 생업에 뛰어들었지만 다시 소리로 뭉친 밴드 소리맵시는 심청가 중 심봉사를 유혹하는 뺑덕의 이야기를 창작곡으로 만든 '뺑더가'로 올크로스를 받았다. 특히 레이찰스의 '히트 더 로드 잭(Hit The Road Jack)'을 조화롭게 섞어 신명나는 한판을 만들었다. 국립창극단 출신 류가양은 춘향가의 '갈까부다' 대목에 클래식을 접목해 묵직한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올크로스를 받았다. 난생 처음 노래를 하며 춤을 춘다는 최효주. 임방울 국악제 대상인 그는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를 격렬한 안무와 함께 소화해 5크로스로 2라운드에 진출했다. 퍼포먼스의 장인 솔라는 공감 어린 심사를 했다. 춤추면서 노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격려한 후 "스카프가 미리 떨어져 멘털이 흔들릴 수 있는데 끝까지 계속 했다"라고 칭찬했다. 최효주는 "솔라 심사위원님이 집어주시니깐 감정이 복받쳤다"라면서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국악경연대회 4관왕이자 국악콘텐츠 BJ인 서은미는 이소라의 '제발'을 애절하게 소화해 5크로스를 받았다. 화음을 맞추기 어려운 국악으로 화음을 만드는 어려운 도전도 있었다. '국악계 SG워너비'가 되고 싶다는 심풀은 SG워너비의 '살다가'를 불러 5크로스를 챙겨갔다. 월드뮤직밴드 도시는 악동뮤지션의 '다이노소어(DINOSAUR)'를 생소한 국악기인 27관 생황을 곁들여 청량하게 소화하며 6크로스를 받았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이윤아는 마마무의 '딩가딩가'를 남도민요 '진도아리랑'과 섞어 끼 넘치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6크로스를 받았다. 정가 K-POP 밴드 잔향은 오마이걸의 '돌핀(Dolphin)'을 청량감 가득하게 만들어 6크로스, 글로벌 국악쇼 MC인 장서윤은 송창식의 '담배가게 아가씨'를 흥보가와 춘향가를 섞어 5크로스를 얻었다. 청와대 공연을 한 실력파 밴드 촘촘은 클론의 '빙빙빙'을 몽환적으로 편곡해 5크로스를 받았다. 1라운드 총 51개팀의 무대는 '시간순삭' 순식간에 끝이 났다. 조선팝창시자 서도밴드, 국악계 아이돌 김준수, 국악 에미넴 최예림, 국악 싸이 최재구가 큰 화제를 모은 가운데 어마어마한 실력자들이 쏟아졌다. 우승후보가 너무 많아서 큰일이라고 심사위원 이적이 걱정할 정도였다. 2라운드 진출팀은 총 39개팀이었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실력자들이 많아 올크로스만 20개팀이 받았고 그 중 10개팀에게 톱10의 자리가 주어진다. 톱10은 2라운드에서 큰 혜택이 있을 예정이다. 이날 방송 말미에는 톱10이 앉을 위용 넘치는 의자가 공개됐고 심사위원들이 톱10을 선정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벌이는 모습이 담기며 궁금증을 자아냈다. 1라운드를 씹어먹은 소리꾼들 중 누가 톱10에 오를지는 19일 화요일 오후 9시 '풍류대장' 4회에서 공개된다. 3회 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 전국 3.8%, 수도권 3.4%를 기록하며 호응을 이어갔다. '풍류대장'은 2라운드에 진출한 39팀을 대상으로 파이널 온라인 사전투표에 돌입한다. 사전 투표 방법은 '풍류대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10.13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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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혹평 논란' 구혜선 "모든 이들의 예술이 가치있다고 확신"

최근 화가로서의 작품을 혹평받자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선 배우 구혜선이 다시 한 번 자신의 예술 세계에 관해 이야기했다. 구혜선은 15일 자신의 SNS에 '제가 예술을 하는 이유는 나와 당신의 삶이 가치 있음을 자각하기 위해서 입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세계에서 의미를 부여하는 예술작업들은 어떤 인간이 더 나은지를 가려내려는 목적이 아니라 모두가 삶이라는 도화지안에 공평하다는 것을 자각하기 위해 집중하는 일이니까요. 그렇기에 모든이들의 예술이 가치있다고 확신합니다'라고 밝혔다. 며칠간 여러 차례 반박글을 올린 구혜선은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사회에 더욱 기여하는 예술가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도 이야기했다. 또한, 16일 다시 '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저를 소개해 드릴게요. 저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피아노 뉴에이지 음악을 만드는 작곡가입니다. 지금까지 다섯개의 정규앨범을 발매하여 총50곡의 저작권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제가 작곡한 피아노 뉴에이지 음악과 더불어 악보의 질서와 섬세화의 패턴을 융합한 영상전시를 기획하여 지난달 예술의 전당 전시를 통해 인사 드렸었는데요. 이렇게 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새로운 전시문화를 만들어 많은 분들이 다양한 전시를 관람하고 또 즐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적었다. 구혜선은 앞서 이규원 작가가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구혜선의 미술 활동에 대해 "홍대 앞 취미 미술 학원생 수준"이라며 "솔직하게 말할 가치도 없다"고 혹평하자 '꿈꾸는 여러분들 모두 예술가가 될 수 있으니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 말길'이라며 반박에 나선 바 있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까지 설전에 참여하며 더욱 화제를 모았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5.16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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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구혜선 '더 깊어진 눈망울'

배우 구혜선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 '서태지의 lyrics 아래로 : 구혜선의 newage'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김진경 기자 kim.jinkyung@jtbc.co.kr/2021.03.23/ 2021.03.23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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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구혜선 '흑장미가 총총총'

배우 구혜선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 '서태지의 lyrics 아래로 : 구혜선의 newage' 기자간담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김진경 기자 kim.jinkyung@jtbc.co.kr/2021.03.23/ 2021.03.23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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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구혜선 '피아노 앞에서'

배우 구혜선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 '서태지의 lyrics 아래로 : 구혜선의 newage' 기자간담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김진경 기자 kim.jinkyung@jtbc.co.kr/2021.03.23/ 2021.03.23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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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구혜선 '사랑에 빠진 클레오파트라'

배우 구혜선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전시회 '서태지의 lyrics 아래로 : 구혜선의 newage' 기자간담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김진경 기자 kim.jinkyung@jtbc.co.kr/2021.03.23/ 2021.03.23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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