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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푸바오 업고 뛰어”…‘안녕, 할부지’, 팬덤으로 흥행 날개 달까 [줌인] ①

중국으로 떠난 ‘국민 판다’ 푸바오가 스크린으로 찾아와 팬심을 달랜다.오는 4일 개봉하는 ‘안녕, 할부지’는 푸바오의 중국 송환일이 결정된 순간부터 지난 4월 3일 중국으로 향한 그날까지의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푸바오를 비롯한 바오패밀리와 ‘할부지’ 강철원, 송영관, 오승희 주키퍼의 교감을 그린 작품으로, 개봉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개봉을 하루 앞둔 3일 오전 기준 ‘안녕, 할부지’는 전체 예매율 2위(15.2%)를 유지하며 ‘국민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 실황 영화(9.4%)도, 같은 날 개봉하는 팀 버튼 감독 신작 ‘비틀쥬스 비틀쥬스’(7.6%)도 추월했다. 1위는 천만 영화의 속편 ‘베테랑2’(31.8%)가 지키고 있지만, ‘안녕, 할부지’도 여느 스타나 글로벌 IP 못지않은 팬덤 화력을 증명했다. 이번 영화가 다큐멘터리 포맷임은 물론, 이미 여러 콘텐츠를 통해 다뤄진 이야기임에 관객 선택을 받았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푸바오의 일상은 SBS 관찰 예능 ‘푸바오와 할부지’와 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말하는동물원 뿌빠TV’ 등을 통해 전해졌으며, 송환 한 달 전인 지난 3월 푸바오의 마지막 대중 공개일은 뉴스에서도 크게 보도 됐다. 그럼에도 극장에서 관람하는 러닝타임 95분이 선사할 새 경험에 대한 기대가 예매율을 통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안녕, 할부지’의 심형준 감독은 “주로 예능적으로 보여줬던 이야기를 시네마틱하고 깊이 있게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 연출을 수락했다. 시네마틱한 코드는 당연히 가져가면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차별점으로 두고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고 연출 또한 “최대한 이들의 진실한 이야기를 잘 담자는 것이 목표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시즌2까지 방영되며 최고 시청률 4.1%(닐슨코리아, 전국 유료 기준)를 기록한 ‘푸바오와 할부지’는 관찰 토크 형식 예능으로, 푸바오와 주키퍼들의 일상을 전하면서도 패널들의 리액션과 적재적소의 자막이 공감을 끌어냈다. MC 장도연, 전현무의 주도로 화면에 담긴 푸바오의 모습을 보며 시청자를 대신해 주키퍼에게 질문도 던지며 웃음뿐 아니라, 교양도 챙겼다.반면 ‘안녕, 할부지’는 담담한 시선으로 판다들과의 만남부터 보살핌, 헤어짐까지의 여정을 한 줄기로 그리면서 명확한 스토리텔링을 전한다. 아이바오와 러바오가 한국에 도착하고, 푸바오가 국내 최초 자연번식 판다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중국의 정책상 예정된 이별을 맞이하는 과정까지를 한 호흡으로 그리다 보니 여느 영화 못지않은 감동적인 이야기로 완성됐다.사람처럼 움직이며 웃음을 줬던 푸바오의 귀여운 모습만이 주는 아니다. 앞선 많은 콘텐츠에서 효과음이나 때로는 더빙으로 푸바오의 ‘결정적 순간’을 부각했다면 ‘안녕, 할부지’에서는 사육사들과 바오패밀리가 인연으로 만나 인생과 ‘판생’이 교차하는 것의 의미를 조명한다. 무엇보다 중국 송환 전 3개월 동안을 집중해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중국에서의 재회 현장을 길게 담아 새로운 내용도 제시한다. 적절한 대목에서 삽입되는 애니메이션과 음악도 감동을 배가시킨다. 장르도 ‘다큐메이션’을 표방했다. 극중 바오패밀리의 전사 설명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은 자칫 무거울 수 있는 톤을 환기하면서 ‘단지 동물’이 아닌 판다들과 관객의 심적 거리감을 좁힌다. 푸바오에 울고 웃어본 팬이라면 제 마음을 알아준 것 같아 코끝이 찡해지는 대목도 담겼다.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최근 극장가에서 눈에 띄는 현상은 팬덤이다. 푸바오 또한 SNS뿐 아니라, SBS의 방송들을 통해 인간과 동물이 반려처럼 관계 맺는 서사구조 안에서 팬덤을 형성했다”며 “푸바오 팬덤은 사육사들과 함께 푸바오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고 소통으로 참여해 온 일종의 ‘양육자 팬덤’이다.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수요뿐 아니라, 다큐멘터리가 가진 진정성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9.04 06:00
영화

[夏극장가 결산] 허리 영화 활약 속 코미디 웃었다

더위가 한풀 꺾이면서 여름 극장도 막을 내리는 모양새다. 지난해에 이어 올 여름에도 천만 영화가 탄생하지 못한 가운데 허리 영화의 활약, 코미디 장르의 흥행 등 예년과 다른 새로운 흐름이 포착됐다.올해는 초여름부터 극장가가 들끓었다. 6월 말 하정우 주연의 ‘하이재킹’, 이성민 주연의 ‘핸섬가이즈’가 연이어 관객을 만났고, 7월로 넘어오면서 이제훈, 구교환 주연의 ‘탈출’이 베일을 벗었다. 이어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 ‘파일럿’, ‘행복의 나라’, ‘빅토리’ 등이 차례로 걸렸으며, 사이사이 ‘데드풀과 울버린’, ‘에이리언: 로물루스’, ‘트위스터스’ 등 외화도 관객을 찾았다.가장 눈에 띄었던 흐름은 허리 영화의 선전이었다. 통상 극장가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여름에는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된 블록버스터급 작품들이 개봉한다. 실제 이런 부류의 영화들이 흥행에도 강했다. 최근 3년 여름 흥행작도 ‘모가디슈’(2021), ‘한산: 용의 출현’(2022), ‘밀수’(2023)로, 약 200억원에 가까운 혹은 이를 웃도는 돈이 투입됐다.하지만 올해는 달랐다. ‘하이재킹’, ‘탈출’을 제외한 대다수 작품이 100억원 안팎의 제작비를 썼다. 흥행에 성공한 작품 또한 중급 영화였다. 한국 영화 기준, 상위 세 작품은 ‘파일럿’, ‘탈주’, ‘핸섬가이즈’로, ‘파일럿’은 총제작비 98억원, 손익분기점 220만명 규모이며, ‘탈주’와 ‘핸섬가이즈’는 각각 순제작비 49억원, 손익분기점 110만명, 순제작비 80억원, 손익분기점 200만명이다.영화진흥위원회는 올여름 극장가 변화를 분석하며 “극장 여름 시즌의 시작인 7월 마지막 주에도 올해는 중급 영화인 ‘파일럿’이 개봉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극장가에 나타난 변화의 조짐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짚었다. ‘파일럿’, ‘탈주’, ‘핸섬가이즈’의 흥행으로 읽을 수 있는 흐름은 또 있다. 코미디 장르의 강세다. 손익분기점을 넘긴 이들 세 작품 중 ‘탈주’를 뺀 두 작품의 메인 장르는 코미디다. ‘파일럿’은 여장 남자의 구직기를, ‘핸섬가이즈’는 험악한 외모로 곤경에 빠지는 두 남자의 소동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긴 러닝타임과 복잡한 서사를 꺼리는 관객의 취향 변화 속 다양한 외부 환경이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이다.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이미 올 초 ‘파묘’, ‘서울의 봄’ 등 진지하고 사회적 의미가 강한 영화들이 흥행하기도 했고, 찜통더위까지 계속되면서 관객들이 편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영화를 선호하게 되지 않았나 한다”며 “전반적으로 즐거움을 주고 사회적 긴장감을 조금이라도 떨칠 수 있는 작품을 많이 찾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외화 강세 역시 올여름 극장가를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중 하나다. 지난달 가장 많은 관객을 만난 작품이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2’라는 것이 방증이다. 이 영화는 7월 한 달간 276만 7299명을 동원, 누적관객수는 877만 6625명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 흥행작 3위에 랭크됐다. 이 외에도 ‘데드풀과 울버린’, ‘슈퍼배드4’ 등도 관객들을 만나며 7월 외화 매출액 및 관객수 점유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렸다.8월에도 비슷한 흐름이 이어졌다. 광복절 특수를 맞아 국내외 기대작 네 편이 대거 개봉하며 ‘여름 대전 속 대전’을 펼친 결과, ‘에이리언: 로물루스’가 최종 승자가 됐다.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취향을 많이 타는 SF공포 영화라는 허들에도 불구, 개봉 이후 단 하루를 제외하고 줄곧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키며 흥행 질주를 이어갔다.다만 일각에서는 할리우드 영화라서가 아닌, 가볍게 즐길 영화라는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정지욱 평론가는 “외화 강세도 코미디 장르 흥행과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며 “실제로 올여름 흥행에 성공한 외화를 살펴보면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보다는 상업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영화가 많다. 결국에는 통쾌하고 즐거운 영화가 선택받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8.27 06:03
연예일반

[IS시선] ‘에이리언: 로물루스’ 이언 홈 환생, AI 배우 등장 괜찮을까

영화 ‘에이리언’ 시리즈에 고인이 된 영국 배우 이안 홈이 등장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재탄생한 건데 ‘디지털 강령술’이란 비판 속 창작 산업 내 ‘AI 역할 대체론’에 대한 우려를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에이리언: 로물루스’는 식민지를 떠난 청년들이 도착한 버려진 우주 기지 로물루스에서 에이리언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벌이는 사투를 그린 작품이다. 지난 14일 개봉한 영화는 국내에서도 100만 관객 돌파에 성공하며 공포, 스릴러 영화의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이안 홈은 이 시리즈에서 비밀 임무를 수행하는 합성 인조인간 애쉬를 연기했다. 1987년 개봉한 ‘에이리언’에 이어 두 번째 출연이다. 그때와 달라진 지점이 있다면 캐릭터 구현 방식이다. 홈은 4년 전인 지난 2020년 세상을 떠났다. 즉 ‘에이리언: 로물루스’에 나오는 홈은 실제 그가 아닌 AI로 재현해 낸 것이다. 메가폰을 잡은 페데 알바레즈 감독은 ‘애니메트로닉스’(애니메이션과 일렉트로닉스를 합친 말로, 촬영용 로봇을 만들어서 움직이게 하는 것) 기술을 활용해 이안 홈을 영화에 출연시켰다. 로봇에 배우의 얼굴을 덧댄 일종의 딥페이크 방식으로, 목소리는 또 다른 영국 배우 다니엘 베츠가 연기했다.관객 반응은 국내외 할 거 없이 대체로 부정적이다. 페데 알바레즈 감독은 앞서 미국 LA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홈의 출연은) 시리즈 역사에서 이 배우를 기리고자 한 것이다. 존경심을 갖고 모든 작업에 임했다”고 밝혔지만, 영화를 접한 이들은 “‘디지털 강령술(네크로멘시)’이냐”라고 꼬집으며 인간의 생명보다 이윤을 우선시한, 윤리적인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일각에서는 이번 사례가 “AI가 배우·작가 등 일부 직업군을 대체할 것”이라는 업계 우려를 더욱 증폭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산업 내 AI의 지분 확대는 최근 몇 년간 이어져 오고 있는 논쟁거리로, 지난해 할리우드 배우 노동조합과 미국작가조합 파업의 가장 큰 쟁점이기도 했다.페데 알바레즈 감독은 우려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쏟아지는 비판에 “우리는 배우로서 그 사람의 재능을 재현하는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실제 배우를 고용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하다. 우리가 한 방식은 비용이 더 많이 든다. 너무 많은 인력과 장비를 사용해야 하므로 결코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페데 알바레즈 감독의 설명과 무관하게 ‘에이리언: 로물루스’ 속 이안 홈의 등장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생성형 AI를 중요하게 사용한 사례로, 향후 창작 시장에 적잖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물론 생성형 AI 활용이 하나의 시대 흐름이 된 만큼 창작 산업에서도 언제까지 이를 거부할 수는 없다. 다만 ‘에이리언: 로물루스’와 같은 사례가 더 다양한 방식, 넓은 곳으로 확대돼 시장을 교란시키기 전, 관련 제도 정비와 이해관계자들 간의 충분한 숙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8.26 05:45
스포츠일반

‘너드의 왕’ 보할류, UFC 미들급 5위 ‘킬러 고릴라’ 캐노니어에 도전

TUF 시즌 32 페더급 & 미들급 결승전 개최‘너드의 왕’ 카이우 보할류(31∙브라질)가 UFC 미들급(83.9kg) 톱5에 도전한다. UFC 미들급 랭킹 12위 보할류(16승 1패 1무효)는 25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UFC 에이펙스에서 열리는 ‘UFC 파이트 나이트: 캐노니어 vs 보할류’ 메인 이벤트에서 5위 ‘킬러 고릴라’ 재러드 캐노니어(40∙미국)와 맞붙는다. 보할류는 너드를 자처한다. 너드는 지능이 뛰어나지만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거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어렸을 때부터 근시와 난시가 있어 두꺼운 안경을 쓰고, 게임, 애니메이션에 빠져 있는 보할류는 전형적인 너드라 할 수 있다. 다만 싸움을 잘하는 너드다. 보할류가 속한 팀의 이름은 ‘파이팅 너드’다. 너드로서 학창 시절에 괴롭힘당한 모든 너드들을 위해 싸운다. 승리하면 모두 너드를 상징하는 하얀 테이프를 두른 검은 뿔태 안경을 쓰고 세리머니를 한다. UFC 7연승의 보할류를 필두로 제앙 실바, 카를로스 프라치스, 마우리시우 루피 등이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너드답게 영리하게 싸운다. 다른 정상급 선수에 비해 서브미션 결정력이나 타격 파워가 특별히 뛰어나진 않다. 하지만 그라운드와 타격 양면에서 탄탄한 실력을 갖춰 상대가 약한 부분을 공략한다. 무에타이 세계 챔피언 아르멘 페트로시안은 레슬링으로 공략했고, 특급 서브미션 아티스트 폴 크레이그는 펀치로 KO시켰다.이번 상대 캐노니어는 ‘킬러 고릴라’란 별명답게 KO 장인이다. 종합격투기(MMA) 통합룰 도입 후 최초로 UFC 세 체급(헤비급, 라이트헤비급, 미들급)에서 KO를 기록했다. 전 UFC 미들급 챔피언 션 스트릭랜드에게도 승리한 적 있는 강자다. 이번에 이길 경우 보할류가 바라던 대로 타이틀 도전권에 가까이 갈 수 있다. 보할류는 당연히 그래플링으로 캐노니어를 제압하겠단 계획을 세웠다. 그는 22일 미디어데이에서 “캐노니어는 굉장히 무시무시하다. 경험이 많고, 폭발적이며, 펀치 파워가 강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나는 그라운드가 뛰어나지만 그는 별로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를 피니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캐노니어에겐 명예회복을 노린다. 그는 지난 6월 나수르딘 이마보프에게 펀치와 니킥 연타를 맞고 4라운드 TKO패했다. 하지만 캐노니어가 충격은 있지만 의식이 충분히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이른 레퍼리 스톱이란 말이 나왔다. 캐노니어 역시 바로 항의했지만 판정을 뒤집을 순 없었다. 캐노니어는 “보할류는 1년 전부터 내 이름을 언급하기 시작했다”며 “직전 경기에 패했으니까 하위 랭커와의 대결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에게 집중해 깔끔하고, 날카롭고, 정밀하게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회에선 또한 디 얼티밋 파이터(TUF) 시즌 32 결승전이 펼쳐진다. 페더급(65.8kg) 결승에선 ‘징기스’ 칸 오플리(31∙튀르키예)와 마이롱 산토스(24∙브라질)가, 미들급 결승에선 라이언 로더(33∙미국)와 로버트 발렌틴(29∙스위스)이 격돌한다. TUF는 우승자가 UFC와 계약하는 토너먼트 형식의 리얼리티쇼다. 시즌 32에선 여성 플라이급(56.7kg) 챔피언 알렉사 그라소(31∙멕시코)와 전 챔피언 발렌티나 셰브첸코(36∙키르기스스탄/페루)가 코치가 돼 각각 페더급과 미들급 선수 8명을 지도했다. 두 코치는 오는 9월 15일 ‘리야드 시즌 노체 UFC: 오말리 vs 드발리쉬빌리’에서 세 번째 타이틀전을 벌인다. 1차전에선 그라소가 셰브첸코를 페이스 크랭크 서브미션으로 꺾고 챔피언 벨트를 빼앗았고, 2차전에선 무승부 판정이 나왔다. ‘UFC 파이트 나이트: 캐노니어 vs 보할류’ 메인카드는 오는 8월 25일(일) 오전 11시부터 tvN SPORTS와 티빙(TVING)을 통해 생중계된다. ■ UFC 파이트 나이트: 캐노니어 vs 보할류 대진 메인카드 (tvN SPORTS/TVING 오전 11시) #5 재러드 캐노니어 vs #12 카이우 보할류 #9 안젤라 힐 vs #11 타바사 리치 칸 오플리 vs 마이롱 산토스 라이언 로더 vs 로버트 발렌틴 #12 닐 매그니 vs 마이클 모랄레스 에드먼 샤바지안 vs 제럴드 머샤트 언더카드 (UFC 파이트 패스 오전 8시) 대니 실바 vs 데니스 부주캬 재커리 리스 vs 호세 다니엘 메디나 비아체슬라프 보르쇼프 vs 제임스 욘톱 자켈리느 카발칸티 vs 조지아니 누네스 왕충 vs 빅토리아 레오나르도김희웅 기자 2024.08.25 05:33
생활문화

영화관에서 보드게임카페로… 레드버튼 시네마강남점 오픈

레드버튼이 기존 ‘메가박스 강남대로점’을 리모델링한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인 시네마강남점을 오픈했다.레드버튼 시네마강남점은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 과거 만남의 명소였던 시티빌딩에 위치하며, 약 200석 규모로 브랜드 설립 이후 지금까지의 레드버튼 노하우의 정수를 담아 해당 매장만의 특별한 메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특히 영화관 고유의 구조를 유지해 극장스크린에 고전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상영해 방문 고객들은 기존에 체험하지 못했던 색다른 경험과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영화관은 착석 후에는 ‘관람’이라는 수동적인 경험으로 제한되지만 보드게임과 식음료를 즐기는 ‘능동’ 경험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한편, 레드버튼은 자체 개발한 앱과 태블릿을 통해 고객 선호도를 빅데이터로 분석,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최근 보드게임 자체 개발을 통해 보드게임문화를 선도하고 있다.보드게임카페 레드버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024.08.20 16:13
스타

피프티 피프티 前 멤버 3인, 활동 재개..뻔뻔한 ‘새출발’ [현장에서]

“뻔뻔하다.” “아직 민심 회복도 안됐는데, 복귀하는 게 맞나.”피프티 피프티 전 멤버였던 3인 새나, 아란, 시오가 기획사 아이오케이컴퍼니 산하 레이블 메시브이엔씨와 전속 계약 체결 소식을 전하며 활동재개를 예고했지만 대중의 반응은 싸늘하다. 이들 3인이 이전 소속사 어트랙트를 ‘배신’했다는 이미지가 대중에게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이다. 12일 아이오케이컴퍼니는 최근 설립한 레이블 메시브이엔씨가 새나, 아란, 시오와 전속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아란, 시오는 지난 10일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했고 이어 11일에는 새나도 새 계정을 열어 첫 게시물을 올렸다. 이들은 미국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 캐릭터로 프로필 사진을 맞춰 여전한 ‘우정’과 연예계 ‘복귀’에 대한 희망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하지만 이들의 SNS 개설은 어트랙트가 피프피 피프티 공식 유튜브 채널에 새 멤버들의 얼굴을 공개한 지 하루 만에 이뤄진 것이어서 저의를 의심받고 있다. 현재 피프티 피프티는 어트랙트에 복귀한 키나를 주축으로 새 멤버를 꾸려 9월 컴백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피프티 피프티 전 멤버 새나, 아란, 시오도 가요계 복귀를 예고하며 묘한 대립각이 세워진 것.2022년 11월 데뷔한 피프티 피프티는 ‘큐피드’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17위에 오르고, 25주 연속 이 차트에 머무르면서 K팝 걸그룹의 각종 기록을 새로 작성했다. ‘중소의 기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탄탄대로만 걸을 것 같던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은 돌연 지난해 6월 소속사 어트랙트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어트랙트 측은 멤버들을 빼가려는 외부 세력이 있다고 알렸고, 프로젝트의 관리 및 업무를 수행해 온 더기버스가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프로젝트 관련 자료를 삭제하는 업무방해 행위와 몰래 ‘큐피드’의 저작권을 사는 행위를 했다며 더기버스 안성일 대표 외 3명을 상대로 고소장을 냈다. 법원은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이 어트랙트를 상대로 제기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며, 어트랙트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피프피 피프티는 즉시 항소하겠다고 밝히며 어트랙트와 법적 공방을 예고했다. 갈등이 이어지던 중 멤버 키나만 항소를 취하하며 어트랙트에 복귀했고, 나머지 세 멤버들은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받은 상태에서 여전히 법적 공방을 벌이고 있다. 메시브이엔씨 측은 일간스포츠에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은 멤버들의 입장을 잘 반영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 소속사와 전속계약이 해지돼 활동이 가능하다는 법률 해석을 받았으며, 멤버들 활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세 멤버는 피프티 피프티 당시 예명도 그대로 사용할 예정이다.문제는 이들의 이미지다. 아이돌은 ‘이미지가 생명’이라는 말도 있는데 활동에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해도 이들에게는 여전히 ‘통수돌’이라는 비아냥이 꼬리표처럼 따라붙고 있다. 피프티 피프티가 새로운 출발을 하려할 때, 전 멤버들이 맞불을 놓는 모양새가 도의적인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어트랙트와 법적 분쟁에 대한 원만한 마무리, 팬들을 향한 사과와 양해 등도 없었기에 이들의 활동 재개가 연착륙을 담보하지 못할 터다. 섣부른 활동 재개는 오히려 거센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는 걸 망각한 듯하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8.12 15:43
e스포츠(게임)

웹젠, 신작 오픈월드 MMORPG 출시명 '용과 전사' 확정

웹젠은 퍼블리싱 신작 '프로젝트S'의 출시명을 '용과 전사'로 확정하고 BI(브랜드 정체성 이미지) 등록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용과 전사는 오픈월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의 게임성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동화풍 애니메이션과 시각적 그래픽 효과를 강조한 게임이다.게임 내 필드와 사냥터, 콘텐츠에서는 여러 지역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커뮤니티를 결성하는 등 오픈월드 MMORPG의 장점을 게임으로 구현했다.육성할 때마다 진화를 거듭하고 외형도 바뀌는 '페어리'를 육성해 사냥에 투입하는 시스템을 채택했다.게임의 시작과 함께 폐허가 된 마을에서 건물 등을 재건하는 '하우징' 시스템과 농사를 경작하는 소소한 재미도 특징이라는 설명이다. 농사로 수확한 작물을 교환해 재화를 얻으면 캐릭터나 페어리의 육성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다.시나리오의 배경은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 간의 원한으로 발발해 수년간 이어진 전쟁을 담았다. 강력한 힘을 얻은 주인공이 파괴된 마을을 재건하고, 감춰진 비밀을 밝혀 나가는 여정으로 서사가 시작된다.웹젠은 용과 전사의 게임 서비스 대상을 '15세 이용가'로 준비할 계획이다. 모바일과 PC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한다.최근 임직원 대상 내부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테스트 결과를 개발 과정에 반영해 게임 완성도를 높이고 사업 일정을 구체화할 예정이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8.12 14:53
스타

[왓IS] 피프티 피프티 떠난 3인, SNS 개설 이유 ‘소속사’ 때문이었나… 향후 활동은?

그룹 피프티 피프티 전 멤버 3인(새나·아란·시오)가 아이오케이컴퍼니 산하 레이블 메시브이엔씨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다만 아직 피프티 피프 전속계약 해지와 관련해 소송이 진행 중인 터라, 이들의 행보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12일 아이오케이컴퍼니는 “피프티 피프티 전 멤버 3명이 메시브이엔씨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며 “이들은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나, 아란, 시오는 지난해 피프티 피프티 멤버로 노래 ‘큐피드’가 글로벌 히트를 치며 함께 주목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6월 피프티 피프티 멤버 전원이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전속계약 해지를 주장, 가처분 신청을 내며 법적 싸움에 들어갔다. 이 신청은 법원에서 기각됐고 네 멤버 중 키나만 다시 어트랙트로 들어와 새 멤버들과 함께 내달 컴백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이들은 나란히 개인 SNS를 개설하고 프로필 사진으로 미국 애니메이션 ‘파워퍼프컬’ 캐릭터로 맞춘 바 잇다. 특히 피프티 피프티 2기 멤버들이 공개되던 날에 얼마 지나지 않아 SNS를 개설해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2기 컴백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다. 현재 피프티 피프티는 마지막 히든 멤버 아테나까지 공개하며 9월 컴백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 여기에 전 멤버 새나, 아란, 시오 역시 이르면 하반기 활동을 예고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이오케이컴퍼니는 “실력과 열정을 갖춘 멤버들이 세계 무대에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세계시장에서 큐피드라는 성공 사례를 만들어낸 주역들과 함께 또 다른 성공 신화를 새롭게 써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8.12 11:21
영화

엄마·아빠 초긴장, ‘사랑의 하츄핑’ 날았다…한국 애니 최고 흥행 기록 세울까 [IS포커스]

‘초통령’ 세대 교체다. 방학을 맞은 8월 극장가 동심을 한국 애니메이션 ‘사랑의 하츄핑’이 휘어잡고 있다.8일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사랑의 하츄핑’은 개봉 첫날이었던 지난 7일 5만 7440명을 동원하며 조정석 주연 코미디 영화 ‘파일럿’에 이어 박스오피스 2위를 차지했다. 이날 함께 개봉한 전도연 새 영화 ‘리볼버’까지 제쳤다.배급사 쇼박스 관계자는 “워낙 탄탄한 팬층이 있는 애니메이션 IP라 극장판도 어느 정도 흥행을 예상했지만, 훨씬 더 큰 반응이 오고 있다”며 “이번 작품이 TV판과 차별화된 매력 요소가 많다. 프리퀄로 TV판 전사를 다루기도 하고, 액션과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스펙터클이 마치 블록버스터처럼 재미를 만들어 아이와 같이 온 부모님들도 만족하신 것 같다”고 밝혔다.‘사랑의 하츄핑’은 운명의 소울메이트를 찾아 나선 로미와 하츄핑의 첫 만남을 그린 작품으로,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TV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보다 이전의 이야기를 담는다. ◇‘사랑의 하츄핑’ 매력이 뭐길래? ‘캐치! 티니핑’은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지난 2020년 첫 공개돼 5개의 시리즈를 선보였다. KBS2 등에서 방영된 ‘캐치! 티니핑’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글로벌 누적 조회수 8억 뷰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100여 개에 달하는 ‘핑’ 캐릭터 IP를 활용한 각종 완구를 출시해 ‘전부 모으면 파산’이라는 뜻을 담아 ‘파산핑’이라고도 불릴 만큼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배우 조정석 또한 최근 ‘유퀴즈 온더 블록’에 출연해 딸이 티니핑의 팬이라며 “자기는 ‘하츄핑’, 엄마는 ‘행운핑’인데 나만 다른 거라더라”라고 말하기도 했다. 극장판인 ‘사랑의 하츄핑’은 국내 첫 뮤지컬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성우진은 TV 판과 동일하지만, 뮤지컬 배우 송은혜가 가창을 담당해 완성도 높은 OST로 러닝타임 86분 동안 아이들의 집중력을 꽉잡는다.여기에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 ‘하츄핑 닮은꼴’로 화제를 모은 그룹 에스파 멤버 윈터 버전의 OST ‘처음 본 순간’을 발매해 부가 IP 확장까지 도전했다. 윈터가 직접 하츄핑과 챌린지 영상을 촬영해 폭넓은 연령층의 눈길도 끌었다. ◇개봉 전부터 뜨거운 흥행 조짐…올여름 동심 PICK ‘사랑의 하츄핑’은 개봉 전부터 심상치 않은 흥행 열기를 예고했다. 특히 인형 탈 캐릭터를 직접 만날 수 있는 ‘하츄핑 코스튬 무대인사’는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에서 순차 진행되는데 일찌감치 매진 세례를 빚었다. 배급사 쇼박스 측에 따르면 무대인사 회차의 좌석 판매율은 99%에 달한다. 자녀들을 위한 부모 마음이 몰린 것이다.무대인사 추가 회차 오픈도 됐지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암표 불법 거래 게시글도 온라인상에서 심상치 않게 목격됐다. 이에 쇼박스 측은 지난달 30일 암표 거래 정황을 인지했다며, 관객들에게 응하지 말기를 공지하기도 했다. 사전 예매율도 동시기 개봉작 중 눈에 띄었다. 전연령층 웃음을 노린 조정석 주연 영화 ‘파일럿’이 크게 선전하는 가운데 전체 예매율 순위에서 밀리지 않은 것. 10%대 예매율로 먼저 개봉한 미국 애니메이션 ‘슈퍼배드4’(3.3%), '인사이드아웃2'(2.0%)보다 선두를 차지했으며, 개봉 전날인 6일 오전 7시 기준 18.7%로 ‘파일럿’도 넘어 전체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지난해 흥행 애니메이션의 개봉 전 예매량도 넘어섰다. 지난 5일 기준 4만 5014장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3만 916장)와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3만 8532장)을 웃돌았다. ‘사랑의 하츄핑’은 개봉일에는 사전 관객 수와 합쳐 누적 관객 10만 7123명을 기록해 저력을 과시했다. 이에 ‘사랑의 하츄핑’이 100만명을 돌파해 국산 인기 캐릭터 IP를 활용한 애니메이션들의 최종 스코어를 뛰어넘을지도 기대가 모인다. 그간 초통령으로 군림해온 ‘뽀로로’ 극장판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은 누적 관객 93만 명이며, 오는 14일 새 극장판을 개봉하는 ‘신비아파트’ 시리즈 최고 기록은 누적 관객 89만 명이다. 오프닝 스코어만으로는 ‘사랑의 하츄핑’은 한국 애니메이션 최고 흥행작도 넘어섰다. 최종 220만 관객을 동원한 ‘마당의 나온 암탉’ 오프닝 스코어는 4만 6338명이었다.쇼박스는 적극적인 팬서비스로 관객을 끌어들일 계획이다. 쇼박스 측은 “앞서 무대인사가 큰 사랑을 받아 2주차까지 진행을 확정하고, 확대 또한 논의하고 있다”며 “아이들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팬 ‘어른이’를 위한 기획도 준비 중”이라고 귀띔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08 14:12
뮤직

[X why Z] 혜성처럼 등장한 걸 밴드 QWER!!

‘그 동안 본 적 없는 신선한 K팝밴드의 탄생!’ QWER의 무대를 보고 느낀 나의 첫소감이었다. 아이돌 비주얼로 밴드 음악을 한다는 것도 신선했지만 유니크한 음악과 멤버들의 실력에서 또 한 번 놀랐다. K팝 아이돌은 댄스를 기본으로 한 퍼포먼스를 한다는게 공식처럼 느껴졌는데 QWER은 밴드라는 형식을 취하고 있고, 기존 가요 제작자가 아닌 “김계란”이라는 크리에이터가 기획한 팀이라는 점도 재밌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QWER은 어떻게 Z세대에게 다가갔고, 어떻게 K팝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걸까? Z에게 물어봤다.X재국 : QWER은 어떻게 탄생한 팀이야??Z연우 : 유튜버 김계란이 설립한 ‘타마고 프로덕션’이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걸그룹 밴드 프로젝트’를 통해서 탄생한 팀이에요.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의 콘셉트로 ‘최애의 아이들’ 이라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졌고, 그 프로그램에선 멤버 캐스팅 과정부터 연습하는 모습, 데모곡을 들어보는 모습까지 다 공개가 되었어요. 그룹명 QWER은 qwerty 자판의 q, w, e, r과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스킬 배치 순서에서 따온 이름이에요. 팬들 사이에선 조금 더 쉽고 정감있게 ‘큐떱’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X재국 : 기존에 있는 K팝 아이돌이랑은 좀 다른거 같은데?Z연우 : 아무래도 ‘걸밴드’라서 기존의 아이돌들이랑은 느낌이 다를 거에요. 김계란이 QWER을 만들때 ‘요아소비’와 ‘봇치 더 락’에서 영감을 얻은 만큼, 되게 일본스러운 밴드 노래 스타일들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청춘물 애니메이션의 OST 같기도 하고, 노래마다 영어 가사가 많지 않아서 가사 내용이 더 잘 들리는데, 이 부분이 되게 밴드스러운 느낌을 많이 주는 것 같아요. 이런 ‘걸밴드’는 자기 취향에 맞는 사람들은 엄청 좋아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존 아이돌보다는 덜 대중적일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QWER의 노래들은 데뷔 때 부터 일간 차트 탑100에 진입하고 최근에 나온 ‘고민중독’은 처음으로 멜론 일간 차트 10위권에 진입하기도 했어요. 그리고 대학축제와 록 페스티벌을 열심히 돌면서 더 인기를 끌고 있구요.X재국 : QWER에 열광하는 이유는?Z연우 : 이렇게 QWER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밴드 음악 특유의 넘치는 에너지와 때론 댄스곡 느낌이 날 정도로 신나 아이돌 같기도 하고 또 J팝처럼 노래에 귀여운 면도 들어가 있어서 대중들부터 덕후들까지 다 즐길 수 있는 노래 덕분인 것 같아요. 그리고 또 멤버들 중 히나, 쵸단, 마젠타는 이미 유명한 인플루언서였고, 보컬 시연은 전에 일본 아이돌 활동을 한 경력이 있었기 때문에 QWER 노래들을 더 잘 살려줄 수 있는 보컬 멤버에요. QWER의 성공 이유 중 또 다른 이유는 이렇게 매력있고 잘 어울리는 멤버들을 캐스팅하고 연습하는 과정들을 다 보여준 ‘최애의 아이들’ 프로그램도 한 몫 한 것 같아요. 마치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처럼 정식 데뷔하기 전에 홍보도 많이 됐고 김계란이 만드는 걸밴드 프로젝트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관심을 가진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예전에는 갑자기 나타난 스타에 대해서 “혜성처럼 나타났다”는 표현을 많이 썼다. 이렇게 노래도 잘하고 실력이 좋은 아티스트가 어디에 있다가 갑자기 나타난 걸까? 단순히 신선해서 QWER을 좋아하는 건 아닐 것 같다. 신선함 뒤에 감춰진 실력, 그리고 음악에 대한 열정! 록 페스티벌에서 QWER이 보여준 독보적인 퍼포먼스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밴드가 탄생한 것 같아 뿌듯하다.◇필자소개=이재국 작가는 서울예대 극작과를 졸업하고 ‘컬투의 베란다쇼’, ‘SNL코리아 시즌2’, 라디오 ‘김창열의 올드스쿨’ 등 다수의 프로그램과 ‘핑크퐁의 겨울나라’, ‘뽀로로 콘서트’ 등 공연에 참여했다. 2016 SBS 연예대상 방송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서는‘아빠왔다’, ‘못그린 그림’이 있다. 이연우 양은 이재국 작가의 딸로 다양한 재능을 가졌으며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 평범한 청소년이다. 2024.08.06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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