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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포토]옥자연, 김희애 선배님 응원해요

배우 옥자연이 6일 오후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진행된 영화 '데드맨'의 VIP시사회에 참석해 무대에 오르고 있다. ‘데드맨’은 이름값으로 돈을 버는 일명 바지사장계의 에이스가 1000억 원 횡령 누명을 쓰고 ‘죽은 사람’으로 살아가게 된 후 이름 하나로 얽힌 사람들과 빼앗긴 인생을 되찾기 위해 추적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4.02.06/ 2024.02.06 20:07
연예일반

더 강력해졌다는데…‘경소문2’, 기대가 너무 컸나 [줌인]

‘경소문2’가 야심차게 출발했으나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시청률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시즌1에 한참 못 미친다. 반환점을 돌며 후반부를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반등을 이뤄낼지는 미지수다. 악귀 타파 히어로물인 tvN 토일드라마 ‘경이로운 소문2: 카운터 펀치’(이하 ‘경소문2’)는 1편에 이어 더 강해진 악귀 사냥꾼 카운터들이 더 악해진 지상의 악귀들을 물리치는 내용이다. 앞서 지난 2021년 종영한 OCN ‘경소문’ 시즌1은 2%(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대 시청률로 출발해 최종회는 11.0%를 기록하며 흥행을 거뒀다. 일찌감치 제작이 확정된 ‘경소문2’는 더 넓은 시청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tvN으로 편성을 결정하면서 단숨에 올 하반기 기대작으로 떠올랐다. 게다가 시즌1의 인기를 책임진 카운터즈 멤버들인 소문(조병규), 가모탁(유준상), 도하나(김세정), 추매옥(염혜란), 최장물(안석환)이 다시 한번 뭉친 데다 진선규, 강기영, 그리고 글로벌 히트에 성공한 ‘더 글로리’로 주목을 받은 김히어라가 새롭게 투입돼 더 탄탄해진 라인업을 예고했다. 그러나 ‘경소문2’의 시청률은 지지부진하다. 지난달 29일 3.9%로 출발해 다음화에서 5.4%로 수직 상승했지만, 곧 하락세를 보이며 최근 회차인 7회는 3.8%까지 하락했다. ‘경소문2’의 부진에 대해 시청자들에게 크게 사랑 받은 시즌1의 매력이 반감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즌1은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등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문제들을 소재로 내세우면서 공감을 높였고 개별 에피소드가 전체적인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여졌다. 그러나 시즌2에선 ‘더 강력해진 악귀, 그리고 이에 맞서는 카운터즈’라는 콘셉트 아래 중국까지 스케일을 넓히고 새 카운터즈로 나적봉(유인수), 악귀로 마주석(진선규), 필광(강기영), 겔리(김히어라) 등이 등장해 카운터즈와 악귀의 대결에 더 무게중심을 뒀는데, 카운터즈들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소문이 나타나 문제를 해결하는 패턴이 반복돼 스토리라인은 다소 평면적이게 됐다. 뿐만 아니라 극중 나적봉의 ‘순수 시골 총각’이라는 면모를 표현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 답답한 전개를 보인다든가, 필광과 겔리 등 일부 캐릭터가 무척 강렬하지만 입체성은 부족해 악행을 저지르는 데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나온다. 물론 카운터즈와 악귀의 대결이 흥미 요소가 될 수도 있으나, ‘더 강력해졌다’는 이들 능력도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다. 시즌1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액션 신들도 이번에는 쾌감을 자아내지 못한다. 초반 버스에서 펼쳐지는 액션 등 카운터즈의 컴백과 각 카운터즈들의 초능력을 설명하는 장면들은 반가움과 신비로움을 불러일으키지만, 카운터즈와 악귀의 치열한 대결에서 펼쳐지는 액션은 주고받는 합, 속도감 등에서 소위 ‘쫄깃’하지 않은 탓에 짜릿함과 통쾌함을 반감시킨다. 물론 최근 OTT 등 플랫폼 변화로 시청 환경이 바뀌면서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더 강한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액션에 맞춰진 부분도 있으나, 이번 시즌의 액션 신은 전 시즌에서 이어진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기에 역부족이다. 이렇다 보니 ‘경소문2’의 판타지라는 장르적 묘미 또한 줄어든다. 또 극의 재미를 확 높일 만한 신스틸러 캐릭터와 이에 따른 서사의 풍성함도 감소됐다. 물론 시즌2에선 쾌락을 위해 온갖 악행을 펼치는 악귀즈의 막내 웡(김현욱), 마주석의 분노를 자극하는 악귀(정유미), 인면수심으로 분양사기를 이끄는 박프로(박정복) 등이 화려한 볼거리와 함께 극을 채우고 있다. 그러나 시즌1에서 악귀인 백귀를 받아들인 숙주 백향희(옥자연), 가모탁의 옛 연인이자 경찰인 강력계 경위 김정영(최윤영), 소문과 진한 우정을 나눈 임주연(이지원) 등이 등장해 카운터즈와 악귀의 대결 이상의 스토리를 만들어내며 공감과 감동 등을 자아낸 것과 비교하면 시즌2는 신스틸러의 활용이 아쉬운 것도 사실이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경소문’의 매력은 판타지물이지만 다루는 소재 자체가 현실적이라서 공감대를 확보한 것”이라며 “이번 시즌에서는 그 포인트가 사라지고 능력치만 높아진 캐릭터에만 집중했고 액션 등 표현 방식도 지금의 드라마 시청자 수준에 따라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경소문2’는 이제 4회만을 남긴 상황이다. 극중 소문이 겔리 탓에 기억을 잃고 히어로의 힘이 소멸되는 위기에 처했다. 카운터즈와 악귀의 갈등이 점점 더 고조돼 가고 있는 가운데 카운터즈가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타개해갈지, 이를 계기로 시청률 반등을 가져올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8.24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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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옥자연, '더 문' 보러 영화관 왔어요

영화 '더 문' VIP시사회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열렸다. 배우 옥자연이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 문'은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도경수)와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설경구)의 사투를 그린 영화로 오는 8월 2일 개봉한다. 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7.25/ 2023.07.25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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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현장] 우아하거나 시크하거나 ‘24th JIFF' 레드카펫

우아하거나 시크하거나.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우아하거나 시크한, 각자의 개성을 드러낸 스타들의 의상으로 화려하게 수놓아졌다.27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는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의 개막식이 진행됐다. 본격적인 개막식 행사 시작에 앞서 공동집행위원장인 정준호를 비롯해 영화제에 초대된 많은 스타들이 레드카펫을 밟았다.◇ 드레스&슈트, 우아하거나 심플하거나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은 크게 두 가지 스타일로 나뉘었다. 가벼운 소재의 나풀나풀한 의상과 담백한 멋을 살린 심플한 스타일. 클래식한 매력의 의상들이 영화제의 오리지널리티를 부각시켰다.다큐멘터리 ‘자우림, 더 원더랜드’로 전주를 찾은 김윤아의 드레스는 고전적인 매력을 살린 오프숄더. 톤다운된 컬러가 차분함을 더하며 김윤아의 우아한 매력을 한껏 뿜어내게 만들었다. 배우 이유미와 전혜연은 어깨라인이 드러나고 팔을 감싸는 드레스로 고전적인 미를 보여줬다. 중세시대 명화 속에서 갓 튀어나온 듯한 자태가 레드카펫에서 기다리던 팬들의 탄성을 자아내기 충분했다. 이동휘는 폭이 넓은 바지에 광택 소재의 가죽 재킷을 매치, 글래머러스한 매력을 뽐냈다. 역시 패셔니스타다운 면모를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도 유감없이 뽐냈다. 심플함을 무기로 내세운 배우들도 있었다. 홍수아는 어깨부터 허리라인이 역삼각으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블랙 드레스로 시선을 집중시켰고, 옥자연 역시 깔끔한 슈트로 레드카펫을 걸었다. 옥자연의 의상은 길이감이 돋보이는 재킷이 포인트였다. 남자 배우들 가운데는 장동윤이 보타이를 착장한 레드카펫의 정석룩을 보여줬고, 박해일은 편안한 의상으로 자신만의 매력을 뽐냈다.◇ 메인 컬러는 #화이트다채로운 레드카펫 룩 가운데서도 유독 시선을 끈 건 바로 화이트 착장. 특히 여성 배우들이 화이트톤의 슈트와 드레스를 많이 선택했다. 이동휘와 함께 레드카펫을 걸은 배우 한지은은 어깨 라인이 돋보이는 화이트 드레스로 대비 효과를 줬다. 개막식의 사회를 맡은 공승연 역시 단정한 라인의 화이트 드레스를 선택, 여신 같은 미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이 외에도 배우 백지혜, 선예, 한혜지 등이 화이트 계열의 드레스를 선택했다. 특히 한혜지는 투피스 형태의 의상을 착장, 개성을 드러냈다. 배우 김재경 역시 레드카펫에서 만날 수 있었다. 김재경은 올화이트 슈트로 레드카펫의 시선을 독차지했다. 화려한 미모와 심플한 슈트의 대비가 더욱 인상적이었다.27일 개막한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다음 달 6일까지 계속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27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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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위 잊게 한 뜨거운 열기… ‘24th JIFF’ 10일의 대장정 시작 [종합]

일교차가 큰 쌀쌀한 날씨에도 레드카펫엔 열기가 가득했다. 올해로 24회를 맞은 ‘전주국제영화제’가 15일간의 대장정을 뜨겁게 시작했다.27일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는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의 개막식이 진행됐다.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뚫고 정상 개최된 만큼 올해 영화제의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해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민성욱, 정준호 공동집행위원장이 레드카펫에 직접 나와 참여한 게스트들과 일일이 악수와 인사를 나눴다. 개막식은 진구, 공승연의 사회로 진행됐다. 레드카펫에서는 개막식 사회자들을 비롯해 옥자연, 신현준, 이동휘, 자우림 등 많은 스타들을 만날 수 있었다. 행사 시작 전부터 레드카펫 주위를 가득 채운 관객들은 게스트들이 레드카펫을 걸을 때마다 큰 함성과 박수로 이들을 환호했다. 사회를 맡은 배우 진구는 자신을 “선을 넘는 배우”라 소개했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의 슬로건은 ‘우리는 늘 선을 넘지’다. 진구는 “선을 넘고 경계를 허무는 도전을 ‘전주국제영화제’는 계속해왔다”며 “새로운 표현방식과 경계 없는 상상 방식을 통해 올해도 ‘전주국제영화제’는 예술장르의 영역 확장을 시도해왔다”고 소개했다.이어 “다음 달 6일까지 전주가 영화로 가득 차게 된다. 성공적 개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개막식은 레드카펫와 세계태권도연맹 시범단 공연, 우범기 전주시장 겸 영화제 조직위원장의 개막 선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영화제의 조직위원장에 이름을 올린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한 뒤 “안정을 추구하는 우리는 늘 선 앞에 서면 두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전주국제영화제’가 두려움으로 선을 넘지 않았다면 지금의 이 자리는 없었을 것이다. 여러분도 두려워하지 말고 선 너머의 새로운 세상을 만나길 바란다”며 개막을 알렸다.공동집행위원장 자격으로 무대에 오른 정준호는 “아마 작년 겨울부터 선을 제일 크게 넘은 사람이 내가 아닌가 싶다”며 자신의 집행위원장 자격을 두고 벌어졌던 갑론을박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이어 “영화계 안팎에서 걱정하는 선후배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민성욱 집행위원장이 안방 살림을 한다면 나는 대외협력, 홍보, 기업 유치와 같은 부분을 맡아 하고 있다. 비즈니스 동업하면 안 된다는 옛말이 있지만, 공동 집행위원장 체제가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성공적인 만남으로 자리잡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후 개막작인 영화 ‘토리와 로키타’ 상영도 이어졌다. ‘토리와 로키타’는 벨기에로 넘어온 두 난민 소년소녀가 서로 의지하면서 힘든 시간을 견뎌나가는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유럽에 닥쳐 있는 사회문제를 냉철하게 바라보는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를 연출한 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감독 형제는 ‘토리와 로키타’를 통해 처음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두 감독은 개막식에 앞서 진행된 개막작 언론 시사 및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영화의 나라로만 알고 있었다. 이렇게 한국에 오게 돼 기쁜 마음”이라고 밝혔다.올해 전주영화제에서는 전 세계 42개국의 247편의 영화를 만날 수 있다. 이 가운데 국내 영화는 122편이다. 영화제는 다음 달 6일까지 이어진다.전주=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27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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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옥자연 '이쪽으로 들어갈까요?'

배우 옥자연이 27일 오후 전북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4.27/ 2023.04.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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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레드카펫 밟는 옥자연

배우 옥자연이 27일 오후 전북 전주시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서병수 기자 qudtn@edaily.co.kr /2023.04.27/ 2023.04.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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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애 문소리만 있나? ‘퀸메이커’ 빛낸 신스틸러 여성 캐릭터③

넷플릭스 시리즈 ‘퀸메이커’는 성격도, 살아온 인생의 궤적도 다른 두 여성이 의기투합해 세상을 향해 한방을 날리는 드라마다. 김희애와 문소리가 각각 은성그룹의 오너가 이미지 메이커 황도희와 노동자들을 위해 싸우는 정의감 넘치는 변호사 오경숙 역을 맡아 호흡을 맞췄다.방송 이후 두 사람의 워맨스가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나 ‘퀸메이커’에는 황도희와 오경숙 외에도 많은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은성그룹의 회장부터 부당하게 해고당한 뒤 투쟁하는 여성 노동자까지. ‘퀸메이커’ 속 다양한 여성 캐릭터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진경·서이숙·옥자연, 강렬하고 화려한 카리스마초반부터 오경숙의 라이벌로 등장하며 극에 긴장감을 선사한 캐릭터로 서민정(진경)을 꼽을 수 있다. 서민정은 스스로를 '서민의 종'이라 칭하는 베테랑 국회의원. 오경숙과 서울시장 후보가 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을 펼치면서 때로는 노련하고 때로는 비열한 면모를 드러내며 많은 시청자들을 뒷목 잡게 만들었다.특히 경선 싸움이 만만치 않게 되자 사활을 걸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는 장면은 ‘퀸메이커’ 최고 긴장감 유발 장면 가운데 하나. 진경은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격한 감정의 굴곡을 가감 없이 표현해 몰입도를 높였다. 세련된 숏컷 헤어 스타일과 슬림한 정장 재킷, 지적인 느낌의 안경 등은 서민정이라는 베테랑 국회의원의 이미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은성그룹의 실세인 회장 손영심 역은 카리스마 중년배우 서이숙이 활약했다. 서이숙은 숏컷 백발에 칼 같이 각을 살린 슈트 패션으로 대그룹 회장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는 “전 세계 시청자에게 대한민국에도 이런 배우가 있다고 보여주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연기했다”며 가발을 비롯한 소품과 의상 등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혔다. 스타일링부터 압도적인 손영심 회장의 활약은 초반부터 펼쳐진다.황도희가 키운 호랑이 새끼 국지연(옥자연)의 행보는 결말까지 시청자들의 심장을 쫄깃하게 만들었다. 국지연은 은성그룹 전략기획실 소속 직원으로 훗날 손영심 회장의 사위 백재민(류수영)의 선거캠프에서 보좌관 노릇을 하는 인물. 선배 황도희의 당당한 뒷모습을 보며 회사 생활을 해온 국지연은 어느 순간 자신도 저 자리에 앉고 싶다는 야심을 품게 되고, 결국 도희가 은성그룹 오너일가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자 기다렸다는 듯 그 자리를 꿰차고 들어간다. 다른 여성 캐릭터들과 달리 남성 캐릭터인 백재민과 유독 붙는 장면이 많은 독특한 리듬의 캐릭터라 볼 수 있다. ◇은성그룹 밖의 든든한 조력자들은성그룹 안에만 강렬한 여성 캐릭터들이 존재하는 건 아니다. 그룹 밖에서 황도희와 오경숙의 행보를 돕는 조력자들이 적재적소에서 활약하며 드라마를 더욱 다채롭게 만든다. 먼저 오경숙이 몸 담았던 여성노동자 연대 숨의 총무 김화수(김선영)를 빼놓을 수 없다. 김화수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일방적으로 해고한 은성그룹에 맞서 박탈당한 노동자의 인권을 되찾기 위해 시위에 참여한 인물. 힘겨운 투쟁을 이어가는 결연한 노동자의 얼굴부터 아들의 학자금 때문에 부당하게 단체의 후원금을 사용한 뒤 이 사실이 들통나자 절망에 빠지는 얼굴까지 다양한 표정과 연기로 ‘퀸메이커’의 장면들을 수놓았다.특히 거짓 기자회견으로 오경숙에게 타격을 입히며, 해서는 안 될 실수를 저질렀던 화수가 끝까지 자신에게 손을 내미는 오경숙 앞에서 무너지는 장면은 많은 시청자들을 울렸다. 김화수라는 캐릭터가 가진 복잡다단한 내면의 변화를 깊이 있고도 세밀하게 표현한 김선영의 연기 역시 명불허전이다. 황도희에 앞서 은성그룹에 먼저 입사했던 선배 이차선(김호정)도 빼놓을 수 없는 캐릭터다. 이차선은 오너 일가의 만행에 절망한 황도희에게 쉴 곳이 돼 주며 그를 각성시키는 조언을 하는 인물. 이후 오경숙의 선거 캠프에 합류해 때론 온화하게, 때론 카리스마 있게 캠프 식구들을 이끌었다. 김희애와 함께 만든 ‘선후배 케미스트리’는 이야기의 재미를 배가시킨 주요 포인트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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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누에치던 방, 홍상수, 사랑의 고고학..이완민 감독의 시간

‘누에치던 방’(2018) 이후 이완민 감독이 새로운 장편영화 ‘사랑의 고고학’으로 돌아왔다. 무려 2시간 43분에 달하는 기나긴 러닝타임. 서두를 것 없다는 듯 느릿하게 흘러가는 이 영화처럼 이완민 감독도 급하지 않게, 하지만 분명한 시간을 쌓아왔다.‘사랑의 고고학’ 이완민 감독과 최근 서울 동작구의 한 영화관에서 만났다. 이 감독은 테이블 위에 종이와 펜을 올려두고 질문과 답변을 메모하고, 때론 그림을 그렸다.“일종의 강박이라고 하더라고요. 필기구를 들고 적어야 안심이 되는 그런. 사실 불안, 강박 같은 것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잖아요.”이완민 감독은 ‘사랑의 고고학’ 속 영실(옥자연)과 인식(기윤) 역시 강박으로 설명했다.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고지식한 영실과 역시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영실에게 집착하고 그를 몰아붙이는 인식. 불완전한 두 사람의 만남과 이별을 ‘사랑의 고고학’은 담고 있다.“영실은 억압 상태에 반복적으로 자신을 놓이게 하는 사람이죠. 심리 서적도 찾아보고 정신 분석 사례도 많이 살펴봤는데, 그런 게 반복 강박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인식 역시 어느 정도는 불안, 강박으로 설명할 수 있기도 하고요.” 여성 감독이 만든 여성 영화이지만 어떻게 보면 여성 관객들에게 가장 잔인하다. 영실이 처해 있는 상황, 인식에게 듣는 말들이 여성이라면 살면서 한 번은 마주하게 되는 장면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겐 영화의 기승전결을 따라가는 과정이 과거의 아픈 상처를 끄집어내는 일이 될 수도 있다.이완민 감독이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끝까지 자신이 가진 면을 밀어붙이는 여자 사람’이었다. 기존 여러 작품들이 다뤘던 순정 있는 남자를 괴롭히는 나쁜 여자를 뒤집어 진짜 순정 있는 여자를 그려보고 싶었다. 그렇게 고지식하게 밀어붙인 끝에 얻게 되는 성장과 변화. 그 부분에 관객들이 초점을 맞춰주길 바랐다.“영화에는 딱히 메시지가 없지만, 그런 와중에도 분명하게 보여드리고 싶었던 것은 영실에겐 변화가 있었다는 것이에요. ‘나는 나를 좀 바꿔야 할 것 같아’라는 영실의 대사는 그래서 넣은 거고요. 영실이 변화했을 거라는 데 대해서는 오해가 없었으면 하고 바랐어요.” 허투루 쌓이는 시간은 없다. 10여년에 걸쳐 이어진 영실과 인식의 사랑과 이별이 그러했듯, 이완민 감독 역시 마찬가지다. 프랑스에서 보낸 8년여 간의 시간, 그 경험이 만들어준 여러 작품들의 번역과 ‘클레어의 카메라’ 연출팀 참여. 이완민 감독은 자신에게 다가오는 여러 시간을 견디고 겪고, 정제시키며 걸어왔다.“연출을 하는 건 확실히 제 정체성에 맞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 일만 하고 살아서는 생계가 되지 않죠. 자막 작업 같은 것을 하는 이유가 그거고요. ‘클레어의 카메라’ 같은 경우에는 홍상수 감독님과 ‘밤과 낮’(2008) 때 맺었던 인연으로 참여하게 됐어요. 굉장히 미니멀한 현장이었기 때문에 연출팀에서 일을 하다 자연스레 출연까지 하게 됐던 거고요. 저는 ‘난 이걸 원해’라고 생각해서 달려가는 사람은 아닌 것 같아요. 하나하나 겪어가면서 ‘이건 아닌 것 같은데’ 싶은 것들을 제거하고 남은 걸 선택하는 사람이죠.”이완민 감독에게 ‘사랑의 고고학’은 어떤 작품으로 남을 것 같은지 물었다. “두 번째 장편영화”라는 답이 돌아왔다. 뜻밖의 답에 잠시 벙쪄 있자 “그게 가벼운 의미는 아니다”라고 이 감독은 덧붙였다. 처음 만났지만, 참으로 이완민 감독 다운 대답이라고 생각됐다.“저는 최선을 다하기 보단 차선을 다하는 사람이에요. 최선을 다하면 무리가 언제나 발생하는 것 같아서요. ‘사랑의 고고학’ 역시 차선을 다했다는 느낌이 있어요. 고유해서 사랑스럽습니다. 이 작품이 관객들께 하나의 대화 재료, 참고자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에요.”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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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리뷰] ‘사랑의 고고학’ 러닝타임마저 영화가 됐다

‘사랑의 고고학’은 아주 느린 영화다. 약 8년간의 연애와 4년간의 이별. 두 주인공의 사랑이 참으로 지난하고, 이들의 사랑만큼 러닝타임도 늘어진다. 2시간 43분. 러닝타임만 들으면 아마 ‘아바타’ 뺨치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라 생각할 것이다.주인공은 영실(옥자연)과 인식(기윤). 만난 지 8시간 만에 사랑에 빠진 두 사람. 그들은 몰랐을 것이다. 자신들의 사랑이 앞으로 얼마나 지난하게 펼쳐질지. 인식은 영실을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라 여겼다. 자유로움이라는 것은 매혹적이지만 한편으론 상대에게 불안한 마음을 주는 게 사실. 인식은 영실에게 “어떠한 상황에서도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내고, 이후 그 집착은 점점 그 강도를 더해간다.영실은 시간을 다루는 사람이다. 고고학자인 그는 쌓인 시간의 무게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줄 안다. 인식의 마음이 어딘가 뒤틀려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영실은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고자 한다. 그렇게 8년여의 시간이 흐른다. 물론 관계라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한 사람의 힘으론 되지 않는 것이 있다. 영실은 자신이 쌓아온 시간을 돌아보고, 이제 자신이 그 뒤틀린 관계에서 벗어날 때라는 것을 실감한다. 그 후 영실이 홀로 다시 서기까지 걸린 시간이 약 4년. 어떤 시간도 허투루 쌓지 않는 영실의 진면목은 바로 이때 드러난다.가장 눈에 띄는 건 배우 옥자연이다. ‘경이로운 소문’, ‘마인’, ‘빅마우스’ 등에서 세고 강한 캐릭터들을 주로 연기해왔던 그는 ‘사랑의 고고학’에서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보여준다. 영실이 인식과 만난 30대 초반부터 그와 관계를 마무리한 40살에 이르기까지 긴 시간의 흐름을 작위적인 느낌 없이 표현해낸다.기윤의 연기는 더없이 현실적이라 연기처럼 느껴지지 않을 정도. ‘제48회 서울독립영화제’ 독립스타상에 빛나는 그는 자연스러운 연기력으로 못된 말을 일삼는 인식 역에 관객들을 빨아들인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 봤던 것 같은 인식의 대사들은 영화가 끝난 이후에도 많은 관객들의 뇌리에 남을 전망. 이런 현실감을 만들어내는 데는 배우 기윤의 몫이 크다. 전작 ‘누에치던 방’(2018)에서 진득한 연출력을 보여줬던 이완민 감독은 ‘사랑의 고고학’에서도 느림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준다. 컷과 컷이 지나치게 빠른 최근 영화들 사이에서 ‘사랑의 고고학’은 관객들로 하여금 여백의 미덕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컷 없이 이어지는 장면들 사이사이, 관객들은 아마도 깊숙하게 묻어뒀던 자신의 사랑의 기억을 고고학자처럼 꺼내게 될 것이다.12일 개봉. 15세 관람가. 163분.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4.14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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