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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애2’ 이진주 PD “타 프로랑 달라 앞으로 나올 회차 새로운 구성 있어”

“어떤 문화권의 시청자라도 관심 가질, 많은 사람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어떤 연애 프로그램보다 화제의 중심에 있는 ‘환승연애2’를 제작한 이진주 PD가 ‘환승연애2’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진주 PD는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 Cast World Wide) 2022’ 쇼케이스 2부에 참석해 ‘환승연애2’ 성공전략과 프로그램 제작 이야기를 털어놨다. 티빙에서 공개중인 ‘환승연애2’는 이별한 커플들이 동시 등장해 이별과 재회, 사랑에 대해 진한 공감을 일으키는 연애 리얼리티 콘텐츠. 이진주 PD는 ‘환승연애’ 시리즈만의 강점으로 “보통 연애프로그램은 사랑을 시작할 때 설렘을 위주로 담는다. 우리는 이미 이별한 사람들이 나와서 설렘을 찾는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이별한 사람들 사이에서 오는 감정이 다뤄진다는 점도 강점이라며 “설렘 이후에 오는 감정과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짧고 압축해 보여준다. 사랑에 있어 설렘은 잠깐이고 안정감 뒤에 오는 권태,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이 따라온다”면서 “기본적으로 설렘이 존재하지만 부수적으로 전 연인과의 관계에서 나오는 다양한 감정이 우리 포맷의 강점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PD는 “여러 유형의 X커플이 나와 이들이 어떻게, 왜 사귀었는지 과거 사진, 영상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시청자가 이를 보며 자신이 했던 연애와 이를 비춰보는 것 같다. 그러면서 공감 포인트가 생기고 (시청자에게) 사랑받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PD는 프로그램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것으로는 “어떤 사람을 모아 어떤 걸 시킬까가 포인트였다”면서 “다른 프로그램은 출연진의 매력이 참여한 순간부터 시작된다. 환승연애는 이것에 더해 출연진의 과거를 조명한다”고 강조했다. 이 PD는 “현실 세계에서도 ‘그렇게까지 외적으로 매력이 있지 않은데 인기가 많네’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다. 알고 보면 인간관계를 잘 맺던지 연인에게 잘한다든지 등이 매력 포인트다”며 설명을 덧붙였다. ‘환승연애2’ 속 출연진들 또한 관심 가는 사람이 전 연인에게 어떻게 행동했고 연애에 얼마나 헌신했는지를 보면서 서로 매력을 느낀다고. ‘환승연애2’는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중 유료가입기여자수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화제성을 입증하고 있다. 화제성을 이끄는 것은 무엇보다 ‘환승연애2’만의 관전 포인트인 X들의 전사. 이 PD는 “매회 나오는 X들의 과거는 드라마로 따지면 전사다. 캐스팅 단계부터 과거 연애에 대한 정보를 방대하게 준비했고 필요한 순간에 단계별로 이를 내놓았다”며 캐스팅에 특히 집중했다고. 캐스팅에 중점을 둔 부분으로는 “지난 연애 이야기를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을지에 집중했다”면서 ‘환승연애2’의 이름처럼 프로그램이 재회에만 포인트가 있는 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픈 의지가 강한 출연진을 다양하게 캐스팅하려고 했고 다양한 성격의 출연자도 찾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환승연애’는 지난해 6월 시즌1을 공개하며 새롭게 시작하는 연인들의 이야기가 아닌 헤어진 커플이 다시 만난다는 기획으로 화제의 중심에 있었다. 콘셉트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시즌1과 달리 시즌2에서는 다양한 미션도 등장하며 다채로운 구성을 자랑하고 있는바. 이 PD는 시즌1과의 차이점으로 “전 시즌에서는 X채팅을 많이 했다. 시즌2에서는 토킹, 새로운 입주자 투입, 데이트 선택을 강화하며 더 다채롭게 준비했다. X를 활용한 미션을 많이 준비했다”고. 특히 토킹 룸을 언급하며 “출연자의 다양한 얼굴과 오디오를 보여줘 다채로운 감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데 중점을 뒀다. 채팅은 DELETE 키를 눌러 없앨 수 있지만 말은 내뱉으면 끝이다. 채팅과 다르게 토킹은 출연자의 긴장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총 20회차로 구성되는 이번 ‘환승연애2’는 앞으로 10회를 앞둔 상황. 이 PD는 “앞으로 나올 회차 중 새롭게 준비한 구성이 있다”면서 “이 부분이 출연자에게 영향을 많이 끼쳤다”고 예고해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환승연애2’는 미국의 종합 미디어 그룹 워너 등 해외 유수 미디어 그룹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상황. 이 PD는 “연애라는 소재를 필터 삼아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다룬다. 어떤 문화권의 시청자라도 관심 가질 프로그램이며 많은 사람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해외 주요 구매자(바이어)들 앞에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8.31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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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영우’ 창작자 이상백 대표X유인식 감독 “이렇게 성공할 줄 몰라” [종합]

‘우영우’의 창작자 이상백 제작자와 유인식 감독이 드라마의 성공 스토리를 풀었다. 31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 Cast World Wide) 2022’ 특별 세션 콘퍼런스가 열렸다. 이날 인기리에 종영한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의 이상백 제작자와 유인식 감독, 한겨레 신문 문화부 서정민 팀장이 자리에 참석했다. 이날 ‘우영우’ 제작사 에이스토리 대표 이상백 제작자와 드라마 메가폰을 잡은 유인식 감독은 ‘우영우’의 성공전략과 신드롬, 글로벌 시장 속 K드라마 콘텐츠 영향력과 제작사의 지식재산권(IP) 확보를 통한 콘텐츠 비즈니스에 관해 이야기하며 ‘K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킹덤’과 드라마 ‘시그널’을 제작한 이상백 대표는 ‘우영우’의 아이디어를 처음 제안한 이. 이 대표는 “2019년 초에 ‘킹덤’ 시즌2가 끝나고 미국에서 ‘킹덤’이 화제라고 듣고 출장 겸 여행을 갔다. 당시 지인 중 한 사람이 ‘증인’을 봤냐고 물어봤다. 비행기 안에서 영화를 보고 감동을 받아 한국에 도착해서 문지원 작가를 섭외했다. 초고가 나온 이후 유인식 감독에게 연출을 부탁했다”며 제작 비하인드를 밝혔다. ‘자이언트’, ‘낭만닥터 김사부’ 등을 만든 베테랑 연출자 유 감독은 “초고가 마음에 와 닿았다. 인간에 대한 예의가 두드러지는 대본이었다. 극악스럽지 않고 차분하고 잔잔하게 감동을 줬다. 만들어보고 싶었다”며 메가폰을 잡은 이유를 밝혔다. 이어 연출에 있어 최우선의 과제로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에게 시청자가 편안하게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면서 “비자폐인의 관점에서 영우(박은빈 분)가 이상해 보이면서도 주인공으로서 사랑스럽고 공감 가는 인물이어야 했다. 그 정도가 미묘한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우영우’는 지상파 채널도 아닌 시청률 1%면 성공이라 안도하는 케이블 채널을 통해 전파를 탔다. 6월 29일 첫 방송을 시작한 ‘우영우’는 0.9% 시청률로 시작,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지난 18일 최종회는 최고 시청률 17.5%(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 가구)로 종영했다. 이 대표는 이렇게 높은 시청률이 나올 줄 예상하지 못했다며 지인을 통해 들은 반응을 언급했다. 그는 “지인이 ‘가족이 같이 보는 데 부담이 없었다. 가족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드라마 성공에 크게 기여한 부분이 있지 않나’고 말했다”면서 드라마가 전문적으로 법률적, 자폐 스펙트럼 쪽에서 깊이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유 감독은 “국내에서 방영한 채널이 생소했기 때문에 3%만 나왔으면 했다. 방송 후 댓글에서도 ENA 채널이 몇 번인지 묻는 게 있었다”는 소감을 털어놨다. ‘우영우’의 신드롬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취재한 서정민 팀장은 “요즘 나오기 힘든 시청률을 기록해 정말 놀랐다. 연령대도 다양했고 특히 10대들도 본방을 봤다. 에피소드마다 법정 케이스로 끊어지다 보니 중간에 봐도 부담이 없었다는 게 그 이유인 것 같다. 박은빈 배우가 발음도 좋았다”고 취재진의 입장에서 본 ‘우영우’의 성공 요인을 꼽았다. 드라마는 끝났지만 인기는 현재진행형이다. 막을 내린 후에도 ‘우영우’는 지난 24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에서 4주 연속으로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 시청 시간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 ‘톱10’에 따르면 ‘우영우’의 8월 셋째 주(15∼21일) 시청 시간은 7743만 시간으로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서 팀장은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니면 홍보마케팅을 잘 안 하는데 그런데도 ‘우영우’는 성공, 해외 유수 평점 사이트에서도 호평 일색이었다며 K콘텐츠의 위상을 높인 드라마의 힘에 관해 설명했다. 해외에서의 폭발적 반응에 힘입어 넷플릭스는 ‘우영우’의 영어 더빙판을 준비하고 있다. 유 감독은 이렇듯 해외 반응에 어안이 벙벙한 눈치였다. 그는 “한국 언어유희와 특유 사회상,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에피소드, 한국 법조문을 언급하는 게 해외에서도 잘 될 수 있을까 걱정했다. 해외에서의 인기 요인은 아마도 박은빈 배우의 경이로운 연기가 가장 먼저 사람들의 마음을 두드리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관객이 좋아하는 작품이 해외에서도 성과를 거둔다는 이야기가 있다. 시청자의 눈높이가 올라간 덕분이다”며 뿌듯한 심정을 내비쳤다. 무엇보다 ‘우영우’를 이끈 주인공 우영우(박은빈 분)는 드라마 성공 요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캐릭터. 유 감독은 “작가, 배우와 함께 많은 상의를 해서 갖춘 캐릭터다. 우영우가 주는 많은 웃음이 있는데 자칫 희화화되지 않게끔 자연스럽게 영우의 입장에 서는 것이 초반부 드라마의 관건이었다”며 캐릭터 표현에 유의한 점도 언급했다. 특히 주인공 우영우가 사건을 해결할 때 나오는 다양한 종의 고래가 펼치는 미장센은 드라마의 관전 포인트였다. 유 감독은 고래 장면을 언급하며 “비자폐인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열쇳말이 될 수 있다 여겼다”고 말했다. 고래를 선택한 이유로는 “오래전에 인간과 헤어진 포유류로 모성애가 강한, 종이 다른 고래도 무리에 넣고 함께 살아가는 유일한 동물이다. 드라마의 정서를 환기하는데 좋은 요인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어릴 적 봤던 드라마 ‘두 얼굴의 사나이’, TV 만화 ‘요술공주 밍키’ 속 해답이 없어 보일 것 같은 순간에 특유의 시그널 음악이 나오며 주인공의 눈동자가 빛나는 순간을 회상하며 일명 ‘고레카’ 장면을 기획했다고도 이야기했다. 그런가 하면 이 대표는 드라마를 ENA에서 방송한 결정적 이유로 지식재산권(IP)을 꼽았다. 그는 “‘킹덤’ 이후 해외 진출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 제안을 했지만 거절하고 방영권만 팔기로 했다. 신생 채널이지만 IP가 가능한 ENA를 선택했다”면서 “제작사가 생존할 수 있는 것이 결국 IP다”고 강조했다. 결국 IP를 지켜낸 ‘우영우’는 웹툰, 뮤지컬 등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미 5개국에 웹툰을 공개했다. 뮤지컬도 세 가지 버전으로 개발한다. 이미 대학로는 확보했다. 두세 개 극장을 더 확보해 뮤지컬을 선보이며 그 근처가 ‘우영우’ 타운이 될 수 있고 관광지도 될 수 있다. 이는 생존에 기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다만 중소 제작사들이 IP를 확보하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도움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콘진원(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해주는 대출로 낮은 비율의 이자를 갚아나가면서 제작을 했다면서 “IP 중요성이 커지는 시대에 지원이 많아지면 중소 제작사가 IP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했다. 이를 듣던 서 팀장도 “문체부 예산안을 보니 2200억원을 편성했다. 예산을 얼마나 실효성 있게 쓸 것인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주관하는 올해로 22회를 맞는 ‘BCWW 2022’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사흘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8.31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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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식 감독이 밝힌 ‘우영우’의 성공 요인 “시청률 3% 나왔으면 했는데”

전국을 ‘우영우’로 물들인 유인식 감독이 드라마의 성공 스토리를 들려줬다. 유인식 감독은 31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 Cast World Wide) 2022’ 특별 세션 콘퍼런스에 참석해 드라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ENA채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의 이상백 제작자와 한겨레 신문 문화부 서정민 팀장도 자리를 빛냈다. ‘자이언트’, ‘낭만닥터 김사부’ 등을 만든 19년 차 베테랑 연출자인 유 감독은 “초고를 읽었을 때 마음에 와 닿았다. 인간에 대한 예의가 두드러지는 대본이었다. 극악스럽지 않고 차분하고 잔잔하게 감동을 줬다. 만들어보고 싶었다”며 ‘우영우’의 메가폰을 잡은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연출에 있어 중점을 둔 부분으로 “최우선의 과제가 있었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에게 시청자가 편안하게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면서 “비자폐인의 관점에선 영우(박은빈 분)가 이상해 보이면서도 주인공으로서 사랑스럽고 공감 가는 인물이어야 했다. 그 정도가 미묘한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드라마 이야기를 이끄는 주인공 우영우(박은빈 분)는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로 극 중 다양한 사건을 매회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결한다. 유 감독은 “작가, 배우와 함께 많은 상의를 해서 갖춘 캐릭터다. 우영우가 주는 많은 웃음이 있는데 자칫 희화화 되지 않게 끔 자연스럽게 영우의 입장에 서는 것이 초반부 드라마의 관건이었다”며 캐릭터 표현에 유의한 점도 언급했다. ‘우영우’는 지상파 채널도 아닌 시청률 1%면 성공이라 안도하는 케이블 채널을 통해 전파를 탔다. 6월 29일 첫 방송을 시작한 ‘우영우’는 0.9% 시청률로 시작해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최종회는 최고 시청률 17.5%(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 가구)로 종영했다. 유 감독은 ‘우영우’의 시청률 증가 이유로 “국내에서 방영한 ENA채널이 생소했기 때문에 3%만 나왔으면 좋겠다 싶었다. 방송 후 댓글에서도 ENA 채널이 몇 번인지 묻는게 있었다”면서 해외에서의 호평과 폭발적 반응에도 어안이 벙벙한 눈치였다. ‘우영우’는 지난 18일 종영, 이후에도 국내를 비롯 해외에서도 식지 않는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 20개국 넷플릭스 1위를 기록하고 미국 CNN에서 취재할 정도로 높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것. 그는 “한국 언어유희와 특유 사회상,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에피소드, 한국 법조문을 언급하는 게 해외에서도 잘 될 수 있을까 걱정했다. 해외에서의 인기 요인은 아마도 박은빈 배우의 경이로운 연기다. 가장 먼저 사람들의 마음을 두드리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우영우’의 성공 요인으로는 “인간의 선함을 다룬 콘텐츠의 갈증이 있었지 않나 싶다. 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를 사려 깊게 다루고 그걸 받아 들여줄 수 있는 (시청자의) 감수성이 더 폭넓게 자리한 것 같다”고 했다. 종영 이후 기억에 남는 반응으로는 자폐 스펙트럼 당사자나 가족이 올린 글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유 감독은 해당 글의 내용을 소상히 밝히며 “‘우영우 캐릭터는 자폐인 중에 흔치 않고 판타지에 가까운 인물인 건 우리도 안다. 드라마를 통해 갖게 된 가장 큰 판타지는 봄날의 햇살 최수연, 동그라미, 강태오, 정명석 변호사 같은 사람이 내 아이 주변에 한명이라도 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선 판타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드라마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 2022’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사흘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08.31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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