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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③] 짓눌리지 않는 강하늘 "조금 더 나답게"

충무로 대표 청춘배우 강하늘과 천우희가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갔다. 청량한 아날로그 감성을 물씬 풍기는 배우들에게 꼭 어울리는 작품이다. 2021년판 '접속' '8월의 크리스마스'를 표방하는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조진모 감독)'는 강하늘의 전매특허 순박함을, 천우희의 가장 아름다운 비주얼을 담아내 관객들에게 봄날의 따뜻함을 선사할 전망이다. 장르는 멜로로 분류되지만 강하늘과 천우희가 직접 만나 호흡을 맞춘건 아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그 시절의 낭만 '편지'가 놓여있다. 그래서 더 신선하고 설레는 마음을 마음껏 표현했다. 충무로에서 씨가 말랐다는, 그토록 귀하디 귀한 멜로 시나리오를 잡았다는 것 만으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강하늘은 군대에서 남몰래 눈물을 찍었고, 천우희는 강렬한 이미지를 잠시 내려놓고 전도연, 심은하를 잇는 멜로 여주인공이 됐다. 굳이 청춘물을 찾았던 것은 아니지만 앉은 자리에서 쉼없이 읽히는 시나리오를 선택해보니 어느덧 청춘의 대표 얼굴이 된 강하늘.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며 청춘물을 만나고 싶은 아련한 애정이 샘솟았던 천우희. 그 교차점에서 대중적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소소한 일상에 위안받는 강하늘·천우희 본체와도 결이 비슷한 작품, 그리고 캐릭터다. 따뜻한 봄날 몽글몽글 피어나는 설레임을 가득 안고 따로, 하지만 같은 마음으로 이야기한 강하늘과 천우희의 인터뷰를 영화처럼 한 프레임 안에 담았다.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함께 한 영화에 출연한 소감은. 강= "우희 누나 팬이었다. 작품도 거의 다 챙겨봤는데, 배우 천우희가 등장하면 화면이 좋아지고 갖고 있는 힘이 훨씬 더 커진다. '실제로도 무게감 있는 사람일 것이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아니었다. 귀엽고 사랑스럽다. '어떤 면에서 그렇게 느꼈냐'고 한다면 홍시가 홍시맛이 나서 홍시라고 하는 것인데…. 라고 할 수 밖에 없다. 하하. 이번에는 잔잔했으니 다음엔 대판 싸우는 역할로도 한번 만나보고 싶다." 천= "영호를 표현한 강하늘 씨의 매력이 너무 좋더라 .그가 표현한 청춘의 이미지가 좋았다.사실 촬영할 땐 마주치는 신이 별로 없어 홍보 기간에 더 친해지고 있다. 워낙 넉살이 좋은 친구라 성격적으로 잘 맞다 보니 금방 친해진 것 같다. 왜 대판 싸우고 싶은 역할을 하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받아 들이겠다.(웃음) 색다른 연인도 좋고, 남매도 좋고, 다 괜찮을 것 같다. 길게 호흡 맞춰보고 싶다." -청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소희 나이대 천우희는 어땠나. 천= "난 영화 속 청춘 세 인물이 모두 공감됐다. 꿈이 없어서 불안한 청춘도 있고, 꿈을 포기해야 하는 청춘도 있고, 그저 막연한 청춘도 있고. '가장 찬란한 것 같지만도 가장 불안한 것 같은 20대'라는 표현도 와 닿더라. 나는 주어진 자유를 어떻게 활용하고 만족해야 하는지 모르는 20대였다. 뭔가를 많이 갖고 있지 않아서 불안함이나 조급함이 크지 않았던 것 같다. 돌이켜 보면 당시 꿈꿨던 것들은 어느새 차근차근 이뤄낸 것 같다." -강하늘은 청춘을 대표하는 얼굴로 꾸준히 언급된다. 강= "주변에서 '청춘에 대한 영화다'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그렇구나' 하는 것이지, 스스로는 아직 '청춘'이라는 정의를 잘 모르겠다. 청춘의 얼굴을 보여줄 수 있는? 그런 작품을 일부러 선택하는 것도 아니다. 앉은 자리에서 대본을 다 읽게 되면 보통은 거리낌없이 선택을 한다. 그것이 우연찮게 많은 분들이 이야기해주시는 청춘에 관한 영화였던 것 같다." -과거 기다렸던 것이나, 지금 기다리고 있는 것이 있다면, 강= "기다림을 가깝게 두지는 않는 편이다. '지금을 즐기자'는 주의라.(웃음) 그럼에도 있다면 대학교 합격자 발표와 전역? 하하. 그리고 지금은 이상하게 부모님이 이 영화를 많이 기대하고 계셔서 보여드릴 날을 기다리고 있다." -입대 전보다 훨씬 여유로워지고 예능감도 높아진 느낌이다. 강= "예능감은 아직도 없다. 홍보차 나가면 제작진 분들이 잘 포장을 해주시는 것 같다. 군대에서는 작업하는 것 밖에 안했다.(웃음) 다만 개인적으로 '서당개도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데, 언제까지 예능을 못할 거야. 언제까지 재미 없을거고'라는 생각은 했다. 보는 분들도 '답답하게 언제까지 저럴래' 그러실 것 같아서 조금 이 악물고 말이라도 한마디씩 더 하려 노력했다. 근데 훨~씬 여유로워진 것은 기분 탓이지 않을까 싶다. 하하." -미담아이콘 이미지가 부담스럽지는 않나. 강= "이런 질문이 부담스럽다.(웃음) 난 한번도 그렇게 보이려고 노력하며 살지 않았다. 단순히 그냥 살아가고 있던 것인데 그런 이미지를 장착해 주셔서 고맙고 감사할 뿐이다. 그런 것에 신경 쓰면서 살지 않다 보니 부담도 느끼지 않았고 '더 조심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안했다. 오히려 '조금 더 나답게 생활하자'는 생각을 하면 더 했지, 그 자판기, 그 아이콘 이야기 해주실 때마다 짓눌려 있지는 않는다." -작품하지 않을 때, 평소 일상 루틴은 어떤가. 강= "거짓말이 아니라 나는 진짜 집에서 멍때리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하지 않는다. 아주 가끔 (섭외가) 들어오지도 않았지만 혼자 '관찰 예능? 그런 것이 오면 어떨까?' 상상을 해봤는데 도저히 안 되겠더라. 뭘 아무것도 안해서. 책 읽고, 다큐멘터리 보고, 시간나면 자고, 다시 일어나 멍 때리고, 창 밖 보고가 끝이다." -천우희에게 위안을 주는 것이 있다면. 천= "소소한 것들에 행복과 위안을 느낀다. 가족이나 주변 지인들, 반려 동물. 현장을 같이 한 동료들, 작품이 스크린에 올라갔을 때 반응해주는 관객들 모두에게 위안을 받는다. 너무 피곤할 때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도 위안이 된다. 다들 그렇게 잘 지내셨으면 좋겠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주)키다리이엔티 2021.05.0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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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천우희 "가족이라면 모든 것 다 할 수 있어"

충무로 대표 청춘배우 강하늘과 천우희가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갔다. 청량한 아날로그 감성을 물씬 풍기는 배우들에게 꼭 어울리는 작품이다. 2021년판 '접속' '8월의 크리스마스'를 표방하는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조진모 감독)'는 강하늘의 전매특허 순박함을, 천우희의 가장 아름다운 비주얼을 담아내 관객들에게 봄날의 따뜻함을 선사할 전망이다. 장르는 멜로로 분류되지만 강하늘과 천우희가 직접 만나 호흡을 맞춘건 아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그 시절의 낭만 '편지'가 놓여있다. 그래서 더 신선하고 설레는 마음을 마음껏 표현했다. 충무로에서 씨가 말랐다는, 그토록 귀하디 귀한 멜로 시나리오를 잡았다는 것 만으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강하늘은 군대에서 남몰래 눈물을 찍었고, 천우희는 강렬한 이미지를 잠시 내려놓고 전도연, 심은하를 잇는 멜로 여주인공이 됐다. 굳이 청춘물을 찾았던 것은 아니지만 앉은 자리에서 쉼없이 읽히는 시나리오를 선택해보니 어느덧 청춘의 대표 얼굴이 된 강하늘.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며 청춘물을 만나고 싶은 아련한 애정이 샘솟았던 천우희. 그 교차점에서 대중적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소소한 일상에 위안받는 강하늘·천우희 본체와도 결이 비슷한 작품, 그리고 캐릭터다. 따뜻한 봄날 몽글몽글 피어나는 설레임을 가득 안고 따로, 하지만 같은 마음으로 이야기한 강하늘과 천우희의 인터뷰를 영화처럼 한 프레임 안에 담았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멜로지만 직접 만남이 아닌 편지로 감정 교류를 표현한다. 천= "어렵지는 않았다. 아주 처음엔 '내레이션 연기를 어떻게 하지' 막막하기도 했는데, 첫 시도라는 점에서 더 큰 흥미를 느꼈다. 하고싶은 만큼, 상상할 수 있을 만큼 표현하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라 연기로 교감하지는 못하지만 그 외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열려있어 편했다." 강= "나 역시 자유스러움이 컸던 것 같다.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한계치가 없어졌다고 해야 할까? 3단계로 나눠 일단 촬영을 하고 서로 톤을 맞추는 신들도 꽤 있었는데 머릿속에서 창의력이 마구 돌아가는 느낌이었다." -손편지는 직접 쓴 것처럼 보였는데. 강= "오~ 어떻게 아셨지? 명필이 아니라 예뻐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데 직접 썼다. '이렇게 쓰여졌으면 좋겠다'는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좀 더 편한 말로 바꿔보기도 하고 실제로 몇 번 구긴 적도 있었다.(웃음) 그러면서 연기의 톤도 잡히더라. '이런 글을 쓸만한 감성을 가진 친구겠구나' 싶었다." 천= "난 내 글씨가 아니다. 사실 욕심이 나서 손글씨 인터넷 강의까지 신청해 배웠는데 감독님이 보시기엔 썩 괜찮지는 않았나 보더라. 하하하. 그래서 전문가 분이 따로 써 주셨다." -편지에 대한 기억이 있다면. 천= "내가 직접 편지를 많이 써 본 적은 없는데, 팬분들이 보내주시는 편지에 늘 소중함을 느낀다. 어떻게 보면 나는 그냥 내 할일을 하며 사는 것인데 그런 내 모습을 누군가가 보고 좋아해 준다는 것 만으로도 감동이지 않나. 본인들 이야기를 써 주실 때도 있는데 매번 크게 위로 받는다." 강= "옛날에 연애편지를 직접 쓴 적이 있다. 어디서 주워들은 명언 같은 것 좀 쓰고, 당시 유행하던 싸이월드에 있는 '퍼가요~♡' 할만한 글들을 적기도 했다. 으하하. 근데 영호의 편지가 조금 더 고차원적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 영화인 것 같기도 하고.(웃음)" -특별히 공감되는 지점들이 있었나. 강= "영호가 1000원, 2000원을 소중해 하는 모습이 나온다. 시대를 관통하는 것은 아니지만 캐릭터를 관통하는 공감이었다. 나도 버스비 몇 백원이 아까워하고 고이고이 간직했던 시절이 있다. 그 때가 떠오르더라." 천= "가족에 대한 마음? 소희는 가족을 위해 자신의 꿈을 포기할 정도로 가족을 굉장히 중요한 존재로 여긴다. 나도 그렇다. 가족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을 만큼 가족애가 많이 큰 편이다. 가장 의지하는 관계이기도 하고. 실제로 내가 좋은 딸인지는 모르겠다.(웃음)" -복고 감성이 작품 전반을 아우른다. 천= "많이 반가웠다. 소희가 머무르는 책방부터 오래 된 패션잡지, LP판, 카세트테이프를 보니까 나보다 전 세대이기는 하지만 기분이 이상했다.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소품이 많아 찾아보는 재미가 있더라." 강= "음악 자체는 아니지만 음악이 사용되는 포인트나 효과, 타이밍에서 굉장한 복고의 향기를 느꼈다. 요즘엔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형식이 세련된 느낌을 준다면, '비와 당신의 이야기'는 싸이월드에 퍼 날랐던 영상의 느낌이 강하다.(웃음) 개인적으로 90년대 음악 중에서는 샵의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을 좋아했다." -영호는 소희를 비, 수진(강소라)을 별이라고 표현한다. 강= "영호의 감정은 '이 사람이 좋다, 나쁘다' 두개 중 하나로 딱 나눠지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이 감정이 무엇이었다' 규정짓기 전 단계의 느낌이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그런 어중간한 마음에서 사람 자체를 보고 느낀 분위기를 전한 것이다. 연기를 할 때도 '좋아해'라는 확실한 체계를 빼보자 했고, 확실한 감정에 의해 움직이기 보다는 흘러가는 감정으로 인해 움직일 수 있는 힘을 받는 것이라 생각했다. 정의되지 않은 상황이 묘하면서 괜찮았다." -소희에게 영호는 어떤 존재일까. 천= "가뭄 속의 단비 같은 느낌? 소희가 편지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자신이 아닌 언니에 대한 마음 때문이었다. 추억이 될 만한, 활력이 될 만한 일을 만들어 주고자 한 것이었는데 어느 순간 소희에게 더 위로가 된 거싱다. 지친 일상에 조금은 위안을 주는 단비 같은 사람이라 생각했다." 〉〉③에서 계속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주)키다리이엔티 2021.05.0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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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비당신' 강하늘♥천우희, 90년대 타임머신 멜로

충무로 대표 청춘배우 강하늘과 천우희가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갔다. 청량한 아날로그 감성을 물씬 풍기는 배우들에게 꼭 어울리는 작품이다. 2021년판 '접속' '8월의 크리스마스'를 표방하는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조진모 감독)'는 강하늘의 전매특허 순박함을, 천우희의 가장 아름다운 비주얼을 담아내 관객들에게 봄날의 따뜻함을 선사할 전망이다. 장르는 멜로로 분류되지만 강하늘과 천우희가 직접 만나 호흡을 맞춘건 아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그 시절의 낭만 '편지'가 놓여있다. 그래서 더 신선하고 설레는 마음을 마음껏 표현했다. 충무로에서 씨가 말랐다는, 그토록 귀하디 귀한 멜로 시나리오를 잡았다는 것 만으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강하늘은 군대에서 남몰래 눈물을 찍었고, 천우희는 강렬한 이미지를 잠시 내려놓고 전도연, 심은하를 잇는 멜로 여주인공이 됐다. 굳이 청춘물을 찾았던 것은 아니지만 앉은 자리에서 쉼없이 읽히는 시나리오를 선택해보니 어느덧 청춘의 대표 얼굴이 된 강하늘.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며 청춘물을 만나고 싶은 아련한 애정이 샘솟았던 천우희. 그 교차점에서 대중적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소소한 일상에 위안받는 강하늘·천우희 본체와도 결이 비슷한 작품, 그리고 캐릭터다. 따뜻한 봄날 몽글몽글 피어나는 설레임을 가득 안고 따로, 하지만 같은 마음으로 이야기한 강하늘과 천우희의 인터뷰를 영화처럼 한 프레임 안에 담았다. -어려운 시기 개봉하게 됐다. 천우희(이하 천)= "코로나 시기에 촬영을 하고 개봉까지 하게 됐는데 큰 무리없이 진행된 것 것 같아 다행이다. 많은 분들에게 보여 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지금은 개봉을 했다는 것 만으로도 감사하다." -강하늘은 시나리오를 보면서도, 영화를 보면서도 눈시울을 붉혔다고. 강하늘(이하 강)= "이 영화의 감성이라고 해야할까? 내 감정은 '코 끝이 찡해졌다' '눈물을 머금었다' 정도였는데 우리 영화가 딱 그런 감성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실제 내 과거도 회상하게 되니까 이상하게 코 끝이 찡해지더라. 시나리오를 읽을 때부터 충분히 잘 느껴졌던 부분이다." -느린 호흡에 과거 이야기지만 현 시대까지도 공감 높일 수 있는 강점이 보인다. 강= "감독님 작가님 제작진과 했던 말은 요즘 많은 영화들이 한 회에 모든 것을 담아내기 위해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었다. 확실한 기승전결을 필요로 하는. 그래서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작품은 과거의 '접속'이나 '8월의 크리스마스'처럼 보였으면 싶었다. 돌려보면 볼 수록 좋기를 바란다." -캐릭터 싱크로율은 어떤가. 강= "나는 애초부터 '강하늘로서' 다가가려고 했다. 내 모습을 많이 투영시켰고, 대본에 써 있는 텍스트보다 더 나와 비슷하게 나온 것 같다. 실질적으로 닮은 점은 공부를 못했다는 것? 만약 연기를 안했다면 삼수, 사수, 오수까지 하고 있지 않았을까.(웃음) 가죽 공방을 하는 아버지 밑에서 공방 일을 하는 영호는 감각적인 느낌이 있는 인물인데, 내가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모습을 '닮고 싶다'는 생각은 했다. 공방과 어울리는 느낌을 갖고 싶다" 천= "지금까지 연기한 캐릭터 중에는 가장 높은 편 아닌가 싶다. 일상적인 부분을 표현한 작품이나 캐릭터가 많이 없어서.(웃음) '멜로가 체질'에서도 땅에 발이 붙어있는 캐릭터는 아니다 보니 소희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무엇보다 주변인들에게 하는 행동이 소희와 비슷하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많이 배려한달까? 그런 모습이 꽤 닮았다." -공방 분위기는 뭘까. 강= "음…. 기술로서 작업장을 차린다는 자체가 내가 생각할 때는 고집도 있어야 할 것 같고,나름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고집이 있는 모습이 닮은 것 같다는 생각을 촬영하면서도 했다. 반대로 차이점이 있다면 나는 그래도 연인 관계가 진행되기 전에 썸이라고 하나? 그런 과정이 애매모호하지는 않다. 확실한 편이다.(웃음)" -천우희 본인의 말처럼 매 작품 강렬한 이미지가 돋보였다. 천= "나 역시 작품마다 새로운 내 모습을 본다. 그럼에도 워낙 무거운 역할들을 많이 했다 보니 정반대 이미지에 대한 갈증이 없지 않아 있었다. 청춘물이지 않냐. 그 나이대 생기있는 모습을 작품에서는 처음 본 것 같아 좋았고, 감독님이 계속 '예쁘게 찍어드리겠다'고 했는데 정말 예쁘고 맑게 나와 만족스럽다.(웃음) 한 살 한 살 나이가 먹을 수록 청춘물과 멀어질까봐 아쉬움이 컸는데 지금 만났다는 것 만으로도 좋다." 〉〉②에서 계속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주)키다리이엔티 2021.05.0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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