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월드컵 개막과 함께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등 국내 주류업계에 이어 보드카, 데킬라, 와인 등과 같은 수입 주류업계도 월드컵 마케팅에 본격 돌입했다.
보통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열릴 때면 맥주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경쟁이 펼쳐져 왔다. 하지만 이번 브라질 월드컵은 한국 대표팀의 경기 시간이 한국 기준으로 오전 4~7시와 같은 새벽시간에 열리게 돼 평일 출근 시간을 앞 둔 직장인들이 맥주나 치킨 등을 즐기면서 경기를 보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가볍게 흥을 돋우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와인이나 칵테일로 마실 수 있는 보드카, 데킬라 등의 수입 주류 업체들이 이 틈새를 노리고 ‘월드컵 특수’를 위한 한정판 출시나 SNS 이벤트 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4 단즈카 보드카 브라질 에디션’
프리미엄 덴마크 보드카, 단즈카 보드카(DANZKA VODKA)가 선보인 ‘2014 단즈카 보드카 브라질 에디션’은 브라질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대회에 참가하는 각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출시된 2014년 한정판 제품이다.
‘2014 단즈카 보드카 브라질 에디션’ 남미를 비롯해 스페인, 잉글랜드, 프랑스 등 전 세계적으로 축구의 열기가 뜨거운 국가에만 한정 출시되며, 특히 아시아에서는 한국에서만 유일하게 2,014병만 한정 출시돼 소장가치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단즈카 보드카의 전매특허인 알루미늄 보틀에 축구공과 선수들, 열광하는 관중들을 브라질의 국가 컬러인 녹색과 노란색으로 표현해 축구가 가지고 있는 역동성과 열정, 짜릿함 등을 담은 ‘2014 단즈카 보드카 브라질 에디션’은 전국의 대형마트 및 주요 지역 바에서 2,014병 한정 판매될 예정이며, 특별히 750ml가격으로 1L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브라질산 스파클링 와인 ‘I ♥ Brasil’
와인수입전문기업 레뱅드매일이 월드컵을 앞두고 출시한 'I ♥ Brasil(아이 하트 브라질)'은 I ♥ Wines(아이 하트 와인) 시리즈 중 하나로 밝고 옆은 노란빛을 띄는 브라질산 스파클링 모스카토 와인이다.
국내에는 6000병만 한정 출시되는 'I ♥ Brasil(아이 하트 브라질)'은 신선하고 기분 좋은 꽃향의 아로마가 포도와 패션 프루츠 등의 과일 맛과 조화를 이뤄 가벼운 샐러드와도 잘 어울린다. 무더운 여름철 차갑게 해 마시면 더욱 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붉은악마 헌정 와인 ‘디아블로’
이마트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기념해 붉은악마 헌정 와인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와인은 ‘디아블로 콜렉션’으로 칠레 1위 와이너리(양조장)인 ‘콘차 이 토로’사와 손잡고 2만4000병 한정으로 제작됐다.
악마(디아블로)라는 이 와인의 이름이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 응원단인 ‘붉은 악마’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된 한정판 와인이다. 와인 패키지에는 ‘타임 투 비 어 데블’(TIME TO BE A DEVIL)이라는 캣치프레이즈를 새겼으며 국내에만 유통된다.
승리의 샷 ‘호세쿠엘보’, 다양한 이벤트 진행
데킬라 브랜드 ‘호세쿠엘보(Jose Cuervo)’는 월드컵에서 태극전사들의 선전을 기원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세쿠엘보’는 ‘아이스 콜드 샷’과 ‘슬래머’, ‘샷 스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혼자보다 여럿이서 함께 할 때 더욱 신나고 열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파티드링크로 유명해 전세계적으로 축구는 물론 각종 스포츠 경기 응원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아이템.
이벤트는 참여 방법은 ‘호세쿠엘보 에스페샬(Jose Cuervo Especial)’을 구입 후 병 옆면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응모하면 된다. 당첨 여부는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1등에게는 멕시코의 세계적인 휴양지 칸쿤 여행권 2매(1명)를 비롯해 푸켓 여행권 2매(2명), 워커힐 10만원 상품권(20명), 호세쿠엘보 전용 샷잔과 슬래머잔, 아이스버킷 등으로 이루어진 호세쿠엘보 썸머파티 키트(100명) 등 올 여름을 화끈하고 열정적으로 보낼 수 있는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여기에 축구를 더욱 더 스릴 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6월 18일을 시작으로 펼쳐지는 3차례의 한국전 예상 스코어를 호세쿠엘보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는 브라질 월드컵 공인구 ‘브라주카 OMB’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저지(3명), 호세쿠엘보 썸머파티 키트(6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롯데주류, 와인 구매 고객에 응원 용품 증정
롯데주류는 브라질 월드컵을 맞아 ‘카르멘(Carmen)’ 와인 또는 ‘산타리타(Santa Rita)’ 와인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2014 파이팅 코리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들 두 와인은 일상에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캐주얼 와인부터 공식적인 자리에 어울리는 프리미엄와인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보유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랑 받고 있는 칠레의 대표 와인이다.
이번 이벤트는 전국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에서 선착순 10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카르멘 와인 또는 산타리타 와인을 종류에 상관없이 5만원 이상 구입한 고객들은 치우천왕 이미지와 ‘KOREA’가 새겨진 붉은색 축구응원 타올을 받을 수 있다.
호세쿠엘보의 공식 수입사 ㈜포제이스리쿼코리아의 마케팅 매니저는 “스포츠 경기 응원에는 치킨과 맥주라는 공식이 있지만, 이번 월드컵은 시간대가 주로 새벽과 오전이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나 떠들썩한 응원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적당히 흥을 내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나 칵테일 등을 통해 부담 없이 이번 월드컵의 새벽 응원을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