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상품이란 정성과 감동이 녹아들어 있는 하나의 ‘드라마’이다. 잘 만들어진 제품이 우수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때, 소비자들은 수요를 발생시키고 기꺼이 지갑을 열게 된다. 또한 그러한 수요와 기대에 부응하는 제품들은 소비자로 부터 지속적인 브랜드 로열티를 이끌어 내는 경우도 많이 보아왔다.
일간스포츠는 2011년 상반기를 결산하며 우리 생활과 밀접한 37개 부문에 걸쳐 가장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은 히트상품들을 모아 금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그들의 스토리를 소개한다.
매 년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신제품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하며 전자, 가전 분야의 히트상품을 휩쓸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하여, 언제나 고객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고객의 니즈를 오히려 이끌어 내고 있는 대표 IT기업 SK텔레콤과 KT, 그리고 다소 딱딱하고 권위적이던 자동차에 감성을 부여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한국GM의 쉐보레 크루즈5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특히 금번 소개할 히트상품들은 상반기 시장을 석권하고, 이어지는 하반기에도 그 기세를 이어갈 제품들이기 때문에 올 한해 소비자들의 구매동향과 제품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하다.
○…삼성전자-스마트TV스마트·풀HD 3D·디자인 3박자
2011년형 삼성 스마트TV는 5년 연속 세계시장 1위를 기록한 삼성TV만의 첨단 기술력의 집결체로 스마트·풀HD 3D·디자인의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다. 스마트 TV의 기본 콘텐츠인 앱 스토어에는 이미 비디오·게임·스포츠·라이프스타일·인포메이션 등의 카테고리에 총 517여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보, 전 세계 120개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1천여개의 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자에서 스마트TV 메인 화면으로 야심차게 선보인 '스마트 허브'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TV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방송정보 바로찾기, 스마트 검색, 소셜 네트워크, 웹 브라우저, 삼성 앱스TV 등을 한 화면에 구성했다. 지난해에는 업계최초로 LED, LCD는 물론 PDP라인까지 3D라인업을 확대해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3D TV 3대중 2대가 삼성TV 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와 더불어 3D 전용 패널, 3D 하이퍼리얼 엔진, 스피드 백라이트 등 삼성 3D TV의 핵심 기술의 3박자를 고루 갖춰 빠른 영상을 잔상 없이 화려하게 구현한 '스마트 리얼모션'을 도입 풀 HD 해상도와 넓은 시야각을 구현하고 화면겹침과 화면 깜빡임 현상을 제거해 눈의 피로감과 어지럼증을 없앴다.
○…KT-올레‘올레’의 고객만족은 진행형
2011년 '올레(olleh)'는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선포했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이야기해온 '고객만족'과 차별화된 올레만의 화법으로 '고객만족'을 전달하는 것이 olleh 고객만족 캠페인의 핵심과제였다.
olleh는 이를 위해 olleh 고객만족을 재정의하였다. 지난 2월 방영된 올레 만의 고객만족의 의미와 철학을 전달하기 위한 '만족'편과 '백조'편은 물론, 올레의 핵심적인 고객만족 서비스·혜택 소재를 중심으로 최근에 시작된 '진짜?' 시리즈 광고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고객만족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실제 캠페인은 말로만 고객만족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 olleh가 뛰고 뛰어 만든 실제 서비스를 보여주어 olleh의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을 증명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진짜?' 시리즈 광고는 '진짜?'라는 키워드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진짜?'를 되묻게 하는 놀라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olleh의 강력한 의지를 담았다. 앞으로도 olleh는 고객만족 캠페인을 중심으로 놀라운 고객만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객 혜택을 지속적으로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노트북 센스초경량·초슬림 디지털 리더 굳히기
1995년 브랜드 런칭 후 꾸준히 대한민국 대표 노트북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지켜오고 있는 삼성센스가 업계 최초로 최첨단 항공기 소재 듀랄루민(Duralumin)을 적용한 초경량, 초슬림의 프리미엄 노트북, 시리즈9을 출시하고 대한민국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삼성센스는 그간 발 빠른 신기술 도입과 디자인 혁신으로 노트북 시장에서 강력한 '디지털 리더쉽'을 구축했다. 지난 2005년,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강렬한 레드 컬러의 노트북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삼성센스는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 뛰어난 이동성을 갖춘 혁신적인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넷북에서 프리미엄 노트북에 이르기까지 노트북 시장의 절대 강자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삼성센스는 2010년, '코비 컬러'를 도입한 울트라씬 노트북 X170과 유니크한 디자인의 삼성센스 SF시리즈 출시 후 젊은 층에게 주목 받는 브랜드로서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최첨단 항공소재인 듀랄루민(Duralumin)을 적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1.31kg의 초경량, 초슬림을 실현한 프리미엄 노트북 시리즈9을 출시하고 소비자들이 최상의 가치와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이슈경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