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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분쟁’ 민희진 “현재 소송비만 23억, 집 팔아야…내가 이길 것” [종합]

민희진 전 어도어 대표가 하이브와 갈등을 빚고 있는데 “희대의 사건”이라며 “내가 이길 거다. 장담하는 이유는 죄가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민 전 대표는 27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열린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에서 ‘K팝의 공식을 깨는 제작자, 민희진의 프리스타일’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민 전 대표는 “제가 오늘 여기에서 뭔가를 폭로하거나 (하지 않을 것)이다. 이 자리는 K팝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도파민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꺼달라”고 말했으나, 주제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구조를 짚는 것이 담긴 터라 강연 도중 현재 하이브와 겪는 분쟁을 함께 언급했다. 민 전 대표는 “(하이브와의) 소송비가 지금까지 23억 원이 나왔다. 의미없는 소송을 계속 걸어서 대응을 못하게, 대응을 하면 파산이 나도록 하는 전략”이라며 “저는 돈을 모으는 스타일이 아니고 쓰는 편이라서 전혀 부자가 아닌데, 이 소송비 때문에 집을 팔아야 한다. 그런데 되게 감사했다. 가식적으로 말한 게 아니라, 정말 다행이다. 이걸 위해서 집을 가지고 있었구나 싶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붙어서 X싸우고 싶은데 돈이 없으면 못 싸우지 않나. 나도 발로 뻥뻥 차고 싶은데 돈이 없으면 대응을 못하지 않나”라며 “남편과 자식이 없는 것도 감사했다. 나 홀로 있고, 부모님도 그분들 스스로가 잘 살고 계셔서 걱정 안 해도 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3개월 만에 (소송 비용이) 수십억씩 늘어나는데, 다른 사람들은 감당 못한다. 욕 한번만 할게요. XX 내가 이겨야겠다 싶더라”며 “(회사에서) 프로세스라는 것도 밀릴 때까지 버텨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처음부터 저는 회사를 나간다고 한 적이 없다. 갑자기 나한테 찬탈을 했대. 변호사들과 ‘도대체 뭐가 찬탈인 거야’라면서 왔다. 이렇게라도 X맞을 수 있구나 인생이 싶더라”며 “내가 이길 거다. 장담하는 이유는 죄가 없거든. 아무리 거짓말하고 부풀려도 결국 자연의 순리라는 게 있다. 저열한 방식으로 맞았지만 이것도 이유가 있을 거라 여기고 있다. 어떤 것을 고치려면 견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일이면 모른다. 자신이 겪어야 안다”며 “내가 다큐를 꼭 찍을 거다.그래서 모든 과정을 다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민 전 대표는 또 하이브를 향해 “왜 이렇게 저를 괴롭히시는지”라며 “제 주위 분들을 그만 괴롭혀달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과도 방금 전까지도 얘기하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 한다. 기자 이름을 잘 안 밝히는데, 괴롭히지 말아달라”며 “저 때문에 괴로운 분들이 많다. 신우석 감독님에게도 미안해 죽겠다”고 했다. 또 “(서울신문) 장형우 기자에게도 미안해 죽겠다. 이직 안 되면 어떡하냐”라며 “저 카카오랑 아무 사이 아니다. 중국 자본, 카카오 이런 게 무슨 얘기냐. 소설을 쓰시는 거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뭉크전’ 뒷광고? 저 틈만 나면 뉴진스 아이들 미술관 보내서 멤버가 찍은 건데 어떻게 그게 뒷광고냐. 뭉크 님에게 (그 수익이) 가나”라며 루머들을 일축했다. 민 전 대표는 하이브 로고 및 슬로건 제작 과정에 참여한 비하인드를 밝히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아트와 비즈니스의 절묘한 조합을 강조했다. 그는 “아트와 비즈니스를 절묘하게 붙이면 미친 시너지가 나올 것 같았다”며 “계속 유연하게 바뀌어야 하는 게 문화다. (전 회사인) SM엔터테인먼트 로고를 제가 유연하게 만든 이유가 그렇게 되어야 하고, 하이브 로고도 그랬다”고 말했다. 이어 “하이브라는 이름을 제가 만든 건 아니지만 슬로건은 각자의 회사에 소울을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 만들었다”며 “사람이 하는 일을 기술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게 저의 모토였고, 문화는 그래야 한다는 걸 굳건하게 생각한다. 돈 버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해도 뉴진스 돈 많이 벌었지만, 아트와 비니스를 절묘하게 붙이는 게 저한테는 중요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한 매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공개되지 않은 마지막 질문이 “K팝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이었다며 “여기에서 그 답변을 드리고 싶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엔터테인먼트 본질에 다가가 궁극의 이상향을 이루는 것”이라며 “철학과 예술은 보통 비즈니스의 대척점으로 인식된다. 저는 이 상반된 인식의 결합을 늘 꿈꿔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본시장은 늘 돈이 되는 것에 집중한다. 뉴진스로 돈을 만드는 게 중요했다. 아트를 해봤자 돈을 벌지 못하면 관심을 받지 않는다. 미학과 철학 이런 것들이 자본의 관심을 받으면 밀도 있게 이를 꿈을 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뉴진스는 이 프로젝트의 연구원이었고, 그걸 증명했다”며 “엔터테인먼트의 본질을 빛내는 것, 그걸 우리는 어디까지 이룰 수 있을지 너무 궁금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민 전 대표와 어도어의 모회사 하이브는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지난 11일 뉴진스 멤버들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민 전 대표의 대표이사 복귀를 요청했으나, 하이브는 25일 “민희진 전 대표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기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기로 결의했으나, 대표 이사복귀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이후 민 전 대표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돈을 줄테니 나가라는 제안도 받았지만 돈이 목적이 아니었기에 거절했다”며 현 사태의 본질이 “자회사 사장이 모 회사의 심기를 대놓고 거스른데 대한 공개 처형”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하이브는 공식입장을 통해 “(민 전 대표에게) ‘돈을 줄 테니 받고 나가라’는 협상안을 제시한 적이 없다. 언론 인터뷰에서 이 같은 터무니없는 거짓 주장을 하는 것이 당사로서는 황당할 따름”이라고 반박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9.27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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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분쟁’ 민희진 “신우석‧폭로 기자 괴롭힘 그만…미안해 죽겠다”

민희진 전 어도어 대표가 하이브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제 주위 분들을 그만 괴롭혀달라”고 말했다. 민 전 대표는 27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열린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에서 ‘K팝의 공식을 깨는 제작자, 민희진의 프리스타일’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서 “왜 이렇게 저를 괴롭히시는지”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무슨 음해가 있어도 믿지 말아달라. 제 MBTI가 ENTP다. 시시비비 가리는 성격”이라며 “상대방의 캐릭터를 모르니까 모르시겠지만, 그런데 그게 결국 밝혀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과도 방금 전까지도 얘기하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 한다. 기자 이름을 잘 안 밝히는데, 괴롭히지 말아달라”며 “저 때문에 괴로운 분들이 많다. 신우석 감독님에게도 미안해 죽겠다”고 했다. 또 “(서울신문) 장형우 기자에게도 미안해 죽겠다. 이직 안 되면 어떡하냐”라며 “저 카카오랑 아무 사이 아니다. 중국 자본, 카카오 이런 게 무슨 얘기냐. 소설을 쓰시는 거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뭉크전’ 뒷광고? 저 틈만 나면 뉴진스 아이들 미술관 보내서 멤버가 찍은 건데 어떻게 그게 뒷광고냐. 뭉크님에게 (그 수익이) 가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결벽증이 있어서 저 만나자는 투자자가 너무 많았지만 오해 받고 싶지 않아서 누구도 만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민 전 대표와 어도어의 모회사 하이브는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지난 11일 뉴진스 멤버들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민 전 대표의 대표이사 복귀를 요청했으나, 하이브는 25일 “민희진 전 대표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기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기로 결의했으나, 대표 이사복귀는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이후 민 전 대표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돈을 줄테니 나가라는 제안도 받았지만 돈이 목적이 아니었기에 거절했다”며 현 사태의 본질이 “자회사 사장이 모 회사의 심기를 대놓고 거스른데 대한 공개 처형”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하이브는 공식입장을 통해 “(민 전 대표에게) ‘돈을 줄 테니 받고 나가라’는 협상안을 제시한 적이 없다. 언론 인터뷰에서 이 같은 터무니없는 거짓 주장을 하는 것이 당사로서는 황당할 따름”이라고 반박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9.27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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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민희진 인터뷰 반박하며 진실 왜곡했나…하이브 “‘이걸’ 확인 중” [종합]

하이브가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반박했다가 거짓 해명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가 하이브 미국 홍보사가 미국 빌보드 칼럼니스트에게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제보를 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하이브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지만, 해당 칼럼니스트가 민희진 전 대표와 주고받은 카톡 내용과 하이브에 보낸 메일을 공개하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민 전 대표의 인터뷰가 거짓이라고 비판한 하이브가 정작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은 숨기는 입장문을 배포한 셈이라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은 26일 자신의 X(구 트위터)에 “최근 기사와 입장문에 내 이름이 언급된 것을 보고 놀랐다”며 “이 이야기에 개인적으로 관여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문제를 피하기 위해 양측의 커뮤니케이션 스크린샷을 다음과 같이 공개한다”고 적었다. 함께 공개한 이미지는 민 전 대표와 나눈 카톡 메시지, 하이브의 미국 PR 대행사 태그(TAG)와 주고받은 메일을 하이브 글로벌커뮤니케이션 측에 첨부하며 이에 대한 사실확인을 요청하는 메일 캡처가 담겨 있다. 앞서 민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공개된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최근 빌보드 컬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하이브의 PR 대행인 TAG라는 회사에서 나에 대한 비방이 가득한 자료를 보내줬는데, 내용이 너무 편향적이고 뭔가 이상하여, 나에게 사실 확인을 하고 싶다고 했다”고 밝혀 파장이 일었다. 하지만 하이브 측은 “해외 PR 대행사에서 비방 자료를 뿌렸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 하이브 측은 해당 회사는 ‘민 이사에 대한 자료를 배포한 적이 없고 그런 주장을 한다면 거짓말’이라는 답변을 보내왔다.(“At no point did any agency affiliated with HYBE provide any slanderous or untrue information about Min, to suggest otherwise would be a lie”)”면서 “또한 빌보드 컬럼니스트 제프 벤자민도 민 이사에게 비방 가득한 자료를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는 답을 보내왔다”고 강력 반박했다.하지만 제프 벤자민이 지난 11일 하이브 글로벌커뮤니케이션실에 어도어와 관련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며 하이브 글로벌커뮤니케이션에 보낸 메일과 지나 24일 다시 “TAG PR로부터 받은 자료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청한다”며 관련 내용을 첨부해 보냈다. 제프 벤자민이 메일 하단에 TAG로부터 받은 자료를 첨부한 것으로 추측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제프 벤자민은 또 민 전 대표에게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해당 내용을 제시했다. 해당 카톡에서 민 전 대표는 “이걸 하이브가 보내왔다는 거죠? 정말 크레이지 하네요”라며 누가 보냈는지 묻자 제프 벤자민이 “하이브 미국 PR인 태그 PR”이라고 답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한편 제프 벤자민이 공개한 X와 관련해 하이브 PR 최고 담당자는 “우리는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카톡에 보면 ‘이걸’이 뭔지가 없지 않냐. ‘이걸’이 뭐냐. 무엇을 뜻하는지 확인하고 있다”면서 “제프 벤자민이 9월11일 하이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보낸 메일에 대해선 우리가 답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9.26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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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보드 칼럼니스트, 민희진과 카톡·하이브에 보낸 메일 공개..하이브 “거짓말 안해..‘이걸’이 뭐냐 ”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이 하이브의 미국 PR을 대행하는 태그(TAG)로부터 문의를 받았고 이와 관련해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에게 확인을 요청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26일 제프 벤자민은 X(구 트위터)에 “최근 기사에서 제 이름이 언급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제 역할은 그저 양쪽(하이브 어도어) 이야기를 듣고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라면서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이날 민희전 전 대표는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으로부터 연락받았다. 하이브의 PR대행인 TAG라는 회사에서 나에 대한 비방이 가득한 자료를 보내줬는데, 내용이 너무 편향적이고 뭔가 이상하여 나에게 사실 확인을 하고 싶다고 했다. 겉으로는 프로듀서를 5년으로 제안했다며 홍보하면서 뒤로는 해외 매체에까지 비방 자료를 뿌리는 회사를 어느 누가 믿을 수 있겠나”라고 토로했다.이에 대해 하이브는 “해외 PR 대행사에서 비방 자료를 뿌렸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해당 회사는 ‘민 이사에 대한 자료를 배표한 적이 없고 그런 주장을 한다면 거짓말’이라는 답변을 보내왔다”면서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도 민 이사에게 비방 가득한 자료를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이와 관련해 제프 벤자민은 “이 이야기에 개인적으로 엮이고 싶지 않고 해당 이슈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슈에서 벗어나기 위서 양쪽 입장과 소통한 스크린 샷을 공개한다”며 민희진 전 대표와 주고 받은 카톡 내용과 태그로부터 받은 어도어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하이브에게 보낸 메일 등을 공개했다. 카톡에서 제프 벤자민은 민 전 대표에게 “하이브로부터 클레임을 받았다. 개인적으로 기자회견 및 뉴진스 라이브 스트리밍과 관련한 글을 쓰고 있었는데, 이 기간 동안 하이브가 빌보드에게 성명을 보냈다”고 적었다. 그러자 민 전 대표는 “이걸 하이브가 보내왔다는 거죠? 정말 크레이지 하네요”라며 어이없어 했다. 또 다른 사진에는 제프 벤자민이 테크로부터 받은 내용에 대해 확인을 부탁한다는 취지의 내용을 하이브에게 보낸 이메일 사진도 포함돼 있었다.제프 벤자민이 공개한 X와 관련해 하이브 PR 최고 담당자는 “우리는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카톡에 보면 ‘이걸’이 뭔지가 없지 않냐. ‘이걸’이 뭐냐. 무엇을 뜻하는지 확인하고 있다”면서 “제프 벤자민이 9월11일 하이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보낸 메일에 대해선 우리가 답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26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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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민희진 이사에 ‘돈 줄 테니 나가라?’ 협상NO... 거짓 주장 황당해” [전문]

하이브가 민희진 이사에 협상안을 제시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26일 하이브는 “공식 홈페이지에 중앙일보가 보도한 민희진 이사 인터뷰 기사에 사실이 아닌 내용이 많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하이브는 “돈을 줄 테니 받고 나가라’는 협상안을 제시한 적이 없다. 언론 인터뷰에서 이 같은 터무니없는 거짓 주장을 하는 것이 당사로서는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민 이사가 감사를 ‘우발적 감정’ ‘허위사실을 기반으로 불법적으로’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감사는 우발적으로 진행하는 일이 아니다. 내외부 제보가 이어짐에 따라 착수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사 본인은 정작 회사 감사에 아직도 응하지 않고 있다. 해당 사안은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심각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하이브는 민 이사에게 다른 어떤레이블 보다 풋옵션, 연봉, 처우, 활동 지원, 프로모션 등에 대해 큰 혜택과 징원을 지원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하이브 PR관계자가 서일신문 한 기자에게 뉴진스 일본 성적을 왜곡하려 했다는 폭로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만 102만 장이 팔렸다'는 기사 내용이 너무나 큰 사실 왜곡이어서 당시 공개돼 있던 오리콘 차트 데이터로 판매량을 설명한 것”이라면서 “해당 기사가 나온 다음 날 일본레코드협회가 골드(10만장) 인증을 한 사실이 알려졌으나 골드는 ‘출하량’ 기준으로 선정한다”고 설명했다.이어 “민 이사는 대표이사 해임안이 협의된 안건이 아니라고 했으나 이 역시 황당한 주장”이라며 “이사회 안건은 협의의 대상이 아니고 사전 통지 의무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어도어 이사회는 개최 3일 전에 민 이사에게 안건을 명확히 알렸다”고 덧붙였다. 이하 하이브 입장 전문. 9월 26일자 중앙일보가 보도한 민희진 이사 인터뷰 기사에 사실이 아닌 내용이 많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하이브는 ‘돈을 줄테니 받고 나가라’는 협상안을 제시한 적이 없습니다.우선 하이브는 민희진 이사에게 ‘돈을 줄테니 받고 나가라’는 협상안을 제안한 적이 없습니다.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은 터무니없는 거짓 주장을 하는 것이 당사로서는 황당할 따름입니다. ■ 감사는 명확한 내외부 제보를 바탕으로 진행했으며, 경찰 조사도 진행 중인 중대한 사안입니다.민 이사는 감사를 ‘우발적 감정’, ‘허위사실을 기반으로 불법적으로’ 했다고 주장했으나 감사는 우발적으로 진행하는 일이 아닙니다. 내외부 제보가 이어짐에 따라 착수됐습니다. 감사 결과 민 이사는 부대표와 장기간에 걸쳐 회사를 공격할 방법을 모색해왔고 ‘하이브 안에서 아무도 우리를 못건드리게 한다’, ‘궁극적으로 하이브를 빠져나간다’, ‘어머니들이 하이브와 계약서 안쓴 점을 적극 이용하면 된다’와 같은 나쁜 의도들과 투자자를 만난 정황이 수도 없이 확인됐습니다. 또한 민 이사 본인은 정작 회사 감사에 아직도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사안은 현재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심각한 사안입니다. ■ 민 이사는 제작과 경영에 대한 전권을 충분히 보장받았습니다.‘민희진 레이블’에 대한 독립성 보장 약속을 어겼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닙니다. 민 이사는 대표 시절 다른 어떤 레이블보다 제작과 경영에 대한 전권을 보장 받았습니다.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으면서 풋옵션, 연봉, 처우, 활동 지원, 프로모션 등에 대해 다른 어떤 레이블보다 큰 혜택과 지원을 누려왔습니다. ■ 해외 PR 대행사에서 비방 자료를 뿌렸다는 주장은 거짓임을 칼럼니스트도 확인해주었습니다.해외 PR 대행사에서 비방 자료를 뿌렸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닙니다. 해당 회사는 ‘민 이사에 대한 자료를 배포한 적이 없고 그런 주장을 한다면 거짓말’ 이라는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At no point did any agency affiliated with HYBE provide any slanderous or untrue information about Min, to suggest otherwise would be a lie”). 또한 빌보드 컬럼니스트 제프 벤자민도 민 이사에게 비방 가득한 자료를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는 답을 보내왔습니다. ■ 일본 내 음반판매량 관련, 출하량과 판매량 기준을 혼용하며 교묘히 사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일본 내 음반판매량에 대해서도 교묘하게 사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만 102만장이 팔렸다'는 기사 내용이 너무나 큰 사실 왜곡이어서 당시 공개돼있던 오리콘 차트 데이터로 판매량을 설명한 것입니다. 해당 기사가 나온 다음날 일본레코드협회가 골드(10만장) 인증을 한 사실이 알려졌으나 골드는 ‘출하량’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 팬미팅과 음반 작업 중단은 하이브의 업무방해가 아닌, 민 이사의 업무태만과 의사결정 지연 때문입니다.한국팬을 위한 깜짝 팬미팅과 음반 작업 중단은 민 이사의 대표 해임과 부대표의 업무 배제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어도어는 한국 팬미팅 장소로 서울월드컵경기장을 고려하고 있었으나, 잔디 이슈로 대관이 거절됐습니다. 신규 리더십이 이에 대한 대안 마련과 새 앨범 등 논의를 위해 실무 의견을 모아 민 이사에게 수차례 미팅을 요청하고 이메일 등으로 커뮤니케이션 하였으나 민 이사는 답변을 미루거나 갑자기 장기간의 휴가를 내는 등의 방법으로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민 이사의 업무태만과 의사결정 지연으로 인해 팬들을 위한 많은 일들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 이사회 안건은 협의의 대상이 아니고 사전 통지 의무도 없으나, 개최 3일 전 명확히 고지됐습니다.민 이사는 대표이사 해임안이 협의된 안건이 아니라고 했으나 이 역시 황당한 주장입니다. 이사회 안건은 협의의 대상이 아니고 사전 통지 의무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어도어 이사회는 개최 3일 전에 민 이사에게 안건을 명확히 알렸습니다. 해임 사유에 대해 ‘납득할 뚜렷한 사유가 없었다’고 했으나, 이사회는 신뢰관계 파탄 외에도 ‘프로듀싱과 대표이사 업무를 분리하는 게 정책적으로 적정한 상황’ 등의 설명을 했습니다. 이는 기록으로 명확히 남아있습니다. 민 이사는 허위 사실을 인터뷰를 통해 전파하는 것만으로도 경영자로서의 심각한 결격사유가 드러납니다. 본업에 복귀해 아티스트와 팬들을 위한 업무에 매진해주기 바랍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9.26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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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가 인수한 美 홍보회사 정체는?..조니 뎁이 고객이라는데 [IS포커스]

하이브가 올 초 미국 홍보회사를 사들인 사실이 지난 21일 뒤늦게 알려졌다. 그런데 반기 보고서에 인수 사실이 적힌 채 별다른 설명이 없는 이 회사의 정체에 대해 K팝 팬들과 하이브 주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각종 커뮤니티와 종토방(종목토론방)에선 이 회사가 과연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에 대해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특히 최근 하이브 주가가 16만원선이 붕괴될 정도로 하락하고 있어 이 회사가 하이브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상당하다. 23일 하이브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는 올 초 미국 홍보대행사 ‘디 에이전시 그룹 PR LLC’(The Agency GroupPR LLC)를 연결 대상 회사에 추가했다. 하이브가 51% 지분을 취득했다. 일명 ‘태그’(TAG)로 불리는 이 회사는 하이브 미국 법인인 하이브 아메리카의 종속 법인이다. 하이브는 하이브 아메리카를 통해 태그를 인수한 터라, 얼마에 태그를 인수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이에 대해 하이브 관계자는 “올해 초 하이브 아메리카의 홍보 인력을 충원하는 차원에서 홍보대행사를 인수한 것”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인수 금액은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하지만 홍보 인력 충원 차원이란 하이브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의 구체적인 업무는 공개되지 않았다. 태그는 홈페이지에 자사 업무에 대해 ▲메시징과 내러티브 개발 ▲미디어 관계 ▲위기 커뮤니케이션 및 관리 ▲디지털 및 소셜 전략 등을 한다고 소개하고 있다.일간스포츠가 확인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 법인 등록 자료를 살피면, 태그는 LLC(limited liabiility company)다. 유한책임회사다. 미국의 대표적인 법인 형태 중 하나이긴 한데, 핵심 주주 멤버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 회사의 존속 여부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태그는 멜리사 네이선과 이타카 미디어 벤처가 공동 지배인으로 돼 있다. 하이브가 1조원을 들여 사들인 스쿠터 브라운의 이타카홀딩스의 그 이타카다. 스쿠터 브라운은 현 하이브 아메리카 대표다. 할리우드리포터 등 외신에 따르면 태그의 대표인 멜리사 네이선은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일가의 PR를 담당했던 힐직 스트레이티지 부사장 출신으로, 올 초 태그를 설립했다. 멜리사 네이선은 앰버 허드와 각종 소송을 진행했던 조니 뎁을 고객으로 뒀으며, 영화 ‘우리가 끝이야’ 개봉을 앞뒀던 저스틴 밸도니 등의 PR 업무를 맡았다.앰버 허드는 조니 뎁과의 소송에서 승소는 했지만 그 과정에서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미지가 마녀처럼 나락으로 떨어진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저스틴 밸도니는 ‘우리가 끝이야’ 판권을 구입했으며, 총괄 제작자 겸 감독이자 남자주인공으로 참여했다. 그런데 영화 홍보 과정에서 출연 배우들과 아예 홍보를 따로 할 만큼 크게 사이가 갈라졌다. 출연한 배우들이 저스틴 밸도니 SNS를 팔로우하지 않을 정도여서 할리우드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이후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 영화의 제작자이자 여주인공인 블레이크 라이블리의 이미지가 바닥으로 떨어졌다. 일간스포츠 취재에 따르면 하이브 아메리카를 고객으로 둔 태그는 현재 K팝 소식을 다루는 미국 매체에 하이브와 어도어의 갈등, 민희진, 뉴진스 등에 대한 보도에 대해 하이브 입장을 담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은 지난 12일(현지시간) X(구 트위터)에 “난 민희진의 입장을 받으려 노력했지만 어도어와 민희진 측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하이브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하이브는 2021년 유니버설뮤직과 손잡고 하이브유니버설을 설립, K팝 시스템으로 만든 미국 걸그룹 캣츠아이를 올 초 선보였다. 하이브 아메리카는 지난해 순손실이 1424억원일 정도로 경영 상태가 어려운 터라 캣츠아이 성공은 이 회사가 미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주요 관건 중 하나다. 하이브는 방시혁 의장이 캣츠아이 타이틀곡 프로듀서로 참여할 만큼 이 그룹 성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너무 멀다. 하이브유니버설은 2022년 73억원 적자, 2023년 234억원 적자, 2024년 상반기만 65억원이 적자다. 태그의 인수가 하이브 아메리카에 시너지를 낼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하이브는 현재 4000억원 전환사채를 차환하기 위해 새로운 전환사채를 발행하려 하고 있다. 그렇지만 23일 오전 주가가 16만원선이 무너지면서 15만 8000원까지 떨어져 52주 최저가를 기록할 정도로 상황이 녹록지 않다. 전환사채는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보고 투자하는 것인 만큼 주가 관리가 중요한데 하이브 시총은 올초 대비 4조원이 증발됐을 정도로 리스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브는 K팝 팬들의 팬심을 악용해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실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 8월까지 최근 5년간 접수된 대형 K팝 가요 기획사 5곳의 피해구제 신청에서 하이브가 전체의 66%를 차지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9.23 11:25
연예일반

규빈 ‘리얼리 라이크 유’ 美 빌보드 최고의 K팝 20곡

가수 규빈의 신곡 ‘리얼리 라이크 유’(Really Like You)가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소속사 라이브웍스컴퍼니에 따르면 지난 5일 ‘세틀라이트’가 미국 빌보드에서 ‘2024년 상반기 최고의 K팝 20곡’에 15위로 이름을 올렸다.미국 K팝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은 규빈의 ‘리얼리 라이크 유’를 꼽은 이유에 대해 “떠오르는 K팝 솔로 아티스트 규빈의 환상적인 데뷔 앨범은 왜 자신을 주목해야 하는지를 증명했다”며 “그레이시 에이브럼스와 사브리나 카펜터와 같이 최근에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팝스타들이 떠오르는 아티스트”라고 평가했다. 규빈과 함께 제프 벤자민은 후이, 에스파, 투어스, 뉴진스, 라이즈, 아일릿, 비비, 악동뮤지션, (여자)아이들, 지코 등 K팝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곡을 ‘2024년 상반기 최고의 K팝 20곡’의 주인공으로 선정했다.규빈의 정식 데뷔곡 ‘리얼리 라이크 유’는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월간 리스너 100만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한 것은 물론, 빌보드 재팬 ‘Heatseekers Songs’ 차트에서 1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뚜렷한 성과를 내기도 했다.뿐만 아니 ‘리얼리 라이크 유’는 현재에도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틱톡 등 전 세계 인구가 이용하는 대표 플랫폼에서 수많은 동영상의 음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발표한 신곡 ‘새틀라이트’(Satellite), ‘낙서’, ‘스타트 투 샤인’(Start To Shine) 등도 국내리스너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한편 미국 빌보드가 주목하는 아티스트 규빈은 신곡 ‘새틀라이트’ 음악방송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가며, 대만 최대 페스티벌 ‘S20 타이완’과 일본 ‘간사이 컬렉션‘ 무대에 서며 해외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7.07 08:43
연예일반

BBC, 방탄소년단 입대에 “비틀즈 해체 상상해보라”…외신도 집중 조명 [종합]

그룹 방탄소년단 모든 멤버가 군인 신분이 된 가운데, 해외 언론도 이 소식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12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제복은 입은 K팝: BTS 멤버 7명 모두 군 복무 중’이란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NYT는 “BTS 팬들인 ‘아미’는 모든 멤버가 언젠가 군 복무를 시작할 날이 올 것을 알고 있었지만, 마침내 찾아온 그날은 예상대로 팬들에게 큰 고통을 안겼다”고 말했다.NYT는 BTS 전원이 병역 의무를 마친 후 재결합 콘서트가 열리려면 최소 1년 6개월을 기다려야 한다면서 이는 약 547일이자 1만3128시간, 또는 4700만 초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원 입대가 한국에서 수년간 이어져 온 BTS 멤버들의 병역 면제 여부에 관한 논란에 마침표를 찍는 결정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AP·로이터·AFP 통신도 BTS 마지막 멤버들의 입대 소식을 알렸다. 로이터와 AFP는 연합뉴스를 인용해 지민과 정국의 신병교육대 입소 현장을 자세히 전하기도 했다.AFP는 “K팝 슈퍼스타 BTS의 마지막 두 멤버가 군 복무를 위해 입대하면서 이 메가 그룹의 활동이 전면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BTS 7인이 전 세계 공연장을 매진시키고 미국 주요 차트를 휩쓸면서 세계적인 문화 현상이 됐다고 소개했다. 로이터는 BTS의 일본 팬들이 도쿄의 한 카페에 모여 그들의 귀환을 기다리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을 전하기도 했다. 영국 BBC는 ‘군대 간 BTS-현재 최고의 K팝 스타는?’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BTS의 군입대 후 아미가 느끼는 박탈감 등을 상세히 전했다. BBC는 “많은 이들이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을 지 모른다”는 말레이시아 K팝 학자 지미 팍의 말을 인용했다. 지미 팍 박사는 “BTS가 없는 가운데 아미는 그들의 노래를 차트 순위에 올리고 있다. BTS에게 완전한 충성을 맹세한 아미들은 연인을 전쟁터로 내보내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아내들을 떠올리게 한다”고 보도했다.또한 BBC는 “비틀즈가 군대에 가기 위해 그들의 명성이 최고조일 때 해체했다고 상상해보라”면서도 “BTS의 부재는 K팝 산업 전체로 볼 때 다른 그룹들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이미 팬들은 걸그룹 뉴진스, 르세라핌 등을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전문가들은 그럼에도 BTS 인기는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 빌보드 매거진 K팝 칼럼니스트 제프 벤저민은 “일반적으로 음악 그룹이 공백기를 갖는다면 인기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 흐름에 저항할 수 있는 그룹이 있다면 BTS일 것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최근 미국 아이튠즈 순위에서는 6년 전 발매된 방탄소년단 노래 ‘봄날’이 1위에 오르기도 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2.14 13:24
메이저리그

양키스, 좌타 외야수 버두고 영입...소토와 협상도 진행형, 이정후 행보 어떻게 되나

메이저리그(MLB) 전통의 라이벌 뉴욕 양키스와 보스턴 레드삭스가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30개 구단에 포스팅이 공지된 이정후의 행선지에 영향이 미칠 수 있는 소식이다. 미국 주요 스포츠 매체는 6일(한국시간) 양키스가 보스턴 외야수 알렉스 버두고를 영입하며 유망주 투수 리차드 피츠·그렉 와이서트·니콜라스 쥬디스를 내줬다고 알렸다. ESPN은 "양키스가 약점이었던 외야 공격력을 보강할 수 있게 됐다"라고 했다. 두 팀 사이 트레이드는 지난 50년 동안 6번 밖에 없었고, 이번이 7번째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버두고는 국내 야구팬에게도 익숙하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이 LA 다저스 소속으로 뛸 때 신성이었던 선수다. 2020년 2월, 다저스가 보스턴 간판타자였던 무키 베츠를 영입할 때 트레이드 카드로 활용된 버두고는 2021시즌부터 3시즌 연속 보스턴 주전 외야수로 뛰었다. 이 기간 버두고는 440경기에 출전, 타율 0.278(1683타수 467안타) 37홈런을 기록했다. 버두고의 양키스행 소식이 전해진 뒤 김하성(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동료이자 리그 정상급 외야수인 후안 소토가 다시 소환됐다. 샌디에이고는 연봉 총액을 줄이기 위해 소토를 트레이드 카드로 쓸 계획을 전했고, 이전까지 양키스가 협상 구단으로 떠올랐다. 미국 스포츠 매체들은 양키스가 버두고를 영입한 뒤에도 샌디에이고와의 협상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예스(YES) 네트워크 잭 커리는 "양키스와 파드리스 사이 대화가 다시 시작되고 강화되고 있다"라고 했다. EPSN 제프 파산도 "양키스가 버두고 영입으로 인해 소토 영입전에서 탈락되는 건 바람직 하지 않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MLB 네트워크 존 헤이먼, USA 투데이 밥 나이팅게일도 같은 생각을 전했다. 단장 출신 디애슬레틱 칼럼니스트 짐 보우덴은 양키스가 버두고를 트레이드 카드로 다시 쓸 수 있다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브라이언 캐시먼 양키스 단장은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좌타 외야수 2명을 영입할 계획을 전한 바 있다. 버두고로 한 자리가 채워졌으니, 한 명이 더 남았다. 현재 미국 매체들은 그 한 명을 소토로 보고 있다. 국내 야구팬은 그동안 MLB에서도 구단 가치가 가장 높은 양키스가 이정후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소식에 반색했다. 이정후가 핀스트라이프(양키스 시그니처 유니폼)을 입는 모습을 기대했다. 하지만 양키스는 빅리그에서 기량을 검증한 선수 한 명(버두고)를 영입했고, 소토 트레이드설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 샌디에이고는 소토를 내주는 대신 양키스 정상급 불펜 투수 마이클 킹, 유망주 투수 드류 소프를 받길 원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두 팀 사이 협상은 교착 상태다. 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3.12.06 14:54
연예일반

드림노트, ‘레모네이드’ 음악방송 활동 성료…비주얼+퍼포먼스 다 잡았다!

걸그룹 드림노트가 ‘레모네이드’(Lemonade)’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드림노트는 지난달 13일 Mnet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7일 SBS ‘인기가요’까지 약 4주간의 다섯 번째 싱글 ‘세컨더리 페이지’(Secondary Page) 음악방송 활동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타이틀곡 ‘레모네이드’ 무대를 선보인 그는 음악방송 활동 마지막까지 상큼발랄한 매력으로 기분 좋은 에너지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했다.드림노트는 1년 6개월 만의 컴백이었던 이번 활동을 통해 더욱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과 업그레이드 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특히 다양한 버전의 퍼포먼스 영상, 뮤직비디오 리액션, 챌린지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고, 팬들과 많은 추억을 쌓으면서 페이지(팬클럽)와 함께 새로운 페이지를 활짝 열었다. 드림노트의 ‘레모네이드’와 선공개곡 ‘블루’(BLUE)는 미국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타이달’(TIDAL) 플레이리스트 커버를 차지, 타이달의 에디터이자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의 K팝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의 호평을 받으며 글로벌 화제성을 입증했다. 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5.08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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