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많던 재벌2세 '실장님', '본부장님'들은 어디로 갔을까.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 드라마는 '본부장 전성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재벌 2세와 가난한 여성들 사이의 연애가 주를 이뤘다. '미스리플리' 박유천(11), '여인의 향기'(11) 이동욱, '청담동 앨리스'(12) 박시후 등은 '가을동화'(00) 원빈, '파리의 연인'(04) 박신양의 뒤를 이어 여성들에게 완벽한 '백마탄 왕자님'의 판타지를 제공했다.
그런데 요즘 드라마 속 재벌 2세들이 달라졌다. 잘생긴데다 친절하고 색소폰까지 불며 돈 보다 사랑을 선택하는 로맨틱한 모습은 온데간데 없다. 냉혹할 만큼 무섭게 후계자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재개발 현장에 용역깡패를 투입하는 등 피도 눈물도 없는 캐릭터로 그려진다. SBS '결혼의 여신'의 김지훈, MBC '백년의 유산' 최원영 등은 오히려 주인공의 사랑을 방해하는 '지질한' 인물로 등장한다. 심지어 손현주는 젊지도, 잘생기지도 않은 지극히 현실적인 모습으로 등장했다. 그나마 전형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답습한 KBS '최고다 이순신'은 지상파 주말극임에도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애기야, 가자", "얼마면 돼?"를 외치던 왕자님들은 모두 어디로 사라진 걸까. 또 왕자님들의 빈 자리를 꿰찬 새로운 훈남 캐릭터는 어떤 모습일까.
▶'색소폰 로맨스' 대신 '후계자 다툼'…재벌2세 캐릭터의 변화
'결혼의 여신' '황금의 제국'(SBS) 등에 등장하는 재벌2세들은 지질하거나 잔혹하다. '백년의 유산' 속 최원영은 금룡푸드 후계자 김철규 역을 맡아 구차함의 끝을 보여줬다. 결혼 후에도 어머니 박원숙(방회장)의 치마폭에 싸여 넥타이도 혼자 고르지 못할 정도의 속터지는 캐릭터. 전처 유진에게 집착하다 납치까지 하는가 하면, 연적 이정진(이세윤)에게 달려들다 주먹 한방에 나가 떨어지는 등 악역만도 못한 지질남을 연기했다. '결혼의 여신' 속 김지훈은 신영그룹의 셋째 아들이자 검사인 강태욱 역을 맡았다.
외양은 멀쩡한 인물이지만, 극중 남상미와 이상우의 사랑에 걸림돌로 묘사되고 있다. '출생의비밀'(SBS) 한상진은 폭력과 협박을 일삼는 성격파탄자로 그려졌다. '황금의 제국' 속 성진그룹 차남의 아들인 손현주는 힘없는 상인들을 거침없이 제압하고 죽은 동생의 유언을 조작할 정도로 치사한 인물이다. 후계자 자리를 놓고 싸움을 벌이는 사촌 이요원 앞에서는 눈을 희번득거리며 야욕을 드러낸다.
▶리얼리티 더한 재벌… 시대상의 반영
이같은 '재벌 2세' 캐릭터는 대중들의 의식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평이다. 최근 모 기업 회장이 구속수감될 정도로 일상화된 '비자금 사태'와 일부기업들이 촉발시킨 '갑을논란' 등은 이러한 인식 변화를 더욱 부추겼다. SBS 드라마국 김영섭 국장은 "재벌들의 속사정이 많이 드러나면서 신비스러운 이미지가 많이 사라졌다"며 "로코물에 주로 등장했던 '모든 것을 갖춘 재벌 2세' 캐릭터는 이제 현실성을 잃게 됐다"고 말했다.
미드(미국드라마의 줄임말)·웹툰 등의 영향아래 전문화·현실화된 드라마 트렌드도 '재벌2세 캐릭터' 몰락에 일조했다. '그레이 아나토미' '매드맨' '웨스트윙' 등 전문직의 세계를 리얼하게 파헤친 미드를 보다 보면, 재벌2세와 가난한 여성의 신데렐라 스토리는 유치한 '사랑놀음'으로 보이기 마련이다. 전문직까지는 아니라도, 최소한 현실적인 사무실 풍경 정도는 제대로 보여줘야 혹평을 면할 수 있다. 의학·범죄·사극을 막론하고 멜로가 주가 되던 흐름도 많이 변했다.
'무정도시' '텐2' '골든타임' 등 소재가 독특한 '센'드라마에서는 인물들간의 멜로는 양념 역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정덕현 평론가는 "예전 한국드라마는 멜로 아니면 가족밖에 없었다. 현재는 다양한 사회 현실을 반영한 작품들이 나오고 있다"며 "아예 판타지 장르라면 몰라도, 정극 속 어설픈 왕자님 캐릭터는 매력이 떨어졌다"고 밝혔다.
▶박스, 재벌 2세의 실종 뒤엔 주체적 여성캐릭터 있다!
왕자님들의 빈 자리를 채운 것은 새로운 형태의 매력남들이다. '결혼의 여신' 속 이상우는 남상미가 '길바닥에서 3일 만난 남자'다. 하지만 '3년 만난 재벌 2세'이자 검사인 김지훈보다 더 큰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자유롭게 자신의 인생을 누리는 건축설계사로, 제주도에서 만난 남상미와 계산 없는 사랑을 즐기면서도 집착하지 않는 모습으로 여성들의 로망을 자극했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서 이보영과 멜로라인을 형성하는 윤상현(차관우)은 사랑하는 여자에게 도움을 주기는 커녕, 법정 라이벌로 등장했다. 국선변호사라는 직업 때문에 이보영의 어머니를 죽인 살인범 정웅인을 변호하며 시청자들의 싸늘한 반응까지 얻었다. 그럼에도 자신의 직업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며 죄의식을 느끼는 모습이 현실적이면서도 매력적이라는 평이다.
'직장의 신'의 오지호는 최악의 '못난 상사' 캐릭터임에도 김혜수와 멜로라인을 형성했다. "너 내 정규직 해라"는 멘트처럼 로맨틱함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인물이지만, 자신의 감정을 깨닫게 되면서 서서히 변화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이처럼 새로운 남성 캐릭터의 등장 뒤에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여성 캐릭터가 있다. 계약직임에도 정규직 남성들보다 자유롭고 능력 넘치는 모습을 보여준 '직장의 신' 김혜수부터, 커리어우먼의 당당함에 연하남과의 사랑까지 쟁취하는 '아이두 아이두'의 김선아 등이 대표적이다. '결혼의 여신' 속 남상미도 이상우 때문에 흔들리지만, 절대 자신을 책임지라는 말 따위는 하지 않는다. 상대의 반응 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알기위해 고민하는 모습이 여성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이같은 여성들의 상대역으로 어울리지 않는 '실장님' '본부장님'들은 자연스럽게 설자리를 잃은 것이다. 김영섭 국장은 "드라마 속 여성들이 자기 주장이 강해지고 능동적으로 바꼈다.
여성상이 바뀌면 상대 남성상도 바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덕현 평론가는 "왕자님이 필요 없는 여성 캐릭터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아직도 비참한 현실을 한방에 바꿔 줄 남성에 대한 판타지는 존재한다. 다만 후계자나 실장님같은 단순한 형태의 왕자님은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일방적이기보다는 주고받는 관계,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관계 등 다양한 멜로라인이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