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15,367건
연예일반

“키 170cm, 청부업자 가능성”…故구하라 금고도둑 몽타주 공개 (‘그알’)

그룹 카라 멤버 고(故) 구하라 금고 도난 사건 범인의 몽타주가 공개됐다.22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구하라 금고 도난 사건을 둘러싼 미스터리와 CCTV 속 범인의 정체를 추적했다.방송에서는 구하라의 49재를 치르고 난 후 그의 금고가 사라진 사건이 소개됐다. 2020년 1월 13일 밤 구하라의 오빠 구호인 씨는 유품 일부를 정리해 동생이 살던 청담동 집을 비웠는데, 뒤늦게 2층 옷방 안쪽에 있던 동생의 개인금고가 사라진 걸 알게 됐다. 동생의 다른 귀중품들은 그대로 있었는데, 평소 옛 휴대전화기를 보관해두던 금고만 감쪽같이 사라진 것.서둘러 집 주변 CCTV를 살펴보자, 놀랍게도 1월 14일 자정이 조금 넘은 시각에 동생의 집 앞마당에 침입한 낯선 남자의 모습이 포착됐다. 그러나 범인은 모자와 마스크를 쓰고 있었고 CCTV 화면도 흐릿해 용의자를 특정하지 못했다. 결국 ‘미제 편철’ 결정이 나면서 수사가 마무리됐다. 미제 편철은 경찰이 수사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을 때 사건을 공소시효 만료까지 잠정 종결하는 것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측은 화질 개선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CCTV에 찍힌 범인의 모습을 특정해 나갔다. 화질을 개선하자 범인이 왼쪽 귀에 귀걸이를 착용한 모습이 포착됐다. 또 전문가들은 범인이 당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중반이며 근시 교정용 오목렌즈 안경을 착용한 것으로 추측했다.이어 범인의 몽타주가 제작됐다. 용의자는 갸름한 얼굴형에 오똑한 코를 가졌고, 키는 170cm 후반으로 분석됐다. 또 몽타주 전문 수사관으로 유명한 정창길 전 형사는 용의자에 대해 “턱이 길고 광대뼈가 조금 돌출됐다”고 추측했다. 용의자는 면식범이 아닌 누군가에게 범행을 사주받은 청부업자 혹은 심부름센터 인물일 가능성도 제기됐다.한편 최근 공개된 영국 공영방송 BBC의 ‘버닝썬 게이트’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구하라가 생전 피의자들과 고위 경찰의 연루 의혹을 파헤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6.23 09:44
연예일반

스타 공무원 김선태 주무관, ‘전참시’ 출연…충주맨 일상 전격 공개

충주시가 낳은 유튜브 스타이자 ‘슈스 공무원’ 충주맨이 ‘전참시’에서 알찬 하루를 선보인다.22일 방송되는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에서는 충주시의 대세 공무원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이 매니저 이형아 주무관과 첫 외부 일정에 나선다.이날 방송에서 충주맨은 함께 일을 시작하게 된 매니저와 유튜브 콘텐츠를 찍기 위해 시청을 벗어나 야외로 나선다.두 사람은 식사를 위해 메밀 막국수와 메밀 통닭을 파는 맛집으로 향하고, 그곳에서도 충주맨은 시민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뜨거운 인기를 실감한다.더 나아가 충주맨과 매니저 이형아 주무관은 이날 처음으로 둘만의 식사 시간을 가졌다. 충주맨은 자신과 친해지기 어려워하는 매니저에게 “불만 없어?”라며 질문을 던지는 등 친해지려 시도하고, 매니저 또한 충주맨과 일하며 느꼈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고 전해졌다. 충주시에서 개최되는 페스티벌 홍보를 위한 콘텐츠 촬영 비하인드도 공개된다. 충주맨은 모든 것을 혼자 준비했던 평소와 달리 매니저의 도움으로 촬영을 이어간다.이형아 주무관은 촬영 소품을 사전에 준비해오는가 하면 영상 각도, 충주맨의 대사 한마디까지 체크하며 열일 모먼트를 가동시킨다. 매니저의 철저한 관리로 탄생 된 촬영 결과물은 어떻게 나왔을지, 몸을 사리지 않는 충주맨의 투혼에 모두가 깜짝 놀랐다고 해 더욱 호기심을 끌어올린다.각종 섭외 러브콜이 쏟아지는 충주맨의 특별한 강연 현장도 그려진다. 남다른 입담으로 텐션을 올리던 김선태 주무관은 획기적인 마케팅을 했던 초반의 사례를 공개, 경험을 토대로 지금의 ‘충주맨’으로 거듭되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게 설명해 눈길을 끌 예정이다. 방송은 22일 오후 11시 10분.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22 13:32
연예일반

시티팝 대표주자 김아름, 데뷔 첫 단독공연 개최

가요계에 시티팝 트렌드를 이끈 가수 김아름이 데뷔 후 첫 단독공연을 개최한다. 김아름은 8월 3일 서울 이태원에 위치한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김아름 1st 단독 콘서트 썸머 시티’를 열고 팬들을 만난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부터 다양한 페스티벌 무대를 통해 본격적으로 라이브를 선보여 왔던 김아름의 첫 단독공연이다. 공연은 김아름 대표곡들로 채워진다. 2018년 발표된 이후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시티팝 명곡 ‘선’을 비롯해 ‘오션 웨이브’ 앨범 타이틀곡 ‘하이틴’, ‘아쿠아 시티’ 앨범 타이틀곡 ‘아쿠아’, 최근 발표한 싱글 ‘춤’까지 여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청량감 넘치는 시티팝 사운드가 풀 밴드 연주와 함께 무대를 채울 예정이다. 특히 우리 가요계에서 김아름이 주도한 시티팝 트랜드가 80년대 레트로한 사운드를 재해석한 것인 만큼 80년대와 90년대를 관통하는 우리 대중음악 명곡들의 무대도 준비돼 있다. 김아름이 ‘Re:마스터피스 시리즈’로 정식 리메이크해 발표한 ‘이 밤이 지나면’,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등도 라이브로 만날 수 있다. 김아름은 2018년 첫 정규앨범 ‘론리’ 앨범부터 프로듀서 스페이스카우보이와 함께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레트로한 사운드를 대중들에게 선보이기 시작했다. ‘론리’ 앨범에 수록된 ‘선’이 큰 사랑을 받으며 시티팝 장르 뮤지션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AQUA CITY’, ‘WINTER CITY’, ‘SUMMER CITY’ 3부작 앨범과 ‘OCEAN WAVE’ ‘SEOUL WAVE’ 등의 연작 앨범을 꾸준히 발표했다. 특히 김아름은 정규앨범을 통해 김현철, 데이브레이크 이원석, 뮤지 등과 음악적으로 교류하며 수준 높은 시티팝 사운드를 들려줘 왔다. 정교하고 세련된 밴드 사운드에 애시드재즈, 디스코, 펑크, 뉴잭스윙 등 다채로운 장르가 가미된 80-90년대 사운드는 레트로 유행과 함께 리스너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국내 대표적인 시티팝 장르 뮤지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22 12:00
프로축구

이정효다운 정면 돌파…영입 못 해도 “나와 선수들에게 기회”

담담했다. 이정효 광주FC 감독은 올여름 전력 보강을 못 할 상황에 놓였지만, 이를 기회로 삼는다는 의지다.이정효 감독은 지난 19일 부천FC1995와 코리아컵 16강전(3-2 승)을 앞두고 “(올여름 영입을) 못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 못 한다”고 단언했다. 올여름 선수 추가 등록 기간이 20일부터 내달 31일까지인데, 영입을 못 할 수도 있다는 취재진의 우려 섞인 물음에 관한 답이었다.프로축구연맹 재무위는 올해 초 열린 당기 예산안 심사 끝에 광주가 수익을 과대 계상한 예산안을 제출했다고 판단, 구단의 실제 수입이 예산안에 기재된 수준으로 오를 때까지 추가 등록 기간 선수 영입을 금지했다.올 시즌 리그, 코리아컵,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등 3개 대회에 나서는 광주에는 그야말로 ‘비보’다. 창단 이래 최초로 아시아 무대에 나서는 광주는 오는 9월 2024~25시즌 ACLE 본선을 치른다. 여름 이적시장을 통한 보강은 필수로 여겨졌는데, 영입 불가 통보는 그야말로 날벼락이다. 하지만 MBTI(성격 유형)가 ‘INTJ(용의주도한 전략가)’인 이정효 감독은 역시 현실적이었다. 오히려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 안에는 분명 난세를 이겨낸다는 자신감도 있었다.이정효 감독은 “이제 부상자들도 많이 복귀했다. 그동안 경기를 못 뛴 선수들도 지금 계속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있다. 그래서 그런 부분(영입을 못 하는 것)은 나한테도 그렇고, 선수들한테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당당히 말했다.늘 심지가 곧은 이정효 감독 덕일까. 선수단도 이번 사태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번 시즌 이정효 감독의 신임을 듬뿍 받는 이건희 역시 “딱히 그런 건(어수선함) 없다. (새 얼굴이) 영입되면 기존 선수들이 더 긴장하겠지만, 영입을 못 하는 상황이면 어쨌든 기회를 더 받지 않겠는가. 선수들도 다들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전했다.오히려 이정효 감독은 최근 날아든 ‘낭보’에 초점을 맞췄다. 배수 문제로 활용이 어려웠던 광주축구센터가 근래 시설을 보강해 다시 문을 열었다. 광주축구센터 보수 공사는 그간 이 감독이 공개 석상에서 꾸준히 언급한 숙원이었는데, 이 이야기가 나오자 활짝 웃으며 자랑을 늘어놨다.이정효 감독은 “선수들이 너무 좋아한다. 이제 야간에도 훈련할 수 있는 라이트도 있고, 잔디도 상당히 좋다. 강기정 (광주)시장님께서 공사에 관해 이야기를 엄청 많이 하신 것 같다. 배수도 완벽하게 된다”며 만족을 표했다. 이건희도 “(훈련장이) 되게 좋더라. 감독님도 (훈련장을) 보시고 엄청 기분이 좋아 보이셨다”며 웃었다.올 시즌 야심 차게 ‘우승’을 외친 이정효 감독은 “열심히 하겠다.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은 좋아졌다. 광주가 더 좋아지기 위해 또 다른 걸 한번 생각해 보겠다”고 예고했다.김희웅 기자 2024.06.22 06:45
산업

최태원 SK 회장, 2개월 만에 다시 미국 출장길…AI·반도체 파트너십 공고히

대대적인 그룹 리벨런싱(구조 조정) 작업에 돌입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글로벌 파트너십을 다지기 위해 미국으로 날아간다.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인공지능(AI)과 반도체 시장을 점검하고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오는 22일 미국 출장길에 오른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4월 최 회장이 미국 출장 기간 새너제이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최고경영자)와 만난 것에 비춰봤을 때 이번에도 글로벌 빅테크 수장들을 마주할 것으로 보인다.이번 출장에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인프라 담당) 등 주요 경영진이 동행한다.SK그룹은 "최 회장은 이번 출장에서 SK그룹의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미 빅테크 기업들과 사업 협력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방문 지역은 빅테크들이 밀집한 새너제이 실리콘밸리뿐 아니라 현지 파트너사들이 있는 여러 곳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최 회장은 이달 초 대만에서 전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인 TSMC의 웨이저자 신임 회장과 만나 "인류에 도움이 되는 AI 초석을 함께 만들자"고 한 바 있다.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은 올해 4월 미국, 6월 대만에 이어 다시 미국을 방문해 AI와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노력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이 격화하는 AI,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데 시간과 자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6.21 16:47
연예일반

‘크래시’ 곽선영 ”흥행 너무 행복...모두 시즌2 하고 싶어 해” [인터뷰①]

‘크래시’ 배우 곽선영이 드라마 흥행에 대해 “너무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곽선영은 21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크래시’ 종영 후 일간스포츠를 만나 “배우들 모두 부푼 꿈을 갖고 더 높은 숫자를 기대하긴 했지만 시청률이 중요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시청자들 반응이 너무 좋고, 제가 출연하는 드라마를 보면서 이렇게 한 회 한 회가 재밌고 아쉬웠던 적이 없다”며 “출연자들, 제작진과도 다들 행복해 하고 종영해 아쉬움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 “여전히 출연자들, 제작진과 사이가 좋다”며 “우리 모두 ‘시즌2 언제하냐’ 물어보고 모두가 ‘더 바빠지기 전에, 몸이 더 건강할 때 움직여야 하니까 빨리 하자’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고 했다. 흥행을 예상했냐는 질문엔 “잘될 거를 예감한 것보다 작품이 재밌다고 생각했고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실 것 같았다”며 시청률에 대해 “충분히 감사한 숫자”라고 밝혔다. ‘크래시’는 지난 18일 자체 최고 기록인 시청률 6.6%(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마무리됐다. 드라마는 지난달 13일 시청률 2.2%로 출발해 무서운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이어 ENA 역대 2위의 흥행 성적을 냈다. ‘크래시’는 도로 위 빌런들을 끝까지 소탕하는 교통범죄수사팀(TCI, Traffic Crime Investigation)의 노브레이크 직진 수사극으로 배우 이민지, 곽선영, 허성태 등이 출연했다. 곽선영은 극중 TCI의 에이스 반장 민소희 역을 맡으며 활약했다. 민소희는 한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지독한 근성의 소유자로 무술 실력은 물론 자유자재로 차를 모는 뛰어난 운전 실력을 겸비한 인물이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6.21 12:26
스포츠일반

UFC 전 챔피언 휘태커, 그가 옥타곤에서 살아가는 방법 [이석무의 파이트클럽]

경기를 앞둔 UFC 선수에게 가장 당혹스러운 일은 무엇일까. 상대가 갑자기 바뀌는 일이 아닐까 싶다. 그동안 준비했던 훈련과 경기 전략을 모두 수정해야 하기 때문이다.UFC 미들급 전 챔피언이자 현 랭킹 3위인 로버트 휘태커(33·호주)는 23일(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킹덤 아레나에서 열리는 'UFC 온 ABC' 대회에서 랭킹 11위 함자트 치마예프(30·러시아/스웨덴/아랍에미리트)와 싸울 예정이었다. 차기 미들급 타이틀 도전자를 가리는 데 있어 중요한 경기였다.갑자기 문제가 생겼다. 치마예프가 식중독 증세를 호소하면서 경기를 치를 수 없게 됐다. 불과 경기 9일 전에 이크람 알리스케로프(31·러시아)가 대체 선수로 결정됐다. 통산 전적 16전 15승 1패를 기록 중인 알리스케로프의 UFC 전적은 겨우 2전(2승)뿐이다. 랭킹에도 이름이 없는 무명인 셈이다. 휘태커에겐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이기면 본전, 진다면 선수 인생의 큰 타격이 된다. 게다가 알리스케로프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세계컴뱃삼보선수권대회에서 네 차례나 우승을 차지했다. 하빕 누르마고메도프를 비롯해 UFC 챔피언 산실이 된 러시아 다게스탄 출신이다.알리스케로프에게 유일한 1패를 안긴 주인공은 휘태커의 원래 상대였던 치마예프였다. 2019년 요르단에서 열린 브레이브CF 대회에서 치마예프에게 1라운드 KO패를 당했다. 알리스케로프는 펀치 한 방에 쓰러지기 전까지 치마예프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휘태커 레벨의 선수라면 이 경기를 거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고민없이 대체 상대를 받아들였다. 휘태커는 필자와의 온라인 화상 인터뷰에서 "상대는 바뀌었지만 내게 주어진 임무는 같다"며 "25분 동안 옥타곤에 들어가서 사냥꾼이 되는 것이다. 상대가 견딜 수 없을 때까지 공격하겠다"라고 큰소리쳤다.휘태커도 알리스케로프가 쉬운 선수가 아님을 잘 알고 있다. 그는 "내가 파악한 바로는 여러 측면에서 알리스케로프는 치마예프보다 위협적이다. 균형 잡힌 파이터이자, 주먹도 상당히 무겁다. 치마예프에게 졌을 때도 피니시 되기 전까진 좋은 경기를 펼쳤다"라고 말했다.그럼에도 휘태커는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챔피언이 되기 위해선 어떤 도전도 피해선 안 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타격전에서 내가 더 빠르고, 경험이 많다. 움직임도 더 깔끔하다. 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싶다. 지금 내 머릿속에는 상대 선수를 쓰러뜨린다는 생각뿐이다."옥타곤 안에서 맹수인 그는 말썽꾸러기 다섯 아이의 아빠다. 인터뷰 내내 진지했던 휘태커도 아이들 얘기가 나오자 활짝 웃었다. 다섯 아이의 아빠라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집에 돌아가면 많은 일이 벌어진다. 아이들은 너무나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서로에게 가장 친한 친구들이다. 시끄럽고 집안을 어지럽히는 게 가끔 스트레스가 되기는 한다. 하지만 이런 것도 내가 사는 데 큰 힘이 된다. 아이들은 내가 살아가는 이유다." 휘태커는 한국과 인연이 있다. 10대 시절 한국식 합기도를 수련했다. 그때 배운 합기도는 그가 세계적인 종합격투기 선수로 성장하는 데 훌륭한 밑거름이 됐다. 그가 정신을 수양하고, 상대를 예우하는 것도 합기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휘태커에게 쓴맛을 처음 경험하게 한 선수도 한국 파이터였다. 2011년 중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김훈에게 1라운드 3분1초 만에 서브미션 패배를 당했다. 21세에 당한 패배는 휘태커를 더 강하게 만들었다. 그는 인터뷰 말미에 이렇게 말했다."지금까지 치른 모든 경기, 모든 상대는 내게 좋은 선생님이 됐다. 그 과정을 거쳤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파이터로서 내 궁극적인 목표는 타이틀을 되찾는 것이다. 그다음 멋지게 은퇴하고 싶다. 지금은 그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2024.06.21 08:30
골프일반

한국오픈 1라운드 4언더파 배상문 "골프를 미워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배상문(38)이 녹슬지 않은 기량을 과시했다.배상문은 20일 충남 천안시 우정힐스 컨트리클럽(파71)에서 열린 코오롱 제66회 한국오픈 1라운드에서 버디 6개와 보기 2개를 묶어 4언더파 67타로 오전에 경기를 시작한 선수 중에서 공동 선두로 첫날 일정을 마쳤다. 2008년과 2009년 연달아 한국오픈을 제패한 배상문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도 2승을 기록하는 등 한동안 한국남자골프 간판스타로 군림했다. 하지만 2017년 군 복무를 마치고 필드에 복귀한 뒤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연합뉴스에 따르면 배상문은 "골프 연습을 게을리하지도 않았는데 노력이 성적으로 직결되지는 않더라"면서도 "골프를 미워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SK텔레콤 오픈에서 우승한 최경주를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전했다. 당시 최경주는 54세 생일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려 2005년 매경오픈에서 최상호가 기록한 50세 4개월 25일 우승을 넘어 투어 최고령 신기록을 세웠다. 배상문은 "세대는 좀 다르지만 식지 않는 열정에 있어서는 존경할 수밖에 없고 앞으로 본받아야겠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한국오픈 우승과 준우승자에게는 다음 달 열리는 브리티시 오픈 출전권이 주어진다. 2012년을 끝으로 브리티시 오픈에 출전하지 못한 배상문은 "국내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자신감을 쌓아 미국 대회에서도 건재함을 과시하고 싶다"며 "연습을 게을리하거나 골프에 소홀히 한적은 한순간도 없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해서 모든 선수의 노력이 성적이랑 직결되는 것은 굉장히 운이 좋거나 굉장히 잘하고 있는 거다. 누구나 그럴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 때문에 스스로 골프를 미워하지 않으려고 굉장히 노력했고, 그러다 보니 긍정적 마인드가 생겼고 골프가 좋아지기 시작했다"고 힘주어 말했다.배중현 기자 bjh1025@edaily.co.kr 2024.06.20 14:20
연예일반

[IS포커스] 여전히 다음이 기대되는 선미팝

선미팝.K팝 좀 들어본 리스너라면 결코 낯설지 않을 표현이다. 가수 선미가 선보이고 있는 모든 곡들이 이 선미팝을 구성한다. ‘선미가 장르’라는 관용어구보다도 더 영예로운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의 곡을 직접 작사, 작곡하는 명실상부 싱어송라이터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종의 고유명사이기 때문이다. 선미는 2007년 원더걸스로 데뷔, ‘텔 미’, ‘소 핫’, ‘노바디’로 이어진 원더걸스의 황금기를 함께 하다 2010년 돌연 활동을 중단했다. 2013년 ‘24시간이 모자라’로 화려하게 솔로 아티스트로 돌아온 그는 2014년 ‘보름달’까지 성공시키며 ‘퍼포먼스형’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의 도약을 일찌감치 이뤄냈다. 이후 2015년 원더걸스 활동에 복귀해 불꽃을 태웠고, 팀이 공식 해체한 뒤 지금까지 꾸준히 솔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따지고 보면 걸그룹 출신의 솔로 아티스트가 적지 않음에도 선미가 군계일학이 될 수 있던 건 그의 놀라운 음악성 덕분이었다. 원더걸스 활동 후반부터 이미 곡 작업에 나섰던 선미는 ‘가시나’를 시작으로 ‘주인공’, ‘누아르’, ‘날라리’, ‘보랏빛 밤’, ‘열이 올라요’, ‘꼬리’, ‘스트레인저’에 이르기까지 발매하는 곡마다 파격적인 콘셉트와 중독적 멜로디를 선보였는데, 직접 가사와 멜로디를 쓰며 자신의 곡 작업의 최전선에서 진두지휘를 하며 자신만의 디스코그라피를 만들어왔다. 다수의 싱어송라이터 뮤지션이 활약하는 가요계지만 그 자신의 이름이 ‘팝’이라는 표현 앞에 붙는 아티스트는 이례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미팝의 존재 자체가 그 내공의 방증이다. 음악과 퍼포먼스가 하나의 서사로 이어지는 데다 2024년 현재 가요계에선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주체적이고 당당한 자아, 여성상에 대한 메시지를 솔로 활동을 하며 꾸준히 전해왔다는 점도 의미가 남다르다. 여기에 자신이 음악의 프로듀서가 되는 만큼 선미가 ‘기획형’ 가수 아닌 아티스트이자 ‘선미팝’의 주인이란 점을 결코 부인할 수 없다. 매 순간 변화무쌍한 시도를 이어온 선미가 최근 발표한 신곡 ‘벌룬 인 러브’는 전작들을 떠올리면 다소 힘을 덜어낸 모습이다. 곡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마음을 역동적인 밴드 사운드로 표현한 브릿록 장르의 곡으로 ‘선미팝’ 하면 첫 번째로 떠오르는 강렬함을 덜어낸 이지리스닝 곡으로 완성됐다. 무대 위 퍼포먼스는 더할 나위 없이 살랑살랑하고 사랑스럽다.강렬한 퍼포머 선미를 기다리는 리스너에겐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이 역시 ‘선미팝’의 일환이고 선미의 도전이다. 선미는 “나에게는 A사이드와 B사이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A사이드는 카리스마 있고 화려한 퍼포먼스에 집중한 가수 선미라 생각하고, B사이드는 저의 실제 모습이 좀 더 진하게 밴 이지리스닝 스타일을 부르는 가수 선미”라면서 “이번 곡은 오랜만에 B사이드 가수 선미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선미팝’ 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임희윤 대중음악 평론가는 “선미는 그간 다채로운 장르적 시도 안에서도 특유의 음색이나 숨소리, 추임새 등을 더해 자신만의 색깔을 잘 살려왔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이번 신곡은 그러한 선미팝의 특징은 덜 드러나는 것 같지만 아날로그 밴드 사운드로 곡을 완성한 점이 신선하다”고 평했다. 선미팝을 구축해가는 그의 여정에 대해서도 호평했다. 임 평론가는 “선미팝의 핵심은 어느 정도 공식처럼 정립된 측면이 있다고 본다. 그 성공공식을 이어가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다. 메시지적으로는 관능적인 부분, 배경적으로는 밤 혹은 유혹 같은 키워드가 미니멀한 편곡 속 구간구간의 바이브나 플로가 선미 특유의 보컬을 만나 입체적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음악 계보적 측면에서 국내로 보면 김완선-엄정화-손담비, 해외로 보면 크게 마돈나부터 두아 리파까지 이르는 계보에 충분히 자리해도 될 정도의 매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임 평론가는 “이번 신곡은 그런 점들이 두드러지기 힘든 구성인 것은 사실이지만 밴드 스타일의 곡에 도전했다는 것 자체로도 스펙트럼을 넓히는 차원에서 좋은 시도로 보이고 다음 곡도 역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6.20 06:00
프로축구

‘120분 혈투’ 서울, 승부차기 끝에 강원 제압하고 코리아컵 8강 안착 [IS 상암]

FC서울이 2년 만에 2024 하나은행 코리아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서울은 120분 동안 승부를 결정하진 못했지만, 승부차기에서 끝에 강원FC를 격파했다.김기동 감독이 지휘하는 서울은 19일 오후 7시 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코리아컵 16강에서 정규시간 동안 0-0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 끝에 강원을 5-4로 제압했다.서울은 이날 정규시간 동안 박청효의 손끝을 이겨내지 못했다. 하지만 승부차기에서 골키퍼 백종범이 류광현의 슈팅을 막아냈다. 주장 윌리안은 5번 키커로 나서 쐐기 득점에 성공해 경기의 마침표를 찍었다.서울은 이날 승리로 2년 만에 코리아컵 8강 무대를 밟게 됐다. 공교롭게도 다음 상대는 김기동 감독의 전 소속팀인 포항 스틸러스다. 두 팀은 나란히 ‘전면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먼저 홈팀 서울은 윌리안·강주혁·강성진·김신진·시게히로·팔로세비치·이태석·술라카·황현수·김진야·백종범(GK)을 선발로 내세웠다. 이에 강원은 웰링턴·김해승·최성민·정한민·강지훈·카미야·이유현·류광현·신민하·이지솔·박청효(GK)로 맞섰다. 먼저 포문을 연 건 서울이었다. 특히 이날 선발 데뷔전을 치른 강주혁의 존재감이 빛났다. 그는 전반 4분 압박에 성공하며 팀의 공격을 이어갔다. 공을 넘겨받은 강성진이 드리블 뒤 스루패스를 건넸다. 박스 안 윌리안이 슈팅을 시도했지만, 제대로 맞지 않아 골키퍼 박청효 정면으로 향했다. 바로 4분 뒤엔 하프라인 뒤에서부터 스피드를 올려 단숨에 상대 코너 부근까지 질주하기도 했다. 마지막 크로스까지 이어지진 않았지만, 그의 스피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었다.서울의 공격은 멈추지 않았지만, 그때마다 박청효의 선방이 빛났다. 전반 17분 박스 안 김신진. 6분 뒤 팔로세비치의 아크 정면 중거리 슈팅 모두 박청효의 선방에 막혔다. 쿨링 브레이크 뒤 33분 강성진의 절묘한 왼발 슈팅도 마찬가지였다.강원의 반격은 전반 36분에야 나왔다. 역습 상황에서 웰링턴의 패스를 받은 강지훈이 멋진 드리블로 박스 안까지 진입했다. 이태석이 간신히 태클에 성공하며 저지했다. 경기를 주도한 서울은 마지막까지 강원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전반 44분 완벽한 빌드업 플레이를 통해 박스 안을 노렸으나, 밀집 수비를 뚫지 못했다. 1분 뒤 김신진, 강주혁의 연속 슈팅도 박청효와 강원 수비진을 뚫지 못했다. 후반에도 잠잠한 시간이 이어졌다. 위협적인 장면은 이번에도 서울에서 나왔다. 후반 11분 왼쪽에서 화려한 드리블 뒤 날카로운 크로스를 전달했다. 강주혁이 몸을 던져 헤더를 시도했지만, 공은 골대 오른쪽으로 벗어났다.강원은 갈레고와 유인수를 투입하며 반격을 노렸다. 서울도 류재문을 투입해 중원을 더욱 강화했다.더운 날씨 탓인지 소강상태가 이어졌다. 후반 25분에는 김진야의 크로스가 절묘하게 굴절돼 중앙으로 향했으나, 이마저도 골대를 강타했다.김기동 감독은 후반 40분 강주혁과 이태석을 빼고 임상협과 최준을 넣으며 마지막 반격을 노렸다. 직후 강원 카미야가 기습적인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는데, 공은 골대 위를 강타하며 아쉬움을 삼켰다.추가시간은 5분, 강원은 1분 만에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류광현의 절묘한 크로스가 갈레고의 헤더로 이어졌는데, 술라카가 멋진 클리어링으로 실점을 막았다.두 팀은 정규시간 내 승부를 결정하지 못했고, 결국 연장전으로 향했다. 연장전에 접어들자 선수들은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강원은 갈레고를 활용한 역습을 노렸으나, 유효 슈팅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서울은 패스 성공률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15분은 특별한 장면 없이 마무리됐다.연장 후반에도 박청효의 존재감은 여전했다. 서울은 김진야의 슈팅과 박동진의 헤더로 결승 골을 노렸으나, 모두 박청효의 손끌을 피하지 못했다. 결국 120분 혈투의 결말은 승부차기로 향했다.러시안 룰렛은 5번 키커에서 갈렸다. 두 팀의 1~4번 키커는 모두 깔끔하게 골망을 흔들었다. 강원의 5번 키커 류광현의 슈팅은 백종범에게 막혔다. 서울 5번 키커 주장 윌리안은 왼쪽 구석을 정확히 가르며 경기의 마침표를 찍었다.상암=김우중 기자 2024.06.19 22:16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행사&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