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아카데미상 후보작이 정치와 사회, 인종 갈등 및 편견 등을 지적한 영화가 많았기 때문인지 시상식장을 찾은 여배우들의 의상은 화려하기보다는 차분하면서도 우아한 스타일이 주류를 이뤘다.
남우조연상 시상자로 등장한 니콜 키드먼은 깔끔한 흰색 드레스를 입었으며,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리즈 위더스푼은 우아한 살구빛 색상에 은박이 촘촘히 박혀 있는 고전적인 드레스를 선택했다.
여우조연상 수상자 레이첼 와이즈를 비롯해 제니퍼 애니스턴 등이 심플한 디자인의 까만 드레스를 입고 나왔다.
○…수상자들의 특이한 소품도 눈길을 끌었다. 애니메이션부문 수상작 <월래스 앤 그로밋:거대 토끼의 저주> 의 닉 파크.스티븐 박스 감독은 큰 나비 넥타이로 시선을 끌었는데 무대에 올라 오스카 트로피에 자신들이 맨 넥타이와 똑같은 미니 넥타이를 매줘 관객의 박수를 받았다.
또 다큐멘터리영화상을 수상한 <펭귄들의 행진> 제작팀들은 일제히 커다란 펭귄 인형을 들고 나와 수상의 영예를 함께 했다.
○…힙합 드라마 <허슬 앤 플로> 가 보수적인 아카데미 시상식장의 분위기를 바꿔놓았다. 시상식 최초로 랩 음악이자 드라마 <허슬 앤 플로> 의 주제가인 쓰리 마피아의 가 축하 공연으로 등장했는데 무대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진행된 주제가상에서 수상작으로 결정돼 축제 분위기가 고조됐다.
○…톰 행크스의 교습이 먹혔다. 아카데미상 집행위원회는 늘어지는 수상 소감 때문에 시상식이 예정된 시간을 번번이 놓치자 아카데미상을 세 차례 수상한 톰 행크스를 모델로 세운 8분짜리 비디오 `내부 가이드:수상 후보들이 알아야 할 것들`을 후보자들에게 배포했다. 이 때문인지 수상자들은 간결하게 소감을 말했고, 호명을 받자마자 서둘러 시상대로 올라갔다. 외국어영화상을 차지한 <초치> (남아공화국)의 수상자는 소감을 짧게 말한 뒤 "내 수상 소감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초치> 허슬> 허슬> 펭귄들의>월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